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그룹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크다.
분석리서치 | SK
동아쏘시오그룹의 주력기업현황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상장기업의 가치를 평가해 보았다.
의약품의 원료에서 완제 및 물류까지 갖춘 제약전문 그룹으로 향후 그룹 계열사간 사업시너지가 나타나고 지주사를 중심으로 성장 잠재력이 확대될 것으로 평가한다.
신약개발과 유통확대, 신규사업개발이나 M&A 등으로 그룹의 역량이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아에스티에 대해 매수를 추천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의약품 생산에서 물류까지 갖춤
동아쏘시오그룹은 1949 년 8 월에 설립되어 동아제약으로 1970 년 2 월에 상장되었다.
그룹전체로는 의약품 연구, 생산/판매와 물류, 포장용기, 농산물생산, 부동산개발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의약품원료에서 완제품까지 주요한 제약사업 및 관련사업 포트폴리오를 잘 갖춘 것이다.
OTC 에서도 동아제약이 경쟁력을 확보했다.
API 사업 비중도 커지고 있고, 향후 바이오시밀러 사업까지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 보유한 상황이다.
2013 년 3 월에 지주사와 동아제약, 동아에스티로 분할했으며, 현재 그룹은 상장 2개사, 비상장 19 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의 주요 상장기업과 향후 상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보면 다음과 같이 3 가지 기업으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동아쏘시오홀딩스이며 2013 년 3 월에 기업분할을 통해 지주사로 출발했다.
현재 에스팜의 지분율만 높이면 지주사 형태가 거의 완성되는 모습이다.
아직까지 순수 지주사 형태에 머물고 있는 동아쏘시오홀딩스도 계열사간 사업조정과 신규사업 진출, 신약개발, 바이오벤처나 제약사 인수 등 다양한 가치창출 활동이 전개될 수 있을 것이다.
계열사 중에서 특히 100% 자회사인 동아제약의 기업가치가 높을 것으로 평가하는데 박카스, OTC 및 생활건강 사업의 지속적인 안정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사업가치와 계열사지분가치를 평가하여 목표주가를 230,000 원으로 제시한다.
둘째, 동아에스티이다.
동아에스티는 2013 년 3 분기부터 ETC 매출이 회복하고 수출이 증가하면서 영업실적 턴어라운드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한다.
이와 함께 시벡스트로의 적응증 확대와 로열티 유입, 다양한 신약 Pipe line 의 재평가 등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다.
목표주가는 180,000 원 제시한다.
셋째, 에스티팜은 의약품원료 API 전문 제약사임. 지주사 보유지분이 적고 대주주 보유 신약 CMO 에 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최근 간염치료제 원료의약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대장암치료제 Pipe line 도 보유하고 있다.
기업가치 상승과 함께 향후 IPO 가능성도 높을 것이다.
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도 포착, 종합헬스케어그룹으로 성장 전망
최근 동아쏘시오그룹은 동아에스티의 반월 원재료공장을 에스티팜으로 매각했으며 KT&G 와 ▲음료 ▲의약품 ▲물류 등에 대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하는 등 계열사간 사업조정, 유통채널 확대 등 이전과 다른 새로운 시도도 하고 있다.
향후 지주사를 중심으로 제약/바이오와 의료기기/진단, 그리고 박카스와 OTC, 생활건강 등 종합 헬스케어 그룹으로 성장하며 기업가치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동아쏘시오 주력 기업 매수 유망
동아쏘시오그룹의 장기성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그룹의 주력기업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이고 현재 상장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에 대해 매수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