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잘하는 방법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재테크는 기업이나 개인이 금융수익을 얻기 위하여 벌이는 재무활동이다. 기업 및 개인의 자금 조달과 운용이 목적이다. 재무테크놀러지의 준말로서, 잉여자금으로 증권시장이나 외환시장에 참여하여 이자와 배당금, 유기증권 매매수익 그리고 외환차익 등으로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 활동이다.
재테크는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데, 뉴욕과 런던 그리고 도쿄의 3시장은 거액 머니 게임의 장으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개인이 재산 증식을 위하여 은행이나 주식, 부동산 등에 전문가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는 행위도 재테크로 간주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재테크 잘하는 방법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 무조건 저축으로 종잣돈 모으기
- 부자지수의 법칙 활용하기
- 여러 은행에 자주 방문하기
- 재무상황 파악하기
- 재무목표 세우기
- 재무목표를 세울 땐 포커스를 돈 그 자체에 맞추지 않기
1. 무조건 저축으로 종잣돈 모으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첫 번째! 재테크 노하우 중에서 가장 큰 노하우는 돈을 버는 것보단 관리하는 것이다. 종잣돈을 모으는 기간과 금액의 목표를 정확히 세워보도록 하자. 적은 돈을 모으더라도 확실한 목표가 있으면 푼돈도 소홀히 하지 않게 되고, 목돈이 되어 가는 과정을 보노라면 그 기쁨은 두 배가 된다.
또한 돈 관리는 한층 덜 쓰는 것이 최우선이다. 1만원짜리 밥을 먹고자 한다면 5000원짜리 밥을 먹고, 10만원짜리 옷을 사고자 한다면 1만원짜리 옷을 사면 된다. 자신이 목표로 삼은 종잣돈을 모으기 전까지는 희생이 필요하다. 자신의 욕구를 먼저 내려놓지 않으면 결코 돈을 모을 수도, 부자가 될 수도 없다. 돈을 벌면 무조건 저축을 한 후에 꼭 필요한 돈만을 지출하고 통장의 문을 걸어 잠그도록 하자.
2. 부자지수의 법칙 활용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두 번째! 본인의 경제상황을 나타내는 부자지수에 관해서 알려면 우선 다음과 같은 식으로부터 도출한 수치를 기준 수치와 비교해보아야 한다.
순자산 × 10 ÷ (나이 × 연간 총소득)
예를 들어 순자산이 2억원이며 연봉이 6천5백만원인 50세의 경우, 부자지수는 대략 0.62이다. 부자지수의 기준수치는 다음과 같다.
- 0.5 이하: 문제 있다. 지출이 많고, 소득관리가 미흡하다. - 1.0 이하: 노력이 필요하다. 평균적인 수준의 소득 및 지출 관리를 하고 있다. - 2.0 이하: 잘하는 편에 속한다. 무난한 수준의 소득 및 지출 관리를 하고 있다. - 2.0 이상: 매우 잘하는 편에 속한다. 지출이 적고 소득 관리를 잘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50세의 경우, 비록 평균이기는 하나 지출과 소득 관리에 더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된 셈이다. 이와 같이 부자지수 법칙을 통해서 비단 본인이 부자인지 아닌지 그 여부에 대하여 확인해보는 것을 떠나 본인의 소득과 지출에 대해 점검해볼 수 있다.
3. 여러 은행에 자주 방문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세 번째! 주거래 은행만 이용을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 있지만, 오히려 여러 은행과 거래하는 것이 한층 더 좋을 수 있다. 또한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은행을 마치 제 집 드나들 듯이 해주면서 은행 직원과 친분을 쌓아두어야 한다.
평소 은행에 저금을 하러 자주 간다거나, 갔을 때에는 직원들과 눈인사를 교환하고 오자. 그렇게 하다 보면 직원들과 안면을 트고 유리한 금융 상품도 소개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이자 계산이 단리인지 복리인지, 중도 해지를 하면 적용되는 이자가 어떠한지, 세금 혜택이 주어지는 상품인지 등에 대해 상담을 받아볼 수도 있다. 단순히 상품 소개나 대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어 좋다.
4. 재무상황 파악하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네 번째! 돈도 벌고 저축도 하고 투자까지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우선 자신의 재무상태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설령 어느 정도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재무상태를 중간중간 점검해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지출이 소득에 비하여 과하거나, 소득에 비해 저축이나 투자를 적게 하거나, 보험료가 과하거나, 부채관리를 잘 하고 있지 못하거나, 혹은 적절치 못한 투자나 저축을 하고 있는 등의 여러 가지 요소를 파악한 다음에 그것을 조정하는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5. 재무목표 세우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다섯 번째! 재무목표가 없는 재테크는 마치 목적지 없는 비행기와 같다. 정처 없이 여행을 하는, 육지에는 안착하지도 않고 둥둥 떠다니기만 하는 그러한 비행기 말이다. 목적이 없는 상태에서 돈을 모으는 것보단 1년 후나 5년 후, 10년 이후, 혹은 은퇴 이후 등의 확실한 목표를 세워본 다음 그 목표를 종이에 적은 후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으면 돈을 모으는 데 보다 자극이 되며 더욱 결심을 굳혀볼 수 있는 계기 또는 의지가 생기게 된다.
돈을 모으는 데 있어서는 계획과 방법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안정적인 미래에 대한 열망이나 부자가 되고자 하는 열망으로 돈을 계속해서 모으다 보면 한층 더 빠른 시간 내에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6. 재무목표를 세울 땐 포커스를 돈 그 자체에 맞추지 않기
재테크 잘하는 방법 여섯 번째! 돈을 1억 모으겠다, 혹은 10년 동안에 10억을 만들겠다라는 방식의 금전적 목표에서 그쳐서는 안 된다. 재무목표에는 돈을 모으는 구체적 이유가 포함되어야 한다. 돈 자체가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며, 인생을 가치가 있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것은 돈으로 무엇을 하는지에 달려 있다.
돈을 모으는 과정과 이유를 정하였다면 그후에는 본인의 연령대별로, 본인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정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하여 따져보도록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