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9호선 송파지역 싱크홀에 대해서 그렇다면 왜 2호선은 탈이 없는데 9호선만?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464 17.09.13 07:30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7.09.13 07:59

    첫댓글 싱크홀은 잠실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철도.지하차도 등을 많이 둔 도시들의 공통점입니다.
    발파 및 개착작업을 많이 하다보니 땅도 버티지 못해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17.09.13 09:06

    직간접적 원인이 연약지반 하나만 있는건 아니니까 그렇죠.

  • 17.09.13 09:44

    공법이 다릅니다. 개착식은 땅을 파고 시설물을 구축하고 다시 흙을 메우기에 빈공간이 생길 가능성이 적습니다.
    반면 쉴드공법은 터널을 뚫으면서 조립식 콘크리트조각을 조립하여 완성하는 것이기에 구조물과 땅 사이에 공간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메우기 위해 그라우팅작업을 한다지만 조립완료된 시설물때문에 빈공간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지요. 그게 나중에 싱크홀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고, 지하수 등이 흐르는 곳이면 더욱 위험하지요.

  • 작성자 17.09.13 22:24

    2호선의 경우 재래식 굴착공법 즉 나틈공법이 나오기 전 재래식 터널공법 ASSM방식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