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m.news.nate.com/view/20230331n15286?mid=m03
봄철마다 전국 시·군에서 진행하는 가로수 가지치기를 어떻게 봐야 할까.
가로수에 가지나 줄기가 없이 거의 몸통만 남겨두어 '닭발 나무' 내지 '전봇대 나무'라고 부를 정도다. 지방자치단체는 잎과 열매를 적게 맺기 위한 차원이라 하지만, 환경단체나 조경전문가들은 "너무 심하다"거나 "행정편의주의"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이를 두고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는 "잎과 열매를 적게 맺도록 하기 위해 가지치기를 한다고 하는데, 마치 닭발처럼 보여 흉물스럽기도 하다"며 "전깃줄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해를 하나 너무 심하게 잘라 내면 안되고, 최소한에 그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로수 가지치기를 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가게나 건물 주인들이 간판을 가린다며 요구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잎이 나 있는 시기가 한 해 내내가 아니지 않느냐"면서 "은행나무는 잘라도 잘 자란다고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자르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박정기 조경전문가는 "가로수는 기후위기시대 효자 중의 효자"라며 "국민 90%가 살고 있는 도시의 자연은 부족하다. 가로수는 일부러 찾아가야 만나는 공원과 달리 시민들이 일상으로 만나는 자연이다"라고 했다.
이어 "불규칙적이고 극한적인 날씨와 미세먼지가 일상이 된 기후위기시대 가로수는 도시사람들을 지켜주는 파수꾼이다. 기후위기시대에는 수관 체적(가지 펼침 부피)이 크고 잎의 수인 엽량이 많은 나무가 효자라는 것은 상식인데 이렇게 과도하게 잘라버리는 것은 도시 녹지축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나무는 10%의 단점(유해성)과 90% 장점(유익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며 "가로수는 낙엽치우기, 열매 악취, 또 간판을 가린다거나 하는 당장 눈에 보이는 단점 10%가 있다면, 뜨거운 도시를 식혀주고 미세먼지를 잡아주고 계절감과 경관 등 당장 눈에 안 보이는 장점 90%를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 불편함 때문에 민원이 있다면 90% 장점을 가지고 설득해야지 마구 잘라버리는 것은 동물복지에 이어 식물복지가 강조되는 이때 나무 학대이자 고문이다"라고 비판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은행나무는 가지치기를 해도 오래 지나지 않아 회복이 빠르다"며 "가을철에 열매로 인한 냄새가 나고, 상가 간판을 가린다는 민원이 있기도 해서 가지치기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첫댓글 가지치기 아니고 걍 나무치기 수준 아니냐.
끔찍해...
그럴거면 아예 나무를 심질 말던가
예쁘지도 않고 흉물스럽기만하고
뭐야 너무 심해 진짜
전깃줄 요새 묻던데 그럼 굳이 아닌가... 간판은...내가 알바아님.. 오히려 간판이 더 흉물스러움
진짜 너무 과하게 자르긴 하더라ㅜㅜ
너무 싫어 간판이 더 흉하다고요 간판규제나 하지
미적감각 저세상수준..
진짜 흉물스러워 미관 생각 안 하나
이런 멍청한 탁상공론
우리 아파트도 몇 개 저래서 맘아픔
충격이다 진짜
나도 저렇게 자르는거 보고 진짜 놀랐음 ㅜㅜ 나무 죽으란거 아니냐구
요즘 더 저런거같음.... 디스토피아같아
아 ㄹㅇ 이거 좀 고쳤으면 진짜 보기싫고 나무 불쌍해 진짜 걍 나무 죽여라 죽여란 생각밖에 안들어ㅠㅠ 울아파트도 저래 짜증나
민원때문에 더 그런듯
민원때문 아님 민원 없는데도 다 저렇게해 아파트나 대도로변도. 그냥 저게 가성비라서 그럼 행정편의주의.
진심 진짜 가성비에 도른나라 도시미관이고 나발이고 건물도 조경도 다 가성비로만
민원 들어온다매 행정 틀딱만 문제가 아니라 국민 전반적으로 미감이 좃창남;;
진짜 별로야ㅠ식물도 불쌍하고 보기도 안조음
저럴거면 나무를 왜 심어..
간판 때문이야??
근데 가지치기 하긴 해야되는데 나 길 가다가 나무 때문에 사고 난거 두번 봄ㅠ
막 피 흘리면서 구급차 기다리는거 보고 손수건이랑 물티슈 드렸는데 너무 무서웠음.
저렇게 가지 치면 나무는 잘 살아남는거야??ㅠ
상가 민원 하루에 80통씩 온대 ㅋㅋㅋㅋㅋ 자를수밖에 없음 ....
진짜 너무 싫어..ㅠㅠㅠ
어우 ㅅㅂ 간판을 가린다고 저렇게 짤라놓으면 어떡해
나무보다 한국 간판이 더 과해요 둘다 적당히 하세요
졸라 흉물스러워.. ㅋ나무만 불쌍해
아니다 저런 조경 보는 나도 불쌍
미세먼지 얘네가 좀 걸러준다고 ㅠㅠ 내비둬
진짜 개싫어..... 나무 좀 그만...
조경 왜저따구냐고ㅠ
진짜 후진국 같음 왜 저래
왜 저딴식으로 가지치기하냐고
헐 저게 가지치기해서저렇게생긴거엮음..? 난 원래 저런나무를 심어놓은줄알았어..
흉물이고 말고를 떠나서 생물이잖아...난 또 저게 나무한테 도움이 된다는 건 줄 알았네ㅠ 건강하게 관리해줘도 모자랄판에...
저럴거면 나무 왜심음?
우리아파트도 다 저래놔서 흉물됨 그 전에 진짜 예뻤는데 볼때마다 빡치더라 대체 뭘 위해서 그러는거임??
저럴거면 왜 심어?
저거 진짜 너무 싫어... 우리 지역은 걍 댕강 말그대로 댕강 잘라놔서 거기에 새 가지들이 위로 뻗는데.....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