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프로그램 진행 상황과 아이들 반응 아이들의 많은 부재로 인해 5명 밖에 없어서 출석을 건너뛰고 바로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시작에 앞서 저학년 아이들은 프로그램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고학년 아이의 프로그램은 설명서에 나와있는 대로 보면서 숙지하였습니다. 영상을 시청한 후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아이들의 작품 완성도가 더 높았던 것 같습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종이 손전등 만들기+산리오 풍선껌 만들기를 진행하였고 고학년은 모스 부호 만들기+덩이 인형 만들기+비즈공예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저학년 아이들의 종이 손전등 만들기 활동에서는 도안에 있는 그림을 필름에 그대로 그리고 매직으로 색칠하여 작품을 만들고 추가로 손전등 도안까지 색칠하여 만들어서 활동하였습니다. 도안에 있는 그림대로 그리니 잘 하였고 색칠도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칠할 수 있으니 아이들이 집중을 잘하는 모습들이 좋았습니다. 산리오 풍선껌 만들기 활동은 아이들이 원하는 캐릭터를 그릴 수 있고 풍선 또한 직접 불 수 있어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들이 좋았습니다. 고학년의 경우 모스 부호 만들기를 하며 과학시간에 해봤었던 프로그램이랑 비슷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한 모습이 좋았습니다. 덩이 인형 만들기를 하며 찰흙에 자신이 원하는 눈과 팔다리를 붙일 수 있어서 만들고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만드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비즈공예 만들기를 하면서 원하는 비즈들로 반지나 팔찌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집중을 해서 만드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4. 보완할 점 산리오 풍선껌 만들기의 경우 풍선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아이들이 프로그램 영상 시청 전부터 풍선 부는 데 만 집중을 해서 프로그램 시작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위 사항을 고려하여 영상 시청 후에 배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