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경 강설 中
七. 觀衆生品
3. 無住 - ②
文殊師利가 又問하되
菩薩이 欲依如來功德之力인댄 當於何住오
문수사리가 또 물었다.
"보살이 여래 공덕의 힘을 의지하고자 하면,
마땅히 어디에 머물러야 합니까?”
答曰
菩薩이 欲依如來功德力者는
當住度脫一切衆生이니라 답하였다.
“보살이 여래 공덕의 힘을 의지하려는 사람은,
마땅히 일체중생을 제도하는데 머물러야 합니다.”
여래 공덕의 힘이란 여러 가지로 표현될 수 있겠으나,
궁극적으로 일체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큰 원력입니다.
만약 보살이 한순간이라도 일체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이 없다면
보살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又問欲度衆生인댄 當何所除오
答曰欲度衆生인댄 除其煩惱니다
또 물었다.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면 마땅히 무엇을 제거해야 합니까?”
답하였다.
“중생을 제도하려면 번뇌를 제거해야 합니다.”
又問欲除煩惱ㄴ댄 當何所行고
答曰當行正念이니라
또 물었다.
“번뇌를 제거하려면 마땅히 무엇을 행하여야 합니까?”
답하였다.
“마땅히 바른 생각을 행하여야 합니다.”
“여래공덕의 힘을 의지한다.”는 것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함입니다.
또 중생을 제도하려면 번뇌를 제거해야 하고,
번뇌를 제거하려면 바른 생각을 해야 합니다.
바른 생각이란 ‘알아차림’이라 하여 위빠사나 수행의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