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부 저
면수 224쪽 | 사이즈 145*210 | ISBN 979-11-5634-583-1 | 03190
| 값 18,000원 | 2024년 04월 04일 출간 | 실용 | 자기계발 |
문의
임영숙(편집부) 02)2612-5552
책 소개
타로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사의 카드를 읽는 능력이 아니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단순히 상담자의 미래를 예측하거나 조언을 제시하는데 그치는 직업이 아니다. 또한, 타로 카드의 의미를 능숙하게 해석하는 능력만 요구되는 것도 아니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상담자의 현재 상황, 감정, 그리고 깊은 내면의 고민을 섬세하게 살피고, 이를 통해 상담자가 자신의 삶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상담사는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며, 상담자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선하여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하는 직업이다. 따라서, 타로 상담사는 상담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동반자로서,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담사로서 갖추어야 할 남다른 인성과 덕목이 필요하다. 타로 상담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는 일은, 내담자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타로 상담사로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 [타로 심리상담사의 기본적 소양]에서는, 타로 심리상담사로서 성공하려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 타로 심리상담사가 되려면 지속해서 개발하고 모색해야 하는 것, 고객에게 더 깊이 있는 이해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상담사의 자질, 타로 상담사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등을 정리해 묶었다.
저자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타로 공부가 단순히 미래를 예측하는 수단이 아니라, 힘든 세상살이로 자꾸 자아를 잃어가는 현대인이 반드시 함께해야 하는 ‘자아 공부’라는 인식 아래, 타로 전문서적이 아닌, 타로를 좀 더 깊고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타로 교양 시리즈’를 기획하여 그 첫 번째로 ‘타로 상담사의 기본적 소양’을 먼저 출간하게 되었다.
해드림출판사는 그동안 9권의 타로 전문서적을 출간한 바 있다. 앞으로 해드림출판사에서는 스토리텔링, 점성술, 수비학, 신비주의 등 타로와 관련된 분야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 형식으로 독서 식감을 가미하여 출간해 갈 것이다. 타로는 ‘자아 공부’를 하는 훌륭한 인문서이자, 자기계발서이다.
타로와 함께하면 우리 내면이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차례
펴내는 글 | 타로 상담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성과 덕목도 중요 4
1
직관력 14
비판적 사고 18
윤리 의식 20
지속적 학습 23
스토리텔링 26
비언어적 의사소통 인식 30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 33
고객의 신념과 가치를 존중 36
조직 기술 39
시간 관리 42
감성 지능 45
에너지에 대한 민감성 48
수비학을 읽는 능력 50
점성술을 읽는 능력 52
잠재의식과 연결하는 능력 54
명상 기술 57
시각화 기술 60
2
감사하는 마음 66
질문 기술 69
영감을 주는 능력 72
기술 및 도구 활용 75
공감 능력 78
동정심 81
인내심 84
열린 마음 86
정직성 88
좋은 의사소통 능력 90
신뢰성 93
창의성 96
권한 부여 99
다양성 존중 102
강력한 청취 능력 105
영적 인식 108
객관성 110
분석적 사고 113
3
통역 능력 117
적응성 120
타로 상징에 대한 지식 123
타로카드의 친숙함 126
문제 해결 능력 129
자기반성 132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134
문화적 감수성 136
스트레스 관리 139
감정적 경계를 관리하는 능력 142
연속적인 피드백 수용 145
타로 이외의 필수 지식 148
모호함을 통한 편안함 151
유연성 154
자기계발 156
자신의 한계를 인식 160
4
어려운 감정을 다루는 능력 164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능력 167
강한 기억력 170
지지하고 격려하는 태도 172
낙천주의 174
다양한 타로덱의 상징 이해 176
다양한 타로 스프레드에 대한 지식 179
집단 무의식과의 연결 183
맞춤형 스프레드 생성 기능 186
마음 챙김 188
자유 의지에 대한 존중 190
고객의 기대를 관리하는 능력 193
정서적 안정성 196
마케팅 및 비즈니스 기술 199
좋은 기록 보관 202
네트워킹 기술 204
집중력 208
미적 감각 213
자기통제력 219
출판사 서평
타로 상담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성과 덕목
타로 심리상담사는 단순히 상담자의 미래를 예측하거나 조언을 제시하는데 그치는 직업이 아니다. 또한, 타로 카드의 의미를 능숙하게 해석하는 능력만 요구되는 것도 아니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상담자의 현재 상황, 감정, 그리고 깊은 내면의 고민을 섬세하게 살피고, 이를 통해 상담자가 자신의 삶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상담사는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며, 상담자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선하여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하는 직업이다. 따라서, 타로 상담사는 상담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동반자로서,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담사로서 갖추어야 할 남다른 인성과 덕목이 필요하다. 타로 상담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는 일은, 내담자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타로 상담사로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담자와 신뢰감 구축
타로 상담사는, 상담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고민을 더욱 깊이 헤아리고, 적절한 조언과 지지를 제시하기 위해, 상담자가 안전하고 보호받는 환경에서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신뢰감을 구축해야 한다.
인성과 소양이 남다른 타로 심리상담사는 상담자에게 깊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게 된다. 상담자는 이러한 신뢰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정한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선하는 길을 찾을 수 있게 된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상담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동반자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타로 심리상담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꾸준히 갈고닦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상담사로서의 인성과 소양의 발전에도 끊임없이 힘써야 한다. 이는 상담 기술의 향상, 인간 심리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타로 카드의 다양한 해석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타로 심리상담사는 단순한 미래 예측을 넘어서 인간의 깊은 심리를 이해하고, 상담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이다. 이를 위해, 타로 심리상담사는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안정감을 구축하고, 상담자의 내면적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자신의 전문성과 인성을 계속 발전시키는 데 힘써야 한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등대와 같은 존재
예컨대, 타로 심리상담사는 상담자의 개인적인 정보와 내면의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 상담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존중하고 비밀을 유지하는 것은 상담사의 기본적인 덕목 중 하나이다. 이러한 윤리적 태도는 상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느끼게 하여, 더욱 깊이 있는 내면을 탐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타인의 삶에 깊이 관여하는 만큼, 높은 인성과 윤리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자질은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힘을 길러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단순한 상담자를 넘어, 상담자의 삶의 여정을 지혜롭게 이끌어주는 소중한 등대와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다.
이 책 [타로 심리상담사의 기본적 소양]에서는, 타로 심리상담사로서 성공하려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 타로 심리상담사가 되려면 지속해서 개발하고 모색해야 하는 것, 고객에게 더 깊이 있는 이해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상담사의 자질, 타로 상담사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등을 정리해 묶었다. 이 외에도 이 책에서는 타로 심리상담사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들을 비교적 폭넓게 정리하였다.
본문 일부
따라서, 타로 상담사의 직관력은 상담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직관력을 통해 타로 카드의 메시지를 해석하고, 내담자의 상황에 맞는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타로 상담사가 되고자 한다면, 직관력을 계발하는 것에 지속적으로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타로 상담사로 일하면서 직관력이 특히 필요한 순간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한 몇 가지 상황을 들어보겠습니다.
내담자의 상황과 감정을 파악할 때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나 감정을 명확히 표현하지 못할 때, 상담사는 직관력을 사용해 내담자의 진짜 문제나 필요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내담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깊은 감정이나 문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카드의 메시지를 해석할 때
같은 카드라도 내담자의 상황과 질문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직관력을 바탕으로 카드의 상징적 의미를 넘어, 그 순간 내담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내담자에게 조언을 할 때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구체적인 조언이나 행동 지침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 때, 직관력은 상담사가 좀 더 개인화되고 효과적인 조언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내담자의 현재 상황과 미래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담 과정에서의 방향성 결정
때로는 상담 과정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거나, 내담자가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상담사는 직관력을 사용해 상담의 방향을 결정하고, 내담자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준비 상태를 판단할 때
모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조언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준비 상태와 개방성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이에 맞춰 상담의 깊이와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처럼 타로 상담사의 직관력은 상담 과정의 다양한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관력을 통해 상담사는 내담자의 진정한 필요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조언과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관력은 타로 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소양 중 하나입니다.
-직관력 중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