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통합 프로그램의 운영
통합: 공간상의 통합과 교육내용상의 통합
공간상의 통합 ①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
②어린 유아와 나이 든 아동의 통합
교육내용상 통합 ①교육과 치료 프로그램 간의 통합
②교육과 치료 전문가들 간의 통합
장애아 통합프로그랩은 분리하는 것이 아닌 일반아동과 같은 학급에 재적하여 학습하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임시로 특별한 장소를 마련하여 개별학습을 받도록 하거나 주 1~2회 2~3시간씩 순회방문교사의 지도로 특별지도를 받게 함.
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은 장애아동의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사회와 과정을 돕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무리 없이 적응, 즉 사회적응능력과 기량을 익힐 수 있도록 취해지는 교육적 배려
어린아동- 성장하면서 습득해야 할 행동양식, 기슬, 능력 등을 관찰을 통해 학습할 수 있음나이 든 아동- 자기보다 어린 아동을 돌보는 기술, 양보심과 배려, 리더쉽을 발휘해 보는 기회를 제공
학습에의 흥미를 높여 주고 학습문제를 줄여 나가기 위해 치료와 교육의 통합 프로그램이 요구 됨.
미술활동을 통한 치료와 교육의 통합 프로그램- 인지학습과 운동지각능력의 발달 및 협응을 돕는 내용들이 합께 고려되어 구성되어야 함.
대부분의 장애아는 중복장애를 가진경우가 많음→한 전문가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며 특수교사, 유아교사, 의사, 심리학자, 부모와 학교 등 여러 관련 전문가와 관련자들의 협력이 필요
4)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
일반학급 내에서의 지원: 장애아가 일반학급에 포함되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특수교사가 할당되고 특수한 교재•교구를 지원받는다.
방문교사: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방문교사가 주1회 정도 방문 시 2~3시간의 특별지도를 재공한다.
자료실이나 특별활동실에서의 개별지도: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내 특별하게 마련되 자료실 등의 개별공간에서 매일1~2시간 정도의 특별지도를 제공한다.
협력: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정 시간 동안만 일반학습에 참여한다.
교류:징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반학습의 정상아동들과 가능한 많은 시간과 여러 활동에 함께 한다.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합 학급의 크기와 통합 대상 아동의 선정, 교육과 치료적 접근의 균형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숙고와 대안이 필요
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상아동 수는 장애아 수보다 많아야 함
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장애아동은 정상아동과 동등한 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해야 하나 공동참여가 용이하도록 장애아동의 능력과 특성을 배려한 내용들을 선정해야 함.
장애아동의 경우, 주의집중능력과 인내심, 학습에 흥미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에 시작 전에 반드시 발달 상황에 대한 의학적•심리학적 진단을 받아야 함.
정상아동→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 호의와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고 도와주고 양보하는 등의 태도와 사전지식을 길러 주어야 함.
통합 프로그램의 성패는 교사에게 있음
→교사 자신이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가치와 절실한 교육적 필요를 인식하며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자세를 갖추어야 함.
→전문적인 예비지식과 처치 기술등을 익혀 부적응이나 어려움이 생길 때 원인을 올바로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