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향 乳香 (frankincense, 프랭킨센스)과 몰약( 沒藥)(myrrh, 미르 - ,머르, [mɜː(r)] 멀~)
식물에서 나오는 레진(resin)으로 레진은 소나무에서 나오는 송진을 말한다
乳香 [유향]
乳 젖 유
香 향기 향
沒藥 [몰약]
沒 빠질 몰
藥 약 약
1. (물에)빠지다, 가라앉다
2. 잠수하다(潛水--), 무자맥질(물속에서 팔다리를 놀리며 떴다 잠겼다 하다)
3. 다하다, 끝나다, 바닥나다.
수지 樹 나무 수 脂 기름 지 [ resin [ˈrezn] , 樹脂 ]
식물이 분비하는 고형물로 흔히 '진'이라고 하는 천연물이지만, 후에 페놀과 포름알데히드 등의 반응에 의하여 수지와 비슷한 상태의 것이 합성되었는데, 이들을 합성 수지라고 부르게 되었고, 원래의 수지를 천연 수지라고 부르게 되었다.
현재는 천연 수지와 합성 수지를 총괄하여 수지라고 부르고 있다.
합성 수지는 플라스틱 공해원이 되고, 천연 수지는 펄프 공장 폐수나 그외에 포함되어 수질 오염의 한 원인으로 되고 있다.
[프랭킨센스 & 멀~]
두 개를 거의 합쳐서 문장에 많이 나옴.
유향과 몰약은 작은 숯(charcoall) 불 위에 놓고 피우는 향의 일종으로써 중동지방에서 자라는 식물 줄기에 상처를 내서 추출하는 레진 입니다.
유향의 향기는 향긋하고 중후한 무게감이 있고, 몰약의 향기는 시멘트 냄새와 비슷하며 심플한 냄새가 특징으로 고대부터 중동지방에서 종교의식에 사용되고 있는 고급스러운 레진 향입니다.
가격이 비싸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향은 아닙니다. 또한 유향의 연기는 부정적인 주변환경을 정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작은 벌레나 기생충 같은 것들도 유향 냄새로 쫓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향과 몰약을 섞어서 향을 피우면 두 냄새가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심신의 안정과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중동지역에서는 명상, 기도, 종교의식 중에 이 향들을 피웁니다. 카톨릭 미사때에도 유향을 피우고 연기를 퍼트리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보셨을 겁니다.
바빌로니아 지역의 현인들, 즉 마기(magi)로 불리는 동방박사들이 예수님이 탄생하실 것을 미리 알고 귀한 예물을 들고 이스라엘 베들레헴까지 방문한 일이 성경에 기록되어있는데, 3가지 예물 즉, 유향, 몰약, 황금이 바로 그것입니다
몰약
몰약은 아랍의 발삼나무의 생명즙인데 이것은 껍질의 깨어진 부분을 통하여 떨어지며 마치 혈관에서 나오는 피나 눈에서 나오는 눈물과 같이 나온다. 몰약향낭은 목걸이 등의 형태로 가슴사이에 품고 다니기도 함.
아프리카 ·아라비아 지방에 자생하는 감람과식물인 감람과(科)에 속하는 관목인 발삼(balsam) 나무에 상처를 내어 채취한 천연고무수지.
미르라(myrrha)라고도 한다. 염료에 사용되는 화몰약(花沒藥)과 구별하기 위하여 연몰약(練沒藥)이라고도 한다.
방부제로서 예전부터 사용되었고, 특히 미이라를 만들 때 많이 쓰인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또 신약성서 <마태오의 복음서>(2:11)에서 동방박사가 아기예수에게 유향 ·황금과 함께 드린 몰약은 이것이다.
또 화몰약은 락깍지벌레가 분비하는 동물성 천연수지이며, 몰약 대신으로 쓰일 뿐 아니라 염료에도 사용되었고, 여기에서 적색색소만을 분리한 것이 연지로 쓰였다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몰약 [myrrh, 沒藥] (두산백과)
겹옆으로 되어 있고 네 잎 꽃이 핀다. 아라비아와 에티오피아에 퍼져 있다. 이 나무에서 얻어진 방향성(芳香性) 나무진은 의복이나 침상에서 사용할 정도로 향이 좋았으며(시 45:8; 잠 7:17), 특히 여인들은 향주머니를 만들어 그것을 품에
간직하기도 했고(아 1:13), 여인의 몸을 정결하게 하는 품목이기도 했다(에 2:12).
또한 고가품이라 지체 높은 자들에게 사치품으로, 훌륭한 선물로 각광을 받았다(아 3:6; 4:14; 5:13).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위해 준비한 예물 중에 몰약이 들어 있었다(마 2:11).
한편, 가장 품질이 우수한 몰약은 대제사장의 위임식을 위한 거룩한 관유 재료로 사용되었다(출 30:23-25). 뿐만 아니라 포도주에 타서 마취제로(막 15:23), 장례식에는 시신의 방부제로(요 19:39) 사용되기도 했으며, 고대의 중요한 무역품 중 하나이기도 했다(창 37:25).
[네이버 지식백과] 몰약 [沒藥, myrrh]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몰약은 맛은 쓰며 마취제로 사용된다. 마태복음에서 군인들이 주님께 몰약을 섞은 포도주를 주었으나 마시기를 거부하셨다.
주님은 마취상태를 원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자발적으로 맑은 의식 가운데 고통 당하기를 원하셨다.
몰약은 태웠을때 좋은냄새가 나는 진액이다. 이것은 훈향류 였다.
이것을 태우면 향기가 난다.
또한 향유(연고)로도 사용되었다.
또한 방부제 역할을 하여 미라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