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불가리아, 애완동물 시장 성장세 | ||||||||||||||||||||||||||||||||||||||||||||||||||||||||||||||||||||||||||||||||||||||||||||||||||||||||||||||||||||||||||||||||||||||||||||||||||||||||||||||||||||||||||||||||||||||||||||||||||||||||||||||||||||||||||||||||||||||||||||||||
---|---|---|---|---|---|---|---|---|---|---|---|---|---|---|---|---|---|---|---|---|---|---|---|---|---|---|---|---|---|---|---|---|---|---|---|---|---|---|---|---|---|---|---|---|---|---|---|---|---|---|---|---|---|---|---|---|---|---|---|---|---|---|---|---|---|---|---|---|---|---|---|---|---|---|---|---|---|---|---|---|---|---|---|---|---|---|---|---|---|---|---|---|---|---|---|---|---|---|---|---|---|---|---|---|---|---|---|---|---|---|---|---|---|---|---|---|---|---|---|---|---|---|---|---|---|---|---|---|---|---|---|---|---|---|---|---|---|---|---|---|---|---|---|---|---|---|---|---|---|---|---|---|---|---|---|---|---|---|---|---|---|---|---|---|---|---|---|---|---|---|---|---|---|---|---|---|---|---|---|---|---|---|---|---|---|---|---|---|---|---|---|---|---|---|---|---|---|---|---|---|---|---|---|---|---|---|---|---|---|---|---|---|---|---|---|---|---|---|---|---|---|---|---|---|---|---|---|---|---|---|---|---|---|---|---|---|---|---|---|---|---|
게시일 | 2016-06-03 | 국가 | 불가리아 | 작성자 | 허종원(소피아무역관) | ||||||||||||||||||||||||||||||||||||||||||||||||||||||||||||||||||||||||||||||||||||||||||||||||||||||||||||||||||||||||||||||||||||||||||||||||||||||||||||||||||||||||||||||||||||||||||||||||||||||||||||||||||||||||||||||||||||||||||||
불가리아, 애완동물 시장 성장세 - 애완용 식품시장 2015년 8.9% 성장 - - 2021년까지 2016년 대비 15.2% 성장 예상 -
□ 애완용품 시장 현황
○ 고급 애완동물 사료 시장 증가 - 애완동물용 식품과 건강 제품은 애완용품 시장 중에서 최근 몇 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2015년 기준 불가리아에 애완견은 약 74만 마리, 고양이 79만 마리로 집계되는데, 이는 불가리아 인구 대비 20% 수준임. - 최근 불가리아에서는 애완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층에서 결혼을 늦게 하고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해짐. - 사람들이 건강을 중시함에 따라 유기농 제품의 수요가 늘었듯, 애완동물 주인들도 애완동물의 건강을 생각해 영양이 풍부한 고급 음식을 찾는 추세 - 고급 식품시장은 전체 애완용품 시장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약 17%), 향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불가리아 애완동물 수 (단위: 천 마리)
자료원: Euromonitor
○ Private Label 시장이 대세 - 이전까지는 애완동물용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고 가격이 최우선적 구매요인이었으나, 소매상들이 제품을 브랜드화함에 따라 PL 제품의 시장 규모가 증가함. - 소비자들이 점차 가격뿐만 아니라 브랜드까지 고려함에 따라 애완용품의 브랜드는 주요 구매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주요 유통사들은 PL 제품 위주로 판매하는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 Private Label: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
○ 대형 할인매장의 판매 수요 증가 - 2015년 기준 애완용품 판매 매장은 애완용품 시장 규모의 47%를 차지하는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대형 할인 매장에서의 구매율이 높아지고 있음. 2016년에는 전년대비 약 21%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평소에 식료품 쇼핑으로 익숙한 주요 할인매장의 제품을 신뢰하며,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이 효과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됨. - 향후 유통채널은 애완용품의 A to Z를 제공하는 대형 전문매장과 일반 식료품 매장으로 양분될 것으로 보이며, 중소형 매장에서의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보임.
유통매장별 판매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주요 애완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레바)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품목 동향
○ 2015년 기준 애완견 식품 시장은 5500만 레바(약 9억4000만 달러) 규모로, 1만6571톤을 소비했으며 전년대비 약 10%의 성장을 이룸. - 애완견의 건강을 위해 질 좋은 식품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투자규모도 증가하는 추세임. - 이러한 현상은 소피아, 플로브디프, 바르나 등 대도시 위주로 나타나고 있으며, 지방의 소형 도시에서는 여전히 값싼 사료를 소비하는 성향을 보임.
○ 2015년 기준 애완 고양이 식품 시장은 4800만 레바(약 8억4000만 달러) 규모로, 7873톤을 소비했으며 전년대비 약 8% 성장함. - 사료를 주기에 편리한 건조식품군(Dry Food)이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고급화된 수분함유 식품군(Wet Food)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불가리아 사람들의 생활패턴은 고양이를 애완동물로 키우기 적합하기 때문에 관련 제품의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완견 사료와 같이 대도시 위주로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음.
○ 2015년 인기상품은 애완동물과 시간을 많이 보낼 수 있는 놀이기구 - 펫 펨퍼링(Pet Pampering)은 애완동물 주인들의 보편적인 소비로 인식되고 있음. 2015년 애완동물 놀이기구 시장은 전년대비 약 3% 성장했고, 특히 혁신적이거나 고급화된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고양이용 모래(Cat litter)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전년대비 약 5% 성장함. 모래를 자주 갈아줘야 하기 때문에 2016년에도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천연 모래의 수요도 차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애완동물 건강용품 및 건강 보조식품은 2015년 기준 전년대비 각각 7%, 8% 성장했으며, 주요 유통사들의 신제품 출시로 인해 시장이 차츰 커질 것으로 보임.
애완용 식품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고급 애완동물용 식품 수요 증가 예상 -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현상이 계속됨에 따라 애완용 식품도 유기농 제조 및 영양소를 따져가며 건강한 식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갈수록 품질 경쟁력이 중요할 전망 - 현지 중소형 업체들이 대형 전문 브랜드로 통합되는 추세이며,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만큼 한국산 제품 수출 시 품질과 더불어 고급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음.
○ 대형 할인마트 입점 및 PL 상품 개발 필요 - 소비자들은 애완용품 전문 매장보다 대형 할인마트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 대형 할인마트에 입점하는 것이 중요 - 브랜드 가치가 중요시됨에 따라 강력한 자체 브랜드로 시장 진출하거나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해 PL 제품으로 수출하는 전략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및 KOTRA 소피아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