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지구 역사문화유산 조사요원 데밀입니다. 가을햇빛이 ㅎㄷㄷ하군요.. 오후에 정릉골 지역을 일부구간만 돌아봤습니다.
지난달에 오고 재차 왔지만.. 정말 오기 싫은 동네입니다. 한남2지구는 비교적 완만하며 계단의 높낮이가 심하지 않는 동네지만..
무허가 판자촌이 시작였던 이동네는.. ㅎㅎㅎ 빡십니다. 역사적으로 중요해보이는 건 별로 없습니다.
(김두한이 말년을 지내고 사망한 집 추정지 정도?)
단 생활사를 중요시하는 요즘 추세(?)와 혹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련된 건물지역을 찾으라는 지시로(구건축물대장이나 좀 달라고 서울시 ㅅㅂㄻ) 기계적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지역의 주택중 대략 30%주택은 흉가입니다. 재개발이냐? 재생사업이냐? 투기자들 잡으려는 정부정책 등 여러 사인이 맞물려
재개발은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어땟는지 모르겠지만.. 뉴타운 광풍에 대한 폐해와 원주민 말소로 인해 지역적인 특색이
점점 사라지는 것과 재개발사업시 기부체납방식으로 인프라 조성(도로,상하수도,가스 등등)을 하는 시에서 부담하는 재원이 높아지는 등 좀 사안이 복잡합니다.
해당 영상은 성북구 산하 성북문화원이 자체적으로 돌리는 마을TV인데 북정마을이나 한양도성, 도시형 한옥 등 자산을 잘 살리고 있습니다.(보고있냐 마포구 쓰애끼드라?)
요새 김성주니 정치적인 문제등 좀 시끄러운데... 요런 문제에 대해서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첫댓글 힘든 일 하시네요. 그냥 설명만 들어도 머리가 아픕니다. 저걸 어째쓰까...
요원이시군요 ㄷㄷㄷㄷ
시크릿 에이전트
@데미르 ㄷㄷㄷ 서기장을 욕하면 쥐도새도모르게 굴라그로 끌고간다는 그 시크릿 에이전트인가요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