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전신 온열요법
 
 
 
카페 게시글
환우 투병 과정 스크랩 유방암 항암화학요법제( 항암제 ) 종류
브이맨2 추천 0 조회 105 17.01.22 16:2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유방암 항암화학요법제( 항암제 ) 종류

 

전이성 유방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화학요법제( 항암제) 종류:

전이성 유방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화학요법제( 항암제) :

조기및 진행성 유방암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화학요법제(항암제):

유방암 항암제 조합치료법( 병합요법) :    

 

Ⅰ. 유방암 항암화학요법제( 항암제 ) 종류:  

다음은 병합요법( 항암제 조합치료법)으로 사용되는 전이성유방암 항암화학요법제 종류입니다. 

 

 

항암제 상품명( 약제성분)  

1. 젤로다( 켑사이타빈) 

2.파라프라틴( 카보플라틴) 

3.프라티놀( 시스플라틴) 

4.사이톡산(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5. 탁소텔( 독세탁셀) 

6.아드리아마이신( 독소루비신) 

7.엘렌스( 에피루비신)

8.아드루실, 이푸덱스, 플루오로플렉스( 5-플루오로우라실) 

9.젬자( 젬사이타빈) 

10.독실( 라이퍼조말 독소루비신) 

11. 류마트렉스(메소트렉세이트) 

12.탁솔( 파크리탁셀) 

13.허셉틴( 트라스쭈쭈맵) 

14. 나벨빈( 비노렐빈) 

 

 

Ⅱ. 전이성 유방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화학요법제( 항암제)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치료제는 조기 또는 진행성 유방암에 사용되는 조합( 병합)요법을 사용하거나, 또 다른 단독항암제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1, 켑사이타빈(젤로다) 

2. 독세탁셀( 탁소텔) 

3.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 

4.파크리탁셀(탁솔) 

5. 비노렐빈(나벨빈) 

6.젬사이타빈( 젬자) 

 

 

Ⅲ. 조기및 진행성 유방암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화학요법제(항암제): 

1.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사이톡산) 

2. 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 ) 또는 에피루비신(엘렌스)

3. 5-플루오르우라실( 5FU) 

4. 메소트레세이트(메트렉스) 

5 .파크리탁셀( 탁솔) 도는 독세탁셀 ( 탁소셀 )

 

 

Ⅲ. 항암제 조합치료법( 병합요법) : 

대부분의 항암제는 효과를 높이기위해서 상기항암제중 2-3개를 병합해 사용하는 항암제조합치료법을 선호합니다.  

 

1. AC 조합 항암제요법 :  

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 과 사이크로포스파마이드( 사이톡산 )을 당일에 순차적으로 정맥주사하는 병합치료법. 

정맥주사한 날로부터 20일간 휴식기간, 4회반복으로 구성된다.  4번의 AC항암제 주사는 6번의 CMF와 효능이 비슷하다. 

 

 

2. AC항암제->탁솔 조합 항암제요법 :  

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사이톡산) 과 파크리탁셀 ( 탁솔)을 순차적으로 정맥주사하는 병합치료법. 

임프절 양성인 폐경전후 환자 모두에게 사용한다. AC항암제 4번후 파크리탁셀 4번으로 구성된다. 파크리탁셀은 3주간격으로 정맥으로주입되며, 항암제알레르기를 억제하기 위해서 주입전에 덱사메타손을 미리 주입한다. 

 

 

3.AC항암제->탁소텔 조합 항암제요법: 

이 치료는 AC항암제->탁솔 병합요법과 유사하나, 탁솔을 탁소텔로 바꾼 조합치료법이다.

탁소텔의 효과는 여전히 연구중이다.  

 

4. CAF (FAC) 조합 항암제요법 : 

C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사이톡산), 독소루비신(A아드리아마이신)과 5-F플루오르우라실을 모두 첫째날 정맥주사하는 병합치료법. 

그 중에 하나가 추가로 8일째 주사되며 다음 20일간 휴식을 갖고 ,4주간격으로 6번 반복한다. 

 

 

5. CMF 조합 항암제요법: 

C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사이톡산), M메소트렉세이트, 5-F플루오르우라실의 병합요법  

CMF 조합 항암제가 첫째날과 8째날 정맥으로 주입된다.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사이톡산)는 첫째날과 8일째 정맥으로 주입하는 것이 표준이나 , 첫째날부터 14일 내에 경구복용할 수 있으며 그후 20일간 휴식하며, 이를 6회 반복한다. 

 

6. TAC 병합 항암제요법:  

독세탁셀( 탁소셀), 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사이톡산)을 조합하여 모두를 첫째날 정맥주사한다.( 특히 림프절양성환자에 적용) 그 후 20일간 휴식하며, 이를 6회 반복한다.이 치료는 효능이 우수하지만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미리 예방적 항생제와 백혈구촉잔제를 투여한다.  

 

HER2나 림프절 양성 암은 안쓰라사이클린 계열을 기반으로 한 보조항암화학요법을 권장하고 있다. 이 경우 방사선요법은 항암화학요법시행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국소재발위험이 있는 경우 허용. CMF 항암제는 방사선요법과 병합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 양성암에서는 안쓰라사이클린에 탁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TAC가 FAC보다 우수한 것으로 보이나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함.

참고 :   유방암 항암제의 종류 ;  http://blog.daum.net/ja618/7871129

 

 

 

NOTE:

유방암의 원인의 대부분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젠 과다 분비에 의한 것이 많으며 여성 호르몬과 관계가 없는 경우도 있고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의학계에서나 필자가 만난 유방암 환자 중에는 공통적으로 불면증을 경험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유방암 발병 근간에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다, 또한 저체온증인 경우도 많았다.

 

유방암 진단 후 0기나 1기 초기암의 경우 부분적으로 병소 부위만 제거하는 수술만 시도하는 경우도 있고 암 세포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경우에는 항암 치료로 암 크기를 줄인 후 시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어떠한 치료를 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유방 전체를 전절제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유방 재건 수술을 동시에 하는 경우도 있다.

 

예전에는 유방 재건술이 의료 보험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최근부터는 의료보험이 적용되고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의를 하여야 한다. 그러나 환자 스스로 유방을 전절제하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통합의학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지만 어떠한 방법이 최선의 방법인지 전문의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유방암을 늦게 발견하는 경우에는 림프절까지 전이가 된 경우가 많아 전절제 수술을 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여성분들은 항상 샤워를 할 때 자신의 손으로 자가 진단을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간혹 유두가 함몰되거나 분비물이 나오고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 조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차일피일 미루다가 암을 키우는 결과가 없어야 할 것 이다.

 

그리고 유방암 진단 후 즉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항암 치료로 크기를 줄이고 난 후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방암이라고 두려워하거나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최근에는 부작용도 적은 항암제들이 많이 소개되어 예후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잘 못된 방법으로 암을 대처 하거나 방심을 할 경우 심각한 상황을 맞이 할 수 있으므로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나 특효약에 현혹되지 말아야 할 것 이다. 아직까지 암을 완치하는 비법이나 특효약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꼭 명심하여야 할 것 이다.메디칼 엔지니어 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http://blog.daum.net/inbio880

 

 

[암중모색/현대의학 자연의학] 네이버밴드로 초대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오세요. 
http://band.us/@cancer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