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肉類)의 효능
▣ 육류
▷ 소 - 성평(性平) / 미감(味甘)
기혈을 더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여 수척하거나 허리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 좋고, 비위를 보하고 부종을 내리게 하며, 비위가 약해서 식욕이 없고 잘 놀라거나 오랫동안 설사하고 탈항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
▷ 돼지 - 성평(性平) / 미감(味甘)
익기건비하며 보간(補肝)하는 효능이 있어 기력을 더하고 병후허약이나 산후기혈이 부족한사람에게 좋다. 또한 마른 기침과 갈증에 도움이 되고, 대변을 풀어 준다. 그러나 기름지기 때문에 외감으로 풍사가 완전 제거되지 않았을 때는 먹지 않아야 하고, 비만하거나 담에 의한 통증에는 주의해야 하며, 오래된 질병으로 소화가 안될 때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닭 - 성평(性平) / 미감(味甘)
건비익기하고, 오장을 양하며 정수를 보하는 효능이 있으며, 산후 허약으로 젖이 적을 때나 붕루를 치료한다. 그러나 닭고기는 중풍과 같은 외사가 가시지 않는 경우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
▷ 오리 - 성미한평(性微寒平) / 미감함(味甘鹹)
몸이 허약할 때나 수술후유증으로 진액이 고갈되었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부종, 중풍, 간질, 열창 등을 없애줍니다. 그러나 몸이 차거나 설사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 염소 - 성온(性溫) / 미감(味甘)
기를 더하고 허한 것을 보하는 효능과 하초를 따뜻하게 하며, 피로로 몸이 야위어진 상태나 허리와 무릎이 약하고, 산후에 몸이 찬 상태에 좋은 효과가 있다. 그러나 열이 있거나 설사 후에는 금해야 한다.
▷ 조류의 알
기혈을 양하고, 오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
첫댓글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