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하청-허진수운청화 산수화초대전" 개최 “海晏河清—许振水韵青花山水画邀请展”举办
2022년 12월 28일 시나 컬렉션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이 초청 전시회는 화이베이시 시립 서예 연구소가 주최하고 화이베이시 박물관이 주관한다.전염병으로 인해 전시는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화이베이시정협 기관위원회실 책임자, 현구정협 주석, 정협서화원 구성원, 시문화여객체국, 시미디어센터, 시문화연합회 등 책임자, 허진 화백의 친지, 화계 동인 100여 명이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했으며, 온라인 개막식 당일 생중계 관람객은 2만 명이 넘었다.이번 전시는 2023년 1월 10일까지 계속될 것으로 알려졌다.
서언
-이색적인 수운 청화산수화
왕진옥(중국문예평론가협회 전문위원회 위원)
해안하청(海,河淸)은 청사진이자 비전이며, 더욱이 허진(振在水)은 수운청화산수화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멋진 예술 표현이다: 그는 가장 깨끗한 물, 가장 단순한 색으로 기상만천천하고 사람을 황홀하게 하는 산수세계, 먼지를 씻어내고 영혼이 서식할 수 있게 하는 정신적 집, 이것이 바로 우리가 기대한 낭랑한 건곤이 아니겠는가?
전반적으로 그의 수운청화산수창작은 일가를 이루고 이색적이며, 전체적인 이미지의 묘와 세부적인 추상미를 융합하여 사의정신, 전통 의취의 자연발현을 가질 뿐만 아니라 추상 의식, 현대구성의 자각적 탐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와 추상을 이해하는 다리와 유대를 잘 구축하여 이미지, 추상, 필묵현대성, 당대성 사이의 자유로운 연결과 심미적 상호작용을 구축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 새로운 어경 아래 산수화, 특히 몰골산수를 감상하고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 새로운 도식,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였다.
그는 틀에 박히지 않고 대담하게 창조하여 전통적인 몰골 창작의 파, 도, 염 등의 구식 기예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며, 주로 '쓰기'의 방식으로 진행되며, 실제를 허무로 만들고, '쓰기'와 '쓰기'의 색상은 그 작품에 특별한 필력과 필도를 갖게 하며, 기발하고 규모가 웅장한 품격의 운치를 갖게 한다.창작에서 그는 물과 색을 중시하고 물을 혼으로 삼고 색을 상으로 하여 물의 기이한 변화와 색의 단일한 순수함과 운의 무궁무진한 표현을 종합적으로 발휘하여 산수화 창작이 옛사람들이 말하는 붓과 먹 외에 물과 색도 마찬가지로 작품의 기운 등에 중요하고 대체할 수 없는 작용과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이것이 바로 학술적으로 허진의 수운청화 작품이 오늘날 중국 산수화단이 자리잡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현기파나 교조주의 화가들과는 달리 미술과 반 출신인 그는 기법 기교 등은 이미 통과된 지 오래고, 그의 초기 금박산수, 채묵 작품은 환갑의 나이에 감성과 주의력을 회화의 인문성과 정신성으로 더 많이 돌리게 하였으며, 자연과 인생에 대한 사고와 깨달음에 집중하게 하였으며, 수운청화산수는 회화의 인문성과 정신성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소재이며, 자연을 사고하고 인생을 체득하는 예술적 승화와 지혜의 결정체이다.
번잡하고 단순하며 코끼리가 보이지 않는 것은 허진이 시종 견지해 온 미학적 이념, 예술 신조일 뿐만 아니라 그의 생활 태도, 처세술이기도 하다.따라서 전체적으로 심법이 기법보다 크고 예술성이 기술보다 큰 수운청화 작품의 경우 형이하의 해석만 하는 것은 턱없이 부족하고 피상적이며, 이는 더 깊은 수준의 이해와 더 높은 수준의 표현에 속해야 합니다.
해안하청도, 30cm x 1128cm, 지본수묵, 2017년 해안하청도, 30cm x 1128cm, 지본수묵, 2017년海晏河清图,30 cm x 1128cm,纸本水墨,2017年
수운청화산수, 138cm x 34.5cm x 8, 종이수묵, 2022년 수운청화산수, 138cm x 34.5cm x 8, 종이수묵, 2022년水韵青花山水,138cm x 34.5 cm x 8,纸本水墨,2022年
설영년(중앙문사관원·중국미협이론위원회 명예주임·중앙미술학원 교수)=허진의 수운청화는 재미있었고, 수운을 잡아 청화 같은 그림을 발전시켜 급소를 잡았다.그의 그림은 근거도 있고, 허튼 그림도 아니고, 설령 창조되었다 하더라도 이런 창조에는 역사의 축적도 있고, 그가 열심히 연구했든 깨달았든 간에 모두 있고, 발전의 여지가 있고, 확실히 특색이 있다.허진(振这个)은 비교적 미묘하게 걷고, 매우 단순하고, 명쾌하며, 자세히 볼 수 있다.그래서 풍부한 필적 형태, 솟아오르는 물기운의 컨트롤, 그리고 풍부하게 들어갈 수 있는 근육감이 있습니다.
왕룽(중국예술연구원 연구원, 저명한 미술이론가)=황산에서 이런 비 온 뒤 황산의 회색조를 발견한 허진은 이런 회색조가 그의 심경과 딱 맞아떨어진다고 느꼈는데 이것이 그가 수운청화 시리즈를 만든 이유였다.그래서 그는 전통적인 필묵을 버리고 완전히 청묵을 썼다.청화자기보다 더 맑고 투명해 청량하고 고요하며 단순한 느낌을 주는 것도 화가의 마음가짐의 한 표현이다.허진의 수운청화는 현재 산수화의 혁신이라 할 수 있으며, 매우 두드러진다.
정공(중국예술연구원 미술연구소 부소장·유명 미술이론가)=당대 수묵이 많아 물의 문제지를 꺼내든 것은 충격이자 초월이었다.특히 물과 잉크가 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객체화 및 주체화 과정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특히 현재 매우 명확합니다.전통 수묵과 현대 수묵은 모두 허진화(振画畵)에 나타나 있다.청화 계열에서, 저는 더 나아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이런 실험에서 쉬전(和的)의 생각과 의향은 여전히 매우 명확합니다, 즉 비교적 대중적인 국면에서 점차 벗어나 전통에서 서서히 멀리 떨어져 자신의 예술적 표현의 길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답은 물론이다.
수운청화산수 34.5cm x 138cm, 지본수묵, 2022년 수운청화산수 34.5cm x 138cm, 지본수묵, 2022년水韵青花山水,34.5 cm x 138cm,纸本水墨,2022年
수운청화산수 34.5cm x 138cm, 지본수묵, 2021년 수운청화산수 34.5cm x 138cm, 지본수묵, 2021년水韵青花山水,34.5 cm x 138cm,纸本水墨,2021年
왕핑(중국미술가협회 부비서장·중국미술보 전 사장 겸 편집장)=그의 그림은 뚜렷한 개인적 면모를 갖고 있으며 문인적인 남방 화가가 그린 그림 같은 느낌을 준다.이것은 저의 첫인상입니다.또 자신의 현재 회화에서 드러나는 두 가지 예술적 언어적 특징도 있다.하나는 글씨성을 강조한 것인데, 그의 그림은 담백하지만 서예의 붓놀림, 글씨성을 강조한 요소를 볼 수 있다.다른 하나는 그가 물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물법은 그의 먹물을 뿌리는 방법과 결합되어 있습니다.그래서 화면에 나오는 그런 자연스러운 묵운의 성분은 청화지만 묵운의 정취가 있어요.허 선생님의 그림은 여전히 생생하고 시적이고 시적인 것들이 있는데 화가로서 이러한 선명한 모습과 자신이라는 탐색의 근거지가 있고, 전기적인 것들을 더 많이 융합하여 독자적인 언어로 보완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모습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상휘(중국미술가협회 이론위원회 주임, 《미술》지 편집장) : 허진 선생의 작품 몇 점, 작은 현수막, 날렵한 구도, 특히 긴 현수막은 비교적 온전하고, 기운은 비교적 생동감 있고, 물은 비교적 많이 쓰며, 펜을 쓰는 곳도 있다는 점에서 허 선생은 다른 화가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그가 비교적 잘한 곳은 대부분 붓과 물로 완성됐고, 중국화의 멋도 있다는 점은 충분히 인정해야 한다.
尚辉(中国美术家协会理论委员会主任、《美术》杂志主编):从许振先生的几幅作品,小的横幅,灵巧构图,尤其是长横幅,还是比较完整,气韵比较生动,用水比较多,用笔的地方也有,我觉得许先生在这方面和其他画家不一样。他比较好的地方大部分还是靠用笔和水去完成,又有中国画的韵味,这一点应该充分肯定。
왕즈춘(베이징화원 예술위원회 부주임, 저명한 미술 이론가)=그는 매우 기초가 있고 영기가 있는 화가입니다.그의 붓과 먹의 구조는 청화의 단색 그림으로 바뀌었고, 전통적인 붓과 먹의 구조, 전통적인 중국 그림의 평면 구조는 공간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모두 매우 구체적인 변화이며, 중국 붓과 먹의 독특한 구조를 약화시키고, 수운과 공간을 강화했습니다.많은 새로운 것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개념과 새로운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목하고 긍정할 가치가 있습니다.
王志纯(北京画院艺委会副主任、著名美术理论家):他是位很有功底、很有灵气的画家。他那种笔墨结构转化成了青花的单一色的画作,传统的笔墨结构,中国画传统的平面结构变成了一种空间结构,这都是非常具体的变化,弱化了中国画笔墨特有的结构,强化了水韵,空间。有很多新的东西加了进来,新的观念,新的手法加进来,值得关注和肯定。
허진(名许), 일명 허짐(号青), 자는 붕거(,,), 호는 청룡산동(靑龍山童), 유명한 화가, 일급 미술사, '수운청화'의 개척자이자 신황산화파의 대표적인 화가이다.1962년 안후이에서 태어났다.1986년 부양사대 미술과를 졸업했다.1994년 베이징 화원 고연반을 졸업했다.『중국서화』잡지사, 중국서화연구회 등을 거쳐 현재는 독립예술가로 활동하고 있다.중국미술관에서 '허전 회화예술전'을 개최하고 국내외 대형 미술전에도 수십 차례 참가해 국가권위부서로부터 '문화교류대사' 등의 영예로운 칭호를 받았다.작품은 CCTV, 중앙군사위, 일본 이타이 히로시 미술관, 싱가포르 선저우 화사, 캐나다 청룡화인미술관, 덕무당 등 수많은 국내외 기관과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
许振,又名许朕,字鹏举,号青龙山童,著名画家,一级美术师,“水韵青花”开创者、新黄山画派代表性画家。1962年生于安徽。1986年毕业于阜阳师大美术系。1994年毕业于北京画院高研班。曾就职于《中国书画》杂志社、中国书画研究会等,现为独立艺术家。先后于中国美术馆举办“许振绘画艺术展”,并参加国内外大型美术专业展览数十余次,被国家权威部门授予“文化交流大使”等荣誉称号。作品被中央电视台、中央军委、日本板井博美术馆、新加坡神州画社、加拿大清龙华人美术馆、德懋堂等众多国内外机构和个人收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