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19:27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쫓았사오니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요게 율법주의라는 거예요. 내가 이렇게 했는데 뭐로 보상해 줄 거예요? 이렇게. 예수님께서 뭐라고 대답하시는지 보세요.
마태복음 19:28 ~29
28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쫓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여기 여러 배는 백배에요. 이 백배라는 건 꼭 산술적 백배가 아니라 이전 것보다 다른 종류의 너무너무 상상할 수도 없이 좋은 것,이에요. 백배. 이게 뭐냐면 ‘또’라고 번역이 되어있는데 이게 ‘카이’예요. 즉, 영생을 상속하리라 영생의 이야기를 하시잖아요.
그런데 영생이 어떤 영생이냐 하면 전토, 자식, 부모, 집 이런 걸 다 끊어버리는 거, 이게 뭐예요? 부자 청년이 갖고 있던 Possession, 소유이었단 말이에요. 낙타의 살로 갖고 있었던, 부자 청년이 갖고 있었던 ‘나’라는 존재 구축의 재료들이었잖아요, 이게. 요게 다 끊어질 때 너희들이 상상할 수도 없는 것, 백배, 영생이 너희들에게 주어지는 거라는 거예요.
인간들은 이 세상의 것들을 모아서 나를 증명하고 그걸 산다, 살아있다, 생명이다, 이렇게 이야기 한단 말이에요. 역사를 끌어모아서. 역사를 똘똘 뭉쳐 생명을 만들려고 하는 게 인간이라 그랬잖아요. 그거 아니라는 거예요.
하나님이 다 끊어 내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이렇게 쭉 끌어들인 자.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네. 이 모든 것들이 영생의 재료가 아무것도 될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그러면 어떻게 해야 돼요? 생명나무 실과인 예수를 먹어야 된다, 이것을 가르쳐 주는 게 영생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요걸 다 끊어내는 거예요.
그런데 보세요.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너희가 열두 지파를 심판한다고 그러죠? 이게 언제예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승천하셔서 하나님 나라 보좌 우편에 앉으시죠? 그다음에 성령을 보내시잖아요.
자 보세요, 지금 베드로는 역시 부자예요, 지금. 부자예요. 부잔데 성령이 오게 되면 십자가를 지고, 내가 십자가를 지고 성령이 오게 되면 내가 이룬 것들은 다 영생의 재료가 아니구나, 하나님의 은혜, 십자가 은혜, 보혈의 피로만 우리는 구원받을 수 있구나,를 알게 된다는 뜻이죠? 그때 그러한 은혜를 아는 자들에 의해 율법주의, 인본주의가 어떻게 돼요? 정죄 되고 심판받게 되잖아요.
그래서 이스라엘 열두 지파, 율법주의가 은혜를 아는 자들에게 심판 당한다,라고 이야기하는 거예요.
내가 그걸 만들어 내겠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전부 예수 이야기란 말이에요. 우리는 낙타가 되어서 천국 가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 살들을 하나님께 다 뺏기고 예수로만 천국 가는 거구나 그걸 알게 된다는 뜻이에요. 그들이 율법주의를 비웃게 되는 것이에요.그게 열두 지파, 이스라엘, 율법주의를 심판한다는 뜻이란 말입니다.
그런 자아 확장의 재료들을 하나님에게 빼앗기는 거, 낙타 다이어트가 여러분의 인생의 실존이에요. 낙타 다이어트. 이거는 몇 주 완성, 이게 아니라 십자가에서 단 번에, 영단 번에 완성이 되는 거예요. 낙타 다이어트. 그래서 없음이 되어버렸어요. 죽은 흙이 되어버렸어요. 하나님의 창조의 말씀 앞에 없음으로.
그래야 창조의 능력만 오롯이 영광 받으니까 그래서 십자가에서 하나님이 우리를 죽여내시는 거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