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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의․역곡동 일원과 대장동 개발 등 부천지역 2곳이 대규모 국책사업 지구로 선정된 후 이 일대 교통대책 강구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특히 역곡동과 대장동 지역은 개발계획 발표 이전에도 교통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아 온 곳이었다. 그러나 이전에는 시급성이 인정되었음에도 재원 조달 문제에 부딪혀 매년 ‘외부 재원 확보 대상사업’에서도 빠졌다. 이들 지역이 국책 사업지구로 선정되어 개발이 이뤄지니 만큼 새로운 교통분산 대책마련이 절실해 1차로 사업지구 보상시점에서 이뤄지는 교통영향평가에 분산대책이 우선 반영될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 분위기를 반영하듯 부천시는 지난 16일 부천시청 창의실에서 가진 민주당과의 당정협의회에서 관련안건을 보고하고 지역 국회의원들의 도움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정부는 부천시 역곡동과 춘의동 일원 71만7,679㎡를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등 국가 정책 사업 일환으로 공동주택지구(5,500세대)로 지정했다. 오는 10월 중으로 공동주택지구 지정이 이뤄지고 내년 3월부터 보상에 들어간다. 이어 내년 7월 지구 계획 승인과 그린벨트 해제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고 2012년 5월부터 대지조성공사 착공이 이뤄지며 2024년 6월 준공된다. 교통영향평가는 보상착수 시점과 맞물릴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역곡역을 중심으로 남북 분단인 상황의 도로여건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시가 이날 보고한 역곡지하차도는 부천시 옥길동 531의9번지부터 역곡동 역곡고등학교 앞까지 2.3㎞(폭10m, 왕복 2차선))를 지하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총 공사비는 547억원 상당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업비 조달에 있어 LH 부담분과 부천시비 부담이 수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므로 국책사업과 연결되는 부분이므로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원래 4차선 개설이 필요하나 상부 지역의 민간인 소유 건물 등 애로점이 있다”며 “교통영향평가에 반영되고 설계가 이뤄질 때 경인국도로 나오는 램프도 검토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되어 2만세대(4만7,000명)의 인구가 유입될 전망이 대장신도시의 경우 오는 2020년 공동주택지구 지정과 그해 12월 지구계획승인에 이어 2023년 6월 산업용지 및 주택 최초 분양이 이뤄질 계획이다. 이에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책으로 원종-홍대 연결 광역철도 구상을 대장지구까지 늘려 줄 필요성이 높아졌다. 앞서 국토부는 3기신도시 지정 발표 때 "지구지정 제안단계부터 지하철 연장, Super-BRT 등 교통대책 마련"을 명확히 한 바 있다. 즉 2020년 지구지정에 발맞춰 연장노선의 확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부천시는 지난 6월19일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회의 때 원종-홍대선 대장지구 연장, 조기 추진을 요청한 바 있다. 더불어 장 시장은 지난 7일 조광한 남양주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등 신도시 시장과 가진 3차 모임에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을 초청해 내년도 예산에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예산 반영 등 가시적 사업 추진을 건의한 바 있다. <사진은 신도시협의회 단체장들이 회의를 마친 후 기념촬영(왼쪽부터 김상호 하남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 김종천 과천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한편 부천시와 민주당은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과의 정책협의회 상시회를 결정했다. 우선 당정협의회에 있어 시도의원과 국회의원 합동은 반기 1회(필요시 지역구별)으로 하고, 도의원과 시의원은 3월과 8월 1회로, 국회의원 보좌관은 시장과 부시장이 빠진 채로 정책보좌관 등이 수시로 가진다는 구상이다. 또 시의원 간담회는 매회기전 전체 혹은 상임위 별로 운영한다. 그러나 당정협의회의 경우 장덕천 시장 체제 첫 회때 공개했으나 이후 비공개로 선회해 비밀주의가 지나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참석자가 50명이 넘어 어떤 형태로나 토의 내용이 언론에 적나라하게 공개되는 만큼 현장을 감출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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