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여행] 등산도 하고 온천도 즐기고
경기도 이천 일대도 온천지역으로 유명하다. 이천온천은 나트륨 함량이 많아 각종 피부질환, 피부미용, 신경통, 부인병, 산후조리 등에 좋다. 특히 약수로 마시면 위장병에 특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일경제 2001-10-24]
현재 국내에는 50개 지구 500여 업소가 온천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온천지구 인근에는 등산하기 적당한 산들이 많아 가을철 단풍여행과 함께 즐기기 적격이다.
◇수도권=온천 명소인 이천 지역과 포천 지역 외에도 김포 약암온천이 개발돼 인기를 끌고 있다. 포천 백운계곡의 일동면 유황온천은 백운산 청계산 등을 찾는 등산객에게 인기다.
포천일대는 경기 포천군 일동면에 유황천인 제일온천과 하와이, 용암천,소요산 부근의 신북면에는 탄산나트륨천인 신북온천, 영북면 산정호수에탄산천인 한화콘도온천 등이 있는 온천타운이다. 한화콘도는 온천수가 수영장까지 공급되며 노천탕 허브탕도 있다.
일동까지 교통편은 구리나 퇴계원에서 47번 국도를 타고 베어스타운을 지나거나 수유리 의정부에서 43번 국도로 포천 만세교 검문소에서 우회전해 들어간다. 강변, 상봉, 수유터미널에서 직행버스를 타고 포천군 일동터미널에 내리면 일동 축협 앞에서 제일온천, 용암천 등의 셔틀버스가15~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경기도 이천 일대도 온천지역으로 유명하다. 이천온천은 나트륨 함량이 많아 각종 피부질환, 피부미용, 신경통, 부인병, 산후조리 등에 좋다.
특히 약수로 마시면 위장병에 특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서울터미널에서 이천행 시외버스를 타거나 신갈 또는 호법분기점에서 영동고속도로를 타다 이천으로 들어가면 된다.
미란다호텔은 중탄산나트륨천으로 91년 개장한 뒤 일본에도 널리 알려진이천의 명물이다. 실내에 침탕, 중온탕, 열탕, 노송나무탕 등이 있고 실외에 수중안마탕이 있다. 실내외에 수영장이 있으며, 길이 140m의 아쿠아튜브 슬라이더도 있다.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설봉호텔 온천도 유명하다.
인천에는 바닷물을 이용한 해수탕이 유명하다. 해수는 신경통, 진물나는피부염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건성피부나 알레르기또는 아토피성 피부염은 해수욕을 삼가야 한다.
인천국제공항 인근의 영종도 해수피아 등이 유명하다.
◇충청권= 온양 온천지대에는 100여개의 온천이 몰려있다. 온양역에서 5분 거리의 온양관광호텔은 노천 온천탕의 원조격으로 주변 조경이 잘 돼있다. 다양한 온천욕 시설을 구비한 아산온천, 월악산 충주호 등을 끼고있는 수안보온천도 가볼만하다.
아산 아산온천은 지하 700m에서 뽑아 올리는 알칼리성 중탄산나트륨 온천이다. 인체에 유익한 20여종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혈액순환촉진, 세포재생촉진작용, 관절염, 신경통 등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주변이 수목으로 둘러싸여 있어 산림욕까지 겸할수 있다. 특히 노천탕은규모와 시설면에서 국내 최고수준으로 꼽힌다. 노천탕에는 20~30명을 수용할수 있는 돌탕도 꾸며져 있다.
1500명이 동시에 들어갈수 있는 대온천장이 있다. 대온천장 안에는 5종류의 탕이 완비되어 있다.
◇강원권= 설악 한화콘도내의 설악워터피아가 가장 유명하다. 노천탕, 파도풀, 유수풀 등은 시설이 다양하다. 외설악 가장자리의 척산 온천, 양양군 서면 오색약수터안의 오색온천도 있다.
양양 오색온천지구에서는 온도가 비교적 낮은 섭씨 42도의 온천수가 난다. 염소 유황 망간 철 등 주요 미네럴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물이 좋아 미인온천이라고도 부른다. 특히 신경통 근육통 혈액순환장애 위장병 등에 특효라고 한다.
산채비빔밥과 은어튀김, 회가 별미다.
철원의 화산온천도 유명하다. 일본 뉴질랜드 등 일부 국가에만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화산 온천개념의 온천이다.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고석정 국민관광지 안에 있다.
인체에 유익한 게르마늄의 비율이 일반 온천보다 6~7배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 홍천군 북방면 소매곡리에 소재한 홍천온천은 홍천강변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강변온천으로 빼어난 주변 풍광을 자랑한다. 알칼리성 중탄산나트륨 온천수로 피부나 피하조직의 상처를 회복시키고 특히 위산을 중화하기 때문에 위산과다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남권= 토함산, 감포 앞바다 등을 끼고있는 경주 온천은 역사 여행의최적지다. 울진 백암 온천과 덕구온천은 동해를 끼고 있다.
덕구온천은 원래는 노천탕이었으나 방문객이 많아지면서 원탕에서 약 4㎞ 정도 떨어진 곳에 온천지구를 만들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침전물이나 부유물이 생기지 않는 청정수이다. 칼륨, 칼슘, 철, 염소, 중탄산나트륨, 마그네슘 등이 함유된 약알칼리성 온천수로 신경통, 류머티스성 관절염, 근육통,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
백암온천은 유황온천으로 신경통, 만성관절염, 동맥경화증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부곡온천은 1000명 규모의 온천대중탕을 갖추고 있는 부곡하와이가 유명하다.
◇호남권= 구례와 남원 중간지점에 있는 지리산 온천은 게르마늄 성분을함유하고 있다.
전남 구례군에 속해있는 지리산온천은 산동면 좌사리 관산리 일대 55만여평에 대단위 온천지구가 조성돼 있다. 인체의 산소활성화에 좋다는 게르마늄이 섞여 있다.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협심증을 치료하는 데 특히 효험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리산온천랜드가 한꺼번에 3000여 명을 수용하는 대온천탕을 비롯해 3단 폭포가 있는 노천탕, 수영장 등 각종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온천욕 후인근의 식당에서 섬진강 재첩으로 끓인 재첩국 한 그릇을 곁들인다면 몸안팎으로 보신을 하는 셈이 된다.
전북 완주 대둔사 온천에서는 '호남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대둔산 산행을 겸할 수 있다.특히 일라이트 맥반석사우나를 자랑거리로 내세우고 있다. 일라이트 맥반석사우나는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증강시켜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암예방 및 치료, 피부미용과 부인병 예방, 당뇨 예방과 스트레스해소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역시 월출산 온천도 산행 코스로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