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
초기이스라엘 형성에 관한 이론들
①the conquest model-대대적이고 통일쇤 군사정복
②the imigration model-오랜세월-평화적핌투 계약체결 자연적으로 인구증가
③the revott model-가나안 하층민(히브리인)자신의 사회적 정치적 자리를 확립하므로써 사막으로부터글어온 통치
※여호수아 신학
신명기적 사관을 따라가고 있음
특히 질투하는 하나님을 강조
신의 동행론적표현
이방신을 섬기지 못하는 것을 강조 (수24장)-계약정신
역사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하나님임을 강조
24:12-정복 정복 자신이 정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는 것
종교적 가치
여호수아의 근본적인 목적은 이스라엘의 과거의 전통에서 장단점이 무엇이었는가를 백성들에게 보여주면서 과거에 모세를 통한 하나님과의 걔약을 계속해서 잘지켜나가도록 권고하는데 있다. -설교학 종교학적가치
야웨 하나님께서 선교 이스라엘에게반드시 승리로써 가나안땅을 허락하신다는 신념이 반드시 드러나 있다. 이에따라 여호수아는 고별사에서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개요
①가나안 정복(1:1-12:24)
②영토분할(13:1-21:45)
③여호수아의 마지막 고별사와 교훈(22:1-24)=24절 끝에 여호와는 죽고 매장: 성경 위대한지도자가 죽고 매장하는 것을 끝이남
여호와의 영원하심을 강조-인간을 위한 신성을 나타내는것임
※사사기
사사= 역할: 판단 재판-사사기 판관기
두가지 기능을 시행
①자기민족을 원수의 압박으로부터 영웅적으로 구원
②왕국을 세우지 않고서 죽기 까지 집정관으로서 지배했다는 점
여기에서 지배자라고 하는 둘째기능
베니게인의 섭정 칼타코치안 장관 로마의 집정관과 흡사
사사의 역할- 위기의 대체하에서 그위기를 극복해야하는 사람
사사는 일시적인 직책 - 우리의 의병 대장과 같은 역할 전쟁에서 임무 수행후 다시 본연의 자세로 돌아감
사사=12명 대사사6명 - 그 주위에서 잇는 나라와 전쟁을 위한 영웅 드보라라는 여사사
대와 소 사사를 나누는 이유
기록된 양에 따라 나누는 것이다. 사람의 됨됨 민족 활동의 양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통치자 그룹- 그에 연한 그의 가족 그의 매장지 이름 출신 통치기간 자료들이 중요시 여겨진다.
사사시대의 기간 문제
사사들의 통치연한 합치면 226년정도 된다.
사사들이 등장하기 전에 이방나라들로부터 압박을 당한 햇수를 더하면 111년 이된다.
따라서 결국 여호수아가 죽은후 삼손이 죽기까지를 이르기까지 337년
왕상6년
솔로몬에서 야웨 전까지 480년
(40X12=480)
사사전체 337년 솔로몬통치 3년 =340년
140년 전후 추가- 광야 40년 사무엘 20년 여호수아 40년 다윗 40년
사사기는 가나남에 정착한 이후의 이스라엘의 사회적 도덕적 종교적 상황을 고찰하는데 가장귀한 가치를 가진 기록이다.
※사무엘서
삼상하
왕상하-vxx에서는 왕국서 하나이다.
왕국기ⅠⅡⅢⅣ
미소나text에서는 2권 삼 1권 열 1권이 된다.
4권의 기준은 - 큰사건위주이다. (역사의 과정에 따라)
사무엘서의 중심과제
예루살렘 과정과 신명기의 역사는 깊은 관계이다.
다윗이 왕이 되면서 여부스측의 예루살렘정복
수도 천도- 법궤이전- 성전을 지으려고 모든 자료를 모음- 솔로몬의 성전건축
☆헤브론의 수도와 이스라엘의 수도는 그림으로 되어 있어 교수님의 수업을 잘들어야 알수 있을 것이다.
예루살렘은 주전 300년경부터 도시가 되었다. 새 수도는 정치적으로 중립된 것 (새로 정복한 예루살렘에)
역대상 11:6을 읽어보라
①수구= 수직으로 올라가는 수구의 통로발견 정밀한 방법을 사용한 것이 었음
기본샘-원천은 예루살렘의 밖에 있음
지하로 물을 파서 예루살렘까지 물이 올라옴-이것은 다윗이 알아냈다.
이다음부터 예루살렘이 계속 중심지가 되어왔다.
②팔레스타인 이후 기르얏여아림(여호수아 서편)
법궤는 이스라엘의 신앙유산의 상징이되었다.
전통적인 신앙전승의 상징-예루살렘이 가져옴으로 정치적 종교적 중앙성소가 되었다.
little reason- 피를많이 본전쟁
big reason- 하나님은 장소에 국한 하지 않으신다. 과거의 법궤 이동.....
유다의 21왕(한왕에 20년씩)
북유다왕 19명의 왕 한왕에 10년씩 9번의 정변
사무엘으 역사관
하나님이 활동하신 다는 것을 나타냄
사무엘서의 내용- 하나님의 역사를 지배하심
삼상 1-12: 사무엘이야기
13-31: 사울의 역사
31 이후: 다윗의 역사
13-31: 왕에대한 문제 인간의 왕을 세우자는 편 - 세우지 말자는 편의 대립
신정정치 때문에 하나님께서 다스림
왕을 세우자는 입장 불레셋 사람들의 싸움에서 계속이어짐
역사적 무기 체제 정치 체제가 다름 이스라엘에 대한 지파 동맹
정치체제- 우리로 왕을 세우자는 입장
역사적인 문제와 신학적인 문제 부딪힘
결론- 진짜 왕이신 하나님께서 인간의 왕을 세워서 대리로써 통치하게함
왕이 신이되는 요소를 빼버림
다윗과 영원한 계약을 맺으심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영원히 지키심 왕은 파멸해도 왕국은 말하지 않음
2중기사나옴
①사울이 왕이 되는 것 (세번)
②다윗이 한번은 목동으로 한번은 음악가로 나옴- 자료를 두가지로 사용한 것으로 추정
똑같은 내용이 그리고 사건들이 두세번씩 반복되는 기사
열왕기
1. 3자료왕중실록과 같은 책
①솔로몬의 행적을 기록한책-궁중기록
왕상 3-11장
열왕기상- 3:12-13
성경의 영감으로 자료구분을 잘하야 자료가 뽑히게됨
신명기 사가의 비판(자료에 대한 평가)
②이스라엘왕 역대 지략-북왕궁궁정의 기록
왕상19:14-17회사용
22:3엘리야
③유대왕 역대 지략
왕상14:29-15회사용
①야웨- 유일 신관
하나님의 상벌사상 열왕글이 신명기율법을 복종하면 극복
북왕국의 여로보암 남왕국의 부앗세왕-민족 전체의 암흑사관
열왕기는 신명기적 정신으로 역사를 편집한점
신명기적 역사 철학이 사건사건을 이어나가고 그 사건들이 보여주는 종교적 교훈의 주류사상을 형성하고 있다.
3. 편저의 틀
유대왕-4가지 규격
①왕의 직위 연대
②직위할 때 왕의 연령
③왕의 친어머니의 이름(혈통의 구성)
④신명기적 율법에 대해 충실했는지 안했는지를 구분
북왕국의 왕들은 혈통에 관심이 없음
①왕의 직위연대
②그 왕이 도읍을 전한 수도에 대한 언급
북왕국은 4번 수도를 천도-전통적인 나라에서 이괄한 다른 나라들의 성격을 가진 나라를 보는 시각 (간접적인 시각)
③왕이 다스린 기간
④그왕의 성격에 대해 언급
열왕기 2종류 이야기(북방설화와 남방설화)
북방설화- 엘리야 엘리사 아합 중심, 이사야-모두 종교적인 문제 때문에 갈등
남방설화- 앗수르왕 산헤린이 유대침입
히스기야 왕이 지반에 므로락 발라딘에 대한 왕의 사자에 관한 이야기
※역대기 사가의 역사서
시가의 작품들- 역대기 상하 에드라 느헤미야
3(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 상하)
학자에 따르면 이세권의책이 한저자의 작품이다.(한저자설)
sellim-fohrer: 언어 문체 그리고 순서 절차의 일치, 즉 성전과 제의 율법 레위인 그리고 다윗왕조의 초점을 두고있는 그 항구적인 지적 토양은 한 저자가 즉 역대기 사가 그전체를 기록의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을 지시해 준다.
최초 연구
vonred-역대기 상하 레위인이 저술했다는 주장
(에스라는 에스라, 느헤미아는 느헤미아가 저술)
역대기 사자의 역사적인 배경
바사왕-고레스 황제의 칙령으로 1차 포로가 귀한
고레스 칙령3번기록- 대하36장, 스12:4, 스6:3-5
고레스 황제는 걔몽적 관용적인 왕 정복지를 약탈하는 피정복시의 종교존중
3차귀향-아닥사스 459년 지도자 에스라- 학자겸 제사장
에스라가 scroll 가져왔는데 그책에 사회개혁의 단핸이 되었다.
4차귀향- 445년 느헤미야 느헤미야1-9장
왕의 술잔을 바치는 고관
예루살렘이 대단히 비참함 유다 총독이 되어 12년간 일함
예루살렘 성벽을 쌓음
느헤미야- 종교상황개혁 안식일 준수 헌금징수 혼혈결혼금지
남아 있던자들과 돌아온자들의 갈등-내적인 혼란 계속
느헤미야=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안정 구축
에스라= 종교적인 개혁의 시작
※역대기 저술의 목적-동기
①유대주의의 정통성을 세우려고 함-바벨론포로이후 순수혈통을 지키려는 노력
북왕국의 패륜아 남왕국을 지키려함:이것이 부각되었음
②제의 공동체 설립
③다윗의 왕권회복
④왕권 회복과 예루살렘제의가 복적이다.
⑤왕과 다윗사이에 맞아진 언약의 해석에 있어 인과응보의 사상에 의해 나타내려고 한 것이다.
종합) 종교적,정치적으로 볼 때
종교적- 다윗의 왕권회복
정치적- 제의 회복
※역대기 저자의 역사관의 특징
종교적-
①예루살렘 제의를 확립하기 위해 제의의 확립시기가 아주 오래전 부터임을 강조
②그리고 이제의를 다윗이 체계를 세워 놓았음
③레위인들이 이러한 제의를 부상시킴- 레위인들이 부각시킨이유로는 저자가 레위인으로 fp위인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해)
정치적-
①다윗 솔로몬 강조
②다윗왕국을 수립하려면 이들에 대한 흠은 될수 있는대로 잡지 말아야함
③ 신명기의 역사에 나타나는 흠집은 역대기에서는 다 제거
※역대기 기자의 신학적인 내용
역대기 기자의 목적은 그가 살고 있던 포수기 이후 공동체 에게 자신의 동족에 대한 기원이야기를 말해주려는데 있다.
역대기는 신명기 역사의 계승적 작업을 했고 일부는 후기의 해석을 했다.
신명기 역사와 비교해보면 그 신학적 내용이 확실해 진다.
① 역대기 기자가 제공한 결정적인 기준은 행동과 결과 사이의 연결 문제로 역사의 우연적 사건을 분명히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개인적 보복 기사이다.
②신명기 역사에서 처럼 역대기 역사에서 다윗은 매우 두드러진 역할을 가진다.
③일반적으로 예루살렘에 있는 성소는 근본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역대기 기자는 위대한 절기를 확대해 준다. 특히 오순절 장막절…….
④예루살렘에서 제의 공동체의 설립과 연속성이 역대기 기자의 주제되는 반면 그것의 특별한 성격의 보존은 그의 목표가 된다. 이와같이 특징은 이방인들과 분리를 실제로 필요하게 만들었다.
⑤역대기 기자의 독특한 출발점은 이미 군주정치의 중요성을 일별해 준다. 군주 통치와 하나님의 통치는 옛날의 정통보다 더 밀접히 결속된다.
첫댓글 꽤 길군요...공부하려면 시간이 걸리겠네요...감사합니다...^^
으아...내용..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