|
산삼 구별법
특성과 구별법 산삼은 지질시대의 잔존식물로서 내한성 식물이다. 독립성이 강하며 몸이나 줄기에 상처를 받아 양분을 빼앗기면 자기의 양분이 만들어질 때까지 줄기를 내지 않고 오랜 휴면에 들어가는 독특한 식물로서 번식력이 약하고, 장수하는 식물이다. 옛 어른들은 산삼을 가르쳐 만병통치약이며 죽을 사람을 살려내는 신기한 식물로 알아왔다. 그리고 산삼은 생육 조건이 까다로우며 생장 조건이 나쁘면 잠을 잔다. 또한 성장 속도가 느리고 번식력이 아주 약하다. 뿌리는 지표면을 따라 뻗고 다년생으로 장수하는 식물이다.
가. 산삼의 학명
(1) 산삼은 뿌리, 뇌두, 줄기, 가는 줄기, 잎, 열매(꽃)등으로 구분된다.
나. 특 성
* 형질상의 특성
다. 구 별 법 인삼과 산양삼(장뇌삼), 산삼은 줄기와 뿌리의 이어진 모습이 다르다. 인삼은 대체로 뇌두가 짧고 몸통이 굵고 가락지의 형성이 없다. 산양삼(장뇌삼)은 몸통이 산삼보다는 통통하며 뇌두나 가락지 형성을 찾을 수 있다. 산삼의 몸통은 대체로 대추처럼 둥근 형태를 취하며 뿌리의 수가 적으며 뇌두와 가락지, 옥주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1) 산삼의 동체 위에 기린의 목모양으로 길게 뻗은 뇌두에 의하여 결정된다.
*휴면:1 사슴, 멧돼지, 노루등에 의해 잎이나 줄기가 상하게 되면 상한곳으로 빠진 양분의 피해정도에 따라. 위 두 가지 영향과 산불, 나무가 쓰러짐으로 햇빛이 과다하게 비치거나 또는 햇빛이 모자랄 때 등으로 인해 정도에 따라 양분이 원래의 상태대로 보충될 때 까지 산삼은 줄기와 잎을 내지 않는다. 그 기간은 정도에 따라 1회 휴면에 6년에서 24년 정도로 보는 것이다.
(3) 산삼 동체의 가락지도 산삼의 나이를 측정하는데 큰 몫을 한다. (4) 산삼 내피(잎)로 측정할 수 있다.(두잎:3년, 세잎:4년, 네잎: 5년, 다섯잎:6년이상) 하지만 산삼은 어두운 곳에서 자라면 7-8년이 지나야 겨우 한장의 잎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잎으로 산삼의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없다. (5)산삼 동체에 있는 가락지. (6) 산삼 뿌리에 붙어있는 좁쌀알 같은 마디인 옥주. 위의 모든 가능성들을 종합하여 산삼의 나이를 측정할 수 있으나 이것이 완전히 정확한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며, 추정된 나이 보다는 더 오래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1) 미: 미가 길게 빠지고 단단하며 탄력성이 있는 것. (2) 뇌: 뇌두가 나이만큼 많이 있거나 뇌두 갈이를 한 흔적이 선명한 것. (3) 체: 다리가 2-3개인것.
(1) 뇌두나 약통의 가락지 형성이 선명한 것. (2) 산삼에 상처를 입지 않은 것. (3) 산삼의 동체에 나있는 가락지가 횡행이며 하향하고 있는 것은 상품 , 상향하고 있는 것은 하품. · 산삼의 가락지가 뇌두 가까이에 많이 나 있을 수록 상품 · 잔 뿌리에 옥주가 많은 것이 상품(그러나 옥주는 습지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슴) · 산삼 동체의 색깔이 진한 갈색이나 황토색을 띄면 특상품, 황토색이 연하면 중품, 황토색이 없고 흰색에 가까우면 하품으로 취급한다. · 산삼의 동체에 아들삼들이 여러개 나있는 양각연절삼으로 그수가 많을 수록 최상품으로 취급하며 4개이상 되는 양각연절삼은 특 최상품으로 취급하여 그 가격은 부르는게 가격이 되는 것이다. 옛날 특 최상품으로 취급되는 산삼은 나라의 임금님이나 먹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양각연절삼이 약효가 최고라고 인정한 이유도 있겠으나 그 만큼 귀하다는 이야기도 된다. |
자료제공: 한국심마니 동호회
|
첫댓글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