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1)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요구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지구촌 일부 복지 선진 국가에서 교육복지의 국가정책으로 장애아 교육복지의 관심이 불러 모아지고 미국과 유럽 등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어린이를 보는 관점의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20세기에 들어와 아동은 하나의 인간으로 간주되었다. → "아동의 권리"개념 등장
● 스웨덴의 엘렌 케이
- 아동은 튼튼하게 태어날 권리,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누릴 권리, 교육받을 권리, 도덕적·정신적 훈련을 받은 권리, 유희나 오락을 즐길 권리 등을 충분히 보장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 저서 : 아동의 세기 (1900)
●미국
•1975년 제정된 장애인교육법에 근간하여 장애를 이유로 교육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아동과 같은 경험을 가질 교육 권리를 보장하기 시작. 일반학교에서의 통합교육이 주요한 정책이 됨.
•2001년에 연방법으로 제정된 아동낙오방지법과 2004년 개정된 장애인교육향상법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아동낙오방지법에서 의미하는 ‘모든 학생들’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포한하는 개념으로 장애학생들에게도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를 보장하는 교육을 제공해야 함을 명문화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장애인 교육정책 중 장애아동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주로 초점을 맞추는 장애인교육법과 학생의 책무성에 초점을 두는 아동낙오방지법, 모두 ‘모든’ 학생들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기대와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업 성취 향상이 목표이다.
2)교육목적
(1) 장애의 조기발견 및 접근
:일본의 동경지역이나 북미, 유럽의 선진각국에서는 3세 유아의 신체검진제도를 마련하여 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장애아의 완전한 취학과 우선권
•영국 – 1971년 이미 장애아의 전원 취학 시행, 원하는 보육시설에 입학우선권을 부여
•미국 – 1978년 만 3~18세의 모든 장애아에게 특수한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교육과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할 것을 보장.
•일본 – 1979년 완전의무교육을 실시
•한국 – 1979년 특수교육진흥법 실행으로 국·공립은 고등학교, 사립은 의무교육까지 무상교육 실시. 희망교육사 배치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