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논란의 대상역인 "아마가사키 센터풀앞"역(파란색 글씨)과 아마가사키경정장(빨간색 글씨).
*기사 내용을 번역 작성한 것입니다. 원문은 하단 출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사를 쓰기에 앞서 경정장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경정장(競艇場) : 경정을 개최하기 위한 시설로, 경정은 모터보트 경주의 일종이다. 경마장과 유사하게 승자를 맞춘 사람에게 배당금을 주는 시스템. 국내에는 미사리 조정경기장이 이에 해당된다. 이외 일본에 24곳에만 있다.
개업 당시부터 "센터풀앞"
한신전철阪神電車의 아마가사키역尼崎駅(효고현兵庫県 아마가사키시尼崎市)에서 보통열차로 서쪽으로 2개 역 거리에는, "아마가사키 센터풀앞尼崎センタープール前"이라는 역이 있다.
*사진은 우메다역으로부터 약 11km, 고베산노미야역으로부터 약 20km의 장소에 있는 아마가사키센터풀앞역
그러나, 역 부근에는 수영할 수 있는 풀은 존재하지 않다. 왜 이런 역명인가, 한신전철에 물어보았다.
Q. 아마가사키 센터풀앞역에 인접한 수영장은 없는겁니까?
A. 없습니다. 큰 보트를 위한 못을 갖춘 아마가사키 경정장尼崎競艇場前이 역에 인접해있으며, 해당 장소에서 유래한 역명입니다.
Q. 왜 "아마가사키경정장앞尼崎競艇場前"이 아닌건가요?
A. 본래 1952(쇼와 27)년에 경정장을 위한 임시역으로 개업한 것인데, 그 때부터 지정된 역명인지라, 현 시점에서는 모릅니다.
처음부터, 왜 경정장을 "센터풀"이라 부를까? 배경에 숨어있는 구상
"센터풀"의 유래에 대해 아마가사키 경정장에 물어보았다.
Q. 일단, "센터풀"은 보트용 못ボート池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아니면 아마가사키 경정장의 애칭인 것입니까?
A. (해당 역명으로 지어진) 이유가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센터풀"이라 하는 호칭은, 무엇에서 유래된 것입니까?
A. "아마가사키의 정중앙이라서", "풀의 센터에 위치하는 배가 강해서", "이 곳을 아마가사키의 '센터'로 하고 싶다는 개업당시의 시장의 의향에 따른 호칭"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진은 한신전철에서 차창을 통해 바라본 아마가사키 경정장의 모습.
이외에도, 아마가사키시의 지역 연구자료관地域研究資料館에게도 이야기를 들었다.
Q. "센터풀"이라 부르는 호칭은, 무엇에서 유래된 것입니까?
A. "아마가사키 경주장 40주년지尼崎競走場40周年誌"에 있는 책에는, 전 아마가사키시장으로 있었던 노구사 헤이쥬로野草平十郎씨의 담화내용으로 다음과 같은 유래가 적혀있습니다. 담화에 따르면, 아마가사키 경정장이 있는 곳은 본래 습지로, 모기의 온상이 됐던 곳입니다. 그 일부를 조금 더 파내어 큰 연못을 만들고, 보트레이스장을 유치한 후, 마을 조성의 재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팠던 흙으로 주변을 매립하여 개발한다는 구상하에 만들어진 것이 아마가사키 경정장입니다. "센터풀"이라 부르는 호칭은 아마가사키 경정장을 중심으로 쾌적한 마을을 만들어나가는 기세가 나타난 것으로, 당시 사카모토 마사루阪本 勝 시장에 의한 명칭이었습니다.
Q. 호칭은 언제부터 사용된 것입니까?
A. 건설 당시의 시보를 보면, 이 경정장을 "레이스가 없을 때는 아이들의 즐거운 레크리에이션 센터로 활용한다"라는 계획이 적혀있습니다. 이 때가 1952(쇼와 27)년 3월의 일로, 5월의 시보에 따르면, "센터풀" 호칭이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아 이전에 결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가사키시 지역연구자료관 및 "아마가사키 경주장 40주년지"에 따르면, "아마가사키경정장을 중심으로 한 마을 만들기 구상으로부터 탄생된 이름"이란 것으로, "이 곳(경정장)을 아마가사키의 '센터'로"라는 설이 진실인 것 같다.
*출처 : 재팬 트래픽뉴스
*번역작성 : 미사카(oj1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