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살고계시는 촌 집에 물부엌 늘린거랑 밖에 무허가 화장실이 있는데
이걸 양성화 시키려고 합니다.
주변에서 불법건축물 양성화는 설계사무소에서 돈도 안되고, 머리아파서 꺼려한다는 얘기는 듣긴했는데..
설계사무소에 찾아갔더니 정말 반응이 뜨뜨미지근.. 하더라고요. 직접 지적공사 가서 측량먼저 하라는 얘길 듣고왔습니다.
그래서 시청 민원실가서 측량부터 신청은 하고 왔습니다.
그 다음 성과도가 나오면 설계 사무소는 찾아가려고 하는데 비용이 꽤 많이 들거라는 얘기를 주변에서 하더라고요.
혹시 회원님들 중 불법건축물 양성화 해보신 분 계신가요?
계시다면 비용과 시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경험이 있으시다면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
첫댓글 쭉 살고 있고 쭉 사실거라면 양성화 없이도 가능한데, 이 시점에 양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매매 목적때문인 듯 예상합니다만...양성화보다 매매시 철거가 훨씬 쉬우실겁니다.
윗분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보편적으로 양성화는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매매가 목적이라면 양성화 비용을 매매가에 적용하는 편이 더 나을 듯 합니다. 저희도 이모님댁에서 시도하다가 포기한적은 있었네요.
불법건축물 양성화는 증축후 용도변경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며 불.건의 건축자재(경량철골.벽돌조 등)및 면적에 따라 벌금이 우선산정되는데 10평정도에 250만 정도 냈던기억이(이건 건축사에서 시청신고시 산정) 증축 설계포함 300만 건축사비용. 증축후 등기부 등재에 따른 비용 등 .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정말 하실거라면 우선 기존건축물 설계도면을 구해서(파일 형태ㅡ기존 설계사무소에 보관중) 새로 맡기실 건축사에 주면 그나마 일을 대행해줄것입니다. 대부분 기존 설계업체에 맡기라고 할거에요. 귀찮아서
양성화는 건물이 오래돼면 오래될수록 유리해요 단 인우보증서 받아야 돼여 그럼 불법건축물 벌금은 싸요 설계사무소에서 비용을 받는건 일일히 가서 다재서 도면화시키기가 힘들어서 그런듯요
모두 답변 고맙습니다. 매매 목적은 아니고요. 부속건물 용도변경 하려고 하다가 불법건축물로 인해 허가가 안나서 양성화를 시키려고 합니다. 돈이 얼마가 들어도 하긴 해야되서.... 모두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