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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은 가정
성경본문: 잠언 15: 13-20
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14.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요구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15. 고난 받는 자는 그 날이 다 험악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항상 잔치하느니라 16.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7. 여간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8.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19. 게으른 자의 길은 가시울타리 같으나 정직한 자의 길은 대로니라
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즐겁게 하여도 미련한 자는 어미를 업신여기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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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곳은 가정입니다. 가정보다 더 중요한 곳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가정에서 시작해서 가정에서 인생을 마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은 어머니 아버지가 있는 가정에서 태어나서, 자녀들이 있는 가정에서 죽읍니다. 이것이 인생의 처음과 끝입니다.
인생의 이 두 끝이 가정에서 있지 않다면 그는 불행할 수 밖에 없읍니다. 태어날 때 가정에서 태어나지 않으면 그는 버림받은 아이가 됩니다. 고아의 불행을 당하게 됩니다.
또한 죽을 때 자식들이 없는 가운데 죽는 것도 불행합니다.
인생의 마지막을 가정이 아닌 곳에서, 자식들이 없는 곳에서 마친다면 그는 고아보다도 더욱더 불행한 자입니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정은 이렇게 중요합니다.
세계 2 차 대전이 끝난 직후에, 미군이 독일에 있는 수많은 전쟁 고아들에게 빵과 고기를 공급하였습니다. 맛있고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먹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고아원의 어린이들이 자꾸 죽어갔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알아본 결과 밝혀진 그 고아들의 죽음의 원인은, 그들에게 비타민이나 영양소가 부족해서 죽는 것이 아니라, 가정의 사랑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이였습니다.
이렇게 인생이 처음 시작할 때 가정이란 매우 소중합니다.
그 가정의 환경에 따라 어린이를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읍니다.
케네디(Gerald Kennedy) 박사는 자기가 상담을 맡았던 한 문제 소녀의 고백을 소개하였읍니다. 동네 아이들이 길에서 모여 놀다가 저녁 때가 가까워 오면 어떤 엄마는 아이를 데리러 나오고, 노는 장소에서 가까운 거리에 사는 엄마는 창문을 열고 아이의 이름을 불렀읍니다. 이 소녀는 이런 것이 무척 부러워 자기의 엄마도 자기를 데리러 나오거나 불러 주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동무가 사라질 때까지도 자기를 부르는 엄마의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어떤 날은 혼자서 한 시간을 더 기다렸지만 엄마의 음성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 때 그 소녀의 심정을 이해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의 인생의 황혼이 될 때, 이제는 부모가 아니라, 자녀들이 와서 나를 모시고 갈 자녀가 있는 노인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모든 친구들이 다 돌아가는데도 돌아갈 가정이 없는 노인들은 불행한 자들입니다. 모두들 다 자녀들이 와서 따뜻한 집으로 모시고 가는데, 나만 혼자 덩구라니 어둠이 짙어오는 쓸쓸한 공터에 남아 있다고 생각을 해 보십시요.
얼마나 처량하겠습니까?
그러므로 인간은 꼭 처음과 마지막을 좋은 가정에서 마쳐야 합니다.
그런데 이 처음과 마지막을 좋은 가정에서 마치기 위해서는 좋은 가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젊었을 때 좋은 가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좋은 가정은 어떤 가정일까요 ?
희랍의 7 현자(賢者) 중에 6 명이 행복한 가정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자기들의 의견을 이야기 했다.
첫번째 솔론(Solon - B.C.640?-559, 아테네의 입법가로서 희랍의 7 현인중 한 사람)는 가장 행복한 가정은 재산을 불의가 없이 얻고, 의혹이 없이 그 재산을 지키고, 그리고 후회가 없이 쓰는 가정이라고 했다.
두번째 비아스(Bias)는 법이 그 집 주인에게 집밖에서 행하라고 하는 것들을 자유스럽게 그리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집이 행복한 가정이라고 했다. 즉 남자가 집 밖에서 해야 할 일들을 그 어떤 것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가정이 가장 행복한 가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세번째 탈레스(Thales - B.C. 640?-546?, 그리이스의 7 현인 중 한 사삼, 철학자)는 주인이 일로 부터 가장 많은 레저와 휴식을 가질 수 있는 가정이 가장 행복한 가정이라고 했다.
네번째 크레오부루스(Cleobulus)는 주인이 공포의 대상이라기 보다는 사랑의 대상인 가정이 가장 행복한 가정이라고 했다.
다섯번째 피타쿠스(Pittacus)는 남아도는 것들이 필요하지 않고,필요한 것이 부족하지 않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라고 했다.
여섯번째 샤일로(Chilo)는 주인이 그의 왕국에서 군주와 같이 다스리는 가정이 가장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떤 스파르타 교육생이 기원전 9 세기에 고대 스파르타의 법을 만든 리쿠르구스(Lycurgus)에게 그 도시에 민주주의를 세울 것을 요구할 때, 그는 친구여, 너는 먼저 너의 집에 가서 민주주의를 실험해보라고 말을 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가정이 제일 좋은 가정이라고 말씀하고 있을까요?
저는 이 시간 성경은 가장 좋은 가정을 어떤 가정이라고 하는 지를 오늘 본문을 중심으로 살펴 보려고 합니다.
II. 본 론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정입니다.
오늘 본문 16절 말씀을 보면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르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 보다 나으니라"고 하셨읍니다.
비록 가난해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많은 물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것 보다 훨씬 더 좋은 가정입니다.
로마의 한 현자(賢者)가 "나는 로마의 황제 아우그스투스로 부터 선물을 받 보다는 그의 좋은 평가를 받기를 원한다"고 말을 했다. 참으로 현명한 선택입니다.
왕으로 부터 선물을 받는 것 보다는 왕의 사랑을 받는 것이 더 좋다.
싸이러스(Cyrus)가 그의 한 친구에게는 금반지를 주고, 다른 한 친구에게는 키스를 주었다. 그러나 금반지를 받은 친구가 키스를 받은 친구를 질투 했다. 왜냐하면 금반지 보다는 키스가 더 큰 사랑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더 귀하고 좋은 것은 물질이 아니라, 사랑이란 말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기독교인들도 하나님이 이 땅에서 물질의 복을 주는 것보다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를 더 원한다.
이렇게 물질보다는 사랑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집에 물질이 많은 것 보다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가정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경외할 때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가정 보다 더 좋은 가정은 없습니다. 비록 가난해도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가정은 종교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종교가 인생관과 내세관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종교가 이 땅에서의 삶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종교가 그 가정의 운명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인도는 종교의 만국입니다.
힌두교가 그곳에서 생겼습니다. 불교가 그곳에서 생겼습니다. 그리고 갖가지 신비종교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올해도 인도의 갠지즈 강가에서는 수백만명이 굶어 죽어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종교를 잘 못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인도는 소를 숭배하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나라에 소가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소는 천국이지만, 사람들은 굶어죽어갑니다.
한번은 인도의 수상 인디라 간디 여사가 소를 외국에 수출하자고 국회에서 주장하다가 국회의원들이 던진 돌에 맞아 피를 흘리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인도는 종교를 잘못 선택했기 때문에 이런 불행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가정도 마찬가지 입니다.
종교를 잘 못 택한 가정은 그 종교 때문에 큰 불행을 당합니다. 그러나 종교를 잘 선택한 가정은 그 좋은 선택 때문에 행복한 가정이 됩니다.
그래서 서양 말에 "가정 제단이 많은 가정을 변화 시킨다"는 말이 있습니다. 영어에 "제단"(altar)이란 말과 "바꾼다"(alter)는 말은 글자는 다릅니다.
그러나 발음은 같습니다. 제단이란 말 altar와 바꾼다는 말 alter는 스페링 하나만 다릅니다. 그러나 발음은 똑같습니다.
그래서 가정 제단이 그 가정을 변화시킨다고들 합니다. 가정 제단이란 종교를 뜻합니다. 종교가 그 가정을 변화 시킨다는 뜻입니다. 종교가 그 가정을 결정한다는 뜻입니다.
우리 나라 최초의 의사요 박사는 남자가 아닌 바로 여자 "박에스더"입니다.
그는 1876년 3월 6일에 서울에서 가난한 아버지 김씨의 네 딸 중에 셋째 딸로 태어났습니다. 본래 이 집은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딸만 가진 것을 못내 섭섭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즉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일이 아들이 없으면 끊어진다는 생각에서 그랬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는 양자를 하나 데려왔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살고 있는 정동 부근에 아펜젤러 선교사가 들어 왔습니다. 아펜젤러 선교사는 정동교회와 배재학당을 설립하여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때 이 에스더의 아버지와 양 아들은 이 아펜젤러가 하는 사업장에 수위도 하고 잡부도 하는 고용인으로 들어 갔습니다.
그러다 아펜젤러와 같이 선교사로 온 스크랜톤이 이화 하교를 세웠습니다. 김씨는 교회에서 일하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개화사상에 눈이 띄었습니다. 그래서 딸 에스더를 이화학교에 보냈습니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서 에스더는 유학을 가게 되었고, 1896년 10월 1일에 볼티모어 여자 의과대학에 들어갔고 그리고 1900년에 학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의학박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박씨와 결혼을 해서 서구식으로 성도 김씨에서 박씨로 바꿨습니다.
종교를 잘 선택한 것이 가난한 집에 딸로 태어나서 불행한 삶을 마쳐야할 그녀를 한국 최초의 의사요 박사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종교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어떤 종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이 가장 좋은 가정입니다.
그럼 하나님을 경외하는 좋은 가정은 어떤 가정일까요 ?
첫째, 하나님께 매일의 처음 시간을 드려야 합니다.
하루를 가정 제단을 쌓으며 시작하는 가정이 가장 행복한 제단입니다. 그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24시간 중에서 첫 시간을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새벽에 조용한 곳에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아침에 기도하는 것은 복된 하루를 여는 열쇠입니다.
둘째, 하나님께 그 주의 첫 날을 드려야 합니다.
일주일 중에서 첫날 즉 주일을 하나님께 드려 봉사하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주일날 들로 산으로 놀러가는 가정이 좋은 가정이 아닙니다. 주일날 온 가정이 하나님의 제단에 나와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그래서 (시85:10)은 "주의 궁정에서 한 날이 다른 곳에서 천 날 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더 좋다"고 했습니다.
온 식구가 한 주에 첫 날을 하나님께 드리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셋째, 하나님께 매월 수입의 첫 부분을 드리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하나님이 우리 가정에 가장 어른이시기 때문에 첫부분을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넷째, 무슨 결정을 하든지 먼저 하나님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인간 만사를 앞에 두고 결정하거나 선택할 때, 먼저 하나님을 생각하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마태복음 6장 33절에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하셨습니다.
여기에는 집을 선택하는 일, 직업이나 친구, 교회,학교를 선택하는 모든 일이 다 포함됩니다. 이렇게 하나님 우선주의로 살면 더하는 가정이 됩니다.
사도 바울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리 가족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면 하나님께서는 우리 가족의 행복을 보장주십니다. 이렇게 무슨 결정을 하든지 하나님을 제일 먼저 생각하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다섯째, 가정의 안방에 주 예수님을 모셔야 합니다.
우리 가정과 마음의 가장 첫번째 자리에 예수님을 모셔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가정의 실제적인 호주이시고 처음부터 모셔들인 존귀하신 손님이시요, 모든 대화를 듣는 분이 되셔야 그 가정이 참된 그리스도인의 가정입니다 .
이런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이 되어 좋은 가정들을 이루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사랑이 있는 가정입니다.
오늘 본문 17절 말씀을 보면 "여간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 했습니다.
채소를 먹고 살아도 서로 사랑하며 사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났다고 했습니다.
미시간 주 그랜드 래피즈(Grand Rapids)에 사는 붓쉬 씨가 잡지에 다음과 같은 간증을 썼습니다.
그가 여섯 살 때 동산에 놀러 갔다가 큰 호두가 떨어져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을 집으로 가져와 아버지께 선물로 들렸습니다. 그후 30년이 지나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읍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유품을 정리하다가 아버지 책상 서럽에서 반질반질한 호도를 발견했습니다.
어머니는 "그것이 바로 네가 여섯 살 때 어버지께 선물한 호두이다.
아버지는 그것을 마치 보물처럼 30년 동안이나 가끔 꺼내보고 사랑스럽게 손으로 어루만지셨다"라고 말씀해 주셨읍니다. 물론 붓쉬씨 자신은 자기가 어려서 그런 선물을 했다는 것을 생각조차 못했습니다.
한개의 호두 ! 별 가치가 없는 것이지만 아버지에게는 아들의 사랑을 느끼게 하는 그 어떤 보물 보다도 귀한 것이였읍니다. 호두 한 개 속에서 만난 아버지와 아들의 사랑은 보이지 않는 중에 30년이나 지속되었습니다.
이런 사랑이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부모와 자식간에 사랑의 정이 흐르는 가정이 참으로 좋은 가정입니다.
부부간에 사랑이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돈 잘벌어 오는 남편이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이 아닙니다.
돈 잘 버는 아내가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이 아닙니다.
남편이 사회적으로 크게 출세한 가정이 좋은 가정이 아닙니다.
부분 간에 사랑이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제 6 세기, 페르시아에 큐로스 대왕이 있었습니다.
이 왕이 한번은 적군 장군의 온 가족을 포로로 사로잡았스,ㅂ. 큐로스 대왕은 포로로 잡힌 적장에게 물었습니다.
"너에게 자유를 준다면 너는 나에게 무엇을 주겠느냐 ?" 그러자 "재산의 절반을 주겠습니다"고 했습니다. 자유의 가치는 재산의 절반에 해당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네 자식도 자유케 한다면 무얼 나에게 주겠느냐 ?"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적장은 "남은 절반의 재산을 다 드리겠습니다"라고 대답을 했습다. 자식의 가치는 나의 모든 재산에 해당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네 아내를 자유로이 석방한다면 무엇을 나에게 주겠느냐 ?"고 물었습다. 그러자 곁에서 죽을 상이 되어 있는 아내를 보고 미소를 던지더니 "제 생명을 드리겠습다"하고 대답을 했습다.
아내를 자기의 생명과 같이 여긴다는 말입니다. 이런 사랑이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부부 간에 서로를 내 생명같이 사랑하는 가정이 진정 행복한 가정입니다. 나를 위하여 자기의 생명을 아끼지 않고 줄 수 있는 부부가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영국의 호민과 올리버 크롬웰 때 한 군인이 죄를 져서 만종(晩鐘)이 울릴 때 사형을 집행하라는 선고를 받았다. 그런데 그 군인은 결혼을 약속한 아리따운 약혼녀가 있었다. 이 약혼녀는 재판관을 찾아가서 약혼자를 살려달라고 간청을 했다. 그런데 재판관이 안된다고 하자, 크롬웨를 찾아가서 살려 달라고 간청을 했다. 그러나 허사였다.
이제 사형집행을 위한 모든 준비가 다 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만종이 울리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교회 종을 치는 종치기는 나이 많이 먹어 귀머었습니다. 그 사찰이 종을 칠 시간이 되어서 늘 하던대로 종탑에 가서 줄을 당겼다. 그러나 종소리가 나지 않았다.
그 약혼녀가 종루에 올라가서 생명을 내 걸고 종의 추를 붙잡았었기 때문이다. 왔다 갔다 하던 종이 드디어 멈춰섰고, 귀가 먹어 종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찰은 종소리가 울린 줄로 알고 돌아 갔다.
용감한 처녀는 상처을 입고 피를 흘리며 내려 왔다. 종이 울리지 않자 크롬웰이 종탑으로 왔다. 거기에는 그 약혼녀가 피를 흘리고 쓰러져 있었다. 이 약혼녀는 크롬웰을 보자 그의 발 아래 엎드려 그녀의 상하고 찢어지고 우스러진 손을 보이며 그녀의 이야기를 했다.
그녀의 약손자의 얼굴은 그가 당한 고통과 두려움으로 인하여 새파랗게 질려있었다.
크롬웰은 그들을 보자 마음이 감동되었다. 그래서 그의 눈에는 물기가 어렸다.
크롬웰은 그들을 보고는 "가서 잘 살아라. 오늘은 만종이 울리지 않았다"하고 소리쳤다. 이런 뜨거운 부부간의 사랑이 있는 가정이 참으로 좋은 가정입니다.
3.효도하는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오늘 본문 20절 말씀을 보면 "지혜로운 아들은 어비를 즐겁게 하여도 미련한 자는 어미를 업신여기느니라"고 하셨습니다. 효도하는 자녀가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좋은 가정은 공부 잘하고 출세한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 아닙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잘 사는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 아닙니다. 효도하는 자녀들이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앤 랜더스 여사가 편지 한통을 받았읍니다. 그 편지의 내용은 이렀습니다.
"우리 부부는 65세이며, 아들 둘은 의사이고, 장남은 은행가입니다. 두 딸은 대학원까지 나와서 모두 결혼을 잘 해서, 가정부들을 두고 살 정도로 부유하게 살고 있읍니다."
여기까지 읽었을 때 랜더스 여사는 이 편지는 자기를 자랑하는 편지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의 내용은 이렇읍니다.
“5 남매의 교육비와 결혼비용을 대느라고 우리는 상당한 빚을 졌고, 남편의 건강이 나빠 살림이 어려워졌습니다. 아이들은 거의 우리를 방문하지 않으며, 한번 전화로 도와 달라고 했더니, 파산 공고를 하고 작은 아파트로 옮기라더군요. 이런 자식들을 다스리는 법은 없습니까 ?"
부모를 사랑할 줄 모르는 자식들인데, 아무리 세상적으로 성공하면 무슨 소용이 있읍니까? 그런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 아닙니다. 효도하는 자녀가 있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
미국 교회학교에서 부모 공경을 가르칠 때마다 빠뜨리지 않고 들려 주는 이야기가 있읍니다. 그 이야기는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와싱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조지 와싱톤은 소년 시절 뱃사람으로 평생을 살 계획을 세운 일이 있습니다. 그는 바다에 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준비를 가추고 선원으로 취직하여, 짐을 배에 싣고 어머니께 작별 인사를 하러 갔습니다. 그러나 자기가 떠나는 것을 슬퍼하며 눈물을 흘리시는 어머니를 보고 그는 하인에게 말했습니다.
"배에 가서 내 짐을 가져와라. 어머니를 슬프게 하면서까지 내 꿈을 좇을 수는 없다"
그의 어머니는 아들을 이렇게 축복했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복주신다는 성경말씀처럼 네 장래에 큰 축복이 있을 것이다."
자기의 꿈을 포기해 가면서 까지 부모님을 생각했던 그였기에 하나님은 그를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이런 자녀가 있는 가정이 좋은 가정입니다.
중국에 노래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나이 70에 고령의 양친을 모시고 있었는데 출타할 때에는 평상복 차림으로 나가지만 집에 돌아와서는 어린 아이가 입는 색동 저고리에 때때 옷을 입고 자기 아버지 어머니 앞에서 엉금엉금 기어다니다가 일부러 엎드려서 울고 울면 90세의 노부모가 일어켜 주곤 했다고 합니다. 그는 노부모 앞에서 늙은 모습을 보이지 아니하고 어리광을 부리면서, 부모님 마음을 즐겁게 해드린 효성에서 우러나는 아름다운 행동을 했습니다. 이런 효도하는 자녀가 있는 집이 좋은 집입니다.
84, 88년 동계올림픽서 금메달을 딴 독일 피겨스케이팅 스타 카타 리나비트(34)가 [불효 손녀]라는 비난을 받고 있읍니다. AFP통신은 지난 3월 1일 비트가 막대한 돈을 벌어 멕시코와 칠레, 이탈리아 등에 저택을 갖고 있으면서도 할머니를 구 동독의 쳄니츠라는 작은 마을에 혼자 내버려두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통신은 할머니가 침대와 식탁, 의자뿐인 12제곱미터(약 4평)짜리 단칸 방에서 지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불효하는 자식들이 있는 가정은 비록 그들이 아무리 세상적으로 출세를 했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좋은 집이 아닙니다. 비록 가난해도 효도하는 자녀들이 있는 집히 행복한 집입니다.
효도실천 십계명
효실천연구회 회장이며 가나안농군학교장인 김평일장로가 만든 `가나안 효도실천 십계명'을 소개 합니다.
자정신으로
1.신앙을 갖도록 해드려라.
2.대답을 잘하고 말씀을 잘 들어 드려라.
3.표정을 밝게 하고 웃음을 잃지 말라.
4.궁금증을 풀어 드려라.
자물질로
5.자유롭게 쓰실 수 있도록 정기적인 용돈을 드려라.
6.향토적인 음식을 해 드려라.
7.외모를아름답게 꾸며 드려라.
자행동으로
8.일거리를 찾아 드려라.
9.친구를 자주 만나게 해드려라.
10.등을 긁어드리고 손발톱을 자주 깎아드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