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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강의 <문화광광부 등록 「오행진로상담사」 자격증 과정
심리사주 상담실무 프로그램 소개
◇출판기념으로 참석자 전원에게 「심리사주와 진로적성」을
증정합니다.
▶동양의 명리학을 서양의 심리학의 접근방법으로 사람의 타고난
심리구조를 이해하고 운의 흐름을 분석하여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 개념의 명리학>입니다.
▶2015년 9월7일(월) 10:00~12:00 (강남역 부근)
▶참가자격 : 「현대적 심리사주」에 관심 있는 59세 이하의 남녀 20명.
문의 : 1566-0341
명리학을 공부하시려는 분을 위하여....
◆60갑자는 동양의 자연과학이다.
60갑자를 얘기하면 대부분 사람들이‘미신’으로 인식합니다.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스스로 우리 문화를 폄하하고 있습니다.
60갑자는 동양의 선조들이 창안한 달력입니다.
서양식 달력은 365일의 년월일시 단위를 숫자로 표기한 시간의 흐름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60갑자로 표현되는 동양의 달력은 시간과 공간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은 예로부터 음력과 태양력을 동시에 사용하며 그것을 60갑자라는 문자기호로 활용하여 왔습니다.
오늘 일어난 어떤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시간을 표시하면 2012년 3월 24일 14시 30분이라고 표기한다면 60갑자는 임진년 계묘월 갑신일 신미시로 표시합니다.
현대에서는 사용하기 불편한 달력이지만 농경시대에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왜냐하면 60갑자의 구성이 간지, 즉 하늘과 땅에 흐르는 계절의 특성과 기운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60갑자를 통하면 1년 동안 생물의 성장과정을 정확하게 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농작물이 계절의 기운에 의해 일정한 법칙에 따라 싹이 트고 성장하고 열매를 맺고 생명을 다하는 과정이 있듯이 동물도 천지간과 계절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즉, 2012년 3월 24일 14시 30분에는 임진 계묘 갑신 신미의 기운이 천지간에 흐르고 있다고 표시합니다. 그러므로 그 시간에 태어난 사람도 그 기운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년월일시 4개의 간지기둥이라 하여 <사주>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옛날부터 결혼을 앞두고 신랑측에서 <사주단자>를 보내는데 흔히 <사성>이라고 하는 것은 신랑의 생년월일을 60갑자로 적어 보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성>은 신랑을 알 수 있는 어떤 정보가 있다는 의미가 되며 그 정보를 읽어내는 것이 <사주풀이>가 되는데 이것이 그 사람의 모든 길흉화복을 <사주>로 알아낼 수 있다는 술사들에 의해 일부 왜곡되어 사용한 결과 미신으로 변질되어 왔습니다.
이것은 이 땅에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샤머니즘과 결합한 결과라고 봅니다.
어쩌면 우리 민족의 유전인자에 샤머니즘 사상이 형성되어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 땅에 들어온 고등 종교인 불교, 기독교 그리고 그 외 종교들 모두 본래의 그 종교사상 혹은 본질과는 달리 길흉화복에 의해 운용되지 않는 것이 한곳도 없습니다.
<사주>로 사람의 길흉화복을 예단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이 땅에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태어난 100~200명이 평생 같은 일을 겪으며 살아갈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무지하고 우매한 사람입니다.
<사주>는 원래의 의미대로 그 시점에 태어난 사람들은 60갑자의 기운이 작용하므로 그 사람들의 기질이 60갑자의 기운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태 속에서 형성된 부모의 유전인자에 따라서 우열이 나누어지며 주변 환경에 따라서 살아가는 모습이 달라지는 것으로 봐야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환경은 외부적 환경도 있지만 내부적인 노력도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조합된 60갑자의 특성에 따라 기질이 형성된다면 타고난 각자의 심리구조를 읽어낼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심리구조를 알면 그 사람의 타고난 재능을 알 수 있고 재능을 알면 그 사람에게 맞는 진로를 안내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심리분석 진로분석은 서양심리학자 융이 창안한 <심리유형 8단계구조론>에 근거한 MBTI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서양심리학에 의한 심리분석은 본인이 인식하고 있거나 무의식 중에라도 인식되고
있는 부분만 도출해서 분석할 수밖에 없는 한계성이 있습니다.
사람의 심리나 재능은 본인이 인식할 수 있는 재능도 있지만 본인이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숨겨져 있는 재능도 의외로 많습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본인이 전혀 몰랐던 재능을 우연히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를 가끔 보게 됩니다.
60갑자에 의해 분석할 수 있는 심리분석이나 적성분석은 본인이 전혀 인지하고 있지 않은 잠자는 재능을 깨울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10세 이하의 아동은 자아를 인식할 수 없는 점에서 부모나 선생님의 자의적 분석이 될 수 있으므로 아동의 특성이 왜곡될 소지가 있습니다.
<에듀컨스>는 60갑자에 의한 심리분석방법을 개발하였으며 그 분석방법을 컴퓨터 데이터에 맡기지 않고, 강도 높은 교육과 섬세한 감각 훈련을 받은 전문가 선생님들에 의해 직접 개별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인 수작업에 의한 분석방법을 시행하는 적성분석센터는 <에듀컨스>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다고 자신을 합니다.
◆「수풍정심리사주학」의 특징
동양의 음양오행론과 서양의 심리학자 <융.c.g.jung; 1875-1961>의 「심리유형론」을 결합하여 <심리사주학> 으로 개발하여 실생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현대화 하였습니다. 각 개인은 태어난 생년월일에 해당되는 음양오행의 기운으로서 그 사람의 타고난 내면적 심리, 재능, 적성 등을 더욱 정확하게 밝혀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다 더 정확한 천부적 심리분석 방법은 없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타고난 성격이 평생 살아가는 그 사람의 정신세계를 지배 한다고 합니다. <인생은 순간의 선택이 모아 만들어진 개인의 역사>라고 할 때, 그 선택을 하는 방향을 결정하는 <선천적 심리구조>를 밝혀내고, 각자의 고유한 운세의 흐름을 읽어낸다면 <심리사주학>은 인생의 험로를 밝혀주는 등대 역할을 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학문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많은 사회교육원 그리고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명리학>을 강의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2~20주<주1회> 의 교육으로 명리를 조금이나마 이해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명리학>을 대중화하고 널리 알리려고 하는 교육이 오히려 명리에 대한 부담감만 안겨주는 일이 되지나 않을까 늘 걱정이었습니다.
<명리학>을 현대화 하고 쉽고 재미있게 배워서 일상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지 않는다면 동양의 전통문화의 한 부분인 <명리학>이 어쩌면 서양의 <타로점>에 점령당하지 않을까 우려되는 바입니다.
시내에 가면 젊은 사람들과 학생들이 타로점집 앞에 줄을 서 있습니다. 1년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해봤습니다. 왜 <타로점>에 가면서 <사주>보는 철학원에는 잘 안 가는가? 그들의 대답은 <타로는 부담이 없고 재미있지만, 사주보는 철학원은 무서운 소리를 할까봐 부담스럽다>고 대부분 대답하였습니다.
아무리 오묘한 이론이라도 사회구성원들이 외면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고 생각 합니다. 현재의 학생들이 미래의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이고 그들의 패러다임이 변하여간다면 <명리학>의 공부방식도 변화하고 업그레이드 하여 현대화하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본 원의 <심리사주학> 강의는 명리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서 실생활에 적용하여, <사주>가 무서운 소리가 아닌 합리적이고 학술적인 동양의 운세학으로서 자리 매김을 하는데 초석이 되기를 원합니다.
❐「수풍정심리사주학」 교육과정
1. 기본과정 - 3개월
♢음양오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사고력을 넓히는 과정을 우선으로 강의를 합니다. 동양학은 암기보다도 원리와 이치를 이해하고 응용할 줄 아는 사고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개월 동안 각 이론을 사주원국 전체를 바라보며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심리분석(장.단점)과 진로 직업분석 궁합을 통변할 수 있는 수준까지 진행됩니다.
2.용신과정 해설 및 훈련과정 - 1개월
♢용신은 억부용신을 중심으로 조후용신 그리고 외격용신을 참고로 설명합니다. 동양학의 기본이 균형이고 중화(중용) 그리고 흐름과 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용신의 원리와 운세대입을 상세하게 설명을 합니다.
용신은 의외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만 운세대입은 원국의 글자들과 작용하므로 그 변화를 읽어내는 감각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통변실습과정 및 원국분석과 십성의 구조론 -3개월
♢수풍정에서는 유명인의 사주를 공부하지 않습니다. 그분들에 대하여 속속들이 모르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교육생 가족이나 지인들의 명식 즉 살아있는 공부를 합니다. 이 기간은 과제를 부여하고 발표를 하며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십성의 구조론을 수강하게 되면 사주원국의 천간지지 간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상호작용과 흐름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수강료 : 7개월 과정 월12만원.
♢교재 : 「심리사주와 진로적성」「송주현의 만화명리학 1. 2」
♢기타 : 자격증(OPA심리적성감정사) 수여(문화관광부 등록)
수풍정심리사주학회 회원
2. 중복 수강제도 안내
♢서울 강의는 매주 월요일 오전 11:00~13:00 오후 14:30~16:30
2타임이 있습니다. 1강의는 수강료12만이며 다른 반에 청강을 하여 중복 수강을 하는 경우 매월 토즈비용 3만원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명리공부가 어려운 이유?
명리공부를 몇 년씩 하고도 방황하고 있거나 개업을 하고서도 이곳저곳 기웃거리거나 이것저것 잡동사니를 공부하는 분이 아주 많습니다. 하나같이 명리는 심오한 학문이라서 평생공부 해야 한다며 스스로를 위로하고 합리화 합니다.
그러면서도 명리로는 부족하다며 다른 종목을 공부하며 상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접목해야 한다며 열정을 바칩니다. 그러다보면 나중에는 한 가지도 똑바로 하지 못하는 반풍수가 되기 십상입니다.
전문가 혹은 달인이 되는 방법을 생각하면 명리의 7부 능선은 의외로 쉽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달인이 되는 방법은 기본 원리를 숙지하고 같은 것을 반복하여 숙달하고 전체의 흐름과 구조의 이치를 깨달으면 됩니다.
명리공부를 못하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족집게 도사가 되려는 목표가 문제입니다.
명리공부를 해서 사주명식을 척보면 뭔가를 훤히 알아맞추어야 손님이 온다는 망상을 버려야 합니다.
60갑자에 천지 기운의 의미는 담고 있지만 그것이 개인의 신상까지 담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입니다.
둘째. 이것저것 함께 공부하면 절대로 전문가가 될 수 없습니다. 하나만 제대로 하는데도 10년이 걸립니다. 어떤 일이든 10년을 꾸준히 해야 그 부분의 이치를 깨닫게 되는 법입니다. 명리하면서 풍수, 육효, 관상, 타로 등을 접목하면 하나라도 전문가는 될 수 없습니다. 어설프게 공부하는 사람들이 꼭 접목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명리공부에서 성공을 못하는 이유가 조급증 때문에 한 분야에서 꾸준하게 노력해서 달인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배우는 선생을 자주 바꾸는 일도 일관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셋째. 명리를 비롯해서 모든 동양학은 사고의 능력을 길러야 하는데 대부분 책을 읽어서 암기하려고 합니다. 저는 ‘고시공부 하듯이 명리공부 하는 사람들은 절대로 명리의 이치를 깨달을 수 없다.’고 단언하곤 합니다.
초보 때 기본 원리 즉 천간지지 상생상극을 철저하게 반복해서 외워야 나중에 명식을 볼 때 스피드가 생기고 명리의 이론을 이해하는 감각이 발달하게 됩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기본원리 암기 80% 이론공부 20% 의 비중으로 초보시절을 보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원리 암기 20%와 이론공부 80%를 하며 기초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명리학도 여러분 도사가 되려고 하지 말고 명리의 달인이 되려고 하십시오. 그러면 명리의 이치를 빨리 깨닫는 기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당부의 말씀
명리공부는 의외로 쉬운데 대부분 초학 분들은 어려운 길만 찾아가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 명리공부는 TV프로에 나오는 ‘달인’이 되는 방법과 꼭 같습니다. 원리를 분석하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어느 시점에 가면 머리와 몸이 함께 반응을 하는 감각이 발달하는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 명리공부 하시는 분들은 기초보다는 중급 고급 실전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자꾸만 앞으로 나아가려고만 합니다. 기초원리에 충실하십시오! 기초의 빈 공간을 매우다 보면 어느 날 “아! 그렇구나!”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게 됩니다.
복잡한 원리, 어려운 책잡고 고민하지 마십시오. 단순하게 원리중심의 공부하고 반복하십시오. 그러면 분명‘달인’이 될 것입니다.
❐수풍정 운암(雲岩)선생 약력
♢연락처 1566-0341 hp. 010-3005-6302
◇에듀컨스(심리적성분석센타) 대표
◇심리사주연구원 <수풍정> 원장
◇계명대학교 교육학 석사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쌍용그룹근무 <마케팅교육>
◇심리사주연구원 <수풍정> 원장
◇오행심리진로상담학회 회장
◇대구.서울.부산.대전 명리교육 12년
◇전. 대구교육대학교평생교육원 교수
◇전주대학교 창업적성특강
◇수원여자대학 진로&직업 특강
◇(주)아이리더스쿨 아동&청소년 심리 특강
◇(주)흥국화재 FC직무능력향상 특강
◇김천소년교도소 불안심리완화 특강 외 다수
♢저서 <심리사주와 진로적성. 도서출판 왕산>
감수 <송주현의 만화명리학 1편, 2편>
개발 <OPA심리분석 카드>
<OPA심리진로분석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