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포스터 883 타고있습니다
배터리관련해서 여쭤보려합니다
할코순정 스포스터 cca값이 225로알고있습니다 할리밧데리쓰다가
지금 모토벳 agm 스포스터용 cca값 240짜리 3개째 사용중입니다
(근데 고놈이 고놈입니다...)
겨우철 야외주차로 cca값 무의미하게 점프없인 시동이안되서
그냥 탈거해서 씨텍완충후 시즌온때 장착합니다
제가 저가형블박을 썼다가 카메라 나가고 올봄 아이나비 스포츠m3로 교체했습니다
씨텍 리컨드모드 1년에1번은 괜찬다고들어서 시즌시작할때 8단계 찍고
시즌 시작햇습니다
그런데 1주일전부턴가 시동을 걸려고 키온을하면 씨텍 인디케이터가 노란불이 되더라구요
제가 대충알기론 인디케이터가 밧데리전압 90%이상이 초록색
40~90%가 노란색 0~40%가 빨간색이라고 처음박스깔때 봤던거같거든요
야외 산아래 그늘주차라 밤새 쌀쌀했을순 있겠는데
요즘 한 삼일 안타다가 시동걸면 힘겹긴한데 시동이 걸리긴 합니다
질짜 숨 헐떡이면서 겨우시동걸려요...
아직 점프스타터 쓸정돈아닌데 좀있으면 벌써 점프해야할거같아 질문 드려요
엔진오일은 내내 순정오일쓰다가 이번에 처음 암스오일썻습니다
점도는 똑같이 20w50 입니다
이때 w앞에 20이 냉간시동시점도라고 알고있습니다 20은 엄청 찐득하죠
엔진냉간시동시 엔진오일이 덜꾸덕하면 스타트모터를 돌리는데 부하를적게받아 시동성능이좋아진다고 10w쓰시는분도 계신데 고온 유지점도 50만 지켜지면 10w50오일쓰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스타트모터가 노후화됬을가능성이있어서 잘 못돌려준다고판단해
스타트모터를 교체해야할까요?
배터리를 갈아야하는가 스타트모터를 갈아야하는가?
배터리 성능이 벌써 낮아지는 이유가 무었인지를 전혀 모르겠습니다
새배터리는 1주일 라이딩 안해도 시동 잘만걸립니다
(경보기기능은 항상 켜져있습니다(무장))
4월부터 지금까지 천천히 배터리성능이 떨어진다는게 이해가 안가요
(밧데리를 얼마나 자주가는지...)
몇년전 같은 모토벳배터리에 퓨얼팩으로 rpm공회전을 700으로 내렸을때
여러테스트했었는데
700rpm으론 공회전 충전 전압이 안나와 원복하면서 전압 찍어본 자료가 아직 사진첩에있더라구요
냉간시 1200rpm으로 올라갔다가 설설 1000rpm까지 떨어지는데 이때
30v가 제네레이터에서 생산되어 레귤레이터로 넘어가고
14.7v가 레귤레이터에서 변환되어 배터리로 들어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메뉴얼을확인해봐도 레귤레이터에서 나오는전압이 14.3~14.7로 적혀있네요
제네레이터 레귤레이터는 문제가없다고 생각됩니다
제네레이터 레귤레이터는 이제 신경쓰지말고
키온시 작동하는 전기장치를 보겠습니다
일단 헤드라이트 리어미등 블랙박스가 작동합니다
블박은 아이나비스포츠 m3죠
스포스터 883은 리어미등 LED고 헤드라이트도 LED로 구변햇습니다
기존 할로겐은 50-60w를잡아먹는데
LED는 max 38w 입니다
전기도 키온시 할로겐보다 전기도 덜잡아먹는데 시동성이 점점떨어져 엉망이되는게 속상합니다
블박폴더를열어보면 배터리 전압이 나옵니다
골목안으로 들여가야해서 골목 진입순간 키오프하고 달리던 탄력주행으로
골목을 진입합니다
(소리작아도 배압때문에 동네가 울려서 무조건 키오프후 진입합니다
나올땐 대로까지 항상 끌바해요)
시동을 끄고 전원 잠깐 살아있을때보면 블박이 바로 안꺼지는데
14v에서 마지막 순간 10v까지 떨어집니다(블박에는 10v찍고 꺼지는데
주차후 테스터기 찍어보면 12.5-6v대 나옵니다)
블박메뉴얼엔 블박이 5w밖에 또 안먹네요
led등으로 교체후 블박 바꾼거라 할로겐때보다 전기가 남아돌 터인데
그럼 배터리 성능저하랑 블박은 상관이 없는가?
어차피 cca선에 따라 연결상태라 시동꺼지고 무장이걸리면 블박은 작동하지않습니다
2시간뒤 다시나가봅니다
제가 골목안 그늘진곳에 주차를하여 아무리 소음작업을했어도
배압때문에 골목이 울려 항상 대로까지 끌바를 합니다
2시간전 키오프시 블박에보먄 10v로 떨어졌었는데 키온하니 12.9v 나옵니다
나중에 집앞에서 키온후 검사기 찍어보니 12.6v 나옵니다
영상보시면 블박이 녹화중인데도 끌바를 3분넘게 하고도 전압이 12.6v아래로 떨어지지않습니다
그러고 시동버튼을 누르면 조금 힘들게 일발시동걸리며 8v까지떨어지고
바로 14v로 올라왔습니다
잠수교도착후 비상등켠채 시동끄고 끌바를했더니 전면부 비상등은 램프타입이라 전기를좀 먹긴하는건지 전압이 불안정하네요
그래도 이렇게만보면 블박녹화중인상태로 끌바해도 전압보면 블박탓은 또 아닌거같기도해요
남은건 배터리 하나인데
산옆 음지라 조금 쌀쌀해졌다고 배터리성능이 훅 가는게 맞는건가...
그럼 배터리 교체를 또해도 말짱 도로묵일건데...
제가쓰는 점프스타터는 순간전류 300A 짜리입니다
이거쓰면 한겨울에도 시동거는데 문제는없는데요
(스타트모터가 맛탱이간거같진않은데 얼마였더라 70만원돈 하던거같은데
그냥사봐서 시험해보기엔 만만한금액이 아니죠;)
레귤레이터같은건 여분으로 신품 1개씩 가지고있습니다
(실험해본다고 왜삿을까...)
위에표를보면 밧데리와 시동관련해서
배터리성능 100%에 시동시필요전력 100이려면 영상 27도가 되야하고
기온0°c 에 배터리성능이 65%로 떨어지는데 스타트모터를 돌리는데
필요전력이 155가 필요하다 하죠
이때 엔진오일 점도 20w를 생각하면 진짜 스타트모터 돌리기 빡세겠다는 느껴져요
토탈 종합해보면 밧데리가 매해 1년도안되서 성능이 떨어졌구나 라고 생각밖에 안들고
혹시나 스타트모터가 노후화됬나 생각되는데 점프물리면 시동 잘돌아가서
그냥 밧데리전압이 메롱이구나 싶고
제네레이터 레귤레이터 멀쩡한거같고 블박은또 별문제없는것같고
메인퓨즈를 빼두면 무장이해제가되서 밧데리전력손실은 없는데
키도 키인데 무슨 퓨즈들고다니기도 거시기하고
이제가을에 밤기온 20도 아래로떨어지지도않았는데
시동이 한방이긴해도 겨우걸리고
매해 그렇지만 배터리관리때문에 스트레스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친구놈들은 딱밤으로 시동스위치 스쳐도 리터급이건 다 시동한방인데
매번 놀림당합니다...
혹시나 다른문제 확인해볼것이 있을까요?
자동차는 시동걸린상태에서 전자장비 히터 열선 쌍라이트 다켜고 밧데리-단자 뽑으면 암전류있으면 시동꺼지고
암전류 없으면 밧데리서 -뽑아도 시동계속걸려있다는데 이건 일반인 입장에서 하기 좀 무섭더라구요
그리고 기온 좀내려가면 점프스타터 맨날챙겨다녀야하는데
혹시 슈퍼캐패시터 배터리유지관리에 도움이될까요?
슈퍼캐패시터안에 점프스타터기능이 들어있는놈이있어서 일단 이것도 사긴했는데 아직 장착 전입니다...
아니면 agm배터리 떼고 v파워에서나오는 인산철배터리 사용하면 효과가있을까요
겨울에 시동성 쥐약이라고 들은거같긴한데 인산철배터리도 점프스타터 사용이가능할까요
또 엔진오일을 앞내용처럼 20w50말고 10w50으로 좀 묽게 바꿔볼까요?
2년에 배터리를 3-4번 가는게 원래 다들 이렇게 관리하시는지
이게 맞나싶은데 15년식 아이언 4-5년타는중 아직도 배터리에관해 어떻게 해야할지 감도 안잡힙니다
할코가면 바이크들 다 씨텍달고있던데 저는 겨울 봉인때만 배터리뽑아서 씨텍물려놓거든요
이걸 파워뱅크에 씨텍물려 사이드백에 다 넣고
일반 주행시 씨텍을 연결한상태로 다녀도 별문제는없는걸까요?
벌써 배터리가 왔다갔다해서 스트레스가올라와 글이 서두가없었던점 죄송합니다 지하주차장이 온도변동이 크지않아 관리가 편하다지만
여건상 지하주차장이없어 야외관리가 빡시군요
제 바이크에 문제가 있는것같은부분이있으면 알려주심 감사합니다
또, 제가 배터리유지관리를 위해 확인하거나 점검해야할부분을 조언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첫댓글 연구를 많이 하셨군요 . 오일점도까지 시동시에 신경쓰일정도 면,, 어차피 배터리의 한정된공간에서 용량크고 CCA 큰놈 넣으면되지만.
현재로선 리튬이온도 불안하고 인산철도 불안하고 AGM배터리나 젤배터리 가 안정적인데 이것이 공간,용량이문제죠
저의 이방법은 오래전부터 운영하고 있어요 옆사진은 소형파워뱅크이죠 3개(운용은 한 5-6개 되요 12V 30A이상으로
우선 바이크 누설전류를 수동S/W만들고 +릴레이로 보조등 주등 을 OFF 시키고요 공회전때도 충전에 도움이되죠
운행시 필요등만 ON시킵니다..
바이크 배터리에 8AWG실리콘선을 연결하고 외부배터리팩 을 연결해두면 주행시에는 같이충전됩니다.배터리팩을 보관할 외부파우치등이
있어야겠지요..
운행종료시에는 배터리와 연결짹(XT60) 분리해 두면되요, 운행시 다시연결하면 150-200CCA까지 기존배터리에 플러스됩니다.시동 잘되겠죠,
--관리중 가끔 이배터리를 디지탈 충전기(RC용)셀바란스 층전작업을 해주세요,, 가끔은 집에서 디지탈 충전기에 물려주면 됩니다.
--소형충전기 ISDT Q8 이런것으로 이 파워팩을 충전기연결후 오토바이배터리를 만충전시킬수도 있어요
옆 그림과 같이 구성하시고
배터리는 고방전 18650리튬이온배터리 방전률5C-10C 20A-30A 3S ?P 병렬은 용량이니 30A이상으로구성
BMS (45--60A 정도쯤) 충방전제어, 만충전 12.6V컷오프됨,셀 발란스기능 있음) 여기에서 발란스선 4P로 외부 발란스짹 연결해둠.
배터리의 주 + -선은 실리콘 8AWG사용 바이크와 연결되는 출력선도 8AWG사용 이출력부에 푸쉬락 S/W연결
전압계를 달아주면 됩니다. 파워팩쪽은 XT60 숫 -- 같이연결되는 바이크쪽은 XT60 암 으로해야 나중에 충전기연결이쉽게 됩니다.
필요부품들은 이런곳에서 ,,, http://www.homemadeclub.co.kr/product/list.html?cate_no=107
이렇게 구성해두면 배터리 걱정, 시동걱정 안해도 됩니다.
또한 BMS전의 + - 직결선을 외부로 연결 XT90단자 선으로 하면 점프스타트로 가능합니다, 이때는 배터리 열결단자 대전류 보완필요.
글은 많은 노력으로 올리셨는데,, 답글들이 없어서 제가,,,몇자를 올립니다.
옆 그림중--- 외부 발란스케이블표시가 없네요 4P선으로 뽑으세요
@방방곡곡 답글감사합니다
저도 2배터리운영을 생각해보긴했는데 배터리의무개가 부담스럽더라구요
사이드백이 하드케이스아니고선불안해 보이구요
혹시 슈퍼캐패시터에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국산LS캐패시터 용량100F 쵀대출력 5040w짜리 구메해놓긴했습니다
점프스타트 기능이 내장되어있구요
@티가렉스 개념이 조금 다른것 같은데요,, 콘덴서는 전압안정화와 스타트기능의 cca는 엄청 높다고 해도 콘덴서이고- 순간 방전용량정도고,,,
지속적 전류 충전 과 방전은 배터리쪽이죠,, 개념 이 다릅니다. 배터리는 사용전류를 충전한 전류로 대체하고 더 많은 전류량을 늘 보존한다는 ,,
@방방곡곡 아 이걸구매한이유가 추가배터리 부피와무개에대한 부담감때문에 구매했거든요 가벼운 인산철배터리를 2개써볼까 하다가 점프스타터기능이 탑재되어있어 구매해봤습니다 쓸모없는 물건인걸까요
@티가렉스 점프스타트 도 쎄루를 돌리는 거라서 너무 과한 지 나친 암페어는 기계적 부조화도 생각 해야지요,, 전해콘덴서의 과한 전압 cca로 확밀면 쎄루야 잘돌겠지만. 쎄루쪽 클러치와 다른 기어들 물림에 필요이상 큰 부하를 줄수 있어요,, 점퍼 많이하는 오토바이는 통상 여러가지 고장이 많이 나는것 아세요?
수십년 할리를 타지만 , 주변에 점프 스타트 많이한 바이크는 전기적 기계적 고장 요인이 많을수 밖에 없어요,,
일반배터리 용량 높은것으로는 점프스타트 는 맞겠지만 ,, 전해콘덴서의 과한 캐퍼시터로 점프스타트는 저는 절대 하지말라 하고프군요,
@방방곡곡 아... 그렇군요 그냥 봉인시엔 세컨드를타는게 정신건강에 좋은가 싶네요...
@티가렉스 인산철 4개를 회로 없이 그냥 배터리랑 직결연결해도 3.65x4개 =14.6v 할리 전압과 같아요,, 그냥연결후 운행하지 않을때만 분리해두세요
운행시 연결하여 시동하면 시동에는 문제 없을것입니다,, -- 회로가 없는것이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단순하고 편하게 하기위해서
이렇게 하시면 배터리 걱정은 당븐간 하지않아도 됩니다.
**** 리튬은 죽을때 2가지가 있어요 1--- 폭팔한다 ,, 2-- 조용하게 차단되면서 (단선) 죽는다. --
1번의 위험 때문에 보호회로를 넣어서 회로구성하는것이죠,,
폭팔한다--- 과열되면 거의 수류탄같이 터집니다,, 직접 제가 실험도 해 봤습니다,,,, ㅋ
@방방곡곡 제가 오래타고 만져서 알음알음 찾아 공부한 정보밖에 몰라서요 전기관련에 많이 무지합니다 ㅠㅠ
부피가 순정밧데리랑 사이즈동일한대신 많이가볍다던데
1개를 원래배터리자리에넣고 나머지3개를 사이드백이나 시시바에 가방만들어 달아 +는 +끼리 -는 -끼리 4개 붙이면되나요?
@티가렉스 인산철 18650은 개당 직경 18mm 길이 65mm 4개면 7.2센티 길이 6.5센티 두께 1.8센티 부피는 담배각 크기죠,,
시중에 파는 점프스타트가 그것입니다,, 인산철 4개 직렬 연결한것,, 담배각 같이 작은 점프스타트,,-- 별거 아니죠,,
담배각 크기의 배터리팩을 기존바이크 배터리에 그냥 연결해두시면 cca값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어 시동성이 좋습니다, 대신 운행하지 않을땐 분리 해 두세요
@방방곡곡 대충 전용 시제품이 나오던데 수작업으로 만들기엔 손기술과 전문지식이 1도없어서요
저런걸사서 하나는 순정밧데리에 넣고 하난 가방에 넣어서 둘이열결하면 어떨까요
인산철배터리전용 점프스타터도 나오던데 배터리 2개 연결된상태서 점프뛰어도 될까요?
@티가렉스 네 그렇게 하면 되겠군요,, 두배터리 연결선이 중요한데 실리콘 8awg정도로 사용하시고 연결단자는 xt90의 암, 수 로 연결하시면
충분히 배터리 걱정은 아웃될수 있어요,, 운행시는 같이 연결사용 운행하지 않을땐 꼭 연결단자 분리 하실것,, -- 중요
@방방곡곡 궁금해졌는데 왜시동후엔 분리를해야하나요?
xt90검색해보니 점프스타터 집게 연결부랑 닮았는데
씨텍인디케이터를 외부로빼고 씨텍을 물리는거처럼 8awg짜리전선을 밖으로 빼 시동전 저런xt90커넥터 연결후 시동걸고 시동끄면 뽑으면되는건가요?
그리고+는 +끼리 -는 -끼리 전선 붙이는게맞지요?
@티가렉스 네 그렇게 하시면되요 시땍연결선은 전류량이 작아서 시동큰 전류흐름에 한계가 있죠,, 그래서용량이큰 8awg 사용하라는것이고요,
운행하지않고 배터리두개를 라인으로 연결시 잠시는 괞잖지만,
연결후 오래두면 서로의 배터리 전위차가 당연히 생기겠죠,,서로 미세전류 충방전이 되기때문에 수명이 짧아져요,, 그럴때에는 두개 합한 큰 배터리 하나로 사용하는것이 효율이 좋아요,,용량 합하기는 + + 끼리연결 - - 끼리 연결 운행시 두개연결해두면 기본 배터리전압이 같이 충전됩니다. 시동후 분리하지마시고 그냥 사용하시고요,, 운행하지 않을때만 분리 하세요, 이렇게 부착하는 배터리는 인산철이라서 전위가 높기때문에 레귤과 제너에 큰 부담은 없을것입니다
@방방곡곡 아 감사합니다 캐패시터달지말고 인산철밧데리 2개운영이낫겟네요
혹시 점프는 어떻까요?
밧데리2개연결상태로 점프해도괜찬나요
아니면 1개만 점프하고 시동걸린후 시동걸려있는상태에서 2개밧데리연결해도괜찬을까요
@방방곡곡 감사합니다 답을 찾아가는 느낌입니다
전에 10년식 다이나 스밥에 11월 말부터
2월 중순까지 10w40사용 했습니다.
겨울에도 날씨가 너무춥지 않으면 가끔씩 나가는지라 20w50보다는 확실히 크랭킹시
시원하게 돌아갑니다
스밥 2년동안 첫해는 그냥 순정오일로 그다음해는 일년에 두번교체 2~11일반 할리오일
11~2 요렇게는 10w40
년간주행거리가 1만 안쪽이라 요렇게 했구요
40짜리 점도 쓸때 잡소리라던가 그런건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아무리 겨울철에만 쓰더라도
주행스타일이 시내귄 차막히는 구간이 대부분 이면 열관리 고려 해보셔야 될듯 싶습니다.
저는 주말 투어용으로만 사용해서 그 부분은
그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20w가 저온점도이고 50이 고온점도내구성이라고 하더라구요
서울내에서 출퇴근에 편도50km이상 라이딩을 잘 가지않아서 신호대기가 잦은 편이거든요
그래서 50점도는 유지하되 저온점도 20w를 10으로내려
10w50짜리를 써보려 합니다
기온이 좀더 내려가면 10w50 써봐도될것같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티가렉스 출퇴근에 신호대기가 잦으면 10w40은 조금 불안하긴 해요..^^
지금은 18년식 소프트테일 로우라이더 107 타고 있는데요 순정 베터리 4년 조금 넘게 쓰고있어요
로우라이더는 겨울철 저점도 오일 교환은 안하고 있구요 대신 12~3월 에는 시텍충전기로
2주마다 한번씩 풀로 충전해주고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 큰 문제는 없는데요
🤔 올해 겨울이 5년차 넘어 가는데 고비일듯 싶습니다
883 07년식 다이나 10년식 로라 18년식
배기량과 년식 베터리 상태 등등
각각의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에볼루션 엔진이 겨울철 초기시동에 좀더 힘들었던거 같습니다.
드라이섬프 때문에 좀더 냉각이 잘되서?
그럴수도 있겠죠.^^(뇌피셜)
여튼 안전하게 오래오래 타세요
@시골청년 라이더 넵 감사합니다!
태풍피해없이언제나 안라되세요!
오래 간만에 두분 전기를 이해 하시는 글보아 좋았답니다.
에너지 보전의법칙이라고 할까요.
A밧데리에서 병렬연결되 B 밧데리에 충전된 에너지는 보존하려면
운행후 차단 해야 한다는 논리는 에너지 보존개념도 있지만
상호 연결된경우 단락 해놓치 않으면 전위차에 의해...
본인이 시동걸기위한 밧데리에너지 보존 할 수없는 경우가 발생될수
있으므로라 생각 합니다..
글쓴이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100%이해는 하시고 계신것 같데요 이를 내것으로 만들기 위한 정리를 못하시는것 같군요.
더 개념있시 정리 하시면 좋겠다 싶습니다. 문제가 안풀리면 노트에 적어가면서....
본문을 읽고 내용과 같다면 밧데리 관리문제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요.
그리고 오일 점도 개념이야 알고 있는 상황이라서....
아시다싶이 과충전 해도 밧데리 효율은 저하됩니다.
충전은 시간에 비례관계가 성립되고 열도 발생 하지요.
밧데리를 어느시점에 충전하고 어느시점에 단락 해 놓은가?
고민해보세요.
실험도 가능 하니까요..
여기서 정리라 함은 최대 소비전력. 부하소비전력 이런것을 구체화해
숫치를 공식에 대입하고 정검하는일 그리고 정비기임장 이런곳에 필요하면
회로와 함께 적어 놓는일.
그리고 관심 있으면 내 차에 회로도 자주보고 여러번 반복해 그려 보는일과 부품동작원리와 개념.
포기 하지 않으면 .머든 포기만 안하면 됩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라며...
생각보다 아는것이 많이없어서 정리가 잘되지않습니다 ㅠㅠ
직접 만져보면서 배우고는있는데 이게 맞는건지 싶을때가 많네요...
병렬 직렬에관해서도 개념이 잘 안잡혀있어서 전기장치는 덜컥 건들기겁나서 많이 물어보고 손대는편인데
출퇴근 2km거리 봄여름가을겨울 다 운용하던터라 맨날 점프뛰고 따뜻해지면 밧데리새걸로바꾸고 이러는거에 너무 답답해서 손대려 합니다 ㅠㅠ
회로도 자주보는것 정말 좋아보입니다 답글 감사드려요
@부릉부릉 뭐하노 알겠습니다
성격상 해줘 스타일은아니고 유튜브나 해외포럼 찾아보다가 머리깨질때쯤 한번씩 물어보는스타일이라서요
한숨이 몇번째인지모르겠는데 놓지않고 꾸준히 공부해보겠습니다
@티가렉스 네. 화이팅
올리신 글을 보니 문제점을 알고 계시고 슈퍼 캐패시터까지 알고 계시면 다 알고 계신데 자동차에는 장착된 차량들이 있지만 할리에 장착하기는 데이터가 없어서 불안 하실겁니다
겨울철 야외주차에 대한 해답을 찾기는 쉽지 않으시겠지만 응원 드립니다 ^^
답글정말말감사합니다
차도없는 바린이인데 바이크만 오래타다보니 진짜바린이입니더
본업과다르게 짬짬히 바이크공부를하는데 할리는 스포터라도 오지간히힘든게 아니군요 진짜 일제마렵긴하ㅏㄴ데 응원에림입어 르초스터오래가지고있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