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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연맹 김태선이사님 번역본입니다.
국제오리엔티어링연맹(IOF)
풋 오리엔티어링 경기규칙
(월드 게임 오리엔티어링대회 규정)
(세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 규정)
(월드컵 오리엔티어링 대회 규정)
(주니어 세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 규정)
(세계 마스터즈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 규정)
(지역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 규정)
(IOF 세계 랭킹 이벤트 규정)
이 경기규칙은 2015년 1월부터 유효함.
이후의 개정본은 IOF 공식 웹사이트에 게시됨
왼쪽 여백에 표시된 수직선은
이전 버전(2014년 1월)에서 변경된 내용임을 나타냅니다.
본 한글판 경기규칙은 IOF Foot-O 경기규칙 영문판을 번역한 것입니다.
- 대한오리엔티어링연맹 Foot-O이사 김태선 (010-3814-2365) -
국제오리엔티어링연맹(IOF) Foot Orienteering 대회 경기 규정
1. 정의 (Definitions)···························································································· 3
2. 총칙 (General provisions)··················································································· 4
3. 이벤트 프로그램 (Event programme)··································································· 5
4. 이벤트 유치 신청 (Event applications)·································································· 6
5. 클래스 (Classes)···························································································· 7
6. 참가 (Participation)························································································· 7
7. 비용 (Costs)································································································· 9
8. 이벤트에 관한 정보 (Information about the event)··················································· 9
9. 참가 신청 (Entries)························································································ 12
10. 이동 및 교통 (Travel and transport)··································································· 13
11. 트레이닝 및 모델 이벤트 (Training and model event)············································· 13
12. 출발 순서 및 예선 조편성 (Starting order and heat allocation)··································· 14
13. 팀 임원 회의 (Team officials’ meeting)······························································· 15
14. 테레인 (Terrain)·························································································· 16
15. 지도 (Maps)······························································································· 16
16. 코스 (Courses)···························································································· 17
17. 제한구역 및 루트 (Restricted areas and routes)···················································· 18
18. 컨트롤 위치 설명 (Control descriptions)····························································· 18
19. 컨트롤 설치 및 장치 (Control set-up and equipment)·············································· 18
20. 펀칭시스템 (Punching systems)········································································ 19
21. 장비/용품 (Equipment)··················································································· 20
22. 출발 (Start)································································································· 20
23. 도착 및 계시 (Finish and time-keeping)································································ 21
24. 결과 (Results)······························································································ 22
25. 시상 (Prizes)······························································································· 23
26. 페어플레이 (Fair play)··················································································· 24
27. 불만제기 (Complaints)··················································································· 25
28. 이의제기 (Protests)······················································································ 25
29. 심판위원 (Jury)··························································································· 25
30. 항소 (Appeals)···························································································· 26
31. 이벤트 운영 (Event control)············································································ 27
32. 이벤트 보고 (Event reports)············································································ 28
33. 광고 및 후원 (Advertising and sponsorship)·························································· 28
34. 미디어 서비스 (Media service)········································································ 28
부록 1: 일반적인 경기 클래스 (General competition classes)········································ 30
부록 2: 코스 플래닝의 원칙 (Principles for course planning)········································· 31
부록 3: 좋은 환경 실천을 위한 IOF 결의 (IOF resolution on good environmental practice)····· 36
부록 4: 공인 펀칭시스템 (Approved punching systems) ·············································· 37
부록 5: 라이프니츠 협정 (Leibnitz Convention) ························································ 38
부록 6: 경기 형식 (Competition Formats) ································································ 39
부록 7: 유럽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The European Orienteering Championships)················· 44
부록 8: 아시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The Asian Orienteering Championships) ·················· 46
부록 9: 오세아니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The Oceania Orienteering Championships) ········· 48
부록10: 북아메리카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The North America Orienteering Championships) ··50
• 주요 메이저 대회의 경기규정 색인 (Index to major event rules)··································· 52
• 이전 버전 대비 주요 변경내용 (Significant changes to the previous version (June 2011)) ······· 54
1. 정의 (Definitions)
1.1 오리엔티어링은 경기자가 테레인(Terrain)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방향을 찾으며 나아 가는 것을 겨루는 스포츠로서 선수들은 지상에 표시된 여러 개의 컨트롤 지점을 지도와 나침반 만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찾아야 한다. 컨트롤들의 위치로 정해진 코스는 경기자들이 출발한 다음에 공개된다.
1.2 개인 인터벌 출발 경기는 경기자가 테레인의 여러 지점을 스스로의 능력으로 방향을 찾아야 하고 달려야 한다.
1.3 매스·스타트 및 체이싱·스타트 경기에서는 경기자들이 서로 근접하여 달리는 일이 있을 수 있지만 그 방식은 여전히 자력으로 운행을 해야 한다.
1.4 경기자(Competitor)라함은 경기에 출장을 인정받은 남·녀의 선수 개인 혹은 독립된 팀을 의미한다.
1.5 오리엔티어링 경기(Competition)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경기를 하는 시간에 따라
・ 주간 경기 (낮에 하는 경기)
・ 야간 경기 (일몰 후에 하는 경기)
- 경기의 성격에 따라
・ 개인 경기 (선수 개인이 단독으로 수행)
・ 릴레이 경기 (2인 이상의 팀 구성원이 연속하여 이어 달리는 형식)
・ 팀 경기 (2인 이상의 선수가 협력하는 방식으로 실시)
- 경기결과의 결정 방법에 따라
・ 단일 경기 (하나의 단일 레이스 결과가 최종성적이 된다. 선수는 여러 개의 다른 레이스에 참가할 수 있다.)
・ 복합 경기 (하루 또는 여러 일에 실시되는 복수의 레이스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성적이 된다.)
・ 예선·결승 경기 (선수는 참가자 수에 따라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 나누어진 조별 예선을 통과하는 것으로 결승전에 참가할 자격을 얻는다. 예선경기의 결과를 가지고 결승전의 출발 순서를 결정할 수 있다. 결승 경기의 결과만이 대회의 최종성적이 된다. A-결승, B-결승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A-결승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보다 후순위의 선수는 B-결승에 진출한다.) 한 개의 예선 경기만 있고 결승 진출을 위한 모든 선수들이 그 예선 경기에 하나의 조로 편성되어 실시하는 경기를 ‘도입경기’라 한다.
- 컨트롤을 찾는 순서에 따라
・ 순서가 정해진 경기(순서가 미리 규정되어 있음
・ 순서가 정해지지 않은 경기 (선수가 순서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 레이스의 거리(또는 형식)에 따라
・ 롱 디스턴스 (Long Distance)
・ 미들 디스턴스 (Middle Distance)
・ 스프린트 (Sprint)
・ 그 외의 거리에 의한 경기
1.6 연맹(Federation) 이라 함은 IOF의 회원으로 등록된 연맹을 의미한다.
1.7 이벤트(Event)라 함은 출발순서 작성, 팀 임원 회의 및 식전(式典)행사와 같은 조직적인 사항을 포함한 오리엔티어링 행사의 모든 면을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이벤트(예를 들면 World Orienteering Championships) 에는 두 개 이상의 경기(Competition)가 포함된다.
TWG 1.8. The Orienteering event in the World Games(TWG)는 월드 게임 오리엔티어링 챔피언의 타이틀을 결정하는 공식 이벤트이다. 국제 월드 게임 협회(IWGA)의 후원 아래 IOF 및 지정된 연맹의 주최로 행해진다.
WOC 1.9 The World Orienteering Championships(WOC)는 오리엔티어링 세계 챔피언의 타이틀을 결정하는 공식 이벤트이다. IOF 및 지정된 연맹의 주최로 행해진다.
WCup 1.10 The World Cup in Orienteering(WCup)은 한 시즌에 걸쳐서 모든 형식을 통해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오리엔티어를 결정하기 위한 공식 이벤트 시리즈이다. 서로 다른 이벤트들이 IOF와 공동주최 연맹의 지휘 아래 준비된다.
JWOC 1.11 The Junior World Orienteering Championships(JWOC)는 오리엔티어링 쥬니어 세계 챔피언의 타이틀을 결정하는 공식 이벤트이다. IOF 및 지정된 연맹의 주최로 행해진다.
WMOC 1.12 The World Masters Orienteering Championships (WMOC)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베테랑 오리엔티어를 결정하기 위한 공식 이벤트이다. IOF 및 지정된 연맹의 주최로 행해진다.
ROC 1.13 The Regional Orienteering Championships (ROC)은 IOF의 각 지역별 오리엔티어링 지역 챔피언의 타이틀을 결정하는 공식 이벤트이다. IOF 및 지정된 연맹의 주최로 행해진다. IOF의 각 지역이란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및 남미를 말한다.
WRE 1.14 IOF World Ranking Events (WRE)는, IOF 이사회에서 승인되어 공식 IOF 캘린더에 기재된 국제 이벤트이다. IOF 및 주최 연맹의 공동개최로 진행된다.
1.15 IOF World Ranking Scheme는 WG, WOC, WCup, WRE의 성적에 근거하여 엘리트 오리엔티어의 랭킹을 정하는 것에 있다.
1.16 IOF Event Adviser는 IOF 이벤트를 운영하기 위해서 임명된 사람을 말한다. 월드 게임(TWG), 세계 선수권(WOC), 주니어 세계 선수권(JWOC), 세계 마스터즈 선수권(WMOC) 및 지역 선수권 대회(ROC)의 경우에는 IOF 시니어 이벤트 어드바이저가 주관한다.
2. 총칙 (General provisions)
2.1 부록을 포함한 여기 IOF 경기 규정들은 World Orienteering Championships (세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World Cup in Orienteering (오리엔티어링 월드컵), Junior World Orienteering Championships (주니어 세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World Masters Orienteering Championships (세계 마스터즈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Regional Orienteering Championships (지역 오리엔티어링 선수권) 및 World Ranking Events (IOF세계 랭킹 이벤트)의 W21과 M21 엘리트 클래스에 적용된다. 각 항의 번호 앞에 이벤트명의 약어가 없는 규정들은 모든 이벤트에 적용된다.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이벤트에서만 유효한 규정들은 항 번호 앞에 특정된 약어가 표현되어 있다. 그러한 특정된 규정들은 그것과 상충되는 다른 일반 규정보다 우선한다.
2.2 2개 타입의 이벤트가 동시 개최되는 경우(예를 들면 세계선수권대회가 월드컵의 일부로서 개최되는 경우 등), 상위 레벨 이벤트의 규정이 우선된다. (이벤트 레벨의 순서는 1.8~1.14항에 정의된다.)
2.3 이 규정은 국가별 경기규정의 기초로 사용된다.
2.4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이 규정들은 풋 오리엔티어링 개인 주간 경기에 적용된다.
2.5 이 규정과 상충되지 않는 부가적인 규정(regulations)들은 주최자에 의해서 정해질 수 있다. 그것은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승인이 필요하다.
2.6 이 규정 및 부가 조항들은 모든 선수, 팀 오피셜 및 대회조직과 관련된 모든 임원들, 혹은 선수와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2.7 선수, 주최자 및 재정위원은 IOF 규정을 해석하는 데에 있어서 스포츠의 공정성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2.8 IOF 규정이 다른 언어로 번역되면서 해석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영문의 텍스트가 우선된다.
2.9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릴레이 경기에 대해서도 개인 경기의 규정을 적용한다.
2.10 IOF 이사회는 다음과 같은 특별 규정 또는 기준을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OF 반도핑 규정, IOF 프로토콜 가이드, 국제 오리엔티어링 지도제작 기준, 국제 스프린트 오리엔티어링 지도제작 기준, 코스 플래닝의 원칙, 라이프니쯔 협정, IOF 컨트롤 위치설명 등이 있다.
2.11 IOF 이사회는 이 규정 및 기준의 변경을 승인할 수 있다. 변경을 위한 승인 신청은 이벤트 최소 6개월 전까지 IOF 사무국에 제출해야 한다.
2.12 각 이벤트 타입에 대해서는 IOF 가이드 라인을 따라야 한다. 중요한 변경사항은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동의가 필요 하다.
TWG 2.13 월드게임 경기는 IWGA 규정 그리고 월드게임 레이스의 다른 형식에 대하여 실시 가능한 한 WOC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JWOC 2.14 선수권 대회는 다음의 원칙에 따라서 운영된다.
- 각 연맹 최고의 주니어 오리엔티어들에게 기술적으로 양질의 경기가 제공되어야 한다.
- 이벤트는 경쟁적인 분위기 보다는 경험을 서로 교환하는 것에 중점을 둔 친목적인 분위기여야 한다.
- 참가 비용이 낮게 책정되어야 한다.
3. 이벤트 프로그램 (Event programme)
3.1 이벤트의 일정 및 프로그램은 대회 주최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IOF 이사회에 의해서 승인된다.
WOC 3.2 세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는 매년 개최된다. 프로그램은 스프린트 예선전과 결승전, 미들 디스턴스와 롱 디스턴스, 릴레이와 스프린트 릴레이, 그리고 개회식, 폐회식뿐만 아니라 적절한 모델 이벤트 및 휴식일 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WCup 3.3 월드컵은 매년 개최된다. 개인 월드컵은 다수의 개인 경기로 구성된다.
WCup 3.4 IOF 이사회는 월드컵 이벤트의 회수와 형태 및 필요에 따라서 특별 규정을 결정한다.
WCup 3.5 월드컵 이벤트는 다른 이벤트와 함께 개최 되어야 한다.
JWOC 3.6 주니어 세계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는 매년 실시되는 이벤트이다. 프로그램에는 스프린트 경기, 미들 디스턴스 예선 및 결승, 롱 디스턴스 및 릴레이 경기뿐만 아니라 개회식, 폐회식 및 적절한 휴식일과 모델 이벤트가 포함된다. 개최 기간은 7 일 이내로 한다.
WOC 3.7 각 개인전 경기를 위해 남녀 모두 세 번의 병행 조별 예선경기가 있어야 한다.
JWOC 3.8 미들 디스턴스 경기에는 남녀 모두 세 번의 병행 조별 예선경기가 있어야 한다.
WMOC 3.9 세계 마스터즈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는 매년 실시되는 이벤트이다. 프로그램에는 롱 디스턴스 경기를 위한 두 번의 예선전과 한 번의 결승전, 그리고 스프린트 경기를 위한 한 번의 예선전과 한 번의 결승전이 포함되어야 한다.
ROC 3.10 지역 오리엔티어링 선수권대회는 2년에 한 번 개최된다.
WRE 3.11 연맹에 의해 IOF 세계 랭킹 이벤트로 선정된 이벤트는 IOF에 의해 연간 개최 횟수가 정해지고 IOF에 의해 정해진 규정을 따라야 한다.
4. 이벤트 유치 신청 (Event applications)
4.1 모든 연맹은 IOF에 오리엔티어링 이벤트의 유치를 신청할 수 있다.
4.2 신청서는 IOF 사무국에 전달되어야 한다. 공식적인 신청서 양식이 사용되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정보와 보증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한다.
4.3 IOF 이사회는 모든 IOF 이벤트에 대해 공인료를 부과할 수 있다. 공인료의 규모는 그 이벤트의 신청 마감 최소 6개월 전까지 통지되어야 한다.
4.4 만약 운영자가 규정과 기준을 따르지 않을 경우,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혹은 신청서에 기재한 내용과 상이할 경우에는 IOF 이사회는 이벤트 승인을 번복할 수 있다. 이 경우 운영자는 손실에 대한 어떠한 손해배상도 청구할 수 없다.
WOC 4.5 유치 신청서는 선수권 대회 개최 년도의 4년 전에 해당하는 해의 1월 1일까지 접수되어야 한다. 유치 연맹은 같은 해 10월 31일까지 IOF 총회(짝수 연도) 또는 IOF 이사회(홀수 연도)에서 예비결정 된다. 예비결정은 유치 신청 연맹과 IOF와의 계약으로 최종 확정되어야 한다.
WCup 4.6 월드컵 이벤트 유치 신청의 안내장은 모든 연맹에 보내진다. 각 연맹은 우선순위를 붙여 여러 개의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유치 신청서는 개최 년도의 3년 전에 해당하는 해의 1월 1일까지 접수되어야 한다. 유치 연맹은 같은 해 10월 31일까지 IOF 이사회에서 예비결정 된다. 예비결정 된 사항은 6개월 이내에 이벤트를 조직하는 계약서에 서명하는 것에 의해서 최종 확정된다. 그렇지 않으면 IOF 이사회는 결정 번복을 할 수도 있다.
JWOC |
4.7 유치 신청서는 이벤트 개최 년도의 3년 전에 해당하는 해의 1월 1일까지 접수되어야 한다. 운영자 및 운영 연맹의 예비결정은 동년 10월 31일까지 IOF 이사회에서 결정된다. 예비결정 된 사항은 6개월 이내에 이벤트 실시 계약서에 서명하는 것에 의해서 최종 확정된다. 아니면 IOF 이사회는 결정 번복을 할 수도 있다.
WRE 4.8 IOF 이사회는 해당년도의 WRE 개최가 할당된 각 연맹에 지시를 하지만 이벤트는 기준을 만족 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개최 신청은 이벤트 개최 년도 1년 전 9월 30일을 마감으로 하며 같은 해 10월 31일까지 IOF 이사회에서 가부가 결정된다.
5. 클래스 (Classes)
5.1 경기자는 성별과 나이에 따라서 클래스가 나누어 진다. 여자는 남자 클래스에 참가가 가능하다.
5.2 나이가 20세 이하인 경기자는 그들에게 주어진 연령에 도달하는 해의 연말까지 각각의 클래스에 속한다. 그들은 21세 클래스까지 등급을 올려 참가할 수 있다.
5.3 나이가 21세 이상인 경기자는 그들에게 주어진 연령에 도달하는 해의 연초부터 각각의 클래스에 속한다. 그들은 21세 클래스까지 등급을 내려 참가할 수 있다.
WRE 5.4 메인 경기의 클래스는 각각 여자부, 남자부 별로 W21과 M21이라고 한다.
WRE 5.5 W21 및 M21클래스는 각 연맹의 자체 랭킹 시스템에 의해 선발된 엘리트 선수로 참가 자격이 제한된다.
WRE 5.6 한 개의 클래스에 참가자가 너무 많을 경우 최근의 성적을 기준으로 몇 개의 병행 클래스로 나눌 수 있다.
WOC |
5.7 여자부 1개 클래스와 남자부 1개 클래스가 있으며 나이 제한은 없다.
JWOC 5.8 여자부와 남자부 각 1개씩의 클래스가 있으며 W20 또는 M20에 참가 자격이 있는 선수만 출전 할 수 있다.
WMOC 5.9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다.
W35, M35, W40, M40, W45, M45, W50, M50, W55, M55, W60, M60,
W65, M65, W70, M70, W75, M75, W80, M80, W85, M85
상기의 나이보다 많은 오리엔티어 참가자가 있는 경우 주최자의 판단에 의해 클래스를 추가할 수 있다.
6. 참가 (Participation)
WOC |
6.1 한 명(또는 팀)의 경기자는 일 년 동안 오직 하나의 연맹만 대표할 수 있다.
WOC |
6.2 하나의 연맹을 대표하는 경기자는 그 나라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WOC |
6.3 모든 참가 연맹은 팀과 주최자와의 연락을 담당할 팀 매니저를 정해야 한다. 팀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입수하고 확인하는 것은 팀 매니저의 의무이다.
6.4 위험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 자신에게 있다. 국가적 규정에 따라서 사고에 대비한 보험은 자신들의 소속 연맹 또는 본인 스스로가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WOC 6.5 모든 경기자는 한 연맹의 대표로 참가한다. 각 연맹은 팀 임원과 선수들로 팀을 구성하여 참가할 수 있으며 선수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주최자는 사용 가능한 시설의 상황에 따라 팀당 임원의 최대 인원을 결정한다. 팀 임원의 최대 인원수는 모든 팀에게 같아야 하고 최대 5명 이내 이어야 한다.
WOC 6.6 스프린트 예선전에는 각 연맹 모두 최대 여자 3명, 남자 3명까지 출전할 수 있다. 각 종목별 현 세계 선수권자(World Champions)들은 출전 제한범위를 초과하여 추가로 출전할 수 있다. 결승전에는 각 조별 예선전 15위 이내에 들어간 선수만 출전할 수 있다.
WOC 6.7 미들 디스턴스와 롱 디스턴스 경기는 연맹당 참가 선수의 수에 제한이 있으며 그 수는 이전 두 개의 세계선수권대회 경기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결정한다. 각 연맹당 남자선수와 여자선수의 할당량이 분리되어 있으며 할당 방법은 IOF 이사회에 의해서 결정된 특별 규칙으로 공시된다. 할당 결과는 대회가 열리는 해의 1월 31일까지 게시된다.
WOC 6.8 스프린트 릴레이 경기는 각 연맹에서 4명의 선수로 구성된 한 개의 팀을 출전시킬 수 있으며 팀 멤버 중 최소한 2명은 여자로 구성하여야 한다. 미완성 팀과 복수의 연맹 선수로 구성된 팀은 참가할 수 없다. 어떤 경우에도 참가자 명단에 없는 다른 사람은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WOC 6.9 릴레이 경기는 각 연맹에서 여자 1팀, 남자 1팀까지 출전시킬 수 있고 각 팀은 3명의 선수로 구성된다. 인원수가 부족한 미완성 팀이나 복수의 연맹 선수로 구성된 팀은 출전할 수 없다. 어떤 경우에도 참가자 명단에 없는 다른 사람은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WCup 6.10 모든 경기자는 한 연맹의 대표로 참가한다. 하나의 월드컵 시리즈 대회에서 한 명의 경기자는 오직 한 개의 연맹만을 대표하여 참가할 수 있다. 연맹당 참가인원 수는 IOF 세계 랭킹을 근거로 하여 매년 발표되는 쿼터에 따라서 제한된다. 월드컵 이벤트가 지역 선수권대회와 공동 개최되는 경우 각 포맷 별로 지역 선수권대회 우승자는 그들 연맹의 출전 인원 제한수를 초과하여 추가 출전할 수 있다.
JWOC 6.11 모든 경기자는 한 연맹의 대표로 참가한다. 각 연맹은 최대 12 명의 선수(여자 6명, 남자 6명) 및 4명의 팀 임원으로 팀을 구성할 수 있다.
JWOC 6.12 모든 참가자는 3개의 개인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릴레이에는 연맹 별로 여자부 2팀, 남자부 2팀까지 출전시킬 수 있으며 각 팀은 3명의 선수로 구성된다.
JWOC 6.13 미들 디스턴스 경기에서는 각 조별 예선전에서 20위까지만 A-결승에 진출할 수 있고 21위에서 40위까지는 B-결승에 진출한다. 그리고 나머지 선수들은 C-결승에 진출한다. 예선전에 출전했지만 순위에 들지 못한(실격된) 선수는 그 클래스에서 가장 낮은 순위로 진출한 선수에 앞서서 스타트할 수 있지만 경기결과 리스트에는 등외로 표시된다.
WCup 6.14 완전한 릴레이 팀을 구성할 수 없는 연맹은 미완성된 형태의 팀 또는 타 연맹의 선수를 포함한 혼합 팀을 구성해도 무방하다. 한 연맹에 남자 6명, 여자 6명까지 출전할 수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엔트리에 들어있는 선수 이외의 사람이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WMOC 6.15 적어도 한 번 이상 예선전에 출전했던 선수만이 결승전에 참가할 수 있다. 두 번의 예선전을 기준으로 할 때 합계 성적(스프린트의 경우는 한 번의 예선 성적)을 기초로 가장 성적이 좋은 선수가 A-결승의 참가 자격을 얻고 그 다음 선수들은 B-결승의 참가 자격을 얻게 된다.
・161명 이상의 예선 참가자가 있는 경우는 각 조별 예선 경기에서 A-결승에 진출하는 인원은 동일해야 하며 80명 또는 80명 이상에서 가장 작은 수의 인원수가 되도록 계산한다. B-결승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계산하지만 2개 이상의 결승이 있고 최하위의 결승 참가자가 20명 이하이면 마지막 결승경기에 포함시킬 수 있다.
・20명에서 160명의 예선 참가자가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같은 수가 되도록 A-결승과 B-결승을 나누는데 적어도 전체 참가자의 반이 A-결승에 참가하도록 한다.
・예선 참가자가 20명 이하의 경우에는 전원이 A-결승에 참가한다.
만약 둘 또는 그 이상의 선수가 예선 성적이 같다면 그들 모두 결승 진출 자격을 얻는다. 한 쪽 또는 양 쪽 모두의 예선에 출전하여 실격이 된 선수는 그 클래스 최하위 성적의 선수보다 먼저 출발할 수 있지만 최종 등위에는 포함 시키지 않는다.
7. 비용 (Costs)
7.1 이벤트 운영에 드는 비용은 대회 주최자의 책임이다. 대회 주최자는 경기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 선수에게는 참가비를, 비선수(팀 임원, 미디어 등)에게는 인증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 참가비는 가능한 적게 책정해야 하고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승인을 받아야 된다. 하나의 이벤트에 여러 경기가 있는 경우 대회 운영자는 전체 이벤트에 대한 총 요금 대신 각각의 경기 별 참가비에 인증수수료를 추가하여 지불할 수 있는 옵션을 선수에게 제공해야 한다.
7.2 각 연맹 또는 개인 참가자는 초대장에 명시된 참가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참가비 납부 기한은 이벤트 6주 전 보다 빨라서는 안 된다.
7.3 참가신청이 지연된 경우 참가비 할증료를 부과할 수 있다. 할증금액은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7.4 각 연맹 또는 개개의 참가자는 대회장까지의 여행, 숙박, 식사 그리고 숙소에서 Event center, 경기장소 간의 운송수단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만약 숙박지에서 경기장까지 공식 교통수단이 운영된다면 참가비에 포함 시켜야 한다.
7.5 IOF가 임명한 이벤트 어드바이저 및 어시스턴트의 대회장소까지 그리고 대회장소로부터의 여비는 IOF가 지불한다. 컨트롤을 위한 체재 및 이벤트 당일의 현지에서의 업무수행을 위한 비용은 각국의 규정에 따라서 대회 주최자 또는 주최자가 속하는 연맹이 지불한다.
7.6 연맹에 의해 지명된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 및 어시스턴트의 모든 비용은 각국의 규정에 따라서 대회 주최자 또는 대회 주최자가 속하는 연맹이 지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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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매우 저렴한 가격에 좋은 수준의 숙박과 식사를 준비할 수 없다면 선수가 가격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른 수준의 숙박시설과 식사가 제공되어야 한다. 경기 참가비와 식사, 숙박비는 분리되어 표시되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주최자가 준비한 숙박시설 이용을 의무화 해서는 안 된다.
7.8 이벤트(또는 이벤트의 일부)가 기후, 지형의 파손 등 주최자의 통제범위 외적인 사유로 취소 되어야만 하는 경우 주최자는 커미티드 코스트(고정비용)를 만회하기 위해서 참가비중 최소한의 비율을 보유할 수 있다.
8. 이벤트에 관한 정보 (Information about the Event)
8.1 모든 정보와 행사는 최소한 영어가 사용 되어야 한다. 공식적인 정보는 서면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긴급한 경우나 팀 임원 회의에서 질문에 답하는 경우만 구두 통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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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주최자나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는 모든 정보를 블리틴(bulletins)의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블리틴은 문서 또는 IOF 웹 사이트에 링크되는 형태로 발표된다. 블리틴3 이 발표되었다고 하는 공지는 참가하는 모든 연맹에 E-메일로 보내져야 한다. 만약 보다 상세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에는 모든 해당되는 연맹에 보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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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Bulletin 1 (예비 정보)에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주최자와 이벤트 디렉터, 이벤트 어드바이저, 컨트롤러의 이름
・전화번호, e-mail 주소, 웹페이지 정보
・개최지
・경기 날짜 및 형태
・클래스 및 참가 자격
・트레이닝 기회
・지역의 일반적인 지도
・출입금지 구역
・그 외 특기 사항
WOC ・출입금지 구역의 가장 최근 오리엔티어링 지도의 칼라 복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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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Bulletin 2 (초청)에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Bulletin 1 에서 제공된 모든 정보
・공식 참가 신청서 및 숙박 신청서
・참가 신청 기한 및 주소
・선수 및 임원의 참가비
・참가비 납입 기한 및 주소
・숙박시설과 식사의 종류와 비용
・공식 숙박시설의 예약 기한
・제공되는 교통편의 설명
・입국 절차를 위한 자료(비자 등)
・훈련 기회에 대한 상세 자료
・지형, 기후 및 위험 사항에 대한 설명
・지도의 축척과 등고선 간격
・이벤트 프로그램
・경기 복장에 대한 주의 사항(필요 시)
・각 코스의 예상 우승시간 및 코스 거리
・홍보 담당자의 e-mail 주소 및 전화번호
・테레인 타입이 나타나는 최신 샘플용 지도
・각 경기장 위치와 Finish 아레나의 정확한 위치(정해져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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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당 최대 임원의 수
・출입금지 구역의 가장 최근 오리엔티어링 지도의 칼라 복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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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및 참가자 이외의 연맹 대표자의 등록을 위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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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Bulletin 3 (이벤트 정보)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정확한 참가 인원수를 보내기 위한 마감 기한
・참가자의 이름을 보내기 위한 마감 기한
・최종 참가자 이름과 출발 그룹 배분을 위한 타임 테이블을 포함한 이벤트의 상세한 프로그램
・테레인의 상세 설명
・접수된 참가자 현황 종합
・예외규정이 적용되는 사항들
・대회 사무실의 주소, 전화번호, E-mail 주소
・숙박 및 식사의 상세설명
・교통, 운송 스케줄
・각 개인 경기의 코스 및 릴레이 경기의 각 Leg의 코스 거리, 등행거리, 컨트롤의 수, 급수 컨트롤의 수
・팀 임원 회의에 대한 안내
・각 경기장 및 Finish 아레나의 정확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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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Bulletin 4 (추가 이벤트 정보)에는 선수들이 현지에 도착했을 때 최종 대회 상세 정보를 포함해서 배포한다.
・모든 Anti-doping을 위한 요구사항
・이벤트와 관련한 모든 특별 규정
・추가적인 규정과 예외적으로 인정되는 규정들
・예비-스타트에서 배포되는 컨트롤 위치설명표의 치수
・이의신청 마감 시간
・이의신청 접수처
・최대 경기 시간
・심판위원의 이름과 소속연맹
・격리 구역의 위치 및 선수/임원의 입장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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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Bulletin 1 은 이벤트 24개월 전에, Bulletin 2 는 12개월 전에, Bulletin 3 은 2개월 전에 발표되어야 한다.
WCup 8.8 Bulletin1/2 는 이벤트 12개월 전에, Bulletin 3 은 2개월 전에 발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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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주최자로부터의 정보는 2개의 Bulletin의 형태로 주어진다. Bulletin 1은 IOF Web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상에서 확인 가능하게 한다. Bulletin 2 는 모든 선수들에게 배포된다.
WMOC 8.10 Bulletin 1은 이벤트 18개월 전에는 확인 가능하게 한다. Bulletin 2는 이벤트 1개월 전에는 확인 가능하게 한다.
WRE 8.11 Bulletin 1은 이벤트 4개월 전에는 확인 가능하게 한다. Bulletin 2는 이벤트 1주일 전에는 확인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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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 Bulletin 1 (예비 정보와 초청)에는 아래의 정보를 포함한다.
・주최자, 이벤트 디렉터 및 컨트롤러의 이름
・전화번호, e-mail 주소, 웹 사이트
・개최 장소
・경기 날짜 및 형태
・클래스 및 참가 자격
・지역의 일반적인 지도
・출입금지 구역
・그 외 특기 사항
・공식 참가 신청서
・참가 신청 기한 및 주소
・선수 참가비
・참가비 납입 기한 및 주소
・숙박시설과 식사의 종류와 비용
・제공되는 교통편의 설명
・입국 절차를 위한 자료(비자 등)
・지형, 기후 및 위험 사항에 대한 설명
・지도의 축척과 등고선 간격
・이벤트 프로그램
・경기 복장에 대한 주의 사항(필요할 경우)
・각 코스의 예상 우승시간
・훈련 기회에 대한 상세 자료
・테레인 타입을 알 수 있는 최신 샘플용 지도
・출입금지 구역의 이전 오리엔티어링 지도를 취득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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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OC |
8.13 Bulletin 2 (이벤트 정보)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출발 리스트를 포함한 이벤트의 상세한 프로그램
・테레인의 상세 설명
・접수된 참가자 현황 종합
・규정으로부터 허용되는 사항들
・대회 사무실의 주소 및 전화번호, e-mail 주소
・교통, 운송 스케줄
・각 개인 경기의 코스 및 릴레이 경기의 각 Leg의 코스 거리, 등행거리, 컨트롤의 수, 급수 컨트롤의 수
・예비-스타트에서 배포되는 컨트롤 위치설명표의 크기
・이의신청 마감 시간
・이의신청 접수처
・최대 경기 시간
・심판위원의 이름과 소속연맹
9. 참가신청 (Entries)
9.1 참가신청은 Bulletin 2 에 설명된 방식대로 작성하고 제출해야 한다. 최소한 각 참가 선수와 팀 임원의 이름, 성별, 생년, 소속연맹 등이 나타나야 한다. 마감 이후의 신청은 거절될 수 있다.
9.2 경기자는 어떠한 경기라도 오직 하나의 클래스에만 신청할 수 있다.
9.3 참가비를 지불하지 않은 경우, 또는 지불에 대한 어떠한 협의가 없는 경우에는 주최자는 그 선수 또는 팀의 출전을 취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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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숙박 예약 신청 및 예약비용은 Bulletin 2 에 설명된 기한까지 주최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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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소속 연맹으로부터 선발된 경기자만 참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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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각 성별 선수의 수, 릴레이 팀의 수, 팀 임원의 수 및 팀 매니저의 이름, 주소, 전화/팩스 번호를 기재한 참가 신청서를 늦어도 이벤트 2개월 전에 주최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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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각 선수의 이름, 성별과 팀 임원의 이름은 늦어도 이벤트 10일전에 주최자에게 전달 되어야 한다. 팀 선수의 변경은 이벤트 하루 전 정오까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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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선수의 이름 및 성별, 필요 시 스타트 그룹에의 배정은 늦어도 개인 경기의 전날의 정오까지 주최자에게 제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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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선수의 이름 및 출발순서는 늦어도 릴레이 경기 전날의 정오까지 주최자에게 제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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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개인 경기에서 경기 하루 전 정오부터 해당 클래스의 첫 번째 선수 출발 한 시간 전까지 정당한 이유(예를 들면 사고 혹은 병)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스타트 그룹이나 예선전의 변경은 불가능하다. 결승 레이스나, 복합 레이스에서 첫 번째 레이스가 끝난 후에는 어떠한 변경도 허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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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릴레이에서 팀 멤버의 이름 그리고/또는 출발 순서의 변경은 릴레이 스타트의 최소 1 시간 전에 주최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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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2 어떠한 선수도 스타트가 시작되는 1시간 이내에는 교체할 수 없다. 이것은 릴레이에 있어서의 팀 멤버의 출전순서에도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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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3 이벤트 하루 전 정오 이후부터 선수의 교체는 참가한 팀 내에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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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4 각 개인 경기에서 각 연맹은 선수를 3개의 스타팅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그룹별로 최대 2명까지 선수를 배정할 수 있다. 한 그룹의 2번째 선수를 배정하기 전에 각 그룹별로 한 명의 선수를 배정해야 한다. 연맹이 그룹별 선수 배정을 하지 못할 경우 대회 진행자가 결정하여 배정할 수 있다.
WMOC 9.15 참가신청 최종 마감일은 이벤트 개시 전 6주 보다 빠르지 않아야 한다.
10. 이동 및 교통 (Travel and 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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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대회장까지의 이동에 대한 책임은 각 연맹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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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요청이 있을 경우 주최자는 가장 가까운 국제공항이나 기차역 등으로부터 대회장 또는 숙박시설까지 교통수단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 경우 그 팀은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
WOC |
10.3 숙소와 이벤트 센터, 경기장 또는 기타 장소까지의 운송수단은 주최측에서 준비하거나 팀 자체에서 해결한다. 요청에 의해 주최자는 이벤트 기간 중 모든 필요한 운송수단을 준비할 수도 있다.
10.4 주최자는 경기 장소까지 대회 공식적인 운송수단만 이용할 것을 정할 수 있다.
11. 트레이닝 및 모델 이벤트 (Training and model event)
11.1 요청을 할 경우 트레이닝 기회가 경기 전에 제공되어야 한다.
11.2 이벤트의 첫 경기 하루 전에 주최자는 테레인 타입, 지도의 품질, 컨트롤 특징물, 컨트롤 설치, 급수 포인트 및 유도구간 등에 대해 시연할 수 있는 모델 이벤트를 제공해야 한다.
11.3 선수, 팀 임원, IOF 임원 및 미디어 대표자는 모델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
11.4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판단에 의해 모델 이벤트는 1회 이상 실시될 수 있다.
11.5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가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모델 이벤트는 경기 당일에 실시될 수 있다.
WOC 11.6 트레이닝 기회는 전체 연맹을 대상으로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주최자는 트레이닝 기회를 대회전 18개월 안에 제공하여야 한다. 트레이닝용 테레인과 지도는 대회용 테레인 및 지도와 가급적 유사하도록 준비한다.
12. 출발 순서 및 예선 조편성 (Starting order and heat allocation)
12.1 인터벌 스타트(시차출발)에서는 선수들은 동일한 출발 간격으로 한 명씩 출발한다. 매스 스타트(동시출발)에서는 동일 클래스의 모든 선수들이 동시에 출발한다. 릴레이 경기에서 팀의 첫 번째 주자에게만 매스 스타트가 적용된다. 체이싱 스타트에서는 이전 경기의 성적에 따라 결정된 출발 시간과 간격을 적용하여 한 명씩 출발한다.
12.2 출발 순서는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에 의해 승인되어야 한다. 출발 순서 추첨은 공개, 또는 비공개로 할 수 있으며 그것은 수기 또는 컴퓨터로 작성해도 된다.
12.3 출발 리스트는 경기 하루 전 또는 규정 13.1항에 따라 실시되는 팀 임원 회의 전에 발표되어야 한다. 만약 예선 경기가 결승 경기와 같은 날에 실시되면 결승전을 위한 출발 리스트는 최소한 첫 번째 출발 한 시간 전까지는 발표되어야 한다.
12.4 참가 신청자가 도착하지 않았더라도 올바르게 참가 신청된 모든 선수와 팀의 이름이 추첨의 대상이 된다. 이름이 누락된 참가 신청자는 추첨대상에서 제외한다.
WOC 12.5 선발경기(예선 경기)를 거친 결승전을 제외하고 다른 인터벌 스타트의 출발순서는 그룹으로 추첨된다. 선발경기는 3개의 스타팅 그룹(Early, Middle, Late)으로 나눈다. 예선전이 없이 실시되는 경기의 스타팅 그룹은 IOF 랭킹을 근거로 결정되고 정확한 출발순서 배정은 IOF 이사회에 의해 특별 규칙으로 결정되어 게시된다.
JWOC 12.6 선발경기(예선 레이스)를 거친 결승전을 제외하고 다른 인터벌 스타트의 출발순서는 무작위로 추첨한다. 추첨은 통상 3개의 스타팅 그룹(Early, Middle, Late)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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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인터벌 스타트에서는 같은 연맹의 선수가 연이어서 출발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추첨 결과가 연이어 출발하도록 되어 있다면 그 다음 선수를 그 두 선수 사이에 끼워 넣는다. 만약 연이어서 출발하는 경우가 추첨의 마지막이나 스타팅 그룹의 마지막에 발생된다면 그 앞의 선수를 두 선수 사이에 끼워 넣는다.
WOC |
12.8 선발경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도록 출발 리스트를 작성해야 한다.
・마지막 스타트 시간을 제외하고 병행 예선 조의 수만큼 같은 수의 선수들이 각자의 스타트 시간에 출발하도록 한다.
・가능하면 조별 난이도는 동일하게 한다.
・소속 연맹이 동일한 선수가 같은 조에 속할 경우 연이어 출발시키지 않는다.
・동일 소속 연맹의 선수들 숫자는 가능하면 동일하게 조별로 분산하여 배정하여야 한다.
12.9 선발경기에서 결승전 출발 순서는(체이싱 스타트는 제외) 예선 순위의 역순으로 한다; 가장 성적이 좋은 선수가 마지막에 출발한다. 순위가 같을 경우는 제비 뽑기로 결정한다. 예를 들면, 예선 1조에 2명의 선수가 같은 6 위가 되었다고 하면 동전을 던져서 누가 6위이고 누가 7위가 되는지 결정한다. 각각 다른 조에서 출전한 선수들이 같은 순위를 가진 경우에는 그들이 속한 조의 순서대로 출발순서를 정한다. 예를 들면, 예선1조, 2조, 3조...의 순서로; 따라서 가장 높은 번호의 조에 속한 선수가 마지막에 스타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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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0 선발경기의 결승전에서 같은 연맹에서 출전한 선수가 연이어 출발하게 되는 경우에 출발 리스트의 마지막에 그렇게 되었을 때(즉 최종 출주자)에는 다음과 같이 출발 순서를 바꾼다. 연이어 출발하는 같은 연맹 소속의 2명의 선수 바로 앞의 타 연맹 선수를 2 명의 사이로 이동한다. 출발 리스트의 앞에서 2명 이상 같은 연맹 소속의 선수가 연속되었을 경우는 반대의 순서로 한다. 예를 들면,
A1, A2, A3, B, C, D, E1, E2, E3 → A1, A2, A3, B, C, E1, E2, D, E3→ A1, A2, A3, B, E1, C, E2, D, E3 → (반대 순서) → A1, B, A2, A3, E1, C, E2, D, E3 → A1, B, A2, E1, A3, C, E2, D, E3
12.11 매스 스타트를 할 경우 사전에 미리 다양한 코스 조합을 스타트 번호에 배정해 놓고 무작위 추첨을 한다. 코스 조합은 마지막 선수가 출발 할 때까지 공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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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 선발경기에서 각 선수의 예선 조 배정은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감독 아래 추첨되어야 한다. 각 경기자의 조 배정은 선수가 출발하기 전까지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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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 릴레이 경기에 참가하는 팀들의 출발 순서는 바로 이전 릴레이 대회의 순위에 따라서 출발 순서가 정해진다. 이전 릴레이 대회에서 순위에 들지 못한 팀들은 알파벳 순서대로 출발 순서가 정해진다. 각 팀에 대한 각각 다른 조합의 코스 배정은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에 의해 감독되어야 한다. 코스 배정 결과는 마지막 선수가 출발할 때까지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
WOC 12.14 스프린트 릴레이 경기에서 첫 번째 주자와 마지막 주자는 여자 선수로 한다.
JWOC 12.15 인원수를 충족하지 못한 릴레이 팀이나 두 개 이상의 연맹의 선수로 구성된 릴레이 팀들도 공식적인 릴레이 출발과 같은 시간에 동시에 출발하도록 한다.
12.16 인터벌 스타트에서 통상적인 출발 간격은 롱 디스턴스는 3분, 미들 디스턴스는 2분, 스프린트는 1분으로 한다.
WOC 12.17 롱 디스턴스 경기의 출발 간격은 3분으로 한다. 미들 디스턴스 경기의 출발 간격은 2분으로 한다. 스프린트 경기의 출발 간격은 1분으로 한다.
JWOC 12.18 롱 디스턴스 경기의 출발 간격은 2분으로 한다. 그렇지만 한 클래스의 선수가 180명 이상일 경우 출발 간격을 1.5분으로 줄일 수 있다.
WMOC 12.19 선발 경기에서는, 각 클래스 선수들의 병행 코스의 예선 조 편성은 무작위 추첨에 의해 정한다. 같은 클래스의 예선 조에는 가능한 한 동일한 수의 선수가 배정되도록 하여야 하며 80명을 넘지 않도록 한다. 예선 조의 수는 가능한 한 적게 하여야 하며 선수가 80명 이하일 경우 해당 클래스의 예선 조는 하나로 한다. 같은 연맹으로부터 참가한 선수와 최근 WMOC 대회에서 순위를 받은 선수는 각각의 예선 조에 공평하게 배정되도록 한다.
WMOC 12.20 예선 경기와 결승전의 출발 시간 간격은 2분으로 한다. 스프린트 경기의 출발 간격은 예선, 결승 모두 1분으로 한다.
13. 팀 대표자 회의(Team officials’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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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주최자는 경기 전날에 팀 대표자 미팅을 개최해야 한다. 이 회의는 늦어도 19:00 전에 개최 되어야 한다.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가 이 회의를 진행하거나 또는 감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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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경기 자료(출발 리스트, 운송 스케줄, 브리틴4의 변경내용 또는 추가 사항, 일기 정보 등)는 회의 시작 전에 배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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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팀 대표자에게는 미팅 중에 질문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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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팀 대표자 회의를 실시하지 않는다.
14. 테레인 (Terrain)
14.1 테레인은 오리엔티어링 경기 코스를 설정하는데 적합해야 하고 부록6에 기재된 기준에 부합되어야 한다. 테레인과 대회장소의 선택, 그리고 코스 설계 시에는 라이프니쯔 협정의 목표가 고려되어야 한다.
14.2 경기에 사용되는 테레인은 부당하게 이득을 얻는 선수가 없도록 가능하면 오랜 기간 동안 오리엔티어링 경기가 열리지 않은 곳이어야 한다.
14.3 경기 구역으로 결정되는대로 보통은 곧바로 출입제한 구역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만약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테레인 출입관련 조치내용을 가능한 한 빨리 공표하여야 한다.
14.4 필요할 경우 출입제한 구역의 출입 권한을 주최자에게 요청하여 받을 수 있다.
14.5 구역 내에서의 자연보호, 조림, 수렵 등 모든 권리는 존중되어야 한다.
15. 지도(Maps)
15.1 지도, 코스 마킹 및 부가적인 오버프린팅은 IOF국제오리엔티어링지도제작규정 (IOF International Specification for Orienteering Maps) 또는 IOF 국제스프린트오리엔티어링지도제작규정(IOF International Specification for Sprint Orienteering Maps)에 따라 작도되고 인쇄되어야 한다. 그 기준을 벗어나야 할 경우에는 IOF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5.2 롱 디스턴스 경기의 지도 축척은 1:15000으로 한다. 미들 디스턴스 경기 및 릴레이의 지도 축척은 1:15000 이나 1:10000으로 한다. 스프린트 경기의 지도 축척은 1:5000 또는 1:4000으로 한다.
15.3 지도의 오류 또는 지도가 인쇄된 이후에 실제 테레인에 발생된 변경 등이 있을 경우에는 그것이 경기에 영향을 준다면 지도는 재인쇄 되어야 한다.
15.4 지도는 수분과 파손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15.5 만약 대회장소에 이전에 만들어진 기존 오리엔티어링 지도가 있으면 가장 최신판의 칼라판 지도를 경기 전날에 모든 선수를 대상으로 공개하여야 한다.
15.6 경기 당일에는 선수 또는 팀 임원에 의한 어떠한 지도의 사용도 금지된다. 단, 대회 주최자의 승인이 있으면 가능하다.
15.7 경기용 지도는 선수가 코스를 운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 보다 크지 않아야 한다.
WMOC 15.8 45세 이상 클래스용 지도의 축척은 1:10000으로 한다. 이 축척을 모든 클래스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스프린트 경기용 지도의 축척은 1:4000 또는1:5000으로 한다.
WOC |
15.9 IOF 및 가맹 연맹은 대회 주최자에게 별도의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공식 출판물 또는 자신의 웹 사이트에 코스를 포함한 대회지도를 사용할 수 있다.
16. 코스(Courses)
16.1 IOF 코스 설정의 원칙(부록2 참조), 경기 형식(부록6 참조) 그리고 라이프니쯔 협정(부록5 참조)에 따라야 한다.
16.2 코스의 수준은 국제 오리엔티어링 대회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 경기자의 네비게이션 기술, 집중력 그리고 달리기 능력이 시험된다. 모든 코스는 여러 가지 다양한 오리엔티어링 기술들이 요구되어야 한다.
16.3 코스 길이는 출발(Start)에서 컨트롤을 경유해 도착(Finish)까지의 직선 거리로 한다. 다만, 물리적으로 통행이 불가능한 장애물(높은 담, 호수, 절벽 등), 출입 제한 구역 및 금지된 루트는 예외로 하여 우회해서 거리를 측정한다.
16.4 전체 등행거리는 상식적으로 볼 때 가장 짧다고 생각되는 루트에서의 등행 거리를 미터로 표시한다.
16.5 선발경기에서 각 병행 예선 조들의 코스는 가능한 한 동일한 거리와 동일한 난이도에 근접되도록 설정한다.
16.6 릴레이 경기에서 각 팀들은 다르게 조합된 코스를 달리지만 전체적으로 모든 팀들이 같은 거리의 코스를 운행 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테레인과 코스 컨셉에 따라서는 레그의 길이가 현저하게 차이 날 수도 있지만 각 레그 마다 예상 우승시간 합계는 규정대로 유지되어야 한다. 모든 팀들이 같은 순서로 다른 길이의 레그를 달려야 한다.
16.7 개인 경기에서 컨트롤 조합은 각 선수들 마다 다르게 한다. 그러나 모든 선수들이 같은 거리를 운행하도록 해야 한다.
WOC 16.8 대개의 경우, 결승전의 여자 코스와 남자 코스에 사용되는 컨트롤은 다르게 설치한다.
WOC |
16.9 예상우승시간은 다음과 같도록 코스를 설정한다. (단위 분)
여자 남자
45 60 롱 디스턴스 예선
70-90 90-100 롱 디스턴스 결승
25 25 미들 디스턴스 예선
30-35 30-35 미들 디스턴스 결승
12-15 12-15 스프린트 예선
12-15 12-15 스프린트 결승
12-15 12-15 스프린트 릴레이 각 주자
55-60 스프린트 릴레이, 모든 주자의 합
30-40 30-40 릴레이(각 주자들의 시간)
90-105 90-105 릴레이(가장 빠른 팀의 전체 주자 합계)
JWOC 16.10 예상우승시간은 다음과 같도록 코스를 설정한다. (단위 분)
여자 남자
55 70 롱 디스턴스
20-25 20-25 미들 디스턴스
12-15 12-15 스프린트
30-40 30-40 릴레이(각 주자들의 시간)
90-105 90-105 릴레이(가장 빠른 팀의 전체 주자 합계)
WMOC 16.11 예상우승시간은 다음과 같도록 코스를 설정한다. (단위 분)
여자 예선 각 결승 남자 예선 각 결승
W35 45 55 M35 60 70
W40 40 50 M40 55 65
W45 35 45 M45 50 60
W50 35 45 M50 45 55
W55 35 45 M55 40 50
W60 35 45 M60 40 50
W65 35 45 M65 40 50
W70 35 45 M70 40 50
W75 35 45 M75 40 50
W80 35 45 M80 40 50
W85 35 45 M85 40 50
모든 스프린트 경기의 우승예상시간은 12~15분으로 코스를 설정 한다.
17. 제한구역 및 루트 (Restricted areas and routes)
17.1 대회를 운영하는 연맹에 의해서 환경보호를 위해 정한 규정이나, 주최자로부터의 어떠한 관련된 지침들은 대회에 관련되는 모든 사람들이 엄격하게 준수되어야 한다.
17.2 경계 밖이나 위험 지역, 금지된 루트, 횡단해선 안 되는 선상 특징물 등은 지도상에 표시 되어야 한다. 필요하면 실제 장소에도 표시 되어야 한다. 선수들은 이러한 지역이나 루트 또는 특징물에 들어가거나 거기에 따라서 달리거나 횡단 해서는 안 된다.
17.3 유도 루트, 횡단 포인트, 통행 개소는 지도 및 현장에 명료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선수들은 코스상에 표시된 구간의 끝에서 끝까지 따라야 한다.
18. 컨트롤 위치 설명 (Control descriptions)
18.1 컨트롤 위치 설명에 의해서 컨트롤의 정확한 위치가 정의되어야 한다.
18.2 컨트롤 위치 설명은 「IOF 컨트롤 위치 설명」규정에 따라서 기호의 형식으로 되어야 한다.
18.3 컨트롤 위치 설명은 각 코스의 올바른 순서를 알려 주며 지도의 앞면에 고정되거나 인쇄되어야 한다.
18.4 시차 출발의 경기에서는 각 코스별 별도의 컨트롤 위치 설명표를 예비-스타트(Pre-start) 지점 또는 스타트 레인에서 제공할 수 있다(그 코스의 경기자용으로). 하지만 그 지점 전에 공개 해서는 안 된다.
19. 컨트롤 설치 및 장치 (Control set-up and equipment)
19.1 지도상에 보여지는 컨트롤 포인트는 실제 지상에 경기자가 그곳을 통과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장비와 함께 명확하게 설치되어야 한다.
19.2 각 컨트롤은 30cm x 30cm 크기의 사각형 3개로 삼각 기둥 형태로 만들어진 컨트롤 플래그로 설치되어야 한다. 각 사각형의 면은 대각선으로 나누어 반은 흰색으로 하고 다른 반은 오렌지색( PMS165)으로 한다.
19.3 플래그는 컨트롤 위치 설명에 따라서 지도에 표시된 대로 특징물에 매달려 있는 형태로 설치되어야 한다. 플래그는 선수들이 설명된 지점에 도착하였을 때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19.4 컨트롤은 서로 30m 이내의 거리에 인접하여 설치해서는 안 된다(지도의 축척이 1:5000 또는 1:4000의 경우는 15m). 컨트롤 사이의 최소 거리는 직선 거리를 말한다. (부록2, 3.5.5항 참조)
19.5 컨트롤은 펀칭을 하는 선수를 주변에서 쉽게 발견하여 컨트롤을 찾는 다른 선수에게 유리하도록 설치되지 않아야 한다.
19.6 각 컨트롤은 식별 번호(code number)로 쉽게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마킹 기구를 사용하려고 하는 선수가 명확하게 번호를 읽을 수 있도록 컨트롤에 부착되어야 한다. 31보다 작은 번호는 사용해선 안 된다. 숫자는 흰색 바탕에 검정색으로, 높이는 3~10cm, 선의 굵기는 5~10 mm로 해야 한다. 상하를 반대로 혼돈하여 읽을 수도 있는 번호(예를 들면 161)는 번호 아래에 수평 밑줄을 긋는다.
19.7 선수의 통과를 증명할 수 있도록 각 플래그의 바로 옆에는 충분한 수의 펀칭 기구가 있어야 한다.
19.8 만약 우승 예상 시간이 30분 이상일 경우에는 우승자의 예상 속도를 기준으로 적어도 매 25분 마다 음료(refreshment)가 제공되어야 한다.
19.9 최소한 적당한 온도의 순수한 물이 음료로서 제공되어야 한다. 만약 다른 종류의 음료가 제공된다면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19.10 모든 컨트롤은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치되어야 한다.
20. 펀칭 시스템 (Punching systems)
20.1 IOF에서 승인된 전자 펀칭 시스템만 사용이 가능하다. (부록4 참조)
20.2 전자식 펀칭 시스템이 사용될 경우에는 모델 이벤트를 통해 경기자가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연습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20.3 경기자는 제공된 펀칭 기구를 사용하여 각 컨트롤에서 자신의 카드를 펀칭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
20.4 컨트롤 카드에는 통과된 모든 컨트롤이 명확하게 확인될 수 있도록 정확하게 펀칭되어 있어야 한다.
20.5 컨트롤 카드에 펀치를 하지 않았거나 펀칭 상태를 식별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순위에서 제외 된다. 단, 펀칭 미스가 선수의 잘못이 아님을 입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인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예외적인 상황에서 경기자가 컨트롤을 찾았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컨트롤 담당자 또는 카메라 또는 컨트롤 유닛에서 읽어낸 자료 등이 증거물로 사용될 수 있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어떠한 증거도 인정되지 않고 경기자는 실격이 된다. SportIdent(SI)를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의 규정을 적용한다.
・ 1개의 유닛이 고장 나거나 또는 작동 이상이 나타날 경우에 경기자는 제공된 백업을 사용하여야 하며 펀칭 기록이 없다면 실격이 된다.
・ 펀칭 속도가 너무 빨라서 피드백 시그널을 받을 수 없다면 카드에는 펀칭기록이 없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경기자는 실격 처리된다(컨트롤 유닛에 경기자의 카드 넘버가 기록되어 있더라도).
20.6 대회 주최자는 지정된 컨트롤에서 컨트롤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20.7 컨트롤 카드를 분실한 경기자, 컨트롤이 누락되었거나 또는 잘못된 순서로 컨트롤을 통과한 경기자는 실격 처리한다.
21. 장비/용품 (Equipment)
21.1 대회 운영 연맹이 특별히 정한 규정이 없는 한 의류 및 신발의 선택은 자유이다.
21.2 출발 배번은 명확하게 알아 볼 수 있어야 하고 주최자가 미리 규정한 대로 착용해야 한다. 출발 배번은 25cm × 25cm 이하의 크기로 숫자의 높이는 최소한 10cm로 해야 한다. 배번은 접히거나 잘려서는 안 된다.
21.3 경기중에 선수가 방향을 찾기 위해 지참하거나 사용해도 되는 것은 주최측으로부터 제공되는 지도와 컨트롤 위치설명표 그리고 나침반 뿐이다.
21.4 주최자에 의해 승인된 기기를 제외하고 경기자는 예비-스타트(Pre-start) 구역에 입장할 때부터 도착지점에 이를 때까지 통신 기기의 사용이나 지참을 할 수 없다. 표시부가 없거나 음성 피드백 기능이 없는 GPS 데이터 기록 장치는 사용할 수 있다. 대회 주최자는 경기자에게 GPS 트랙킹 디바이스의 착용을 요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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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경기자들은 다른 연맹의 팀 복장을 착용할 수 없다.
22. 출발 (Start)
22.1 개인 경기에서 출발은 통상 인터벌 스타트로 한다. 릴레이 경기에서의 출발은 통상 매스 스타트로 한다.
22.2 예선전을 하는 경기에서 결승전의 첫 번째 출발은 예선 경기 마지막 출발로부터 최소한 2.5시간 이후에 시작되어야 한다.
22.3 모든 경기자들은 출발지역에서 최소한 30분 정도의 방해를 받지 않는 출발 준비와 워밍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워밍업 장소에는 아직 출발하지 않은 선수와 팀 임원만이 들어갈 수 있다.
22.4 출발은 시간이 카운트되기 시작하는 메인 스타트 이전에 워밍업 장소에서부터 미리 출발하는 예비·스타트(Pre-start)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 만약 예비·스타트 방식으로 할 경우 팀 임원 및 선수들에게 호출 시각을 보여주는 시계를 설치해야 하고 참가자 이름이 불려지거나 표시되어야 한다. 예비·스타트 이후에는 출발한 선수와 주최자에 의해 승인된 미디어 취재기자만 들어갈 수 있다.
22.5 출발 지역에는 경기자들에게 경기 시각을 보여 주는 시계가 설치되어야 한다. 만약 예비·스타트(Pre-start)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참가자의 이름이 불려지거나 표시되어야 한다.
22.6 출발 장소는 출발을 대기하고 있는 경기자나 다른 사람들에게 지도, 코스, 루트 선택 또는 첫 번째 컨트롤의 방향을 볼 수 없게 구성해야 한다. 만약 필요하다면 시간 기록이 카운트 되기 시작하는 출발라인 부터 오리엔티어링이 시작되는 지점까지 유도 루트를 설정할 수도 있다.
22.7 경기자는 출발과 동시에 또는 그 이후에 지도를 받는다. 올바른 지도를 받는 것에 대한 책임은 경기자에게 있다. 선수의 배번, 이름 또는 코스번호를 지도에 표시하여 경기자가 출발하기 전에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22.8 오리엔티어링을 개시하는 지점은 지도상에 삼각형으로 표시된다. 만약 그곳이 시간기록을 카운트하기 시작하는 출발 지점이 아니라면 테레인에는 펀칭 기구가 없는 컨트롤 플래그만 설치한다.
22.9 자기 자신의 과실에 의해 출발 시각에 늦은 참가자도 출발이 허용된다. 대회 주최자는 다른 참가자들의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지각자의 출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지각 출발한 참가자들은 원래의 출발 시각에 출발한 것으로 시간을 기록해야 한다.
22.10 대회 주최자의 과실에 의해 출발 시각에 늦은 참가자는 새로운 출발 시각이 주어져야 한다.
22.11 릴레이 경기에서 각 릴레이 팀 멤버들끼리의 체인지 오버는 핸드 터치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체인지 오버는 도착 지점에 들어오는 선수가 다음 주자의 지도를 챙겨 그것을 전달해 주는 방식으로 하여도 된다.
22.12 대회 주최측에서 들어오는 경기자를 미리 알려주도록 되어 있다고 하여도 정확하고 제시간에 체인지 오버를 하는 것에 대한 책임은 경기자에게 있다.
22.13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승인 하에 주최자는 체인지 오버를 하지 못한 릴레이 팀의 다음 주자 모두를 동시출발로 진행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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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5 체인지 오버 구역에서 출발하고자 하는 주자는 자기 팀의 선행주자의 도착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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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6 주최자는 출발전의 경기자가 코스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격리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주최자는 경기자 및 팀 임원이 격리구역안에 들어가야 하는 시간을 정한다. 주최자는 격리구역 안에서 기다리는 참가자를 위한 적절한 편의시설(화장실, 급수, 천막 등)을 제공해야 한다. 만약 마감시간 이후에 경기자 또는 팀 임원이 격리구역에 들어가려고 한다면 입장이 거부될 수 있다. 주최자는 격리구역내에서 통신 기기의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23. 도착 및 계시 (Finish and time-keeping)
23.1 경기자가 피니쉬 라인을 통과했을 때에 레이스가 종료된다.
23.2 피니쉬로 뛰어 들어오는 종료구간은 테이프 또는 로프에 의해서 경계 지어져야 한다. 마지막 20m는 직선이어야 한다.
23.3 피니쉬 라인의 폭은 인터벌 스타트의 경우는 적어도 1.5m 이상, 매스 스타트 또는 체이싱 스타트의 경우는 적어도 3 m이상이 되어야 한다. 라인은 뛰어 들어오는 방향과 똑바른 각도가 되어야 한다. 피니쉬 라인의 정확한 위치가 접근하는 선수에게 분명하게 보여야 한다.
23.4 선수는 피니쉬 라인을 통과한 후 컨트롤 카드와 경기 지도를 제출해야 한다.
23.5 피니쉬 타임은 경기자의 가슴이 피니쉬 라인을 통과했을 때, 또는 피니쉬 라인에서 펀칭 했을 때, 또는 타임 체크용 광 빔을 사용하는 경우 지상 0.5m와 1m 사이에 설치된 빔을 선수가 통과한 시점을 기준으로 측정 한다. 시간은 초단위 이하를 잘라 버린다. 기록은 시간/분/초 또는 분/초로 표시한다.
23.6 계시(計時) 시스템은 같은 클래스 선수들의 상대적 시간을 0.5초 이상의 정밀도로 표시 한다(1/10초 단위의 계시의 경우 0.0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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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7 인터벌 스타트 경기에서는 선수가 피니쉬 라인을 달려서 통과하여 피니쉬 할 수 있도록 전자식 피니쉬 타이밍 시스템을 사용한다.
WOC 23.8 스프린트 결승 경기에서 시간은1/10초 단위 이하를 잘라 버린다. IOF에서 승인된 적합한 장비와 적합한 절차가 사용되어야 한다.
JWOC 23.9 IOF에서 승인된 적합한 장비 및 절차가 사용되었을 경우 스프린트 결승 경기에서 시간은1/10초 단위 이하를 잘라 버려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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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0 1차, 2차 두 개의 독립된 별도의 계시 시스템이 경기시간 내내 연속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23.11 매스 스타트 또는 체이싱 스타트의 경기에서는 피니쉬 담당 심판이 선수들의 가슴이 피니쉬 라인을 통과하는 순서대로 최종 순위를 판정한다. 심판위원도 피니쉬 라인에 있어야 한다.
23.12 IOF 이벤트 어드바이저의 승인 하에 주최자는 각 클래스의 최대경기시간(제한시간)을 정할 수 있다.
23.13 피니쉬 지점에는 응급 처치를 할 수 있는 시설이 있어야 하고 숲에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장비와 사람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WOC 23.14 최대경기시간(제한시간)은 다음과 같다.
・스프린트 여자, 남자 모두 50분
・미들 디스턴스 여자, 남자 모두 70분
・롱 디스턴스 예선 여자 110분, 남자 150분
・롱 디스턴스 여자 3시간, 남자 4시간
・릴레이 여자 4시간, 남자 4.5시간
2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