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우스님 千手經 강의] [16] 항상 감사합니다 : 無量光明 합장 [千手經 : 관세음보살님께 드리는 자비의 기도] 참마음 지기님 자료 바로가기 [우리말 千手經 법안스님 독경] 참마음 지기님 자료 바로가기 (감사드립니다) ▶ [添言] 참마음 지기님 자료 클릭을 원하시면, MAIN BGM 정지 후 방문하십시오. [출처 :《월간불광》온라인 무불선원장 석우스님 / 관세음보살] 경문(經文)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바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헤헤하레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레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게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핫다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외우면 모든 액난과 고통을 여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 신묘한 힘이 나오는 진언입니다. 광본 천수경에 있는 관세음보살님의 말씀을 들어보면, 이 다라니를 외우는 방법과 그 성취되는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잡고 이 다라니를 외울 때는 반드시 지극한 정성으로 외워라. 선남자 선여인이 이 신주를 지송하려면 맹세코 일체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서원을 세워야한다. 다음으로는 몸과 마음과 주변을 깨끗이 재계해야 하는데, 마음으로는 모든 중생은 평등하다는 평등심을 일으켜야 하며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입고 청정한 방에서 부처님께서 계신 곳을 향하여 앉거나 혹은 서서 다라니를 외우는 것이다. 외울 때는 중간에 중단하지 말고 끝까지 해야 한다. 이 때 부처님 계신 곳을 검소하고 장엄하게 장식하고 등을 켜거나 향과 꽃과 어떤 음식이든지 올릴 수 있느니라. 기도할 때는 마음을 한 곳으로 지어서 결코 다른 인연이나 망상을 일으키면 안 된다. 이렇게 법답게 지송하게 되면 마땅히 일광보살과 월광보살과 무량한 성숙과 야차와 신선들이 와서 증명을 짓고 그 효험을 더하게 할 것이다. 그 때 내가 천안으로 비추어 보고 천수로 호지하여 외우는 사람이 세간의 경서를 모두 능히 알게 하며 일체 모든 외도의 법술과 경전 등도 통달하게 하고 이 신주를 지송하는 사람은 세간의 팔만 사천 가지 귀신의 병을 모두 고칠 수 있게 하고 일체 귀신을 부리며 모든 천마와 외도를 항복 받을 수 있게 하리라. 또, 이들 모든 선신과 용왕과 금강역사와 신모녀 등에게는 각각 5백의 권속이 있고 대력야차가 있는데 이들은 모두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는 사람을 항상 옹호할 것이니, 그 사람이 만약 산이나 넓은 들에서 홀로 잠자고 있을 때 이 모든 선신들은 번갈아 보호하여 재난을 없애 줄 것이며, 또한 산이나 들에 있을 때 만약 물이나 불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당할 때라도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수화(水火)의 어려움을 받지 않게 되리라. 만약 길을 잃었을 때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선신과 용왕이 변화하여 사람이 되어 바른 길을 가르켜 주리라. 혹 도적의 떼를 만나 딴 나라로 붙잡혀갈 때라도 이 신주를 외우게 되면 대비관세음보살이 모든 신과 착한 용왕으로 하여금 마중하여 본토로 돌아오게 하느니라." 이 외에도 관세음보살은 대비신주를 지송하면 얻어지는 공덕이 한량 없음을 거듭 설하고 있지만 지면 관계상 다 열거하지 못합니다. 다만 대비주를 지송 수행하면, 보리심을 발하게 되고 결국에는 반드시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는 내용과 국왕이 7일간 외우면 나라가 평안하게 된다는 내용만 더 소개합니다. 그 때 관세음보살은 범천왕에게 말씀하였다. "이 다라니는 과거 99억 항하사 제불께서 설하신 바이니라. 저 부처님들께서는 이 다라니로써 어떤 수행인이 육바라밀을 만족하지 못하는 자는 속히 만족하게 하고, 아직 보리심을 발하지 못한 자에게는 속히 발심하게 하게 하며, 성문승으로서 아직 과위를 증득하지 못한 자는 속히 증득케 하며, 3천대천세계 내에 있는 모든 신선이 아직 무상 보리심을 발하지 못한 자는 발심케 하며, 또 어떤 중생이 대승의 신근(信根)을 얻지 못한 자는 이 다라니의 위신력으로 대승종자와 법의 싹을 증장케 하나니라. 이와같이 나의 대자대비의 힘으로 저들이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게 되느니라." "마땅히 알라. 이 다라니를 독송하는 사람은 일찍이 무량제불에게 공양하고 널리 선근을 심은 사람이니라. 만약 능히 모든 중생의 고난을 없애주기 위하여 법다이 외우고 수지하는 이 사람은 곧 대비를 갖춘 사람이니 머지않아 성불하리라. 이 사람을 보는 중생도 지송하는 것이 되고 저들의 귀에 들리게 되어 보리의 인을 짓게 하는 것이니, 이 사람의 공덕은 이루 헤아릴 수 없고 찬탄할 수 없느니라. 만일 정성스러운 마음을 쓰고 몸을 재계(齋戒)하며 일체 중생을 위하여 그들의 선세죄업을 참회케 하고 또한 자신의 무량겁래로 지은 악업중죄를 참회하면서 입으로 끊임없이 이 다라니를 외우되 소리소리마다 끊이지 아니하면 사사문과(四沙門果 : 불, 보살, 성문, 연각)는 현생에서 어렵지 않게 증득할 것이니라. 혹 근기가 날카롭고 지혜가 있어 방편을 관하는 자는 십지과위(十地果位 : 십신, 십주, 십행, 십회향 위에 건립된 성불의 문턱에 이르는 최고의 수행과위)를 어렵지 않게 증득하게 되거늘 어찌 세간의 소소한 복이겠는가. 원하는 바가 이루어 지지 않는 것이 없느니라. 이것은 보살의 대비원력이 깊고 중한 까닭이며 또한 이 다라니의 위신력이 넓고 크기때문이니라." 이 때 부처님은 아난에게 말씀하였다. "만약 한 나라에 재난이 일어날 때 그 국토의왕이 능히 정법으로 국가를 다스리되 사람들을너그럽게 대하고, 억울한 백성이 없게 하며, 모든 허물을 용서하고, 7일 7야를 신심을 기울여 이 다라니를 외우며 정진하면, 이 대비심다라니신주의 위신력 때문에 저 국토 가운데 있는 모든 재난이 모두 멸하여 없어지며 백곡이 풍성하고 만민이 안락하리라. (중략) 또한 그 나라 왕이 스스로 7일日 7야夜 동안 심신을 기울여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면서 정진하면, 외국의 원적들이 스스로 항복하고 나라가 바르게 다스려지며, 국가간의 원결도 없어지고, 나라가 통일되고, 서로 자비심으로 향하며, 왕자와 백관이 모두 충성하고, 후궁과 궁녀들이 효순하며, 공경스럽게 왕을 대하며, 모든 하늘과 용과 선신이 그 나라를 옹호하여 바람과 비가 순조롭고, 다시 풍요하여 백성들이 안락하리라." 다음 시간에 이어서 경문(經文)을 공부하겠습니다. [첨언添言] [1] 불자들이 널리 애송하는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수행일기와 법문 등을 담은 '긍정의 힘' 사용설명서(佛書) 수지심시신통장受持心是神通藏《다라니의 힘》소개글을 인용합니다. 시절인연이 닿으시면 一讀을 권합니다. 無量光明 합장 관세음보살 참 행복을 위한 '무한 능력' 을 일깨운다 "자기의 능력을 자기가 한정하고 있으면 그 정도의 능력 밖에는 발휘할 수 없다. 자기 한계를 벗어 던지고 무한능력인 자기를 깨달을 때 스스로 생각해도 깜짝 놀랄 정도로 무한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자기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 자기가 규정하는 만큼이다." (본문 140P) 생각과 말과 행위에는 위대한 창조력이 있습니다. 작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 반복되는 생각과 말과 행위의 에너지가 뭉쳐져서 물질화됩니다. 생각대로 됩니다. 말대로 됩니다. 행(行)대로 됩니다.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으로 현실이 창조됩니다. 몸에 영향을 미치고 인연에 영향을 주고, 환경, 운명, 세계가 펼쳐집니다. 바로 거기에서 지옥도 아귀계도 축생계도 나쁜 인연도 옵니다. 살면서 만나는 재앙도 거기에서 비롯됩니다. 그런데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하면 마음과 몸, 인연, 환경, 운명, 세상, 우리의 삶에서 재앙들을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되는 탐진치 삼독심이 사라집니다. 삼독심이 사라지면, 덮여있던 자비심과 원력, 지혜가 드러나서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뀝니다. 말이 밝게 바뀝니다. 행위가 자비행으로 변화됩니다. 좋은 인연이 다가오고 성취가 이어집니다. 삶이 뜻대로 열려 가기 시작합니다. 무엇보다도, 신묘장구대다라니 수행으로 깊은 삼매에 들면 근원에 닿을 수 있습니다. 본래로 갖추어진 불성이 발현될 때 광명장이요, 신통장, 지혜장, 묘어장, 약왕장, 무외장 등등 각각의 진면목이 드러나게 됩니다. 마음을 밝혀 자비심이 회복될 때,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는 무한 능력이 발휘되고, 물질 환경 또한 바뀌어 풍요를 이루게 되고, 건강한 삶이 이루어집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 수행으로 본래 있는 불성을 회복한다면 지혜 자비 복덕이 가득한 삶은 내가 미처 알아채지 못해도 이미 내 곁에 와 있게 됩니다. 우리가 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지혜, 자비, 풍요로움, 강렬한 생명에너지입니다. 이것으로 자기 마음과 몸을 가득 채우고, 자기 운명, 자기 환경, 자기 사랑을 채울 때 살아 움직이는 신묘장구대다라니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주인공의 권능을, 주인공의 권한을 행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하는 자기가 바로 주인공입니다. 주인공의 힘이 약할 때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 하면 주인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힘이 점점 커집니다. 관세음보살님(우리의 본래성품)은 우리가 부처님의 성품을 닮은 것을 마땅이 알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고 받아 지니는 사람이여, 그대의 위대한 잠재력을 꺼내어 쓰라. 보관만 해놓고, 덮어놓고 썩히지 말고 발견해서 활용하며 살라. 문을 활짝 열어라. 스위치를 ON하라.' 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몸을 다루고 마음을 다루는 자여! 불성이, 지혜와 자비가, 능력과 창조력이 솟구치게 하라. 몸과 마음의 주인공으로서 권능을 발휘하며 스스로가 원하는 대로 성취하라. 삶을 아름답게 꽃피우라. 최상의 성공을 경험하라. 기쁨을 누리고 나누어라. 광명을 발하라, 주위를 밝히라. 무한 가능성 대자대비를 드러내라. 호호 탕탕 우주를 머금은 이여! (220P) [첨언添言] [2] 신묘장구대다라니의 15가지 善生에 관한 법문 : 법상스님 심위법본心爲法本, 마음이 모든 것의 근본이다. 우리는 삼독심에서 벗어나지 못하므로 업을 쌓게 된다. 탐심은 근심, 불안, 초조, 시기질투로 오는 마음이 대부분이며 진심은 미움 분노 짜증으로 오는 마음이기도 하다. 치심은 어리석음으로 우리는 늘 갈팡질팡 헤메인다. 삼독심으로 인해 도둑질이나 살생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선업을 지어야 행복을 누릴 수 있음에도 악업을 짓게 된다. 남을 해치는 일은 바로 자기 자신을 해치는 일이다. 탐욕이 많을 수 록 남을 탓하고, 원망하고, 질투하고 악연을 많이 맺고 원수를 많이 만들게 된다. 이렇게 삼독심이 계속 쌓이게 되면 세상이 악의 세계가 되고 죽어서는 지옥세계에 떨어지게 되어 중생계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지게 된다. 이런 중생계의 소용돌이 속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신묘장구대다라니(대비신주)를 지송하는 것이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하게 되면 근심 걱정, 인색한 마음, 원망하는 마음, 미움과 분노, 짜증 등이 사라지고 어리석은 마음이 지혜로운 마음으로, 미움이나 진심이 자비심으로, 근심 걱정하는 마음은 여유로운 마음과 태평스러운 마음으로, 또한 베푸는 마음과 지혜로운 마음으로 바뀌게 되어 악업을 멀리하고 선업을 짓게 된다.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바뀌게 되니 몸도 건강해진다. 평소에 원수로 생각되던 사람이 귀인으로 바뀌게 되어 현세에 불국토가 이루어진다. 이런 선업만 짓는 사람들이 모여서 부익부(富益富)로 변하여 좋은 세상이 이루어진다. 탐진치 삼독심으로 찌들은 마음은 '나' 즉 아상(ego) 때문에 큰 '나' 를 모르고 살아간다. '나' 라는 아상을 버릴 때 큰 '나' 로 거듭나게 되어 관세음보살님과 똑같은 참 '나' 인 '나' 영원한 '나' 일체를 머금은 '나' 우주를 머금은 '나' 로 거듭나는 것이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 하면 이렇게 마음을 치유하는 만병통치약과 같아 마음을 맑히고 바로 잡힌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至誦하면 15가지의 선생(善生)을 얻게 되는데 다음과 같다. 1. 굶주리거나 고난에 빠져서 죽지 아니한다. 2. 죄인이 되어 결박을 당하거나 형벌로 죽지 아니한다. 3. 원결이 맻힌 사람에게 갚음을 당하여 죽지 아니한다. 4. 전쟁터에서 싸움으로 죽지 아니한다. 5. 악한 짐승에게 해를 입어 죽지 아니한다. 6. 독한 벌레에 물려 죽지 아니한다. 7. 물이나 불의 재앙을 입어 죽지 아니한다. 8. 독약으로 죽지 아니한다. 9. 뱃속에 있는 독한 충으로 인하여 죽지 아니한다. 10. 미치거나 실성하여 죽지 아니한다. 11. 산이나 나무나 절벽에서 떨어져 죽지 아니한다. 12. 나쁜 사람이나 도깨비한테 홀려 죽지 아니한다. 13. 삿된 신이나 악한 귀신에게 죽지 아니한다. 14. 나쁜 병에 걸려서 죽지 아니한다. 15. 일체 비명에 죽게 되거나 자살로 죽지 아니한다. 찰나라도 의심하지 말지니 염념물생의(念念勿生疑) 관세음 거룩한 성인은 관세음정성(觀世音淨聖) 고뇌와 죽음의 재앙에서 어고뇌사액(於故惱死厄) 능히 믿는 의지처가 되어준다네 능위작의호(能爲作依怙) [제불보살님의 무량한 은혜에 보은하는 나날 되십시오. [17]편으로 이어집니다] '가장 행복한 공부' 無量光明 합장
출처: 가장 행복한 공부 원문보기 글쓴이: 無量光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