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다기능 제품, 건강식 가전(에어프라이어, 슬로우쿠커 등) 인기 -
- 현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 개 및 인증 취득, 전시회 참가 등의 다양한 마케팅 필요 -
□ 미국 소형 주방가전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미국 소형 주방가전 시장 규모는 61억9940만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1.2% 성장할 전망. 2021년 시장 규모는 65억7890만 달러 전망
- 미국 소형 주방가전 시장은 2016년 전년 대비 1.6% 성장한 61억994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1년 이후 연평균 2.9% 성장했음.
- 제품별로는 커피머신이 33.4%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으며, 그 뒤로 미니오븐 12.1%, 슬로우쿠커 11.4% 순임.
2011~2016년 제품별 시장 규모
(단위: 만 달러)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f) |
합계 | 502,940 | 560,640 | 584,900 | 606,540 | 608,630 | 619,940 |
커피머신 | 172,920 | 216,480 | 226,750 | 228,660 | 213,890 | 207,340 |
미니오븐 | 60,590 | 63,090 | 66,740 | 68,550 | 71,960 | 75,350 |
슬로우쿠커 | 56,570 | 59,100 | 61,080 | 64,650 | 67,560 | 71,250 |
토스터기 | 34,930 | 35,990 | 37,990 | 38,450 | 40,420 | 42,390 |
튀김기 | 27,140 | 32,260 | 35,500 | 36,220 | 36,910 | 37,440 |
전기그릴 | 27,110 | 26,590 | 26,600 | 28,310 | 29,130 | 29,660 |
전기밥솥 | 16,570 | 17,060 | 17,110 | 22,780 | 25,490 | 27,140 |
전기주전자 | 8,670 | 9,020 | 9,330 | 11,120 | 12,830 | 14,970 |
분쇄기 | 9,290 | 9,930 | 10,550 | 10,920 | 11,390 | 12,000 |
제빵기 | 2,530 | 2,560 | 2,600 | 2,670 | 2,720 | 2,700 |
기타 | 617,281 | 88,560 | 90,650 | 94,210 | 96,330 | 102,130 |
자료원: Euromonitor(2016년 11월)
ㅇ 2016년 미국 내 소형 주방가전 제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2% 증가한 1억1900대 기록
ㅇ 미국 시장 트렌드
- 하나의 제품에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제품(다양한 방법으로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커피 머신, 각기 다른 모드로 작동되는 전기밥솥과 슬로우쿠커). 이러한 제품들은 좁은 주방 및 저장공간을 가진 도시 인구에게 매력적으로 여겨짐.
- Walmart, Target과 같은 대형 소매점의 판매가 전체 매출 중 2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2016년 전체 매출 중 온라인 판매는 18% 차지했고 꾸준히 성장 중임.
- 전기주전자 판매량이 2016년 전년 대비 16.7% 증가했음.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차(Tea)의 구매로 이어짐. 그러나 전반적인 전기주전자의 판매량은 낮은 편으로, 아직 시장이 포화되지 않았음.
- 평균 소형 주방가전의 가격 변동은 없었음. 전기밥솥, 슬로우쿠커와 같은 제품의 가격이 상승한 데 반해 커피머신의 가격이 하락해평균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 건강한 식생활 트렌드는 다양한 소형 주방가전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에어프라이어, 슬로우쿠커, 전기밥솥, 블렌더 등이 대표적인 예
ㅇ 경쟁 동향
- 기업별로는 Spectrum Brand Holdings Inc가 19%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이어 Newell Brands Inc(17%), Hamilton Beach Brands Inc(14%) 순
-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Brand+Decker(11.9%), Hamilton Beach(8.1%), Mr. Coffee(7.8%), Keurig(5.9%) 순
기업별 시장 점유율
|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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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usiness Insider(2016)
ㅇ 소형가전 시장 전망
- 2021년까지 전기주전자는 연평균 6.0% 성장 전망, 그 외 전기밥솥은 연평균 3.5%, 슬로우쿠커는 3.3% 성장 전망
2017~2021년 제품별 시장 규모 전망
(단위: 만 달러)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합계 | 626,150 | 633,010 | 640,690 | 649,260 | 657,890 |
커피머신 | 202,260 | 198,850 | 196,660 | 195,560 | 195,680 |
미니오븐 | 77,760 | 80,130 | 82,510 | 84,900 | 87,120 |
슬로우쿠커 | 73,900 | 76,510 | 79,040 | 81,450 | 83,830 |
토스터기 | 43,190 | 43,850 | 44,400 | 44,940 | 45,380 |
튀김기 | 38,100 | 38,720 | 39,300 | 39,910 | 40,430 |
전기그릴 | 29,910 | 30,020 | 30,070 | 30,260 | 30,280 |
전기밥솥 | 28,530 | 29,690 | 30,690 | 31,630 | 32,250 |
전기주전자 | 16,090 | 17,140 | 18,120 | 19,100 | 19,990 |
분쇄기 | 12,420 | 12,810 | 13,190 | 13,600 | 13,970 |
기타 | 101,180 | 102,430 | 103,820 | 104,990 | 106,020 |
자료원: Euromonitor(2016년 11월)
□ 미국 소형가전 수입 현황
ㅇ 미국의 2016년 소형가전 수입 규모는 11억362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5%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태국, 멕시코, 한국 등임. 수입 규모는 중국이 2016년 전년 대비 6.3% 감소한 5억5788만 달러임. 태국은 전년 대비 36.5% 증가한 1억9489만 달러, 멕시코는 전년 대비 14.1% 증가한 1억7451만 달러 규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672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5% 증가. 이는 전체 증감률인 5.5%를 상회하는 수치임.
미국 소형가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660 기준)
(단위: 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0 | 전체 | 100,102 | 107,741 | 113,620 | 100 | 100 | 100 | 5.5 |
1 | 중국 | 49,999 | 59,546 | 55,788 | 49.9 | 55.3 | 49.1 | -6.3 |
2 | 태국 | 11,298 | 14,278 | 19,489 | 11.2 | 13.3 | 17.2 | 36.5 |
3 | 멕시코 | 13,717 | 15,290 | 17,451 | 13.7 | 14.2 | 15.4 | 14.1 |
4 | 한국 | 5,032 | 5,770 | 6,721 | 5.0 | 5.4 | 5.9 | 16.5 |
5 | 독일 | 3,780 | 4,936 | 4,044 | 3.8 | 4.6 | 3.6 | -18.1 |
6 | 스위스 | 1,284 | 1,538 | 2,362 | 1.3 | 1.4 | 2.1 | 53.5 |
7 | 이탈리아 | 1,553 | 1,627 | 2,284 | 1.6 | 1.5 | 2.0 | 40.4 |
8 | 프랑스 | 1,054 | 1,487 | 1,877 | 1.0 | 1.4 | 1.7 | 26.2 |
9 | 스페인 | 1,497 | 1,711 | 1,473 | 1.5 | 1.6 | 1.3 | -13.9 |
10 | 터키 | 149 | 175 | 699 | 0.2 | 0.2 | 0.6 | 297.5 |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7)
□ 인기 제품
제품 | 특징 |
GoWISE USA 에어프라이어 | - 에어프라이어는 열풍을 이용해 기름없이 튀기는 튀김기 - 2017년 가장 인기 있는 소형가전이며, 에어프라이어의 저렴한 모델 중 하나 - 사용이 간편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도울 수 있다는 장점 -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Philips, 그 외에도 다양한 중소기업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가격 49.99달러(인터넷 최저가 기준) |
Crock Pot 슬로우쿠커 | - 오랫동안 일정한 온도로 요리를 하는 조리기구 -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조리해 더 깊은 맛을 냄 - 불 앞에서 조리할 필요가 없이 모든 재료를 집어넣으면 조리가 되는 장점 -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있음 - 대표적인 브랜드는 Crock Pot, Hamilton Beach 등 - 가격 25.99달러(인터넷 최저가 기준) |
Instant Pot 압력솥 | - 고압을 사용해 음식을 익히는 조리기구 - 여러가지 조리 기능이 포함(보온기능, 요거트메이커, 압력솥, 죽·밥·찜 기능, 스프 등을 선택해 조리할 수 있음) - 조리가 빠르고 간편해 큰 인기 - 가격 95.99달러(인터넷 최저가 기준) |
Vitamix 블렌더 | - 스무디·스프 등을 만들거나, 채소·고기·얼음 등을 갈 수 있음 - 성능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게 남 - 고사양 제품의 브랜드로는 Vitamix, Blendtec이 있으며, 저사양 제품의 브랜드로는 Ninja, Magic Bullet 등 - 가격 400달러(인터넷 최저가 기준) |
자료원: Amazon, 각 회사 홈페이지
□ 시사점 및 바이어 의견
ㅇ 차 문화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전기주전자의 수요가 2021년까지 연평균 5.9% 성장할 전망
- 아직 포화되지 않은 시장이므로 동양적인 특색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판매한다면,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Intel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5년까지 대부분의 미국 소비자는 스마트 홈 기기를 하나 이상 소유할 것으로 전망
- 무선전화로 연결이 되거나 목소리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중소기업들의 비중이 높은 주방 소형가전 시장에서,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낮은 편임.
- 평균 소형 주방가전의 가격은 52달러로, 소비자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을 추천함.
ㅇ 관련 바이어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나기 위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판매하는 것이 도움될 것이라고 밝힘.
- 가전제품 효율 규정: 캘리포니아 주는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효율 규정인 Appliance Efficiency Regulations 채택, 캘리포니아 지역 내에서 판매, 거래되는 가전기기에 필수 적용(검사기관 사이트 참고 www.rheintech.com)
ㅇ 우리 중소기업이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해 마케팅할 때, 제품 사용법 및 활용법 등을 동영상으로 제시하는 것이 유효할 것
- Forbes에 따르면, 비디오 프레젠테이션이 가장 중요한 정보 전달의 원천이라고 함. 특히 B2B 거래 시 동영상 형식의 정보를 본 의사결정권자의 65%는 해당 벤더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됨.
- Hubspot의 소비자 행동 설문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비디오를 통한 정보를 가장 주의 깊게 봄.
콘텐츠별 집중도
자료원: Hubspot Consumer Behavior Survey (2017)
- 실제로 제품 사용후기를 살펴보면 동영상 클립이 있는 경우 조회수가 더 높음. 사용자들 역시 동영상 클립을 활용해 더 유용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는 평
에어프라이어 관련 정보 동영상 캡쳐
자료원: Youtube
ㅇ 도시 거주 인구는 증가세에 있으므로,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소형 주방가전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전망임. 따라서 이런 수요에 응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
- 인스턴트팟의 성공 이유 중에 하나는 인스턴트팟이 요거트메이커, 압력밥솥, 슬로우쿠커 등의 다른 소형가전의 기능을 포함했기 때문임.
ㅇ 관련 인증 취득이 현지 시장 진출 및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 UL: 안전에 관한 인증. 미국 내 UL의 신뢰도는 매우 높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생산업자, 판매상, 수입업자 대부분이 요구. 실제로 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강제규격과 같음(참고: www.ul.com).
- Energy Star: 미국 환경청(EPA)이 운영하는 에너지 효율 인증 프로그램. 의무사항은 아니나, 실제 시장에서 인증마크가 없는 제품은 소비자가 외면할 가능성이 높음(참고: www.energystar.gov).
ㅇ 미국 주요 주방가전 전시회 참가 및 참관 등을 통해 최근 경향을 파악하고, 네트워킹을 구출하는 활동은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주요 주방가전 전시회
전시회명 | 비고 |
International Home + Housewares Show | - 개최 장소: 일리노이 주 시카고 McCormick Place Exposition Center - 개최 기간: 2018년 3월 10~13일 - 45개국 2100개사 참가, 5만6000여 명 참관(2017년 기준) - www.housewares.org |
Consumer Electronics Show | - 개최 장소: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 Eureka Park Marketplace - 개최 기간: 2018년 1월 9~12일 - 4000여 개사 참가, 18만 여명 참관(2017년 기준) - www.ces.tech |
자료원: Euromonitor, IBIS World, Business Insider,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Amazon 홈페이지, Intel, Forbes, Hubspot,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