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형들
지금 이둔6서버에서 디펜더를 키우고 있는 오린이야
난 옛날부터 게임을 좋아 했고 수많은 게임을 플레이 했지만 어느순간 부터 게임을 잘 안하게 되더라고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랬어
그런데 오딘을 처음 보는 순간 그래픽과 검방케릭인 디펜더를 보고 참을수가 없었지, 물론 얼마전에 오딘을 처음 본건 아니야 오픈때 부터 관심은 있었지만 리니지 라이크 계열의 게임을 선뜻 시작하기가 무섭더라고
그러던 어느날 주변 지인중에 아주 소과금으로 오랜기간 오딘을 플레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아주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고 있어
그런데 게임을 하다보니까 게임은 너무 잘만들어 놓고 운영사에서 운영하는 방법이나 방향이 많이 아쉽더라고 게임 운영자가 이 글을 읽을진 모르겠지만 내가 좋아하고 이제는 내 취미의 일부분이 된 오딘이 오랜기간 지속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몇자 적어볼게
1. 게임 아이템의 가치 보존
- 온라인 게임에서 아이템의 가치보존은 가장 어려운 문제라 생각돼, 오딘도 출시 당시에는 알브하임? 뭐 이정도 마을까지 밖에 없었겠지 추가적인 업데이트로 새로운 챕터가 풀리면서 자연스레 더 상위의 아이템이 나온다면 기존 아이템의 가치의 하락은 아주 당연한 거라 생각해
내가 틀렸을 수 있겠지만 난 이부분은 아주 참 잘하고 있다고 생각해
추가적으로 이미 컬렉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비인기 아이템인 장비를 기간제 컬렉션으로 다시 내어 주는것도 큰 몫을 하고 있다 생각해
2. 시장 경제의 활성화
- 말해 뭐하겠어 거래소지, 무 소과금이든 중과금이든 유저가 직접 제작하거나 휙득한 아이템을 거래소에 올려서 인게임내에서 사용이가능항 다이아 로 수급이 가능하니까 즐거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생각해
온라인 게임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재미" 이고 RPG 게임에서 사장 중요한건 "케릭터의 성장" 이라 생각 하거든유저들은 자신이 직접 얻은 게임내 아이템을 거래소 라는 시스템을 통해 재화를 얻어 성장이 가능한거지
하지만 여기에 아주 큰 문제점이 2가지가 있어
첫번째는 유저간의 거래가 안된다는 거야
불과 5년? 10년? 전만 해도(리니지m 출시전) 온라인게임에 있어 유저간 거래 시스템은 너무나 당연한 필수 옵션이었지
하지만 유저간의 거래가 활발해 지면서 동시에 문제시 된게 아이템 베이 같은 아이템 거래 중계소야 게임사 입장에선 자신들이 찍어낸 재화를 가지고 유저들끼리 거래하면서 그 거래 수수료는 아이템 거래 중계소에서 떼어 먹으니까 배가 얼마나 아팠겠어?
그래서 게임사에선 유저간의 거래의 통제가 필요했고 바로 이런 이유로 유저간의 거래 시스템은 못만드는게 아니라 일부러 안만든거라 생각해
두번째는 게임내 재화가 게임사에서 만든 "다이아" 라는거야
첫번째 문제점에서도 얘기했듯이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인게임내 재화가 게임사의 유료 캐시 재화인적은 없었어 항상 몬스터 사냥이나 전리품 정리를 통해 얻는 "골드" 가 전부 였지 물론 유저들간의 거래도 이 골드로 진행 되었고
하지만 게임사에선 회사내 수익구조를 위해 거래소의 재화를 다이아로 만들면서 유저들이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재화를 자신들의 클릭몇번으로 생성이 가능한 다이아로 만들었지.
이렇게 된다면 게임사가 유저들의 시장경제에 다이렉트로 개입할 수 있게돼 아주큰 문제점이지 이를테면 게임내에서 수많은 뽑기 시스템, 뽑기 시스템, 길드 다이아 기부 등등등을 거래소에서 통용되는 다이아로 구매 하잖아? 그런데 아이템을 판매 하면 그 수수료는 다시 게임사로 넘어 가게 되면서 게임사가 유저들 간의 경제에 "개입" 하게 되는거지
- 위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 할 수 있는 방법
내 생각엔 게임내 기본 재화인 골드를 다이아로 환전 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좋을것 같아, 물론 그 비율을 어떻게 정할지는 많은 고민이 필요할거야 이 시스템을 악용해 수 많은 작업장이 생겨날 수도 있으니까
인게임 골드 1억당 1,000 다이아 정도로 규정 한다거나 무분별한 작업장의 개입을 막기위해 본인인증을 완료한 계정에 한해서만 환급이 가능한다던가 하는것처럼 말야
이부분 잘 해소한다면 오딘을 아주 더 오래오래 성장할 거라 생각해
물론 게임사도 돈은 벌어야 해 유저들이 과금을 해야 그 돈으로 게임 서버비용도 내고, 개발자들 월급도 주고 관리자들 월급도 줄테니까. 하지만 요즘 형태를 보면 너무 돈에 혈안되어 있는것 같아서 가끔 쓴웃음이 나올때가 있어 부디 우리 모두가 즐기는 게임을 위해 게임사에서도 더 나은 정책과 운영으로 건강인 게임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어
아직 내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많지만 오늘은 여기까지만 써볼게 형들 그럼 즐딘해~
첫댓글 천다야는 에바임 골드벌이 쉬운데..
오 굿아이디어~
그럼 한.. 억당 300 다이아?
유저들 쫓아내는중...ㅋ
미시시피 음대 경제학과 출신으로서 잘보고갑니다.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설령 골드당 다야효율이 안좋다하더라도 전지역 필드에 직업장 생겨요
맞아 나도 그생각을 해서 골드->다이아 변경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해 한달에 일정 다이아 이상은 변경을 못하게 하고, 또 본인 인증을 통해 확실하게 유저로 구분된 유저만 가능하게 하는거지
소위 말하는 깡통 계정은 변경을 못하게 막아버리는거야 그럼 부분별한 작업장은 유입이 안되지 않을까?
말씀 해 주신 방향이 괜찮아 보이나....
골드가 다이아 되는 순간 작업장이 판쳐서 사냥터 뺏기고 시세는 폭락하게 됩니다.
두가지 문제점 모두 유저에겐 불편하나 게임사에서는 이득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카카오는 절대 바뀌지 않죠~
그리고 카카오는 오딘이 더 성장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이대로 유지만 되어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을겁니다.
으....최악 이네요
괜찮아보이는데 1억당 천다야면...작업장이 판친다고해도 저렙구간 몹들 잡아봤자 마리당 2~3백골드 주지않나?1억골드를 모으려면 마리당 3백골드로잡아도 333만 마리를 잡아야 1억골드가 벌리는데 그정도잡았으면 천다야 줄만하지않나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