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안동의 명품브랜드
안동한우(안동비프)와 안동 참마돼지
대한민국 우수 축산물 페스티벌에 참가!
농림수산식품부 주관으로 국내 우수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 브랜드 경영체간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 코엑스에 마련된 ‘2010 대한민국 우수 축산물 페스티벌’에 참여한 청정안동의 명품 브랜드 ‘안동한우(안동비프)’와 ‘안동참마돼지’는 소비자로부터 가장 안전한 믿음의 브랜드로 자리하고 있다.
-안동한우- -안동 참마돼지-
안동한우는 지역적인 특성과 차별성을 인정하는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특허 등록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남아공 월드컵축구대표팀 파주 트레이닝 센터에 전용 공급되었으며 오바마 대통령청와대 만찬 공식메뉴로 채택돼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소비자로부터 가장 안전한 우리고유의 깊은 맛 한우로서 믿음의 브랜드로 자리하고 있어 하회마을 인근 풍산시장의 안동한우불고기타운에는 1일 3,000여명이 찾는 등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고 있다.
우리 소 한우! 그 중심에 안동한우가 당당하게 자리하고 본격적인 쇠고기 FTA, 매년 낮아져가는 관세장벽 속에서도 한우산업의 위상이 흔들리지 않도록 안동시 관계자는 브랜드안동한우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선정한 2010 우수 축산물에 선정된 ‘안동참마돼지’는 2005년 브랜드 개발, 2006년 안동참마돼지 브랜드 축산물 전문 직판장을 개장, 2007년1월 국제품질관리 기준인 ISO9001품질인증 획득, 2008년 고객만족 경영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 2010년 우수축산물 인증 브랜드로 선정됐다.
특히 안동마(산약)를 먹여 키워 특유의 쫄깃함과 살아 있는 육즙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안동참마돼지는 작목회 7농가(35,000두)에서 매일 150두를 출하, 수도권 및 대도시 중대형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편 안동봉화축협 권기수 조합장은 2006년부터 안동참마돼지와 안동비프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브랜드축산물전문직판장을 개장,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2011년에는 안동시 송현동에 축산물유통센타를 건립, 안동마돼지 전문음식점을 개장해 양돈농가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는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담당하면서 축산물 유통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안동한우와 안동참마돼지를 필두로 가장 한국적인 도시로 알려진 경북북부 중심도시 청정안동, 이곳에서 생산되는 갖가지 농 특산물은 대도시 소비자로부터 품질과 안정성 등에서 많은 인지도와 믿음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