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irds, Table Mt and me in Cape Town. 미주동기 이성길 촬영.
이집트기러기(Egyptian Goose)는 몸길이가 63~73cm이다. 수컷이 크기가 암컷보다 약간 클 뿐 털색에 있어서는 암컷과 수컷이 유사하다. 전체적으로 몸은 회갈색으로 개체에 따라서 회색 또는 갈색이 두드러진다. 날개 겉은 회갈색이며 안쪽은 흰색이 넓게 퍼져 있다. 흰색 부분은 날개를 펼쳤을 때만 보인다. 꼬리는 검은색이다. 머리는 전체적으로 회색이다. 눈 주위에 회갈색 또는 갈색 링 무늬가 있다. 뒤통수 쪽에 갈색 무늬가 조금 있다. 다리는 붉은 색이다.
사진은 이성길미주동기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여행중에 찍은 새끼 5마리를 데리고 다니는 이집트기러기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둥지를 지으며 주로 나무의 구멍 속에 둥지를 튼다. 이때 갈대, 잎, 풀 등을 이용해 암컷이 둥지를 만든다. 암수가 번갈아 가며 알을 품는다. 대개 한번 맺은 짝을 평생 유지한다. 육상 생활을 하는 종(種)으로 나무나 건물을 횃대 삼아 앉아 있기도 한다. 수영을 잘 한다. 사막과 울창한 숲 지대를 제외한 아프리카 전역에 분포한다. 주로 나일강 계곡과 사하라 사막 이남에서 발견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집트기러기 [Egyptian Goose]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Table Mountain in Cape 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