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목표
사회탐구 영역은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상황을 소재로 대학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 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력 사고력을 측정한다.
▷▶ 출제 기본 방향
각 과목별 교육과정의 전 범위를 출제하되 교육 내용의 이해 및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초 지식은 물론이고,
해당 과목 학습을 토해 형성된 탐구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각 과목별 특성을 살려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및 탐구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한다.
▷▶ 출제 범위 및 특이사항
각 곽목별 교육과정의 전 범위를 출제하되 교육 내용의 이해 및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초 지식은 물론이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각 과목별 특성을 살려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및 탐구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한다.
▷▶ 출제 범위 및 특이사항
사회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고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에 따른다.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따라 평가 내용이나 소재를 선택하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적인 내용 등도 문항의 소재로 활용 한다.
해당 과목 내에서 단원 간 통합 문항도 출제한다.
▷▶ 학습방법
사회탐구 영역을 구성하는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해당 교과서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들을 요약 · 정리해본다.
사회탐구 영역의 일반적 절차인 문제 인식 및 정의, 가설 수립, 가설 검증(자료 수집 및 분석), 결론 도출 및 일반화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해본다.
교과서에 소개된 각종 도표, 지도, 연표, 그림, 그래프 등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해석해본다.
특히, 통계 자료의 경우 경향성을 파악하여 예측해본다.
사회탐구 영역의 교과목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서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사회적 쟁점이나
소재 등에 대한 개사를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해본다.
하나의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사실이나 개념을 서로 관련지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본다.
단원 간 통합 문항의 출제가 권장되므로 여러 단원에서 관련 내용을 종합하는 연습을 해본다.
포스팅 내용 참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 사회탐구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