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京春線) 전철(電鐵)
|
<경춘선(京春線)의 역사(歷史)>
지난 1939년
서울 성동역(제기동)에서 단선으로
철도가 놓인 지 71년 만에 복선으로 된
전철이 놓이면서
"호반의 도시" 춘천은
지난해 개통한 서울춘천고속도로와 함께
서울~춘천 간을 49분대에 주파할 수 있는
좌석형 고속열차가 도입돼
명실상부한 수도권 도시로 자리잡게 된다.
특히 경춘선은 현재 검토 중인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사업과도 연계돼 장기적으로 대륙을 연결하는 중간 거점역으로서의 기능과 국토의 남북 간
중심축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칙칙폭폭' 경춘선 열차 추억 속으로..
"전선열차→파병열차→낭만열차"
한국철도 100년사에 따르면
경춘선 열차는
지난 1939년 7월 경춘철도㈜에 의해
사유 철도(私有鐵道)인 사철(私鐵)로
건설돼 1946년 5월 국유화됐다.
현재의 지하철 제기동역 2번 출구 인근 성동역(城東驛)에서
춘천으로 출발했지만,
서울의 시가지 확장에 따라 1971년
10월부터 성북역을 기점으로 출발하게 됐다.
1945년 해방 전까지 서울과 춘천을 이어주던 유일한
근대적 교통수단으로,
6.25전쟁을 통해 군병력과 군수물자를 전방으로
실어나르는 전선(戰線)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운행 시간>
○ 상봉 : 첫차 출발 5:10, 막차 출발 23:50
○ 춘천 : 첫차 출발 5:10, 막차 출발 23:20
[열차 평균 배차간격]
- 출퇴근시간대.........12분
- 기타 시간대............20분
- 열차운행횟수 : 137회(일반 96회, 급행 41회)
[주말 토, 휴일]
배차간격 출,퇴근......구분 없이 평균 20분 간격운행
열차운행횟수...........114회(일반 80회, 급행 34회)
[노선도]
(상행 기준) 시발역은 춘천역 종착역은 상봉역
신상봉역이라는 명칭은 공사중에만 쓰인 가칭이므로
개통과 동시에 상봉역이 되며7호선과 중앙선으로 환승.
급행열차는 '춘천-남춘천-가평-마석-평내호평-퇴계원-상봉만 정차.
경춘선 상봉~춘천 복선전철화(81.3km)-20개역 별내역,
신내역은 2012년 개통
[소요시간]
1) 일반전동차 : 춘천~상봉(1시간 19분), 남춘천~상봉(1시간 15분)
2) 급행전동차 : 춘천~상봉(1시간 3분), 남춘천~상봉(1시간)
[배차간격]
1) 평일 -일반전동차 : 출퇴근시간는 약 10분간격,
낮시간은 약 20분 간격
-급행전동차 : 출퇴근시간는 약 30분간격,
낮시간은 약 1시간 간격
2) 휴일 -일반전동차 : 20분 간격
-급행전동차 : 1시간 간격
[운임] 춘천~상봉까지 2,600원(급행도 동일한 운임)
[급행전동열차 정차구간]
(남춘천역, 가평역, 마석역, 평내호평역, 퇴계원역, 청량리역, 용산역)
[주요역간 소요시간]
구 분 |
도착역 출발역 |
평내호평 |
가 평 |
남춘천 |
춘 천 |
비 고 |
급 행 |
상 봉 |
16.5 |
41.0 |
60.0 |
63.5 |
|
일 반 |
상 봉 |
22.5 |
51.0 |
75.5 |
79.0 |
|
1.요금은 2,600원입니다.
2. 65세 이상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구요
3. 평일 출,퇴근시간대와 주말,휴일에는12분간격,
기타시간대와 평일 낮시간은 20분간격입니다.
4. 1시간 19분에 종착역인 상봉역에 도착한다고 합니다.
낸년말에는 좌석형 고속급행열차가 투입
종점이 용산역으로 1시간10분
5. 국내 처음으로 1번칸과 8번칸에 자전거 거치대가 있어
자전거를 가지고 탑승이 가능합니다.
(1칸정원:170명)
6. 첫차는 서울,춘천 동일 시간인
오전5:10분,막차는 오후11:00입니다.
7. 상봉역에서 7호선 환승
8. 회기역에서는 1호선 환승
○ 경춘선 상봉~춘천 복선전철화(81.3km) * 20개역
춘천행 상봉역 출발 시간표 (2011.1.8 현재)
경춘선 복선 전철의 노선도
없어질 무궁화호가 달리는 남한강 건너에는
새로 건설한 전철길이 보인다.
디젤기관차가 나오기전에
이런 석탄기차가 다녔다.
철거 전 옛 모습의 춘천역사
1982년 4월
어느 일요일의 춘천역 풍경
현대식 건물로
신축한 춘천역사
1960~1970년대의
남춘천역 앞 풍경
아직 남아 있는 구 남춘천역 건물
새로 지은 남춘천역
신남역에서 이름이 바뀐 구 김유정역
녹슬은 기차길이 되었네.
춘천이 낳은 소설가
김유정 문학촌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한옥 역사를 지었다.
서울 대학생들의 MT장소로,
갬프장소로 유명하여
젊은이들이 모이던 구 강촌역
젊은이들로 넘치는 강촌역의 1970년대의 풍경.
현제 터널식 역 구내 이전의 모습이다.
구 강촌역에서 창촌리 방향으로
1Km 상류에 새역사를 신축하였다.
승객 하나 없는 역을 기차가 그냥 지나 간다.
쓸쓸한 철길이 되었다.
구 백양리역에서 약 500m 하류 강촌 스키장 입구 부근에
철로 역사를 지었다.
멀리서 보면 아름다운 역사이다.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에 있다고 경강역 이다.
고 최진실 주연의 영화 "편지" 촬영지로 유명세를 탄 간이역이다.
철도 로선 때문에 구 경강역에서
서천리쪽으로 1km 상류에 위치한
굴봉산역이다.
역명도 경강역이 아닌 근처 굴봉산의 이름을 땄다.
경기도 가평역
남춘천역을 일명 강대역이라하고
춘천역은 부 명칭이 한림대역이다.
| |
|
|
첫댓글 아름다운 호반의 도시 춘천..눈으로나마 과거, 그리고 현재의 주위 역풍경을 즐거이 여행을 하고 가게 되네요...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