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수적인 스웨덴 시장도 뚫은 Volvik 골프공의 역발상 -
- 이젠 컬러 볼도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어 -
□ 스웨덴 골프 시장현황
○ 골프 환경
- 스웨덴은 골프 환경이 좋고 골프인구도 많아 관련용품의 실수요가 상존하는 시장임.
- 약 3만 2,000평방킬로미터의 토지가 골프장으로 이용되며, 회원제로 운영되는 골프장 475개와 Pay and Play 골프장 100여 개를 포함할 경우 약 600여 개의 골프장이 있음.
- 골프클럽 등록 회원 수는 약 55만 4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6.2%가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특정 클럽에 속하지 않고 Pay and Play 골프장을 이용하는 비회원을 포함할 경우 골프인구는 약 57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어 영국에 이어 유럽에서 2번째로 많은 골프인구를 보유하고 있음.
- 2000년대 초 스웨덴이 아니카 써렌스탐(Annica Sorenstam)과 예스패르 파네르빅(Jesper Panervik) 등 세계적인 골프선수를 배출하면서 인기가 치솟아 한때 전 국민의 20%가 골프를 즐긴 것으로 집계됨.
- 이후 금융위기로 골프인구가 급감하면서 5%선까지 떨어졌으나 최근 스웨덴 골프협회, 대형 골프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멤버십 소개와 주니어 회원 유치 등 공격적 캠페인을 통해 골프인구를 조금씩 확산해가고 있음.
○ 골프 공 시장 규모
- 골프 공은 스웨덴 내 생산이 전무한 가운데 수요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함. 2017년 기준, 골프 공 시장규모는 약 1,182만 달러임.
- 주 소비층은 골퍼들이지만 이외에도 기업들이 골프 공에 회사로고를 새겨 기업 판촉용품으로 사용하면서 수요는 점차 증가 추세임.
- 최종소비자인 골퍼들 뿐만 아니라 판촉용품 시장을 겨냥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으로 부상중임.
□ 골프 공 수입동향
○ 골프 공(HS Code 950632) 수입동향
- 2017년 기준, 스웨덴의 골프 공 수입액은 1,182만 달러로 전년대비 7.15% 감소함.
- 주요 수입국은 영국(44.17%), 네덜란드(37.43%), 미국(5.13%)이며,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249달러를 기록, 수입 15위국임.
- 2018(1-6)에는 총 888만 달러가 수입돼 전년 동기대비 5.85%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수입 상위국은 영국(44.83%), 네덜란드(41.15%), 덴마크(5.36%) 순임.
- 상위2개국으로부터 수입이 전체 시장의 86%를 차지하는 비균형적 상황 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4,208달러를 기록, 전년동기 대비 7,325%의 성장세를 보임. 지난해에 비해 수입국 순위도 3단계 상승함.
- 아직까지 스웨덴의 대한국 골프 공 수입규모가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나 전년 동기대비 7,325%라는 놀라운 증가세를 보였다는 면에서 향후 시장확대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됨.
○ Volvik의 역발상이 바꾼 골프 공 시장 판도
- 관련업계에서는 한국산 골프 공의 성장 요인으로 Volvik의 역발상을 지목함. ’골프 공은 흰색’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컬러 볼이라는 역발상으로 시장 판도를 보기 좋게 깨뜨렸다고 분석하고 있음.
- Volvik 브랜드가 그 동안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명선수 후원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가격을 높게 책정해 고급이미지를 부여한 전략이 주효하면서 이젠 스웨덴 골프장에서도 볼빅 볼을 사용하는 골퍼들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가 있음.
스웨덴의 골프 공 수입현황
(단위 : USD, %)
순 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율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총계 | 9,959,247 | 8,387,372 | 8,878,126 | 100.00 | 100.00 | 100.00 | 5.85 |
1 | 영국 | 4,217,366 | 3,660,234 | 3,980,161 | 42.35 | 43.64 | 44.83 | 8.74 |
2 | 네덜란드 | 4,104,346 | 3,348,513 | 3,653,694 | 41.21 | 39.92 | 41.15 | 9.11 |
3 | 덴마크 | 395,021 | 395,441 | 475,755 | 3.97 | 4.71 | 5.36 | 20.31 |
4 | 타이완 | 495,864 | 289,840 | 306,747 | 4.98 | 3.46 | 3.46 | 5.83 |
5 | 미국 | 441,847 | 295,765 | 191,956 | 4.44 | 3.53 | 2.16 | - 35.10 |
6 | 프랑스 | 2,438 | 138,713 | 97,041 | 0.02 | 1.65 | 1.09 | - 30.04 |
7 | 인도네시아 | 36,734 | 45,631 | 69,381 | 0.37 | 0.54 | 0.78 | 52.05 |
8 | 중국 | 108,445 | 123,634 | 35,154 | 1.09 | 1.47 | 0.40 | - 71.57 |
9 | 독일 | 17,982 | 29,029 | 25,729 | 0.18 | 0.35 | 0.29 | - 11.37 |
10 | 파키스탄 | 8 | 0 | 15,663 | 0.00 | 0.00 | 0.18 | 0.00 |
12 | 한국 | 38,575 | 57 | 4,208 | 0.39 | 0.00 | 0.05 | 7325.97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18.9월 기준)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18.9월 기준)
○ 유통현황
- 스웨덴에서 골프공의 주요 유통채널은 전형적으로 수출자 →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로의 유통 채널이 있음.
- 골프 공 취급업체는 골프용품 판매업체와 판촉용품 취급업체로 양분할 수 있는데 골프용품 판매점은 골프클럽에 소재한 골프 샾과 골프용품 전문점 및 스포츠용품 체인점들로 다시 세분됨.
- 골프장에 입점한 골프 샵은 주로 여러 개의 골프장에서 체인 형식으로 운영되며 판매규모가 크기 때문에 관련제품을 외국에서 직수입하는 경우가 많음.
- 골프용품을 취급하는 대표 스포츠용품 체인으로는 Stadium, Intersport, XXL 등이 있음.
- 판촉물 취급업체는 골프 공이나 골프 티, 수건, 그린 키퍼 등 주로 소모품을 취급함.
○ 경쟁현황
- 현재 스웨덴에서 유통되는 골프 공 브랜드로는 Bridgestone, Callaway, Titleist, Wilson Staff, Srixon, Pinnacle, Spalding 등 유명 브랜드를 비롯, Volvik, Nassau 등 한국브랜드를 포함 약 16종이 판매되는 것으로 확인됨.
-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하이테크닉을 접목하여 스핀 컨트롤이 우수하고 비 거리가 향상된 제품들이 많고, 컬러 볼 시장도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임. 소비자가격은 더즌 당 61~76달러 내외임.
현지시장 인기 골프 공 브랜드
브랜드 | 사진 | 사양 | 소비자가격 (더즌당SEK) |
Volvik |
| Volvik Vivid XT Gul 지르코늄 껍질로 되어있는 4-layer 제품으로 스핀 컨트롤이 우수한 투어용 볼 노랑, 주황, 그린, 빨강 등 비비드 컬러 | 549 SEK |
Nassau |
| NASSAU Quartro 4-layer제품으로 스윙속도가 빠른 플레이어를 위한 공 | 449 SEK |
Callaway |
| Callaway Supersoft Yellow 스핀이 적어 비거리를 늘려 주는 볼로 Callaway 제품 중 가장 소프트한 모델 | 269 SEK |
Titleist |
| Titleist Pro V1 투어용 볼로 drop and stop 컨트롤이 용이하여 비거리가 긺. | 549 SEK |
Wilson |
| Wilson Staff Dx2 soft Dam 여성 골퍼를 위한 공으로 이전 버전에 비해 소프트감이 25%이상 향상 | 279 SEK |
Srixon |
| Srixon Soft Feel Gul 스윙속도가 느린 골퍼용 볼로, 스핀/컨트롤이 용이하며, 부드러운 느낌으로 비거리를 향상시킨 모델 | 249 SEK |
자료원 : Dormy Golf, International Golf 등 유통업체
대미평균환율 : 1US$= 8.9SEK(’18.9월 기준)
□ 시사점 및 시장진출 전략
○ 브랜드 인지도가 강한 시장
- 골프용품은 유난히 브랜드 인지도가 강한 시장으로서 그만큼 마케팅 시간이 오래 걸림.
-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가능성이 있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간다면
시장진출 및 점유율 확대의 꿈을 이룰 수가 있음. 골프 공 시장 판도를 바꾼 Volvik의 역발상이 매우 고무적인 이유이기도 함.
○ 변화하는 골프용품 소비 패턴
- ‘가격은 상관없다. 골프는 스타일이다’라는 생각이 지배했던 스웨덴 골프용품 시장에서도 모방소비에서 합리적 소비로 소비패턴이 조금씩 변하는 추세임. 시장변화를 읽는 노력이 필요함.
○ 전시회 참가 및 매거진 홍보로 적극적 마케팅 요구
- 건강박람회(Allt for Halsan/2018.11.9-11/스톡홀름전시장), 판촉물 전시회(Nordic Profile/ 2019.1.15-17/Elmia 전시장) 등 유력 전시회 참가를 통해 관련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킹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이외에 스웨덴 골퍼들이 보는 골프 전문잡지(Svenk Golf)에 광고를 실어 골퍼들에게 우리 제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노력도 필요함.
○ 우리나라와는 달리 스웨덴에서는 골프가 대중 스포츠로 보편화된 만큼 골프용품 전문점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스포츠용품 유통체인이나 일반 유통업체(Coop 등 하이퍼 마켓), 판촉물 제작업체 등에 납품하는 방식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스웨덴 골프협회(Svensk Golfforbund), Dormy Golf등 유통업체, 스톡홀름무역관 의견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