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님들 주말 잘보내구 계시나요?조금전에 유튜브를 보다 진짜 어마어마한걸 보아서 여러분과 같이 보고자 이글을 올립니다.우리나라에서두 장대화물열차가 운행된다는 소식은 다들 아실껍니다.거기에 관련된 영상을 올립니다.영상을 보시면 국내 처음으로 8500호대 전기기관차의 분산중련무선제어시스템을 시험했는데요.분산중련무선제어시스템이란
40량 이상의 장대 화물열차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기관차 2대가 필요한데 두대를 연속으로 연결해 화차 80량을 견인할 경우 긴 열차길이 때문에 제동을 위한 공기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동이 순차적으로 지연돼 안전상의 문제가 지적돼 왔는데요,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레일은 기관차 2대를 화차 앞뒤에 나눠 연결(분산중련)하고 앞의 기관차(제어기관차)가 뒤의 기관차(피제어기관차)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첨단 기술을 말합니다.분산중련 무선제어 시스템은 장대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핵심기술로 미국, 중국,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만 운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영상에 나온 분산중련무선제어시스템에 시험운행을한 기관차는 8500호대 전기기관차 두대인데요.제어기관차(즉 기관사님이 타신 기관차를 말합니다.)는 8503전기기관차이구요
피제어기관차(기관사님이 없는 기관차)는
8506전기기관차 입니다.
추가로 더 설명할것은 아래 1,2번 영상에 4400호대 디젤전기기관차가 잠깐 나오는데요.이 기관차는 펌프카 기사님들이 갖고다니는 원격조종기 같은거로 기관사님이 조정하시는데,이 원격조종 했던 기관차는 4406디젤전기기관차 입니다.
분산중련무선제어시스템이란
http://m.etoday.co.kr/view.php?idxno=1492630&ref=https%3A%2F%2Fm.search.daum.net%2Fnate%3Fw%3Dtot%26thr%3Dmnms%26q%3D%25EB%25B6%2584%25EC%2582%25B0%25EC%25A4%2591%25EB%25A0%25A8%25EB%25AC%25B4%25EC%2584%25A0%25EC%25A0%259C%25EC%2596%25B4%25EC%258B%259C%25EC%258A%25A4%25ED%2585%259C
분산중련무선제어시스템 유튜브영상
01:https://youtu.be/-p7I0AWBrH0
02:https://youtu.be/qsHWsX1QSd8
03:https://youtu.be/mL1pFC0gPz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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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네~그문제는 저두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 때문에 실제 운용은 여객열차가 안다니는 심야에 논스톱으로 달린다더군요
무선총괄제어가 된다면 조차장에서는 반으로 나누고, 본선 출발할 때 같이 연결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 두 기관차중 하나는 중간에 위치하겠지요.
처음부터 장대편성이 아닌 중간에서 장대편성을 고려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경부선, 호남선 각 화물열차를 대전조차장에서 연결하는 것이 한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듣기로 목적지까지 무정차 운행을 한다고 들은듯합니다
@하남역 동감입니다.
도입 실패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차량 조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단 화물은 그냥 체결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종류도 있고
일일이 입환하는 데 따르는 시간도 만만치 않습니다.
무선총괄제어 기술은
매우 바람직한 측면이 있습니다만 기술적으로 상당히 보완이 필요한데 우려스러운 점은 유선 제어가 아닌 무선 제어는
아주 기초적인 통신 장애가 발생해도 엄청난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는 점 등 수많은 시운전을 통하여 문제점이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인데 문제는 이런 80량 장대 화물열차 자체 상용화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장될 수 있으나
그 기술을 응용하여 발전시켰으면 합니다.
PP형태의 총괄제어 이유는 견인력이 아닌 제동공기 충기때문입니다. 견인력이야 앞에서 중련으로 끌어도 충분하죠
단선에서 교행을 위한 측면에서 보면 저정도 길게 대피선로를 주기가 불가능할 터인데 결론적으로 복선구간만 운행해야 한다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