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암과 콩의 효능 (생로병사의비밀)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제가 생로병사의비밀을 가끔 보는데요.
오늘은 여성의 자궁질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고 예고하더라구요.
여성질환중 극심한 생리통을 야기한다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또 자궁내막암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자궁내막암에 좋다는 콩의 효능에 대해서도 나온다고 합니다.
여성들에게 있어 생리통은 출산의 고통과 비교될 만큼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생리통은 자궁내막조직이 파고들어 자라는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자궁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해요.
자궁선근증을 포함한 자궁내막증은 4년간 무려 50%나 증가하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방송 보기 전 자궁내막증,선근증,내막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궁내막증
이소자궁내막증이라고도 하는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이 아닌 다른 부위의 조직에 부착하여 증식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원인은 아직 잘 알려지 있지 않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끼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증세는 발생초기에는 특별히 자각되는 것이 없고, 또 있다고 해도 경미하여,
병변이 광범해짐에 따라 증세가 강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두드러진 증세는 월경통으로서, 월경이 시작되기 전부터 월경 제 1,2일경이 가장 심하고, 그 후는 점차 가벼워진다고 해요.
임신의 성립이 장애되어 불임이 되는 수가 많으며, 근래 이 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주목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궁선근증
자궁선근증은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증상을 말해요.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데요.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다고 해요.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다고 하는데요.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과,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어요.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골반통도 주요한 증상 중 하나라고 해요.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이란 자궁 내 공간을 덮고 있는 조직으로, 이곳에 발생하는 암을 자궁내막암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대부분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에 흔하게 발병한다고 해요.
자궁내막암 역시 원인이 정확히 밝혀진 바 없지만,
어떤 요인이 자궁내막 세포에 유전적 변이를 일으켜 비정상적인 암세포가 자라게 되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주된 위험 요인으로는 수치가 높은 에스트로겐이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도록 자극하는 것이라고 해요.

자궁내막암에 좋은 콩의 효능
난소암과 자궁내막암 등 부인암 예방에 콩류 음식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콩을 많이 섭취한 여성이 적게 섭취한 여성에 비해 호르몬 관련 부인암 발생 위험도가 61%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암 종류별 발생 위험도를 보면 자궁내막암은 약 70%, 난소암이 52% 수준으로 각각 낮아졌다고 해요.
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콩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내분비 관련 부인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고
콩류 음식의 용량에 따른 반응정도를 분석한 결과 콩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부인암 예방 효과가 컸다고 합니다.
포스팅 하고 나니 오늘 저녁에 방영될 생로병사의 비밀
챙겨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카페회원들의 안전을 위해 iframe 태그를 제한 하였습니다.
관련공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