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는 뚜렷했다. 이번 조사 전반에 걸쳐 가장 두드러지는 집단은 단연 청년 남성이다. 경제, 복지, 환경, 국가관, 여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렇다. 수치만 놓고 보면 청년 남성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차별에 찬성"하는 것처럼 보인다. 다음 결과를 보자.
■당신은 차별에 찬성하십니까?
한국인 다수는 명분상으로나마, 출신 성분에 따른 임금 격차를 불공정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다수 연령대에서 대다수 인구가 합의하는 바다. 청년 남성들의 의견은 차이가 있다. 학력 수준이나 명문대 출신 여부에 따른 격차가 "공정하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40%를 넘는다. 여성과 남성 사이의 임금 격차에 대해서는 공정하다는 답변이 불공정하다는 쪽보다 많다. '이대남' 현상은 이로부터 나온다. 최근 실시된 다른 여론조사들에서도 이같은 기류는 쉽게 감지된다. 청년층 남성 집단만 유독 '튀는' 응답을 내놓는다. 문항 하나를 추가해보자.
막대그래프의 차이가 심하다. 최근 한 GS편의점 점주가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면서 지원 자격으로 '페미니스트가 아니한 자'를 조건으로 내걸어 물의를 빚었다. GS리테일 본사 측은 잘못을 인정하고 가맹점주 대상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정 사상이나 신념 등을 이유로 채용에 제한을 두는 일은 명백한 차별일 뿐 아니라 법 위반 소지도 있는 문제다. 다른 연령대에선 성별을 떠나 "불공정하다"는 응답이 압도적이다. 청년 남성은 절반 가까이 "공정하다"고 답했다. "불공정하다"는 답은 32.9%에 그쳤다. 응답자들은 "매우 공정"부터 "매우 불공정"까지 11단계 중 하나를 골랐는데, 청년 남성의 29.1%는 1단계인 "매우 공정"에, 청년 여성의 40.4%는 마지막 11단계인 "매우 불공정"에 체크했다. 극단적인 차이다. 이처럼 같은 연령대 안에서 아득히 벌어진 차이를 어떻게 봐야 할까.
■청년 남성에게서 드러난 '공동체 배타성'
환경, 노동, 북한, 차별, 여성 등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인식에서 청년 남성의 응답들은 유독 돌출적인 모양새다. 보수 성향도 짙게 드러난다. 물론 이를 이분법적으로 바라보는 일은 위험하다. 청년 남성의 50.5%는 성평등 정책을 강화하는 데 찬성한다. 청년 여성 중에도 100명 가운데 8명은 성평등 정책에 반대한다. 문제는 두 집단 사이의 머나 먼 거리다. 비혼을 원하는 청년 여성이 늘고, 안티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청년 남성들이 당당히 자기 의견을 드러내는 현상과 무관치 않다. 청년 남성에게서는 40대 이상 연령대에 대한 반감 또한 크게 드러난다(가장 이기적인 세대가 어느 연령대인지 묻는 문항에서 청년 남성의 29.4%가 40대를, 19.5%가 50대를, 15.3%가 60대 이상을 지목했다).
청년 남성의 성향이 원래 이랬던 건 아니다. 임 교수는 "7~8년 전 자료를 비교해보면 청년 남성과 여성의 인식 차이가 이처럼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며 "최근 몇해 사이 젊은 남성들이 현실에서 표출하지 못하는 불만을 온라인 공간에서 터뜨리면서 필터 버블에 갇힌 경향이 크게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인터넷 공간에서 자신과 의견을 같이 하는 이들끼리만 모여 일종의 버블에 갇히고, 확증편향이 강해지는 것이다. 서로 얼굴 맞대고 상대방의 표정과 입장을 살피며 대화하는 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끼리끼리 뭉치게 되면, 사회적 태도는 더욱 양극화해 집단 극화로 나아가게 된다. 자신의 생각만이 옳고 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에 대한 배타성은 갈수록 강해지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생활이 줄면서 젊은 세대 사이에 이 같은 기류는 더 커졌다.
전체적으로 보니까 착각속에 빠져사는 멍청이들 같다... 참교육 라노벨 좋아하듯이 지들은 기득권에 돈도 많고 수준 높고 능력 있고 부자인 줄 아는데(아니면 근미래에 자기가 그렇게 될 거라고 착각) 다 까고보면 거지인ㅎㅎ 부자행세 하는 거지들 같음. 찐 기득권들이 보면 얼마나 웃기고 행복할까... 거지들이 알아서 자기들 편 들어주니,,ㅉㅉ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ㅋㅋ 으 진짜 끔찍한혼종이다
으유 찌질한새끼들
개노답
진짜 답없다 미래가 갑갑하구먼~~~
폐방사능 물질
아마 인류역사상 제일 폐기물집단일듯
청년남성 좀 등신들 같아
노답 도태남들…그냥 니들끼리 어디 들어가서 살어라
전체적으로 보니까 착각속에 빠져사는 멍청이들 같다... 참교육 라노벨 좋아하듯이 지들은 기득권에 돈도 많고 수준 높고 능력 있고 부자인 줄 아는데(아니면 근미래에 자기가 그렇게 될 거라고 착각) 다 까고보면 거지인ㅎㅎ 부자행세 하는 거지들 같음. 찐 기득권들이 보면 얼마나 웃기고 행복할까... 거지들이 알아서 자기들 편 들어주니,,ㅉㅉ
10년 20년 뒤 2030남들이 기득권이 되는 때가 너무 무섭네
진짜 특이한놈들이다 어휴
하 망했다
미쳤다 진짜 쓰레기네
좋은 기사네
시리즈 다 읽고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