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피지 정보]오후 5시경 코가 번들거린다면
건성피부
간단한 자가 진단법
아침 세안 후에 콧등의 피지 상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① 심한 건성 : 오후 5시까지 코에 각질만 있고 번들거리지 않는다.
② 보통의 건성: 오후 5시까지 코에 각질도 없고 번들거리지 않는다.
건성 피부의 특징
① 피부결이 거칠고 건조해 보인다.
② 피부 당김이 심하고 윤기가 없고 화장을 잘 받지 않는다.
③ 잔주름이 많다.
건성 피부의 관리법
① 지나친 세안은 피부의 기름기를 제거하므로 피하고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보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한다. 건성이 심할 때는 아침에는 물세안만 하는 것이 좋다.
② 세안 후 얼굴에 남아있는 물기가 증발되면서 피부의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곧바로 피부 손질을 한다. 크림과 로션은 수분보다는 유분 함량이 다소 많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건조해지기 쉬운 눈가는 아이 전용 에센스와 크림을 발라 피부 보습막을 형성시켜준다. 에센스 오브 스킨 캐비아 아이 콤플렉스는 피부가 특히 연약한 눈가에 매일 발라주면 좋다. 눈가 잔주름은 물론 부기, 다크 서클 제거에도 효과적. 15ml, 14만원, 라프레리.
③ 에센스와 보습 크림 또는 천연 재료를 이용하여 매일 마사지를 해주거나 영양 공급 팩을 일주일에 1-2회 정도 하면좋다. 얼리 사인즈 디펜스 세럼과 크림은 수분과 영양을 모두 공급해주고 건조해진 피부에 촉촉함과 생기는 물론 피부 노화까지 막아준다. 각 5만원, 엔프라니.
④ 심한 사우나나 더운 열은 피하고 피부의 수분 공급을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한다.
⑤ 화장은 스킨 커버나 케익 타입의 파운데이션보다 크림 또는 리퀴드 타입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중성피부
간단한 자가 진단
아침 세안 후에 콧등의 피지 상태에 따라 오후 5시 에 코가 경미하게 번들거린다.
중성 피부의 피부관리법
① 평상시에 기초 손질을 충실하게 하면 이상적인 피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② 건조해지기 시작하는 가을철에 수분 증발이 심화되어 건성이 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③ 세안은 로션 타입의 클린징제를 이용하여 화장을 지운 후 폼 클렌저로 이중 세안을 한다. 그러나 너무 뜨거운 물이나 세정력이 강한 비누는 피부 기름기를 너무 빼앗기 때문에 가급적으로 피하고 세안 후 바로 유연 화장수로 마무리한다. 올리브 페이스 클렌징 오일은 중성 피부 타입에 알맞은 부드럽게 거품이 나는 세안용 오일. 오일 타입이지만 모든 피부에 적당하며 끈적임이 없다. 125ml, 3만1천원, 록시땅.
④ 세안 후 로션과 크림으로 수분과 유분을 공급하고 건조하기 쉬운 눈가는 아이 전용 에센스와 크림을 함께 발라준다.
⑤ 영양 로션과 에센스로 마사지해주고 모이스처 마스크나 과일팩, 야채팩, 요구르트 팩을 하여 수분을 보충해 준다.
지성피부
간단한 자가 진단법
아침 세안 후에 콧등의 피지 상태에 따라
① 지성 : 정오에 코가 번들거린다.
② 심한 지성 : 얼굴 씻은 후 1시간 이내 에 코가 번들거린다.
지성 피부의 특징
① 피지 분비가 많아 번들거리고 지저분하다.
② 여드름과 뾰루지가 잘 생기며 모공이 넓다.
③ 피부는 조금 두꺼워 보이고 거친 편이다.
④ 화장이 잘 지워지고 시간이 지나면 칙칙해진다.
지성 피부의 피부 관리
① 지성 피부는 무엇보다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한다.
② 철저한 세안이 필요하므로 클린징제를 이용해 메이크업이나 더러움을 닦아낸 후 약간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폼 크린저로 이중 세안을 한다. 충분히 헹군 후 찬물로 가볍게 패팅을 해주면 모공이 일시적으로 수축하여 피지 분비가 적어지므로 효과적이다.
③ 유분기가 적은 기초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며 수렴 화장품(아스트린젠트)을 사용하면 좋다. 한방 화장품인 비취 가인 보연수는 스킨 타입으로 참숯을 숙성시킨 물을 첨가해 수렴 작용을 강화했다. ④ 피지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주 2-3회 팩을 하여 모공 깊이 있는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한다. 그러나 피지가 많다고 수분이 많은 것은 아니므로 수분 공급은 충분히 해준다.
⑤ 피부의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스팀 타월이 효과적이다. 또한 스팀 타올은 모공의 피지를 녹여주고 피부 표면의 죽은 각질층을 제거한다.
⑥ 파운데이션은 기름기가 없거나 적은 무광택 또는 반 광택 파운데이션이 좋고 투명한 가루분 파우더를 바르면 땀과 파우더를 흡수, 화장을 오래 지속시켜 준다. 더블웨어 SPF 10은 커버력도 뛰어나고 모공이나 여드름 자국을 가장 완벽하게 커버해준다는 평가가 많다. ⑦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변비 등은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유발하므로 피한다.
복합성 피부
간단한 자가진단법
아침 세안 후에 콧등의 피지 상태에 따라 뺨이나 턱은 건조하나 T zone부위(이마, 콧등, 코 주위)가 피지 분비로 인해 번들거린다.
복합성 피부의 특징
① 지성과 건성이 겹친 피부 타입이다.
② 이마는 여드름이 생길 정도로 피지가 과잉인데 볼은 당길 정도로 건조해 각질이 일어나기도 한다.
복합성 피부의 피부관리
① 이마, 코 주위의 과잉 피지를 제거하고 볼의 수분을 공급하여 이상적인 중성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② 세안시 이마나 콧방울, 턱 부분은 스펀지를 사용하여 세심하게 문질러주고 뺨은 간단히 더러움만 제거한다.
③ 세안 후 T zone부위만 수렴화장품을 화장솜에 듬뿍 적시어 수렴 마스크를 해주거나 그 부위만 팩을 해준다. 볼은 보습력이 우수한 화장수를 사용하여 관리해준다. 모이스처 리얼 워터는 끈적임 없이 편안하게 흡수되어 피부에 탁월한 촉촉함과 진정 효과를 준다. 건조한 부위에 알맞은 유연 화장수.
④ 파운데이션도 상태에 맞게 볼은 크림타입을, 코 주위는 무광택 또는 반광택 파운데이션이 좋고 투명한 가루분 파우더를 바른다.
민감성 피부
간단한 자가 진단법
가장 순하다는 기초 화장품(특히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에도 따가움을 느낀다. 5-10% lactic acid(젖산)용액을 입 주위에 바를 때 따가움을 느낀다.
민감성 피부의 특징
① 비누를 바꿔 쓰면 문제가 생기고 물을 바꿔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② 기초 화장품만을 발라도 따가움을 느낀다.
③ 땀을 흘린 후 얼굴이 가려울 수 있고 난방, 추위, 바람, 자외선 등에 쉽게 붉어지고 민감해진다.
민감성 피부의 피부 관리
① 악화 요인(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난방, 추위, 자외선 등)을 피한다.
② 화장품 선택에 신중해야 하는데 사기전 미리 팔 안쪽이나 귀 뒤에 며칠 발라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산다. 특히 무향, 무색, 무알콜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단 모든 화장품에 따가움을 느낄 때는 3개월쯤 화장을 쉬고 다시 한가지씩 발라 본다.
③ 지나친 마사지는 피하고 수분 공급력이 우수한 팩을 하여 수분을 공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