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고음악 강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받았습니다.
바쁜 경황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아프터서비스 정신으로 끝까지 성의를 보여주신 챈마스터,
"땡규, 베리베리마치!" ^^
CD배부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시디 굽는 기계가 없는 저의 사정상
이번 주말에 친구네집 가서 눈치껏 10장을 구운뒤
다음주 목요일 공연날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엑수옹! 티켓 내꺼 한장 남겨두!!)
CD가 필요하신 분은 꼬리를 달아주십시요.
참고로 대전할당량은 10장중 4장이며 공연날 오시는 대전분 인편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초과 수요는 이미 받으신 분들이 새끼를 치면 될 것 같네요.
아, 가격은 1,000원 정도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추신 :
더불어 강의노트 파일도 보내주셨는데,
왜 그렇지는 모르겠는데 열어보니 깨지네요.
어쨋든 함께 붙여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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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국가보다 더 유명해진 '라 꿈빠르시따 (La Cumparsita)'는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 있는 바 이름에서 출발했습니다. (Track 1 참조)
정설은 없지만 탱고의 기원은 19세가 말에 아르헨티나에 있던 깐돔베
(candombe)라고 하는 아프리카 특유의 박자감이 풍부한 음악과 흑인 노예들
사이에 있던 춤에서 유래하고 있다고 합니다. (Track 2 참조)
이러한 깐돔베가 시대에 따라 변형하면서 지금 우리가 자주 듣는 밀롱가
(milonga)라는 음악의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Track 3 참조)
켄젠게 (canyengue)는 아르헨티나의 민속춤으로써 남녀가 가슴을 서로 밀착하고
남자의 손을 여자의 허리나 엉덩이에 손을 대고 추는 춥니다. 켄젠게의 또다른
특징은 무릎을 굽혀서 춘다고 하는데 이유는 흑인 노동자들이 주로 거친
자갈밭에서 추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춤의 특징은 탱고의 원초적인 춤으로
보이며 'close embrace'의 모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Track 4 참조)
이제 본격적으로 탱고 음악에 대해서 말해볼까요?
탱고에서 음악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파꾼도 파사도
(Facundo Pasada)라는 유명한 탱고 선생은 '머리로 음악을 듣고 해석하고
가슴으로 느껴서 다리로 내려보내서 움직임을 만들어야 탱고가 제대로 된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음악이 얼마나 중요한지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탱고 음악에 사용되는 악기의 구성을 보면처음에는 기타, 클라리넷, 풍금 같은
악기들로 연주되었는데1910-1920년대 이탈리아 독일계 이민이 가지고 온
반도네온이 등장하면서 피아졸라의 표현대로 탱고는 '디아볼릭'한 음악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 원래 독일의 작은 교회에서 손풍금으로써 신성한 음악을
반주하는 역할을 하던 반도네온이 아르헨티나로 건너와 창녀촌으로
흘러들어가면서 그 시대의 타락하고 박해를 받던 음악을 위해 사용된 사실은
아이러니칼하다고 하겠습니다.
개인의 의견으로는 어떤 음악이 탱고에 적합한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단지
여러 탱고 열성인들이 주로 찾는 것처럼 탱고의 황금기인 30-40년대의 음악을
선호합니다. 이 시대 음악의 특징은 연주가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댄서들의
춤을 위해서 연주하므로써 절도있게 강한 박자를 위주로 연주한다는 사실입니다.
1940대 이후 나온 음악은 박자감이 희박해지고 연주가의 개성이 뚜렷해지면서
소셜댄서로써 춤추기에 난해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땅게라, 땅게로보다
땅게리스따(탱고음악인)에게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피아졸라가 바로 좋은 예가
되겠죠? 그래도 피아졸라는 워낙 유명해서 서구 밀롱가에서는 파장 30분전에
정리하는 의미에서 잘 틀어줍니다. 참고로 우리에게도 유명한 카를로스 가르델의
노래 역시 현지에서는 우리나라의 '눈물 젖은 두만강'처럼 향수를 자아내는
곡이며 춤곡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프란시스코 카나로 (Fransisco Canaro)의 음악은 유럽의 폴카 (polka) 음악과
유사합니다. (Track 11 참조)
미구엘 칼로 (Miguel Calo)의 탱고 왈츠 (tango vals)곡은 라울 베론 (Raul
Beron)이라는 가수가 노래를 부르는데 이탈리아 방언인 '룽파르르도
(lunfardo)'로 즐겨 부릅니다. (Track 12 참조)
알프레도 디안헬리스 (Alfredo De Angelis)의 곡은 정감있고 유모러습니다.
(Track 13 참조)
아니발 트로일로 (Anibal Triolo)는 국경일로 지정될 만큼 아르헨티나에서도
유명한 인물이며 최고의 반도네온 연주자이기도 합니다. 그의 음악은 리듬이
일정하고 감정이 풍부해서 춤추기에 적당합니다. (Track 14)
처음 칸돔베 음악으로 들려 주었던 리카르도 딴뚜리 (Ricardo Tanturi)의 음악은
알베르또 카스띠오 (Alberto Castillo)가 부르는데 이 딴뚜리 음악의 특징은
가수를 오케스트라의 일부로 생각하고 가수의 특징을 강조하기 보다는 전체
음악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춤추기 아주 적합한 음악을 연주한다는 사실입니다.
(Track 15)
로돌포 비아지 (Rodolfo Biagi)의 곡은 리듬이 일정하면서 각 박자마다의
날카로운 끝맺음으로써 유명하며 춤을 출때는 싱코페이션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Track 16)
까를로스 디살리 (Carlos Di Sarli)가 연주하는 이 곡은 박자감이 희박해지면서
부드러운 멜로디가 강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Track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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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노트
No.CD- This music represents tango, more famous than Argentine Anthem.
But originally composed in Uruguay.
Tango music, in many different forms, humorous, sad, joyful, energetic, fast, emotional?1"La Cumparsita"INTRODUCTION
Goal
Introduce essence of tango music through brief history, comparison, exposure to different orchestras from golden ear of tango music (30s and 40s)
Why Tango musicality
due to peculiarity of tango dancing and it music, understanding music is critical in learning and enjoying tango.
How came up with this lesson
based on teaching experience
also based on observations in many tango communities
BRIEF INTRODUCTION OF TANGO MUSIC HISTORY
Tango:
- unknown : exact origin of word "tango"
- music and dancing originated from African rhythms and movements (candombe)
- started approx. end of 19th century
- has evolved while adapting mixture of different cultures including Italian, German, Russian, Jewish, etc. 2CandombeMilonga:
- candombe evolved into milonga
- significance of milonga: 3 meanings of milonga3MilongaCanyengue:
- in between milonga and tango
folk dance elements
bending knees, chest attached, choppy rhythms4CanyengueComposition of tango bands and/or orchestras
early period: violin, guitar, reed instrument, clarinet
bandoneon replaced clarinet, introduced between 1910 and 1920
COMPARISON STIDIES OF TANGO SONGS
Different period:
Title: "Emancipation"5By Pacho in 1913
Simple, monotonic, guitar, organ6By O. Pugliese in 1943
Romantic, sophisticated, full-orcestra, heavy emotion, bandoneon, Different interpretation (rhythms):
Title: "Un Cupetin"
7By Pacho in 1913
Even rhythhm8By Enrique Rodriquez in 1393
Uneven, accented rhythmDifferent emphasis: rhythm or melody?
Title: "Callo Ciego"
composed by Agustin Bardi,
played by Juan D'Arienzo and Osvaldo Pugliese, two giants in tango music9D'Arienzo10PuglieseINTRODUCTION OF MAJOR TANGO ORCHESTRAS
Why major orchestras mainly from 30's, 40s
they only played for and competed to please dancers
in and after 50s some changed styles and played for listening
Modern tango music:
- Piazzolla up until 80sFransisco Canaro:
Influence on many other orchestras11??Miguel Calo and Raul Beron (canta) 12Vals, "El Vals Sonador"Alfredo De Angelis and duet singers (Carlos Dante and Julio Mantel):
13"Pregonera"Anibal Triolo: Nick Name "Fat boy"
Legend bandoneonist14"Quejas de Bandoneon"Ricardo Tanturi and Alberto Castillo (canta): Singer is part of orchestra
15Milonga, "Mozo Guapo"
Rodolfo Biagi:16"Indiferencia",
Strong rhythm and syncopationCarlos Di Sarli17"Baiha Blanca"
Rhythm changes from even to unevenOsvaldo Pugliese18"La Yumba"
Sophisticated rhythm and melody, heavy emotionAstor Piazzolla
19"Tanti Anni Prima"
Modern, abstract, favored by classical musiciansForeign Tango Music
Tango music emigrated to and adapted by European in 20sGreek20Russian21France22Turkey23Arab/Jewish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