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 思想, 存在論, 聯體, 構造로 본 연체, 수수작용의 目的~合性일체화 고찰. >
1. 통일 사상 인용.
* ~ 개성 진리체란
그 내부에 주체와 대상의 상대적 요소가 있어서
양자가 목적을 중심으로 수수 작용을 하므로서
합성 일체화 한 것이다.
< 통일 사상. P.185. 하. 8 중 ~ 하. 6 중. >
2. 수수 작용의 창조 원리적 이해.
창조 원리에 의하면
내, 외의 수수 작용에 있어서,
주체와 대상의 두 상대적 요소가
수수 작용의 中心 위치에
< 目的 > 을 두면
< 動的, 發展的 > 수수 작용을 하여
그 결과로
< 新生體, 獨立體, 繁殖體 > 를 生成 한다.
수수 작용의 中心 위치에
< 心情 > 을 두면
< 靜的, 自同的 > 수수 작용을 하여
그 결과로
< 合性體, 中和體, 調和體, 統一體 > 를 合成 한다.
그런데
위 본문에서,
사위 기대의 중심에 < 목적 目的 >을 두고 수수 작용 하여서
그 결과로 < 합성 일체화 合性 一體化 > 한다고 설명 하고 있다.
위 인용 본문의 설명은
사위 기대의 수수 작용에 있어서
그 중심에 < 목적 >을 두면
그 결과로 < 新生體, 獨立體, 繁殖體 > 를 生成 하고
그 중심에 < 심정 >을 두면
그 결과로 < 合性體, 中和體, 調和體, 統一體 > 를 合成 한다는
창조 원리적인 수수 작용의 개념에 상반 되는 개념으로
상충의 설명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이는
창조 원리적인 개념의 혼동으로
문맥에 혼란을 초래 한 경우에 해당 한다고
생각 한다.
즉
원 저자의 특수 상황을 원인으로 하여
개념의 혼동 상태에서 집필을 한 결과라고
짐작 한다.
3. 결론.
위 인용 본문은
창조 원리적인 수수 작용 개념에 상충 되는
혼동 개념의 설명이 된다.
수수 작용의 中心 위치에
< 目的 > 을 두면
< 動的, 發展的 > 수수 작용을 하여
그 결과로
< 新生體, 獨立體, 繁殖體 > 를 生成 하게 되고,
수수 작용의 中心 위치에
< 心情 > 을 두면
< 靜的, 自同的 > 수수 작용을 하여
그 결과로
< 合性體, 中和體, 調和體, 統一體 > 를 合成 한다고 설명 해야
창조 원리에 부합 하는 설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