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 박물관 용천요 도자기 감상 분석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쓰촨박물관은 청자를 풍부하게 소장하고 있으며 캔, 병, 그릇, 접시, 잔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룽취안 가마 제품은 주로 성의 일부 송, 원, 명묘 및 저장고에서 가져온 것이며 기타 개인 기부도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독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마당에 보관된 지하실, 매장 출토 및 개인이 기증한 대표적인 용천 청자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검각현 학명산송묘
송용천요두청유자기
1964년 젠거현 허밍산 송묘에서 출토된 룽취안 가마 콩청자 그릇은 쓰촨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으며 저장성 룽취안현 진춘에서 출토된 남송 연판 그릇과 동일하며 송룽취안 가마 청자 중 최상급입니다. 회백자 태에 착청유. 납작한 입, 얕은 배, 배 외벽에 반짝이는 꽃잎 무늬, 낮은 고리, 발을 깎고 태아를 노출시키며 흙빛 태아 보호 유약을 나타냅니다.
명묘 출토 용천요 청자
청두(成都) 주변에서는 1950~60년대에 명나라 무덤이 속속 발굴되었습니다. 성북의 백마사, 오괴석, 성동정거사, 승리공사, 전진기계공장, 성남의 홍패루, 의관묘, 성서의 삼기분 등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명나라 무덤에서도 용천요 청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송용천요두청유자화분
성북 오괴석: 1972년 송룡천요 청유자 화분이 출토되었습니다. 높이 18.5, 구경 25.6cm. 착두청유. 세발, 휘감기, 편편, 음화, 밑부분에 둥근 구멍이 있습니다.
원용천요매자청유쌍이대환애자병
성남 의관묘 : 1954년 출토된 원룡천요 매자청유 쌍이대환 도자기병. 높이는 25.3, 구경 7.8, 발 지름 7.7cm입니다. 회백자 태아는 도자기 유약이 두껍고 질감이 단단합니다. 나팔 입구, 목 묶음 아래, 둥근 복부, 깊은 원족, 병 복부의 중앙에 명백한 이음새 흔적이 있습니다. 두 짐승의 귀는 모두 고리가 있고 밑뿌리는 부싯돌의 붉은 자국이 있고 축유 현상이 있습니다.
명모용천요청유팔괘자향로
1954년 명나라 때 모조 용천요 청유 팔괘 자기 향로가 출토되었는데 높이 18.1, 구경 26.3, 바닥 지름 7cm의 삼제족으로 유약 아래 향로를 한 바퀴 돌며 팔괘를 볼록하게 인쇄하고 바닥의 작은 둥근 구멍, 구멍의 바깥쪽 바퀴는 도자기 조각과 같고 흰색 태아를 볼 수 있습니다.
명룡천요두청유자기항아리
성남 홍패루: 1965년 명나라 룽취안 가마에서 발견된 청유 도자기 항아리는 높이 30.1, 구경 24, 발 지름 16cm입니다. 입술과 입가에는 유약이 없고 배가 부풀어 오르고 발이 묶이고 녹색 유약이 있으며 유약은 열린 조각이 있고 뚜껑이 없습니다.
명룡천요청유화훼문자기뚜껑단지
성동 전진 기계 공장: 1961년 명나라 룽취안 가마에서 높이 28.5, 구경 19.9, 발 직경 25.2cm의 청유 꽃무늬 도자기 뚜껑 항아리가 출토되었습니다. 짧은 목, 입술, 둥근 어깨, 배 아래가 점점 줄어들고 바닥이 약간 밖으로 밀려납니다. 기질 바닥에 부싯돌 같은 붉은색이 드러났습니다. 기물청유가 약간 누렇습니다. 복벽에는 모란꽃이 새겨져 있고 아래는 세로줄 모양의 연판무늬로 둥근 뚜껑이 솟아 있으며 꼭대기에는 수수뉴가 앉아 있고 뚜껑 중앙에는 모란꽃이 유약이 없고 그 사이에 '중산기' 해서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개인이 기증한 용천요 청자.
1988년 4월 이일건 선생은 룽취안 청자 7점을 포함해 평생 소장하고 있던 유물 100여 점을 쓰촨성 박물관에 기증했습니다.
명룡천요자기걸상
명나라 룽취안 가마 도자기 의자는 높이 37.5, 구경 23.5, 바닥 지름 18cm, 드럼 모양, 중공, 상단 표면 약간 융기, 녹색 유약 인쇄 및 전체 절개입니다.
송용천요청유획화어문자기접시
송룡천요 청유무늬 도자기 접시는 높이 2.2, 구경 9.6, 발 지름 3cm입니다. 허리를 굽히고, 바닥이 평평하고, 유약하고, 접시에 유어를 새깁니다. 남송 이후 룽취안 가마 제품은 단면 꽃무늬가 주요 특징이며 꽃무늬 장식 수의 전성기에 접어들었으며, 꽃무늬가 세련되고 매끄럽고 레이아웃이 깔끔하며 연꽃무늬와 헤엄치는 물고기로 대표되는 장식 문양이 부드럽고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이 녹색 유약 무늬 도자기 접시의 원본 파일에는 쓰촨성 펑현에서 생산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티베트 룽취안 토기의 일부에는 '펑현 가마'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명룡천요자기걸상
송대는 우리나라 도자기 산업의 역사에서 번영한 시기였습니다. 용천요는 거의 천 년 동안 고대 중국 청자 생산의 기풍을 주도했으며 생산 기술과 미적 가치 모두 도자기 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쓰촨시 펑현의 시원, 자봉은 백자 가마터가 많고 펑현의 자봉 가마는 주로 백자를 굽고 있으며, 역사적 자료에서 저자는 펑현의 대규모 청자 소조에 대한 기록을 찾지 못했고, 원본 기록 보관소에서만 '펑현의 모조 용천기는 청나라 때 불에 탔고 무덤에서 많이 발견되었습니다'라고 알고 있으며, 식별은 종종 바닥이 청회색을 기반으로 펑현 가마를 식별하는 근거로 사용됩니다. 더 많은 연구자들이 이 주제에 관심을 기울이기를 바라며 더 많은 데이터가 이를 증명한다면 쓰촨 도자기 산업의 역사 연구에 유익한 보충제가 될 것입니다.
원문 작성자: 펑다이쥔원문출처: 수집가 2019년 1월호 《어우장신화류촉천》(편폭제한으로 인해 원문이 삭제됨) 더 많은 수집 정보를 알고 싶으니, [수집가] 백가호에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멋진 내용을 기다리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