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
제목 |
경험 | |
1 |
고등학교 동아리 부회장 |
목적 |
여러 학교의 동아리가 모여 공동행사 기획. |
역할 |
정기간행물발간 및 MT관련 아이디어공모와 후속진행. | ||
상황 |
회의가 이어지는 2시간동안 한 마디도 하지 않을 때가 있을 만큼 내성적인 성격으로 힘들어했고 역할수행부족에 따른 회원들의 불만발생. | ||
행동 |
(중략)... . | ||
결과 |
. | ||
2 |
고등학교시절 수험병앓이 |
목적 |
고3시절 대입을 위한 성적향상. |
역할 |
고2까지 하위권을 밑돌던 성적이었기 때문에, 고2겨울부터 입시학원을 다니며 공부했음. | ||
상황 |
고3 첫 모의고사에서 상위권성적을 받았지만 고3여름부터 공부에 집중할 수 없었음. | ||
행동 |
(중략).. . | ||
결과 |
......(중략) . | ||
3 |
대형할인마트 주차안내 아르바이트 |
목적 |
대형매장 주차장 안내요원. |
역할 |
주차장 입구에서의 안내가 아닌 내부에서의 안내요원 | ||
상황 |
대형매장의 오픈기념행사였기때문에 매장과 주변도로가 차량으로 밀집되어 도로정체 및 차량사고 발생으로 교통경찰의 지도를 받을 만큼 매장전체적으로도 바쁘고 중요한 시기였음. | ||
행동 |
고객의 주차장이용시 고객입장에서 중요하게 느껴질 부분을 미리 생각했고, 내가 해야할 일들 중 우선순위를 스스로 파악해,그 점을 중점으로 보고체계를 동반하여 행동함.(체계화) | ||
결과 |
일부 고객으로부터 주차장 입구의 통제를 내가 해야한다는 평을 듣게 되었으며, 지점장이 내 의견을 요청하여 대답했던 적이 있을 만큼 적정선에서 인정을 받았다고 생각함. | ||
4 |
대형마트 명절특수 과일코너 아르바이트 |
목적 |
선물세트판매를 위한 과일코너 판매보조. |
역할 |
매장외부에서 내부코너까지 선물세트의 운반과 과일코너전반의 판매보조 | ||
상황 |
중략.. | ||
행동 |
알바생포함 동료에게 그 부분을 어필. | ||
결과 |
불합리 했던 부분은 개선이 되었고, 그 알바생 포함 다른 동료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었으며 일부 직원으로부터 일을 잘한다는 평을 듣게 됨 | ||
5 |
제조공장 건설구조물 생산보조 |
목적 |
철강공업단지에 위치한 공장에서 철강구조물생산보조 |
역할 |
일용직이 아닌 계약직으로써 정해진 기간동안 구조물생산보조 | ||
상황 |
여러 아르바이트를 해보았지만 다른 어떤 아르바이트보다 좋은 대우와 혜택을 받았음. ...... | ||
행동 |
업무흐름파악이 안되어 동료와 상의를 한 결과,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했음. | ||
결과 |
계약기간 종료 후, 해당 관리자로부터 계속 일하는 것을 제안받았으나 개인적으로 아르바이트의 목적이 돈이 아니라 경험이었기 때문에, 그 곳에서의 일이 재미도 없고 이해도 되질 않고 일하는 것이 짜증나서 거절했음.(체계화) | ||
6 |
축구동아리와 축구동호회 |
목적 |
축구실력의 향상 |
역할 |
일반 회원으로서 정기적인 경기와 모임 참가 | ||
상황 |
축구를 좋아했었지만 잘하진 못했음. 동아리 및 동호회에서의 단체 트레이닝과 전술회의를 숙지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개선되는 느낌은 없었음. | ||
행동 |
단체로 실시하는 훈련이 아닌, 본인에게 어울리는 방법을 직접 고안하여 개인트레이닝위주로 혼자 연습함.(체계화) | ||
결과 |
개인실력향상과 더불어 팀의 전술이해도 역시 상승했고, 팀내 본인의존도 또한 상승함. 이를 계기로, 기존의 제도와 단체가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더라도, 본인의 생각이 더 낫다고 판단되면 그 길을 가야 한다는 지혜를 얻게 됨 (체계화). | ||
7 |
공무원공부 |
목적 |
공무원시험 합격 |
역할 |
아는 사람없는 타지에서 1년 동안 고시원생활을 하며 시험공부에 매진하던 상황 | ||
상황 |
상식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슬럼프가 와서 정상적인 공부를 할 수 없게 됨 | ||
행동 |
1~2달간 전혀 공부하지 않고 산책을 다니며 휴식을 취함 | ||
결과 |
결국 수험생활 포기 후, 고향으로 돌아왔고 가족들과 있으니, 회복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짐. 외로움이 원인이 아니었나 추정됨. | ||
8 |
이공계열 전공과목 프레전테이션 |
목적 |
이공계열 전공과목 프레전테이션 |
역할 |
발표장으로써 구성원에게 전체적인 발표개요설명과 구성원 각각의 임무와 일정배포 및 조율 | ||
상황 |
이공계열의 전공발표였기에 엔지니어적인 요소가 투영된 발표내용이 이루어 졌어야했지만, 대학다니는 동안 늘 공과계열전공과목은 내게 버거웠음.(체계화의 어려움) 반면 발표개요제작 및 디자인의 제작에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음. | ||
행동 |
발표컨셉선택과 디자인제작은 본인이 맡고, 내용수집은 조원이 실시함. | ||
결과 |
중략....
| ||
9 |
야간대학 수학강사 봉사활동 |
목적 |
전공공부로 인한 심신달래기와 취업준비. |
역할 |
중입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수학과목의 강의봉사 | ||
상황 |
..........
| ||
행동 |
몇 년치 수학과목 문제를 본인이 먼저 풀어본 후, 문제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현실적인 목표점수를 설정하고 목표유형의 문제를 공략. 또한 포기할 건 포기하자는 현실적인 제안을 학생들에게 제시함.(체계화) | ||
결과 |
학생들이 나를 신뢰하는 느낌을 받게 됨. 또한 생업과 더불어 학업에 임하는 분들의 열정을 느끼며 나 또한 활력을 얻게 됨. | ||
10 |
군대생활 |
목적 |
새로운 소대에서의 군생활적응. |
역할 |
.............. . | ||
상황 |
.........................
| ||
행동 |
본인은 특별한 변화가 없었던 데 반하여 새로 전입받은 소대에선 아주 인정을 받음. 전역당시 행정보급관으로부터 부사관제의까지 받을 만큼 어느 정도 인정받았고, 보람차게 군생활을 이어갔음. | ||
결과 |
군 생활과 이전 고등학교생활을 돌이켜보면, 어떤 문제가 풀리지 않았을 때의 원인이 본인의 노력이 아니라 다른 외부적인 요인일 확률이 높다는 점을 깨달음. | ||
11 |
반도체제조업 현장관리자 (생산직장) |
목적 |
반도체제조업의 현장관리자 |
역할 |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업무의 최고 관리자로써 최일선의 생산관리 | ||
상황 |
현장관리자로 입사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 가령 생산/복지/환경 등 작업자들과 관련된 모든 사안들을 관리자의 안목에서 조율하고 지시해야 하는 입장이었지만 현장경험이 전무한 채로 40명의 부하를 둔 관리자로서 입사한 상황이었기에 업무추진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음. | ||
행동 |
현장경험을 쌓아야 일을 잘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게 되어 사수에게 짧은 기간이라도 좋으니 작업자역할을 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불량발생의 우려로 거절됨.(체계화 시도) 이 후, 작업자와 사수 그리고 현장에 걸려있는 작업 매뉴얼과 전혀 다른 라인의 근무자에게까지 가서 물어보며 말과 글로써 업무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상황이 호전되진 않았고 그 얘기가 윗선에 보고되어 팀장의 개인지도까지 받게 되었으나 일에 대한 자신감은 여전히 가질 수 없었음. 결국 사수의 제안으로 다른 사수와 일을 하게 되었지만, 현장경험이 아니면 시간이 지나도 일을 모를 것이다라는 생각은 버릴 수 없었고, 실제로 기존 사수들의 근무형태를 옆에서 본 결과 현장경험을 가진 조장없이는 자의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는다고 보였음. | ||
결과 |
....... | ||
12 |
자동차부품 제조업 품질보증 (Quality Assurance |
목적 |
새로 개발되는 차량에 적용되는 새로운 부품의 품질보증 |
역할 |
......
| ||
상황 |
종합적으로, 업무내용파악이 되질 않았고 업무추진에도 자신감이 없었음. 즉, 부서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원인이 엔지니어적인 재능부족이라 생각했음. 실제로 입사동기의 입사성적이 형편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사성적은 단연 우수했던 본인에 비해, 그 동기는 높은 업무성과를 내고 있었던 반면 본인은 반대의 흐름을 타고 있다고 생각했음. | ||
행동 |
....... | ||
결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