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최성락 ( 아템포 지음 )
그냥 벤츠를 사자. 라고 마음먹고 노력해서 벤츠를 사는 것이 욕망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내 삶에 경제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은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은 이후였다.
경제적인 부유해지기 위해서는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벤츠를 살려면 공부를 열심히 할게 아니라, 자기계발서를 읽어야 했다.
벤츠를 사려면 자기계발서를 읽는 게 가장 빠른 길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쓴다.
벤츠 ‘어떻게’ 하면 살 수 있을까?
1.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고 그 안에 들어 있는 말들을 조금씩 실천하라!
이것이 서울대를 나오고 , 박사학위를 받고 , 교수를 하고 논문을 계속 쓰고 있는 사람이 말하는 ‘벤츠를 사는 방법’이다.
2. 잘 살고 싶다면 자기계발서를 읽어라
3. 정말로 자기 내면을 변화시키고 인생을 변화시키는 길은 자기계발서에 있다.
절대 무시해서 안 되는 자기계발서의 힘
1. 목표를 가져라!
나도 할 수 있다!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시도하라!
꿈과 목표는 구체화해야 한다. = 수량화 이미지화
자기계발서는 이렇게 꿈을 수량화 하거나 이미지화 하는 것을 중요하게 제시한다.
2. 자기계발서에서 이야기 하는 5가지
1) 목표를 정하라
2)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라
3) 실패해도 계속 시도하라
4) 꿈을 구체화 하라
5) 꿈을 종이에 적어라
3. 자기계발서는 경영학의 주요내용을 요약한 책이다.
4. 자신이 원했던 것을 계속 추구했던 사람들이 노인이 돼서도 행복해 한다.
5. 자신이 주도적인 삶을 살 때 행복감이 높아진다.
자신이 원했던 것을 얻은 사람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결국 그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이다.
6. 생각 자체가 인생의 행복에서 가장 중요하다.
자기계발서는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을 얻는 방법을 이야기 하는 심리학 교재다.
7.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으면 긍정적인 것과 관련 된 정보가 들어온다.
8. 자기계발서는 실패해도 계속 시도하라고 한다.
이것이 심리학에서 말하는 회복탄력성이다.
실패에서 빨리 벗어나 이전의 실패를 지우고 새로 시작할 때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해 질 수 있다.
실패했을 때 그 실패 속에서 계속 허우적거리면 회복탄력성이 낮은 것이다.
9. 결국 목표를 설정하고 계속 추구하라는 것,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것, 실패해도 계속 시도하라는 것 등 자기계발서의 주 내용은 심리학에서 말하는 행복해지는 방법과 같다.
자기계발서는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쓰인 것이다.
믿고 따라도 된다.
10. 5천미터 이상의 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미리 그 산을 오르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먹을 것을 준비하고, 체력을 단련하고, 지리를 익히고, 추위를 견딜 수 있는 옷과 장갑, 신발 등을 준비해야 한다.
11. 히말라야 산을 오르겠다고 목표를 세우고 준비한 사람만 희말라야에 오를 수 있다.
희말라야 정복이라는 목표를 정하지 않는 사람은 절대 히말라야에 오르지 못한다.
목표를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연히 히말라야를 발견하고 오르기 시작한다면 그 사람을 기다리는 것은 죽음뿐이다. 절대 히말라야를 제대로 오르지 못한다.
즉 목표 없이 산을 오르는 성취 할 수 있는 단계에는 한계가 있다.
12. 무언가 목표를 설정하면 특별한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특별한 경험을 할 기회가 증가한다.
13.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이유는 목표를 설정할 때 삶의 방향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삶의 방향이 정해진다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한다는 행동이 구체적으로 정해진다는 뜻이다.
방향을 설정하면 그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가 결정된다.
배가 향해야 할 방향이 결정하면 그에 맞춰 키를 조정하고 엔진을 가동한다.
14. 목표는 구체적일 때 실제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쉽다.
목표는 계량화 하거나 영상화해야 한다.
그럴 때 목표가 행동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키울 수 있다.
15.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긍정적인 생각만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6.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하면 된다’ 라고 생각해야 한다.
17.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건 가능성이 없다.
본인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 다음부터는 어떤 방법도 소용없다.
다른 일들도 마찬가지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그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100% 할 수 없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한 가능성은 없다.
18. 자신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그 목표를 달성할 확률은 0%다.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라고 생각해야만 목표를 실현할 확률이 높아진다.
19.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목표에 다가설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어떤 일이든 시도를 하지 않는다. 시도하지 않으니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 ,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 행동 시작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
20. 낙관적으로 생각하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더구나 근거 없는 낙관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긍정적인 생각은 실제로 어떤 일을 시도하고 행동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의 주된 가치는 직접 행동을 하게 한다는 점에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어떤 일을 시도 할 수 있다.
단지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결과까지 좋기를 바라서는 안 된다.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은 긍정적인 방식이 전부가 아니다. 긍정적 사고방식 외에 다른 요소가 필요하다.
행동이 결과를 이끌어 내는 기본법칙은 ‘경험을 통한 학습’이다. 그 분야의 일을 계속하면서 배워나가야 한다.
그렇게 배워나가다가 그 분야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지식을 보유하게 되었을 때 그때 결과가 나타난다.
일정 수준 이상의 학습이 없는 상태에서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어떤 분야에 처음 들어가서 실적을 내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의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그 지식이 갖추어지기 전에는 그 분야에서 결과를 내기 어렵다.
그런데 그 분야에서 결과를 낼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을 갖추는 일은 쉽게 되지 않는다.
나 자신이 스스로 그 지식을 찾아내야 한다.
경험하면서 그 지식을 하나하나 배워가야 한다.
그렇게 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추게 되면 그때부터 그 분야에서 실적을 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그 분야에서 일정한 지식을 갖추기 전까지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똑똑한 사람은 성공하고 똑똑하지 않는 사람은 실패하는 것이 아니다.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에 도달한 사람은 성공하고 그 분야에서 도달하지 못한 사람은 실패하는 것이다.
21. 그 분야에 일정 수준에 도달한 사람은 성공하고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것이다.
덧붙여 그 분야의 초보자는 절대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다. 당연히 실패한다. 실패하는 과정을 통해 그 분야의 지식을 배워 나간다.
그런데 몇 번 실패 했다고 포기하면 정말 그것으로 끝난다.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배울 기회가 영영 날아간다. 그 분야에서 성공 할 기회도 날아간다.
‘하면 된다’ 라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시도해야 한다. 하지만 중간에 몇 번 실패할 거라는 건 예상해야 된다. 실패하더라도 전체 과정에서 예측된 실패이므로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실패는 필연적인 과정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라고 해서 자기 자신은 무조건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근거 없고 대책 없는 낙관주의는 오히려 자신을 망친다.
아무리 열심히 하더라도 중간에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그게 정상적인 과정이다.
22. 정말로 나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가 그 꿈의 실현을 위해서 움직여야 한다.
내가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시작해야 꿈이 실현 될 가능성이 커진다.
23. 그런데 종이에 쓰면 꿈이 이루어진다는 말에는 중단단계가 있다.
종이에 쓰면 계속 자신의 꿈을 계속 보게 된다.
생각만 할 때는 한 달에 한두 번 그 꿈을 의식할 뿐이지만, 종이에 써서 옆에 두면 매일매일 그 꿈을 의식하게 된다. 그리고 계속 꿈을 의식하다 보면 그 꿈을 달성할 방법을 찾는다. 구체적 방법을 찾고 , 그 방법을 실행한다. 그렇게 그 방법을 실행하다 보면 그 꿈이 실제로 당성된다.
24. 종이에 꿈을 적으면 정말로 그 꿈이 달성 될 확률이 커진다.
25. 하지만 영어회화는 지식을 늘리는 일이 아니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일이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습득하는 일이다. 이것은 단순히 지식을 얻는다고 될 일이 아니다. 지식을 자신의 생각과 몸에 체화시켜야 하는 일이다. 그런데 지식을 생각과 몸에 체화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열심히 한다고 해서 빨리 되는 게 아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받아들이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기계발서에 의한 변화도 영어 회화를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다. 시간이 걸린다. 내가 자기계발서의 내용을 열심히 실천하려고 하면 변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
아무리 열심히 자기계발서의 내용을 따른다고 하더라도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실제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기계발서 내용을 아는 것과 자기계발서 내용에 따라 자신에게 정말로 변화가 일어나는 것 사이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고 그에 따라 변화가 생기기까지도 변화가 필요하다. 이 시간은 한 두달로 충분할까? 아니다. 한 두 달 만에 되지 않는다.
자신의 생각에 정말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실감하려면 못해도 6개월은 걸린다. 자신의 생활에 정말로 변화가 이루어지려면 못해도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정말로 꿈이 달성되었음을 실감하려면 2년 정도의 시간을 잡아야 한다.
영어회화를 할 수 있기 까지도 2년 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자신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요되는 시간이 있다.
몇 년이란 시간이 소요되리라는 것은 예측하고 있어야 한다.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고 실천하면 분명 변화가 이루어 질 것이다. 하지만 이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 시간의 흐름을 처음부터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몇 개월 만에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1~2년 밖에 안 해보고 실질적 변화가 없다며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단지 고등학교 졸업장 한 장을 받기 위해서 3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 졸업해 봤자 연봉 2천원에서 4천만원 사이의 신입사원이 될 뿐인 대학을 위해서도 4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
자기계발서를 읽어서 나타나는 변화에도 최소한 그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미리 인정하자.
26. 그냥 벤츠를 사자! 마음먹고, 노력해서 직접 사는 것이 욕망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7. 좋은 학벌을 가지는 것과 벤츠를 타는 것은 아무 상관이 없다.
행동하지 않는자여, 왜 자기계발서를 욕하는가!
1. 자기계발서를 한권 읽는 것은 헬스장에 한 번 간 것 영어 학원에 한번 간 것과 동일한 애기다.
헬스장 한 번 갔다고 해서 몸이 변화하지는 않는다.
영어학원에 한 번 갔다고 해서 영어에 능통해 질 수 없다. 마찬가지로 자기계발서 한 권 읽었다고 해서 삶이 달라지지 않는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영어학원에 계속 가야 하듯이 몸짱이 되기 위해서는 헬스장에 계속 가야 하듯이 벤츠를 탈 수 있으려면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어야 한다.
그렇게 계속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 비로서 무언가가 변화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자기계발서를 한권 읽는다고 해서 삶이 달라지지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자기계발서는 필요 없는 책이 아니다. 자기계발서는 계속 읽어야 한다.
그래야만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고 또 삶의 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
2. 덧붙여 자기계발서가 단기간 기분을 좋게 해 준다면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면 평생을 기분 좋게 지낼 수 있다. 평생 기분 좋은 감정을 유지하고 싶은가?
그럼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면 된다.
평생 좋은 기분을 보장 할 수 있는 책은 자기계발서 밖에 없다.
3. 그 책을 어떻게 공부하고 활용했느냐 하는 독자의 차이다.
4. 자기계발서를 읽는다고 100% 성공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기계발서를 읽고 그 내용을 그대로 실천하면 무언가 나아진다. 자기계발서를 읽고 실천한다는 이야기는 행동이 변화한다는 뜻이다.
이 세상엔 행동이 변하면 분명히 어떤 변화가 일어난다.
행동이 변하면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은 사회과학의 명제가 아니라 자연과학의 명제다. 행동이 달라지면 분명히 무언가 달라진다. 100% 분명한 사실이다.
5. 자기계발서를 읽고 나서 변화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대 부분 읽기만 하고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서를 읽었느냐 읽지 않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자기계발서를 읽고 그 내용을 실천했는가
그렇지 않은가가 중요하다.
자기계발서를 읽기만 하면 아무효과도 얻을 수 없지만 읽은 내용을 실천하면 분명히 무언가 변화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6. 자기계발서의 원래 목적이 독자들의 꿈을 달성하는 것 ,현실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으면 자기계발서가 목적으로 삼은 현실 생활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으면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으면 현실이 좋아질 수 있다.
7. 책을 쓴 동기는 중요하지 않다. 그 내용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자기계발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책은 읽는 일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만드는 일이다.
책은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는 수단이다.
사고방식을 만드는 책의 기능.
사고방식이 변화하면 행동도 변화된다.
2. 책을 의도적으로 읽으면 사고방식과 행동이 변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사고방식이 바뀐다.
3. 몇 십권을 계속 읽어야 한다.
일반책이라면 100권 이상 읽어야 되지 않을까?
긍정적인 책들을 계속 읽어야 한다. 그러면 어느 순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더 나아가 긍정적으로 행동할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면 평생을 행복하게 살 길이 열린다.
4. 나는 2년 동안 자기계발서를 읽고 나서야 비로서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내용을 직접 실천해 보고자 했다.
5. 결론적으로 내 경험에 비추어보면 자신이 적었던 모든 꿈이 모두 다 달성 되지는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조금씩 다른 형태로 꿈이 달성된다.
만약 꿈이 달성되지 않더라도 그 꿈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간다. 하지만 종이에 적지 않았다면 아무런 변화도 이루어 지지 않았을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읽었다고 모두 다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설사 이루지 못한다고 해도 그 꿈에 좀 더 가까워진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6.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이 쓴 책을 고르는 게 좋다.
우선은 자기분야에서 잘 나가는 사람이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이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서술한 책들이 도움이 된다.
성공한 사람이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쓴 글이 살아 있는 글이다.
7. 자기계발서 중에서 베스트셀러가 있다.
8. 외국자기계발서
9. 스스로 성공한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쓴 책, 자기계발서 부문의 베스트셀러 , 그리고 번역 출간 된 일본이나 미국의 책 , 이 3가지 종류로만 찾아도 굉장히 많은 수의 자기계발서가 나온다.
그런 책들을 계속 찾아 읽으면 된다.
10. 자기계발서 읽기 - 생각, 사고방식의 변화 - 행동의 변화 - 결과의 변화
11. 자기계발서를 얼마나 읽으면 될까 ?
그건 자기계발서를 통해서 사고방식과 행동이 달라질 때까지다. 그렇게 자기계발서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과 사고방식이 변화 할 때까지 그리고 실제 행동의 변화가 발생할 때까지 자기계발서를 읽어야 한다.
빠르면 며칠이 될 수 있고, 길면 몇 년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어 나가면 언젠가는 분명히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자기계발서를 읽고서 사고방식에 변화가 생길 때까지 2년이 넘게 걸렸다. 그리고 행동이 달라지기까지도 또 그만큼의 시간이 걸렸다. 그 동안 계속해서 자기계발서를 읽었다. 내용만 알기만 하면 되지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동안 ‘목표를 정하라’ 말을 듣다보니 목표를 정할 생각이 든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니까 행동으로 옮기게 된 것이지 자기계발서를 몇 권만 읽고 그만두었다면 내용은 알아도 실천까지는 가지 못했을 것이다. 계속 읽어야 한다. 그래야 자기계발서 내용이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고 결국 사고방식을 변화시킨다.
계속 읽어야만 행동해야 한다는 의식이 조금씩 생기고, 결국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행동하기 시작한 이후에도 자기계발서가 필요할까? 이때부터는 자기계발서가 없어도 되는 것 같다.
자기계발서가 말한대로 생각하고 행동한 이후에는 특별히 자기계발서를 또 찾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렇게 자기계발서 내용이 자기 몸에 체화 될 까지는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어야 한다.
자기계발서를 통해서 결국 사고방식이 변화하고 결국 행동이 변화하는 것은, 액체의 물이 끓기 시작해서 기체로 변화하는 것과 같다.
불을 때는 사람은 물 온도가 섭씨 100도가 될 때까지 계속 장작을 넣어줘야 한다.
마음에 장작을 넣어주는 것이 바로 자기계발서를 읽는 일이다. 물이 끓을 때까지 불을 때야 하듯이 행동이 변화할 때까지 자기계발서를 읽어야 한다. 그런데 언제까지 장작을 넣어주어야 하는지는 처음에 그 물의 온도가 얼마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자기계발서의 내용을 처음부터 수용할 마음을 가지고 또 실행력도 충분히 있다면 조금만 자기계발서를 읽어도 바로 행동이 변화 될 수 있다.
하지만 알고는 있더라도 실행력이 높지 않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다.
불을 계속 때면 언젠가는 물이 끓기 시작한다.
처음에 그 물이 얼음이었는지, 차가운 물이었는지, 미지근한 물이었는지, 아니면 뜨거운 물이었는지에 따라 시간은 달라지겠지만 , 어쨌든 계속 불을 때면 물은 끓는다.
마찬가지로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면 언젠가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에 들어갈 수 있다.
그 사람이 그 책을 받아들이는 정도 그 전에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는가 하는 사고방식, 아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능력에 따라 읽어야 하는 자기계발서의 양은 달라진다. 하지만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어 나가면, 언젠가는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것들을 실천 할 수 있을 것이다.
12. 자기계발서를 주의 깊게 정독하면서 읽은 필요는 없다. 정독은 공부하는데 필요한 책을 읽을 때나 사용하는 방법이다. 속독으로 읽으면 된다.
재미있는 부분과 감명을 주는 부분만 찾아서 읽어도 된다.
특별히 마음에 와 닿아 내키는 부분이 있으면 그때는 정독해도 된다. 중요한 것은 자기계발서에서 재미를 느끼는 일이다. 그래야 자기계발서를 계속해서 읽어 나갈 수 있다.
13.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낼 원인에 대해서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열심히 했을 때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자기계발서는 계속해서 읽어야 한다.
자기계발서는 지식을 얻기 위해서 읽는 책이 아니다.
행동을 변화시키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읽는 책이다.
그렇게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읽어야 한다.
벤츠를 살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는 일이다.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면 자신이 원하는 꿈에 좀 더 가까워진다.
14. 자기계발서는 자기 목표를 달성 하는 게 중요하지 돈을 더 많이 가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자신이 목표로 세운 것을 반드시 이루라고 강권하는 자기계발서 덕분에 벤츠를 살 수 있었다.
원하는 걸 갖고 싶다면 자기계발서를 읽어라.
|
첫댓글 자기계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올려 주셨네요.이제부터 자기계발서를 더 관심 갖고 읽도록 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생각 자체가 인생의 행복에서 가장 중요하다. 감사합니다.^^*
종이에 꿈을 적으면 정말로 그 꿈이 달성 될 확률이 커진다.
사고방식이 변화되면 행동도 변화되게 된다.
목표는 구체적일 때 실제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