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커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어플이 표현하는 좌표값의 기준은 두 가지 입니다.
ㅇ하나는 GPS가 가리키는 위치를 기준으로 좌표를 표현 하는 경우(GPS기준).
ㅇ다른 하나는 화면에서 커서가 가리키는 지도의 중심을 기준으로 좌표를 표시하는 경우(MAP기준).
흔히, 국가지점번호와 경위도 좌표가 한 화면에 같이 표시되도록 대시보드를 만들거나 남이 만들어 놓은 것을 사용할 때 이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철저한 규칙』 경도, 위도, 국가지점번호 3가지가 모두 GPS기준 값으로 하거나, 아니면 3가지가 모두 지도중심 기준값으로 하거나 양자 택일을 해야 합니다. 혼용하면 큰 일이 벌어질 수가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보면서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견본1. (Indoor용) 지도중심 기준 좌표 대시보드
아래 dashboard file을 locus/data/dashboard 폴더에 넣으세요
상단제목 표시줄에 국가지점번호가 표시되게 하면(본문 하단 주1.설정 참조) 경위도 좌표 값을 볼 수 없으므로 하단 빨간색처럼 대시보드를 만들어 표시되게 합니다.
국가지점번호와 경도 위도 3가지가 모두 지도중심의 커서위치를 표시한 값입니다.
지도를 움직이면 지도의 센터 위치 값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인도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도를 5초간 움직이지 않으면 지도의 중심이 GPS가 가리키는 좌표에 달라 붙습니다(본문 하단 주2.설정 참조). 5초간 기다릴 수 없으면 화면 하단 회색 버튼 중 제일 왼쪽 [현위치 버튼]을 누르면 즉시 원위치 됩니다.
즉, 이 때는 GPS 좌표와 지도 중심 좌표가 같아집니다. 그러니까 지도를 움직이지 않으면 아웃도어에서 GPS 값을 얻을 수 있고, 지도를 움직이면 지도의 센터 위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상단 제목표시줄에 국가지점번호가 아닌 다른 정보 예를 들면 GPS수신상태 등이 표시되게 사용 할 경우 국가지점번호 표시가 사라집니다.
그래서 혹자는 하단 대시보드에서 경위도와 함께 국가지점번호가 아래 견본2.처럼 나타내려고 합니다.
국가지점번호를 대시보드에 나타내고자 할 때 지도중심 기준 방식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GPS기준 방식으로는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대시보드를 만들 때, 경위도 좌표값은 지도중심 기준 방식(견본1.처럼)으로도 만들수 있고, GPS기준 방식(견본2.처럼)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국가 지점번호는 GPS 기준으로는 만들 수 있지만, 지도중심 기준 방식으로는 지원하지 않아서 만들 수 없습니다.
국가지점번호도 경위도처럼 지도중심 기준방식이 대시보드에서 가능했으면 좋으련만 매우 아쉬운 대목입니다.
그래? 그렇다고 못 만드나? 까짓것 경위도는 지도중심 기준으로 국가지점번호는 GPS기준으로 만들면 되지 않나? 기준을 혼용한 이것은 앞에서 말한 『철저한 규칙』을 위반한 것입니다. 큰일이 날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이런 픽션이 가능하지요.
산행중 몸에 이상이 있어서 구조 요청을 하기 위해서 화면을 캡쳐하려고 폰을 더듬더듬하다가 지도화면이 움직여버린 상태에서 겨우 캡쳐해서 평소 습관대로 지인에게 보내면서 이 좌표를 보고 찾아오라고 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 화면에서는 국가지점번호 좌표는 GPS기준이니까 내 위치를 가리킬 것이고, 경위도 값은 지도 중심 기준이니까 더듬거리며 이동해버린 지도의 중심을 가리키니 거기가 어디이든 간에 내가 있지 아니한 곳을 가리킵니다. 다행히 국가지점번호를 보고 찾아온 사람은 내가 있는 곳으로 올 것이고, 경위도를 보고 찾아 온사람은 내가 없는 곳으로 가지 않겠습니까?
문제의 핵심은 국가지점번호와 경위도 좌표 값은 항상 같은 장소를 나타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GPS 기준 좌표값 만이 지도 이동과 관계 없이 항상 현재의 내위치를 정확히 보여줍니다.
그래서 산행중일 때 사용할 아웃도어용 대시보드를 따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견본2. (Outdoor용) GPS 기준 좌표 대시보드
dashboard file
이런저런 이유로
야외에서 산행중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내위치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의 대시보드는 지도의 움직임과 상관 없이 GPS가 가리키는 위치 즉 현재의 내 위치를 항상 표시합니다.
국가지점번호와 경위도 좌표는 같은 장소를 표시하며 GPS가 이동해야 그 값이 변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가장 확실하게 현재의 내 위치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산행시에는 이 대시보드를 사용합니다.
(주의) 이 대시보드를 사용할 때에도 주의 사항은, 화면의 상단에 있는 제목 표시줄에서 좌표(국가지점번호)가 표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주로 GPS수신 상황이 보이도록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좌표의 기준 두 가지를 이해 하신 것입니다.
(팁) 그리고, 대시보드 선택을 편하게 하려면 화면 우측 패널 창에 대시보드 버튼을 배치 해놓고, 그 버튼을 길게 누르면 대시보드 선택 메뉴가 나타나고, 짧게 터치하면 현재 보여주고 있는 대시보드 창을 보였다 안보였다 하게 하는 토글 키로 작동합니다.
【추가】 차트(그래프)를 뺀 대시보드를 추가 합니다.
(주1.설정)
[설정] - [언어 - TTS 및 단위] 메뉴에서 아래 화면처럼
[좌표형식]을 "국가지점번호" 형식으로
[위도/경도 형식]을 "도" 형식으로 지정해 주세요
국가지점번호는 전국토를 가로 세로 10m 투명 타일을 가상으로 깔아 놓고 그 타일에 번호를 붙여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주2.설정)
[설정] - [제어] - [지도 화면] 메뉴에서 아래 화면처럼
[지도 센터 대기] 를 "5초 후" 로 켜(ON)주세요.
첫댓글 유용한 첨부자료 잘쓰겠습니다
아쉬운점은 화면에 아이콘이 사라지면 대시보드가 아래로자동으로 내려오게했으면좋겠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그 점도 고려해 보았으나, 스페이스에 따라 자동 배치 기능이 없어서 안되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카페 회원들이 안전한 산행을 할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셨네요
좋은 자료 잘 활용할께요
회원들을 위한 배려 감사드립니다 ~^^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좋네요~ 잘쓰겠습니다^^
차트 그래프를 뺀 대시보드 파일 2개 추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