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근·현대사 -애국 계몽 운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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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jy9713
2023.11.09. 05:17조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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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근·현대사 -애국 계몽 운동(1)
1. 교과서 속 주개념
1) 애국 계몽 운동의 성격
애국 계몽 운동은 사회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교육, 언론, 종교 등의 문화 활동과 산업 진흥을 통해 민족의 근대적 역량을 배양(실력 양성)함으로써 국권을 회복하려는 운동이었다. 주로 개화 운동, 독립 협회 운동의 전통을 계승한 진보적 지식인과 도시의 시민층이 주도하였다.
2) 애국 계몽 단체의 활동
보안회(1904)는 유생과 관료를 중심으로 조직되었으며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 반대 운동을 전개하여 일본의 요구를 철회시켰다. 헌정 연구회(1905)는 독립협회를 계승한 단체로서 의회 설립을 통한 입헌적 정치 체제의 수립과 민권 확대를 주장하였으며 일제의 앞잡이 노릇을 하던 일진회에 맞서다가 해산 당하였다. 대한 자강회(1906)는 헌정 연구회의 후신으로 교육과 산업의 진흥을 통한 실력 양성 운동을 전개하였다. 고종 강제 퇴위 반대 운동을 전개하다 해산 당하였고 후에 대한협회로 계승되었다. 하지만 대한협회는 이후에 친일 단체로 변하게 되었다.
3) 신민회(1907)의 활동
신민회는 안창호, 양기탁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된 민족 실력 양성 운동 단체로 당시 민족 운동가들을 망라한 항일 비밀 결사단체였다. 국권 회복과 공화정체의 근대 국민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였으며 국내에서는 공개적으로 실력 양성 운동을 전개하고 민족주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대성·오산 학교를 설립하고 민족 산업을 육성하였다. (자기 회사, 태극 서관 설립) 국외 활동으로는 장기적인 항일 투쟁을 위해 남만주의 삼원보에 독립 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하지만 105인 사건(1911) 으로 신민회 간부 대다수가 체포되면서 해체되었다.
2. 확장 개념
1) 대한 자강회
무릇 우리 나라의 독립은 오직 자강의 여하에 있을 따름이다.··· 자강의 방법은 다름 아니라 교육을 진작함과 식산흥업(殖産興業)에 있다. 무릇 교육이 일어나지 못하면 민중의 슬기가 열리지 못하고 산업이 발전하지 못하면 국부가 증가하지 못한다. 그러한즉 민중의 슬기를 계발하고 국력을 기르는 길은 무엇보다도 교육과 산업의 발달에 있지 않겠는가. 이는 교육과 산업의 발달이 하나뿐인 자강의 방법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 [대한 자강회 취지문]
2) 사료로 보는 신민회
신민회는 무엇을 위하여 일어남이뇨? 민습의 완고 부패에 신사상이 시급하며, 민습의 우매에 신교육이 시급하며, 열심의 냉각에 신제창이 시급하며,··· 문화의 쇠퇴에 신학술이 시급하며, 실업의 초췌에 신모범이 시급하며, 정치의 부패에 신개혁이 시급이라, 천 만 가지 일에 신(新)을 기다리지 않는 것이 없도다.··· 무릇 대한인은 내외를 막론하고 통일 연합으로써 그 진로를 정하고 독립 자유로써 그 목적을 세움이니··· 오직 신정신을 불러 깨우쳐서 신단체를 조직한 후에 신국가를 건설할 뿐이다. [신민회 취지문]
1. 독립군 기지는 만주 일대에 설치하되 후일 독립군의 국내 진입에 가장 편리한 지대를 최적지로 결정한다.
2. 최적지가 선정되면 자금을 모아 일정 면적의 토지를 구입한다.
3. 토지가 매입되면 국내의 애국적 인사들과 청년들을 중심으로 계획적으로 집단 이주하여 신한민촌을 건설하고, 토지를 개간하여 경제적 자립을 실현한다.
4. 신한민촌에는 강력한 민단을 조직하고, 특히 무관 학교를 설립하여 사관을 양성한다.
5. 무관 학교를 중심으로 강력한 독립군을 양성한다.
6. 강력한 독립군이 양성되면 가장 좋은 기회를 포착하여 독립 전쟁을 일으켜서 국내에 진입하고, 국내 각계 각층의 국민과 내외 호응하여 실력으로 일본 제국주의를 물리치고 국권을 회복한다. [주요한, 〈안도산 전서〉]
3. 관련 지식
1) 105인사건
안중근의 사촌 동생 안명근이 황해도 일원에서 독립 자금을 모금하다가 적발되자 이를 빌미로 일제가 항일 기독교 세력과 신민회를 탄압하기 위해 총독 암살 미수 사건을 날조하여 수백 명의 민족 지도자를 검거한 사건이다.
2) 식산흥업
계몽 활동은 식산흥업 활동을 통하여 실력을 양성하고 자강을 추구하고 있었다. 이 운동을 담당했던 계층은 관료층, 지주층, 봉건적인 특권 상인층이었다. 지주제를 자본축적의 골간으로 유지하면서 외자를 도입하여 산업을 진흥시키려고 한, 개화파가 주장한 식산흥업론의 연장선이었다. 식산흥업 활동은 서울은 물론 계몽운동 단체의 각 지회를 매개로 지방의 지주층·상인층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었다. 이후 식산흥업은 한 말의 활동을 바탕으로 특히 1910년대와 1920년대를 거치면서 전성기를 맞이했다. 이는 1920년대 이후 지주경영의 이익이 보장되지 않는 가운데 회사령 철폐 후 전개된 일본 자본의 침투에 자극되면서 찾았던 활로였다.
3) 계몽운동의 교육활동
계몽운동의 가장 기본적인 영역은 학교설립을 통한 교육운동이었다. 각 지역을 연고로 설립된 각종 학회는 그 연고지의 교육을 개척하기 위한 것이었다. 1910년 통계에 의하면, 일제의 힘이 강하게 미친 관공립 학교가 81개교, 준공립이 65개교인데 비해, 사립학교는 2,250개교였다. 교육 내용은 수신이나 도덕과목을 중시하면서 애국주의를 불어넣는 것이었다. 또한 기독교의 선교 활동의 일환으로 설립된 기독교계 활동은있었다. 유교적 사고의 타파와 서양문명 보급에 이바지하였으나, 반일 항쟁을 위해 민중의 역량을 이끌어 내기에는 한계가
[네이버 지식백과] 애국 계몽 운동(1)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12. 15., 한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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