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축구는 지난 1985년11월에 월드컵 최종예선서 한국에 진이후로무려10년동안 프로리그준비를 한다.그리고 지난 1993년 J-리그를 출범시킨다.초창기에 J-리그는 리네커(영국)지코(브라질)스토이치코프(불가리아)등많은 유명해외스타를 영입 축구붐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그해 월드컵최종예선서 한국을 꺾는 요인이 된다.
우리가 흔히 잘못알고 있는것중에 하나가 J-리그가 JAPAN-리그의 줄임말로알고있지만 그건 한국이 J-리그를 모방 K-리그를 만들면서 우리에게 인식된것이고 아예 리그이름 자체가 J-리그라고 불린다.
리그(일본프로축구연맹)는 '모두를 위한 스포츠공동체'란 슬로건과 함께 단순히 축구를 넘어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대중스포츠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J리그는 일본 국민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의 일부로 자리잡는 프로스포츠로 도약하기 위해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J리그는 1999년 J1, J2리그의 두체제로 출범했다. 이는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축구 클럽 운영을 전국가적으로 활성화하려는 기본 목표가 바탕이 되었다. 2개 리그 체제는 결과적으로 더욱 많은 팀을 양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J리그는 많은 팀들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선수들이 다양한 팀에서 자신들의 기량을 뽐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두리그의 차별화 된 운영과 축구진흥책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각 리그 팀들을 부추겨 일본 축구의 수준을 높이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또한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1부리그로 자동 편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 2부리그 팀들이 J1리그에 소속되기 위해 과도한 지출을 막는 방어막의 역할을 하고 있다.
●J1 팀과 J2 팀간 이동
시즌 성적에 따라 2개 클럽은 1부리그로 승격되거나 2부리그로 추락할 수 있다. 2부리그 상위 1, 2위팀은 자동적으로 이듬해 1부리그로 진입할 수 있다. 하지만 J1리그 필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단서조항이 있다. 만약 1개 팀만 승격된다면, 반대로 1부리그의 한 개팀만 J2리그로 추락한다. 2부리그 팀 상한은 원칙적으로 16개이지만 일정 조건을 갖출 경우 더 늘어날 수 있다. 일본 준프로리그 팀들도 2부로 들어올 수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법은 만들어져 있지 않다.
●클럽간 수익 분배
클럽에 대한 이익분배 시스템은 1999년에 재개정되었다. 두 클럽의 팀들은 각자의 성적에 따라 제품 판매수익과 방송수익 보너스를 포함, 고정된 수익을 할당받는다. 2부리그로 죄천된 1부 팀은 그 첫 해에는 1부팀과 똑같은 수익을 할당받지만, 2년차 부터는 반으로 줄어든다. 수익은 일단 2부리그 팀 할당 몫을 제외하고 1부리그에 분배된다.
●선수계약시스템
일본축구협회와 J리그는 팀실력의 건전한 균형을 기본 목표로 경기에서 보여준 선수들의 성적을 반영하는 새 선수 계약 시스템을 1999년 소개했다. 새 선수계약 시스템은 J1, 2리그와 준프로 선수 모두에게 해당된다. 프로페셔널 A 계약서에는 A, B, C 3등급의 연봉체계가 있으며, 원칙적으로 연봉상한은 없다. A계약서의 수는 각 클럽 당 25를 넘을 수 없다. 그러나 '처음으로 A계약서를 받은 선수는 당시의 수입 레벨과 동등한 연봉 상한이어야 한다'는 제한 조항이 있다. 1999년 한 해, 기본 연봉과 성과급을 합한 총 연봉은 천만 엔을 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A계약서를 받은 다음 해부터는 연봉 상한이 없다. 선수들은 'A계약서'를 얻기 위해 공식경기에서 일정량 이상의 게임을 소화하거나 3년 이상 프로C 계약서를 보유하면 된다. 공식 경기는 J리그와 나비스코컵, 일왕배의 결승 토너먼트를 말한다.(J-리그는 정규리그 나비스코는 조별컵리그 일왕배는 FA컵을 말함)
공식경기에서 J1리그 선수는 450분 이상, J2 선수는 900분 이상, 준프로선수는 1,350분 이상의 게임을 뛰어야 위 조건을 충족한다. 프로페셔널 C계약서는 미래의 A계약서 선수를 양산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계약 기간은 3년이다. 프로페셔널 A계약서의 조건을 이미 갖추었으나 자신이 속한 클럽에서 계약서를 받지 못한 선수에게는 임시로 프로페셔널 B계약서가 발급된다. 프로페셔널B, C계약서를 가진 선수들의 연봉은 480만엔을 초과할 수 없다.
유명팀으로는 원년우승을 했던 베르디 가와사키(현 도쿄베르디)와 우리축구대표3인방이 뛰었던 가시와레이솔.제프이치하라.가시마앤틀러스.주빌로이와타등이 있다.
J-리그는 脫아시아를 지향하는 일본축구의 한 방법으로 유명축구선수들을많이 영입을 한다.그래서일까?나중에 은퇴직전의 유명축구선수들이 많이일본에서 활약을 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