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38전투비행전대가 지난 8일 미8전투비행단과 실전을 방불케 하는 한미 연합 비행훈련을 했다.
공군38전대 KF - 16전투기 2대와 미8전비 F - 16 전투기 2대가 군산 인근 서해 상공에서 치열한 모의 공중전을 펼쳤다.
이번 연합훈련은 38전대가 지난해 KF - 16 기종으로 전환 후 미 공군과 첫 연합훈련을 한 것. 한미 공군은 중서부 영공방위 증진을 위해 앞으로도 분기별 1회씩 한미 전투기들이 적기와 요격기 임무를 번갈아 가며 가상 공중전 훈련을 한다.
사격 명중·격추 여부는 각 전투기에 설치된 모의 사격·피탄 감지 시스템(NDBS·No Drop Bomb Scoring)을 통해 자동으로 판정된다. 공중전이 벌어지는 동안 한미 전투비행 기록은 빠짐없이 지상으로 전송돼 조종사 능력과 전술체계 발전에 활용된다.
훈련에 참가한 이정근(33·공사45기) 대위는 “KF - 16 기종으로 전환한 후 처음으로 한미 연합훈련을 했다”며 “지속적인 연합훈련과 전술체계 발전으로 실질적인 중서부 영공방위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미8전비 조종사 루터 크로스 대위는 “한미 연합 비행훈련을 통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전술 토론으로 장단점을 파악, 영공방위 전투대비태세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군산기지에서 같은 기종을 운용하고 있는 38전대와 미8전비는 2대2 공중전 연합훈련 규모와 종류를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2007.06.12 김종원 |
첫댓글 NDBS로 했으면 공중전 훈련이 아니고 폭격 훈련인데...^^
2 vs 2로 공중전 훈련을 한 것이 사실이고, NDBS가 ACMI를 잘못 쓴 것이겠죠?
폭격훈련 가지고 오바한 걸수도 있을테고^^.....38전대 같은 부대에서 같은 2 vs 2 공중전 훈련이라면...글쎄요...잘 모르겟네요^^
엔디비에스로 공중전도 돼~~~ 요즘 지연오차가 꽤 많이 줄었으니까... 요즘은 GPS-ACMI pod라고 쓰고 구라치고 있으니까...
하긴...못할 것도 없긴......^^...대한공군 만세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