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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1 : 18 - 십자가의 도
4. 지혜와 능력이신 예수 그리스도 ( 1: 18-25 )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본문은 십자가로 상징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의 의미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다.
십자가가 세상 사람에게는 단순히 잔인한 처형 도구로밖에는 여겨지지 않지만, 주님을 영접하고 하나님을 믿는 구원 얻은 성도들에게는 인간의 죄를 용서하시고 믿는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본문은 세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18-21절에서 십자가의 도는 멸망하는 세상 사람들에게는 미련한 것이나, 구원받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임을 강조한다.
22-23 상반절에서 바울 사도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말한다. 즉, 유대인과 헬라인은 표적과 지혜를 찾지만 구원을 받은 자들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을 목표로 살고 있다.
23 하반절-24절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유대인과 이방인에게는 거리끼고 미련한 것이나, 구원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지혜라고 가르친다.
고전 1 : 18 - 십자가의 도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독교 복음은 ‘십자가의 도(道)’ 즉 ‘십자가의 말씀’이다.
* 요 1: 1 –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십자가의 말씀은 곧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결정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수는 십자가이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십자가에서 속죄의 죽음을 죽으셨다는 소식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는 사실과 그 죽음의 속죄적 의미가 죄인들에게 복된 소식이다.
그러나 십자가의 복음 앞에서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복음이 미련하고 어리석은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복음을 깨닫지 못하고 믿지 못한다.
그러나 구원 얻는 자들에게는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구원 얻는 자들은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거기서 돌이키며 구주 예수님의 대속(代贖)의 소식을 듣고 감사한 마음으로 구주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는다.
복음은 구원과 멸망의 갈림길이다. 복음을 믿는 자는 구원을 얻고 복음을 믿지 않는 자는 멸망한다.
1] 십자가의 도가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로고스 호 투스타우루'(*)는 문자적으로 '그 십자가의 말씀'이라는 의미이다.
앞 절에 있는 '말의 지혜'와 대조를 이룬다.
여기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분쟁에 대한 문제는 잠시 제쳐 두고 개심자들이 인간의 말과 지혜에 대해서 지나치게 찬사를 보내는 것이 잘못된 일임을 깨우쳐 주고 있다. (Lightfoot).
결국 그가 여기에서 언급한 '십자가의 도'란 십자가에 관하여 전하는 말로서 십자가를 통하여 인류가 구원받는 진리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십자가의 칠언(架上七言)을 살펴보자.
(1) 눅 23: 34 -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Then said Jesus, Father, forgive them; for they know not what they do. And they parted his raiment, and cast lots.
사죄의 열쇠와 속죄의 선언이다.
(2) 눅 23: 43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And Jesus said unto him, Verily I say unto thee, To day shalt thou be with me in paradise.
한편 강도에게 천국을 선언하셨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천국으로 가게 된다.
(3) 요 19: 26-27 - 26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When Jesus therefore saw his mother, and the disciple standing by, whom he loved, he saith unto his mother, Woman, behold thy son! [Then saith he to the disciple, Behold thy mother! And from that hour that disciple took her unto his own home.
땅에 있는 동안 사명의 연속성을 일깨워 주었다.
(4) 마 27: 46 - 제 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And about the ninth hour Jesus cried with a loud voice, saying, Eli, Eli, lama sabachthani? that is to say, My God, my God, why hast thou forsaken me?
하나님과의 밀접한 관계를 선포하셨다.
(5) 요 19: 28 -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After this, Jesus knowing that all things were now accomplished, that the scripture might be fulfilled, saith, I thirst.
땅에서의 인성의 유한성을 나타내셨다.
(6) 요 19: 30 -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When Jesus therefore had received the vinegar, he said, It is finished: and he bowed his head, and gave up the ghost.
인류(人類)의 구원(救援)과 하나님의 약속(約束)과 하나님 섭리(攝理)의 완성(完成)이다.
내 생명(生命)의 영원성(永遠性)과 영생(永生) 복락(福樂)과 영원(永遠) 안식(安息)을 선언(宣言)하였다.
이는 영원(永遠)한 승리(勝利)의 함성(喊聲)이다.
(7) 눅 23 :46 -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이르시되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숨지시니라.
And when Jesus had cried with a loud voice, he said, Father, into thy hands I commend my spirit: and having said thus, he gave up the ghost.
영혼(靈魂)의 안식처(安息處)요 무궁(無窮) 세계(世界)를 선언(宣言)하셨다.
십자가의 도는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우리 대신 죽으신 주님의 은혜를 믿음으로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구원의 진리를 가리키는 말이다.
십자가의 도가 구원을 얻은 자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되는 이유는 아담 안에서 저주를 받고 깨어진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세상에 속하여 구원받지 못한 자연인들은 위에서 설명한 대속의 원리를 알 수 없으므로, 주님께서 헛되이 죽으신 것으로 알고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들에게는 은혜가 되지만,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음을 알아야 한다.
롬 1: 16에서도 복음은 믿는 자들에게만 역사한다고 하였다.
* 롬 1: 16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우리는 주님의 십자가를 의지하기 때문에 주님의 십자가가 우리를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역사한다.
2]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멸망하는'의 헬라어 '아폴뤼메노이스'(*)와 '구원을 받는'의 헬라어 '소조메노이스'(*)는 둘 다 현재 분사형으로 쓰였다.
그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결과가 계속적으로 일어남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이 말은 '멸망하고 있는 자에게'와 '구원을 받은 우리에게'라고 번역할 수 있다(Morris).
이처럼 바울은 구원을 과거의 사건(롬 8: 25), 현재의 상태(엡 2: 5) 및 과정(고전 15: 2), 미래의 결과(롬 1: 9) 등으로 묘사함으로써 구원이 단편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계속적인 과정임을 설명하고 있다.
* 롬 8: 25 -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 엡 2: 5 -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
* 고전 15: 2 -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 롬 1: 9 -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본 절에서는 구원을 멸망과 대조하여 구원 얻은 자들이 복음에 대해 보이는 반응이 하나님께로부터 유래한 것임을 보여준다.
3] 하나님의 능력이라
본 구절은 롬 1: 16과 동일한 표현으로 '십자가의 도'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음을 앞의 '미련한 것'과 대조시켜 강조한다.
* 롬 1: 16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 로다.
* 고전 4: 20 -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능력'에 해당하는 헬라어 '뒤나미스'(*)는 신체적, 영적, 지적 능력을 포함한 총체적 능력을 가리킨다.
헬라 세계에서는 우주의 원리로서의 생명력을 의미하였다(TDNT).
신약 성경에서는 '뒤나미스'가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사용되며, 본 절에서는 인간의 구원이 오직 하나님의 초월적인 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울은 말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독교 복음의 중심적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십자가 위에서 속죄의 죽음을 죽으셨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는 사실과 그 속죄적 의미가 죄인들에게 복된 소식이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복음은 두 가지 상이한 반응을 가져온다. 복음 앞에서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멸망하는 자들이다.
그들에게는 복음이 미련하고 어리석은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복음을 깨닫지 못하고 믿지 못하는 자들이다.
다른 한 부류는 구원 얻는 자들이다.
그들에게는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복음은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절망하며 구주 예수님의 대속(代贖)의 소식을 듣고 감사한 마음으로 그 복음을 믿고 구원 얻는 자들이다.
복음은 구원과 멸망의 갈림길이다.
믿는 자는 구원을 얻고 믿지 않는 자는 멸망한다.
(1) 십자가(十字架)의 메시지는 나를 대신(代身)한 죽음(死亡)이다.
* 롬 4: 25 -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 히 9: 28 -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擔當)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 롬 5: 8 - 우리가 아직 죄인(罪人)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確證)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한 십자가의 말씀은 사죄 곧 속죄, 구속(救贖)의 은혜(恩惠)를 주심으로 내 영혼(靈魂)이 사는 구원(救援)의 은혜가 넘치는 것이다.
* 행 4: 12 -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天下) 인간(人間)에게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한사람 아담의 불순종(不順從)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된 것 같이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께서 순종(順從)하여 십자가의 화목(和睦) 제물(祭物)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어 영생의 백성이 되었다.
* 롬 5: 17-19 -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① 십자가는 공의의 하나님을 알게 한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신다. 또 죄를 용납하지 않으신다. 죄를 반드시 벌하신다.
여기서 하나님은 십자가를 통하여 죄에 대한 진노와 심판, 그리고 형벌을 우리에게 나타내신다.
② 십자가는 사랑의 하나님을 알게 한다.
하나님의 공의가 나타날 때 죄를 범한 우리들은 멸망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독생자를 친히 주셨다.
* 요 3: 16-17 –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가 받을 형벌을 대신 받으셨다.
* 롬 5: 6-8 – 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7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③ 십자가의 진리를 믿으면 구원을 받음을 알게 한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애국자의 순교나 죽음이 아니다. 진리에 대한 희생도 아니다. 주님의 말씀대로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기 위해 오셨다.
* 마 20: 28 -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이 대속의 제사로 말미암아 만민이 죄 사함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멸망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에게 생명의 길이 열리게 되었다.
④ 누구든지 십자가의 진리를 믿으면 구원을 받게 된다.
선을 행함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다. 의를 행함으로 받는 것도 아니다. 법을 지킴으로 받는 것도 아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된다.
* 롬 1: 17 -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롬 5: 1-2 –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 갈 2: 16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딤후 3: 15 -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2) 십자가(十字架)의 말씀은 하나님의 능력(能力)이시다.
① 부활(復活)의 능력(能力)이시다.
* 요 11: 25-26 -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십자가의 말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없으면 우리의 믿음도 헛것이요 여전히 죄 중에 있어 가장 불쌍한 존재가 될 것이다.
② 영혼(靈魂)을 살리는 능력(能力)이시다.
* 히 4: 12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 시 19: 7 - 여호와의 율법(말씀)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 시 23: 3 -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 도다.
십자가의 도 즉 십자가의 말씀은 내 영혼을 살리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시다.
③ 죽은 자를 살리는 능력(能力)이시다. 곧 죽어야 사는 능력이시다.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고 허물과 죄로 죽었던 나를 살리는 능력이시다.
세상의 고도로 발전된 의술일지라도 생명이 있는 사람에게 필요하다. 죽었던 생명을 살릴 수는 없다. 의약의 효능을 받을 수 있는 생명력이 있어야 수술이나 약물 효과가 있는 것이다.
송장에게는 명의도 명약도 어떤 고도의 의술도 효과가 없다.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다.
* 요 11: 43-44 - 4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나인성 과부의 죽은 독자를 살리셨다.
* 눅 7: 11-17 - 11 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많은 무리가 동행하더니 12 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 13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14 가까이 가서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 15 죽었던 자가 일어나 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머니에게 주시니 16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 17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친히 살리셨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곧 생명의 말씀이다.
(3) 십자가(十字架)의 말씀은 하나님의 지혜(智慧)이시다.
십자가는 고난의 정상이요 하나님 공의의 실현(實現)이요 희생(犧牲)의 최고봉(最高峰)이다.
한 알의 밀에 대한 교훈(敎訓)이다.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지만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한다.
* 요 12: 24-25 -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2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