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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답하기...........】★--H☆D--★ 스포스터 배터리관련 문의
티가렉스 추천 0 조회 856 22.09.04 21:52 댓글 2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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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2.09.05 13:44

    첫댓글 연구를 많이 하셨군요 . 오일점도까지 시동시에 신경쓰일정도 면,, 어차피 배터리의 한정된공간에서 용량크고 CCA 큰놈 넣으면되지만.
    현재로선 리튬이온도 불안하고 인산철도 불안하고 AGM배터리나 젤배터리 가 안정적인데 이것이 공간,용량이문제죠
    저의 이방법은 오래전부터 운영하고 있어요 옆사진은 소형파워뱅크이죠 3개(운용은 한 5-6개 되요 12V 30A이상으로
    우선 바이크 누설전류를 수동S/W만들고 +릴레이로 보조등 주등 을 OFF 시키고요 공회전때도 충전에 도움이되죠
    운행시 필요등만 ON시킵니다..
    바이크 배터리에 8AWG실리콘선을 연결하고 외부배터리팩 을 연결해두면 주행시에는 같이충전됩니다.배터리팩을 보관할 외부파우치등이
    있어야겠지요..
    운행종료시에는 배터리와 연결짹(XT60) 분리해 두면되요, 운행시 다시연결하면 150-200CCA까지 기존배터리에 플러스됩니다.시동 잘되겠죠,
    --관리중 가끔 이배터리를 디지탈 충전기(RC용)셀바란스 층전작업을 해주세요,, 가끔은 집에서 디지탈 충전기에 물려주면 됩니다.
    --소형충전기 ISDT Q8 이런것으로 이 파워팩을 충전기연결후 오토바이배터리를 만충전시킬수도 있어요

  • 22.09.05 10:00

    옆 그림과 같이 구성하시고
    배터리는 고방전 18650리튬이온배터리 방전률5C-10C 20A-30A 3S ?P 병렬은 용량이니 30A이상으로구성
    BMS (45--60A 정도쯤) 충방전제어, 만충전 12.6V컷오프됨,셀 발란스기능 있음) 여기에서 발란스선 4P로 외부 발란스짹 연결해둠.
    배터리의 주 + -선은 실리콘 8AWG사용 바이크와 연결되는 출력선도 8AWG사용 이출력부에 푸쉬락 S/W연결
    전압계를 달아주면 됩니다. 파워팩쪽은 XT60 숫 -- 같이연결되는 바이크쪽은 XT60 암 으로해야 나중에 충전기연결이쉽게 됩니다.
    필요부품들은 이런곳에서 ,,, http://www.homemadeclub.co.kr/product/list.html?cate_no=107

    이렇게 구성해두면 배터리 걱정, 시동걱정 안해도 됩니다.
    또한 BMS전의 + - 직결선을 외부로 연결 XT90단자 선으로 하면 점프스타트로 가능합니다, 이때는 배터리 열결단자 대전류 보완필요.

    글은 많은 노력으로 올리셨는데,, 답글들이 없어서 제가,,,몇자를 올립니다.

    옆 그림중--- 외부 발란스케이블표시가 없네요 4P선으로 뽑으세요

  • 작성자 22.09.05 11:34

    @방방곡곡 답글감사합니다
    저도 2배터리운영을 생각해보긴했는데 배터리의무개가 부담스럽더라구요
    사이드백이 하드케이스아니고선불안해 보이구요
    혹시 슈퍼캐패시터에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국산LS캐패시터 용량100F 쵀대출력 5040w짜리 구메해놓긴했습니다
    점프스타트 기능이 내장되어있구요

  • 22.09.05 13:41

    @티가렉스 개념이 조금 다른것 같은데요,, 콘덴서는 전압안정화와 스타트기능의 cca는 엄청 높다고 해도 콘덴서이고- 순간 방전용량정도고,,,
    지속적 전류 충전 과 방전은 배터리쪽이죠,, 개념 이 다릅니다. 배터리는 사용전류를 충전한 전류로 대체하고 더 많은 전류량을 늘 보존한다는 ,,

  • 작성자 22.09.05 13:44

    @방방곡곡 아 이걸구매한이유가 추가배터리 부피와무개에대한 부담감때문에 구매했거든요 가벼운 인산철배터리를 2개써볼까 하다가 점프스타터기능이 탑재되어있어 구매해봤습니다 쓸모없는 물건인걸까요

  • 22.09.05 13:55

    @티가렉스 점프스타트 도 쎄루를 돌리는 거라서 너무 과한 지 나친 암페어는 기계적 부조화도 생각 해야지요,, 전해콘덴서의 과한 전압 cca로 확밀면 쎄루야 잘돌겠지만. 쎄루쪽 클러치와 다른 기어들 물림에 필요이상 큰 부하를 줄수 있어요,, 점퍼 많이하는 오토바이는 통상 여러가지 고장이 많이 나는것 아세요?
    수십년 할리를 타지만 , 주변에 점프 스타트 많이한 바이크는 전기적 기계적 고장 요인이 많을수 밖에 없어요,,
    일반배터리 용량 높은것으로는 점프스타트 는 맞겠지만 ,, 전해콘덴서의 과한 캐퍼시터로 점프스타트는 저는 절대 하지말라 하고프군요,

  • 작성자 22.09.05 13:53

    @방방곡곡 아... 그렇군요 그냥 봉인시엔 세컨드를타는게 정신건강에 좋은가 싶네요...

  • 22.09.05 14:14

    @티가렉스 인산철 4개를 회로 없이 그냥 배터리랑 직결연결해도 3.65x4개 =14.6v 할리 전압과 같아요,, 그냥연결후 운행하지 않을때만 분리해두세요
    운행시 연결하여 시동하면 시동에는 문제 없을것입니다,, -- 회로가 없는것이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단순하고 편하게 하기위해서
    이렇게 하시면 배터리 걱정은 당븐간 하지않아도 됩니다.

    **** 리튬은 죽을때 2가지가 있어요 1--- 폭팔한다 ,, 2-- 조용하게 차단되면서 (단선) 죽는다. --
    1번의 위험 때문에 보호회로를 넣어서 회로구성하는것이죠,,
    폭팔한다--- 과열되면 거의 수류탄같이 터집니다,, 직접 제가 실험도 해 봤습니다,,,, ㅋ

  • 작성자 22.09.05 14:13

    @방방곡곡 제가 오래타고 만져서 알음알음 찾아 공부한 정보밖에 몰라서요 전기관련에 많이 무지합니다 ㅠㅠ
    부피가 순정밧데리랑 사이즈동일한대신 많이가볍다던데
    1개를 원래배터리자리에넣고 나머지3개를 사이드백이나 시시바에 가방만들어 달아 +는 +끼리 -는 -끼리 4개 붙이면되나요?

  • 22.09.05 14:28

    @티가렉스 인산철 18650은 개당 직경 18mm 길이 65mm 4개면 7.2센티 길이 6.5센티 두께 1.8센티 부피는 담배각 크기죠,,

    시중에 파는 점프스타트가 그것입니다,, 인산철 4개 직렬 연결한것,, 담배각 같이 작은 점프스타트,,-- 별거 아니죠,,
    담배각 크기의 배터리팩을 기존바이크 배터리에 그냥 연결해두시면 cca값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어 시동성이 좋습니다, 대신 운행하지 않을땐 분리 해 두세요

  • 작성자 22.09.05 14:30

    @방방곡곡 대충 전용 시제품이 나오던데 수작업으로 만들기엔 손기술과 전문지식이 1도없어서요
    저런걸사서 하나는 순정밧데리에 넣고 하난 가방에 넣어서 둘이열결하면 어떨까요
    인산철배터리전용 점프스타터도 나오던데 배터리 2개 연결된상태서 점프뛰어도 될까요?

  • 22.09.05 14:46

    @티가렉스 네 그렇게 하면 되겠군요,, 두배터리 연결선이 중요한데 실리콘 8awg정도로 사용하시고 연결단자는 xt90의 암, 수 로 연결하시면
    충분히 배터리 걱정은 아웃될수 있어요,, 운행시는 같이 연결사용 운행하지 않을땐 꼭 연결단자 분리 하실것,, -- 중요

  • 작성자 22.09.05 14:51

    @방방곡곡 궁금해졌는데 왜시동후엔 분리를해야하나요?
    xt90검색해보니 점프스타터 집게 연결부랑 닮았는데
    씨텍인디케이터를 외부로빼고 씨텍을 물리는거처럼 8awg짜리전선을 밖으로 빼 시동전 저런xt90커넥터 연결후 시동걸고 시동끄면 뽑으면되는건가요?
    그리고+는 +끼리 -는 -끼리 전선 붙이는게맞지요?

  • 22.09.05 15:24

    @티가렉스 네 그렇게 하시면되요 시땍연결선은 전류량이 작아서 시동큰 전류흐름에 한계가 있죠,, 그래서용량이큰 8awg 사용하라는것이고요,
    운행하지않고 배터리두개를 라인으로 연결시 잠시는 괞잖지만,
    연결후 오래두면 서로의 배터리 전위차가 당연히 생기겠죠,,서로 미세전류 충방전이 되기때문에 수명이 짧아져요,, 그럴때에는 두개 합한 큰 배터리 하나로 사용하는것이 효율이 좋아요,,용량 합하기는 + + 끼리연결 - - 끼리 연결 운행시 두개연결해두면 기본 배터리전압이 같이 충전됩니다. 시동후 분리하지마시고 그냥 사용하시고요,, 운행하지 않을때만 분리 하세요, 이렇게 부착하는 배터리는 인산철이라서 전위가 높기때문에 레귤과 제너에 큰 부담은 없을것입니다

  • 작성자 22.09.05 16:13

    @방방곡곡 아 감사합니다 캐패시터달지말고 인산철밧데리 2개운영이낫겟네요
    혹시 점프는 어떻까요?
    밧데리2개연결상태로 점프해도괜찬나요
    아니면 1개만 점프하고 시동걸린후 시동걸려있는상태에서 2개밧데리연결해도괜찬을까요

  • 작성자 22.09.05 16:34

    @방방곡곡 감사합니다 답을 찾아가는 느낌입니다

  • 22.09.05 11:33

    전에 10년식 다이나 스밥에 11월 말부터
    2월 중순까지 10w40사용 했습니다.
    겨울에도 날씨가 너무춥지 않으면 가끔씩 나가는지라 20w50보다는 확실히 크랭킹시
    시원하게 돌아갑니다
    스밥 2년동안 첫해는 그냥 순정오일로 그다음해는 일년에 두번교체 2~11일반 할리오일
    11~2 요렇게는 10w40
    년간주행거리가 1만 안쪽이라 요렇게 했구요
    40짜리 점도 쓸때 잡소리라던가 그런건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아무리 겨울철에만 쓰더라도
    주행스타일이 시내귄 차막히는 구간이 대부분 이면 열관리 고려 해보셔야 될듯 싶습니다.
    저는 주말 투어용으로만 사용해서 그 부분은
    그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 작성자 22.09.05 11:38

    답글 감사합니다
    20w가 저온점도이고 50이 고온점도내구성이라고 하더라구요
    서울내에서 출퇴근에 편도50km이상 라이딩을 잘 가지않아서 신호대기가 잦은 편이거든요
    그래서 50점도는 유지하되 저온점도 20w를 10으로내려
    10w50짜리를 써보려 합니다
    기온이 좀더 내려가면 10w50 써봐도될것같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 22.09.05 12:13

    @티가렉스 출퇴근에 신호대기가 잦으면 10w40은 조금 불안하긴 해요..^^

    지금은 18년식 소프트테일 로우라이더 107 타고 있는데요 순정 베터리 4년 조금 넘게 쓰고있어요
    로우라이더는 겨울철 저점도 오일 교환은 안하고 있구요 대신 12~3월 에는 시텍충전기로
    2주마다 한번씩 풀로 충전해주고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 큰 문제는 없는데요
    🤔 올해 겨울이 5년차 넘어 가는데 고비일듯 싶습니다

    883 07년식 다이나 10년식 로라 18년식
    배기량과 년식 베터리 상태 등등
    각각의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에볼루션 엔진이 겨울철 초기시동에 좀더 힘들었던거 같습니다.
    드라이섬프 때문에 좀더 냉각이 잘되서?
    그럴수도 있겠죠.^^(뇌피셜)
    여튼 안전하게 오래오래 타세요

  • 작성자 22.09.05 12:15

    @시골청년 라이더 넵 감사합니다!
    태풍피해없이언제나 안라되세요!

  • 22.09.05 16:39

    오래 간만에 두분 전기를 이해 하시는 글보아 좋았답니다.
    에너지 보전의법칙이라고 할까요.
    A밧데리에서 병렬연결되 B 밧데리에 충전된 에너지는 보존하려면
    운행후 차단 해야 한다는 논리는 에너지 보존개념도 있지만
    상호 연결된경우 단락 해놓치 않으면 전위차에 의해...

    본인이 시동걸기위한 밧데리에너지 보존 할 수없는 경우가 발생될수
    있으므로라 생각 합니다..

    글쓴이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100%이해는 하시고 계신것 같데요 이를 내것으로 만들기 위한 정리를 못하시는것 같군요.
    더 개념있시 정리 하시면 좋겠다 싶습니다. 문제가 안풀리면 노트에 적어가면서....

    본문을 읽고 내용과 같다면 밧데리 관리문제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요.
    그리고 오일 점도 개념이야 알고 있는 상황이라서....

    아시다싶이 과충전 해도 밧데리 효율은 저하됩니다.
    충전은 시간에 비례관계가 성립되고 열도 발생 하지요.

    밧데리를 어느시점에 충전하고 어느시점에 단락 해 놓은가?
    고민해보세요.
    실험도 가능 하니까요..

    여기서 정리라 함은 최대 소비전력. 부하소비전력 이런것을 구체화해
    숫치를 공식에 대입하고 정검하는일 그리고 정비기임장 이런곳에 필요하면
    회로와 함께 적어 놓는일.

  • 22.09.05 16:37

    그리고 관심 있으면 내 차에 회로도 자주보고 여러번 반복해 그려 보는일과 부품동작원리와 개념.
    포기 하지 않으면 .머든 포기만 안하면 됩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라며...



  • 작성자 22.09.05 16:38

    생각보다 아는것이 많이없어서 정리가 잘되지않습니다 ㅠㅠ
    직접 만져보면서 배우고는있는데 이게 맞는건지 싶을때가 많네요...
    병렬 직렬에관해서도 개념이 잘 안잡혀있어서 전기장치는 덜컥 건들기겁나서 많이 물어보고 손대는편인데
    출퇴근 2km거리 봄여름가을겨울 다 운용하던터라 맨날 점프뛰고 따뜻해지면 밧데리새걸로바꾸고 이러는거에 너무 답답해서 손대려 합니다 ㅠㅠ
    회로도 자주보는것 정말 좋아보입니다 답글 감사드려요

  • 작성자 22.09.05 16:57

    @부릉부릉 뭐하노 알겠습니다
    성격상 해줘 스타일은아니고 유튜브나 해외포럼 찾아보다가 머리깨질때쯤 한번씩 물어보는스타일이라서요
    한숨이 몇번째인지모르겠는데 놓지않고 꾸준히 공부해보겠습니다

  • 22.09.05 17:19

    @티가렉스 네. 화이팅

  • 22.09.05 22:44

    올리신 글을 보니 문제점을 알고 계시고 슈퍼 캐패시터까지 알고 계시면 다 알고 계신데 자동차에는 장착된 차량들이 있지만 할리에 장착하기는 데이터가 없어서 불안 하실겁니다
    겨울철 야외주차에 대한 해답을 찾기는 쉽지 않으시겠지만 응원 드립니다 ^^

  • 작성자 22.09.05 23:48

    답글정말말감사합니다
    차도없는 바린이인데 바이크만 오래타다보니 진짜바린이입니더
    본업과다르게 짬짬히 바이크공부를하는데 할리는 스포터라도 오지간히힘든게 아니군요 진짜 일제마렵긴하ㅏㄴ데 응원에림입어 르초스터오래가지고있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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