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는 912m이다. 산 중턱 바위 사면(四面)에 부처님의 모습이 조각된 사불암(四佛岩)이 있다 하여 사불산(四佛山)이라고 한다. 운달산(雲達山:1,097m)과 이웃해 있으나 알려지지 않아 찾는 사람이 드물다.
문경시 점촌동에서 영주·안동·예천 방면으로 가다 문경농공단지가 있는 산양면(山陽面)에서부터 멀리 천주산(836m)과 함께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사불암에서 내려서면 바로 윤필암이다. 길목에는 장군수(將軍水)라 부르는 샘이 있는데 이 물을 오래 마시면 장군과 같이 힘이 난다고 전한다.
산기슭에 신라 진평왕 9년(587)에 창건된 대승사(大乘寺)가 있으며, 대승사 목각탱부관계문서(보물 575), 문경 대승사 금동보살좌상(보물 991), 대승사 마애여래좌상(경북유형문화재 239) 등 불교 문화재가 있다.
이번 산행은 우리 고장 주변에 있는 잘 알려지지 않으면서도 볼거리 많은 산
공덕산(功德山·912.9m)을 갑니다. 문경시 산북면 전두리와 동로면 노은리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불교계에서는 이 산 기슭에 자리한 천강석조사불상(天降石造四佛像·일명 사불암)과 관련지어 사불산(四佛山)으로 부른다. 공덕산의 주인공은 사불암 아래에 자리한 1400여 년 된 고찰 대승사(大乘寺)다. 대승사 일주문 현판에 ‘사불산 대승사’로 쓰여 있다. 공덕산은 대승사 사불암 외에 나옹화상이 거처했다는 묘적암과 안장바위, 탑돌이문화를 계승하고 있는 윤필암, 그리고 묘적봉의 부부바위, 사불암 아래 유무유바위, 윤필암 아래 나도야바위 등 볼거리가 많은 산이며, 숨어있는 암릉을 맛볼 수 있는 때묻지 않은 깨끗한 산으로 아래와 같이 산행을 실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아 래
1. 산행일시 : 9월 12일(토) 이른 8시 30분
2. 출발장소 : 실내체육관 옆 주차장
3. 준비물 : 점심, 따뜻한 물, 간식, 그외 등산장비
4. 회 비 : 1만원
5. 산행코스 : 대승사 주차장--방광재-정상, 헬기장-천주산왕복-안부삼거리-823봉-
사불암, 묘적암 삼거리-마당바위-전망바위-안장바위- 묘적암 진입로-윤필암-사불암-대승사
주차장 (총 6시간 소요 예정 단, 천주산을 안갈 경우 4시간 30분 정도 예상)
첫댓글 신청합니다.
저와 연희.남섭샘 갑니다.
비가와서 우비 준비 하세요 ~~오전에 그친다니 ~~ 30분~1시간 늦게 출발 생각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