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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찻집(자유게시판) 스크랩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Ⅰ- 세계문화유산 지정사유 및 개요
눌인 양도영 추천 0 조회 93 11.06.27 23:1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Ⅰ- 세계문화유산 지정사유 및 개요

 

 

유네스코 홈페이지(http://whc.unesco.org/en/list)를 보면 현재 세계유산(World Heritage)으로 지정된 것은 총 151개국 911건인데, 이 중 문화유산이 704건, 자연유산이 180건, 복합유산이 27건이다. 그 외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이 34건, 그리고 공동등재 세계유산이 24건이 있다. 중국의 경우 총 41건이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 중 옛 마을이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아래와 같이 총 5건이다.

리장 고대 마을(麗江古城 Old Town of Lijiang 1997), 핑야오 고대 도시(平遙古城 Ancient City-Pingyao 1997), 안후이성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南古村落 Ancient Villages in Southern Anhui-Xidi and Hongcun 2000), 카이핑 조루(?樓)와 마을(開平?樓與村落 Kaiping Diaolou and Villages 2007), 푸젠성 토루(福建土樓 Fujian Tulou 2008)

 

 세계문화유산 - 리장 고대 마을(麗江古城 Old Town of Lijiang 1997)

  세계문화유산 - 푸젠성 토루(福建土樓 Fujian Tulou 2008)

  세계문화유산 - 핑야오 고대 도시(平遙古城 Ancient City-Pingyao 1997)

 

이번에 안후이성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을 둘러보았으니 카이핑 조루(?樓)와 마을만 본다면 다 본 셈이 된다. 리장 고대 마을(麗江古城)과 푸젠성 토루(福建土樓)에 대하여서는 나의 블로거에 상세히 소개해 두었는데, 핑야오 고대 도시(平遙古城)는 늦은 시간에 방문한 탓으로 사진이 부족하여 소개하지 못하였다.

 

 

중국에서는 옛마을을 고성(古城), 고진(古?), 고촌군락(古村群落) 등으로 표현한다. 섬서사범대학출판사(陜西師範大學出版社)에서 펴낸 『2009 중국고진유(中國古?遊)』라는 책을 보면 중국에서 유명한 옛마을이 205곳이 있는데 이 중 안후이安徽성이 중국에서 옛마을이 가장 많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안휘성(安徽省 Anhui Sheng)은 중국 중앙부 양자강(揚子江) 하류에 있는 성으로 동으로는 강소江蘇성과 절강浙江성, 서로는 호북湖北성,하남河南성, 남으로는 강서江西성,북으로는 산동山東성과 접한다. 성도(省都)는 허페이(合肥)이며, 전체면적이 139,900㎡, 2007년 년말,전성의 호적인구가 6675.7약 5761만명이며, 중국의 23개성 가운데 면적이 적은(전국 총면적의 1.45%) 편에 속한다. 이곳에는 천하의 明景은 황산에 있다고 할 정도로 아름다운 황산(黃山)과 오대산, 보타산, 아미산과 함께 4대 불교성산의 하나로 알려져 있는 구화산(九華山)이 있다. 그 외 차茶로 유명하여 산지와 구릉에서 계단을 형성하며 올라가는 차밭을 많이 볼 수 있다.

 

 

안후이성에 있는 옛마을들은 황산시黃山市와 그 주변에 주로 분포한다. 황산시에는 屯溪區, 黃山區, 徽州區, ?縣, 休寧縣, ?縣, 祁門縣이 있는데 이현?縣과 흡현?縣, 휘주구徽州區 등 주로 남부지방에 옛마을들이 집중 분포한다.

 

 

黃山市各區(縣),面積與人口數據(2007年末)

??名?

面?㎢

常住人口

?籍人口

?山市

9,807

1,400,000

1,479,753

屯溪?

 

 

169,862

?山?

 

 

162,400

徽州?

 

 

99,633

? ?

 

 

490,990

休??

 

 

273,200

? ?

 

 

95,946

祁??

 

 

187,722

 

 

 

 

이 중 대표적인 옛마을로는 이현?縣의 경우, 서체(西遞 Xidi), 굉촌(宏村 Hongcun), 노촌(盧村 Lucun), 남병(南屛 Nanping), 관록(關麓 Gu?nl?), 병산(屛山 Pingsan)이 있다. 휘주구徽州區의 경우, 잠구(潛口 Qiankou), 정감(呈坎 Chengkan), 당모(唐摸 Tangmo)가 있다. 또 흡현?縣의 경우, 어량(漁梁 Yuliang), 당월(棠越 Tangyue)이 있고, 둔계(屯溪 Tunxi)에도 있다. 그 외에도 황산시의 동북쪽에 접하지만 선성시宣城市에 속하는 적계(績溪 Jixi)에도 항구촌(坑口村), 호촌(湖村 Hucun), 상장(上庄Shangzhuang)이라는 옛마을이 있다. 그 외에도 선성시宣城市 경현(經縣 J?ng xi?n)에 속하는 도화담진(桃花潭鎭 T?ohu?t?nzh?n)과 사제(査濟 Ch?j?), 삼하(三河 S?nh?)도 있다. 이들 모두는 황산의 자락에 속하는 곳에 위치한다. 이들 옛마을들을 중국인들은 환남고진晥南古? 또는 환남고촌락晥南古村落이라 부른다. 안후이(安徽)성 약칭이 환(? W?n)이기 때문에 환남(?南 W?nn?n)은 안후이성 남부라는 말이다.

 

 

그래서 중국자료에서 중국의 세계문화유산목록(世界文化遺産名錄)을 보면 ?南古村落이라 소개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유네스코의 목록에서는 Ancient Villages in Southern Anhui-Xidi and Hongcun이라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문화재청 목록에는 안후이성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이라 해 두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서체(西遞 Xidi)와 굉촌(宏村 Hongcun)은 이현?縣에 있다. 이현은 안휘성(安徽省) 남쪽, 황산 서남 기슭에 위치하며, 동부는 황산구, 休寧縣과 잇닿아 있고, 남부는 休寧縣, 祁門縣과 인접하며, 서부는 祁門과 접해 있으며, 북부는 石台縣, 황산구와 서로 이웃한다. ?縣은 신안강(新安江)과 청과강(淸戈江) 수계(水系)의 분수령으로 이 두강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총 면적은 858㎢인데 8개의 향과 진을 관할하고 83개의 행정촌과 593개 촌민조가 있어서 총인구는 9만6천명이다.

 

 

옛날 황산을 “?山”이라고 불렀다. 검은 돌이 많이 나는 산이라는 뜻이다. ?山이 있는 곳이라해서 지명도 ?縣이 되었다. 이곳을“명나라, 청나라 고대 민가 박물관”,“동방문화건축예술보고(寶庫)”등 명성을 가진 ?縣은 역사가 유구하고, 농물산이 풍부하고, 산천이 뛰어나게 아름다운 곳이다. 또 외부 세계와의 왕래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속된 세상 밖의 별천지”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다. 도연명陶淵明은 이곳에서 <도화원기桃花源記>를 남겼기에 “도화원리인가(桃花源里人家;별천지 안의 집)”라는 이름을 향유한다.

 

 

?縣 경내에는 명나라, 청나라 시대의 고대 민가 3700여채가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南에서 제일 많이 남아있는 셈이다. 열강의 침입과 문화혁명, 급격한 도시화 등으로 대부분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중국의 전통적인 비도시적인 정주 공간이었던 곳이었다. 그러나 西遞, 宏村, 南屛, 關麓, 屛山 등 옛마을들에는 많은 고대 민가, 옛사당, 고탑, 목조와 석조예술품들이 놀라울 정도로 잘 보존되어 있는데, 이곳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싶어 하는 여행지가 되었다.

 

청당(廳堂)이라고 하는 대청의 정면 벽에는 당호를 새긴 편액이 위쪽으로 높게 걸려 있고 그 아래 중당화(中堂畵)라고 하는 큰 폭의 그림이 걸려 있다. 그림의 양쪽으로는 교훈적인 내용의 대련이 걸려 있다. 그림 아래에는 좁은 상이 놓여 있는데 상 위에는 중앙에 자명종 시계, 왼쪽으로 도자병(陶瓷甁), 오른쪽에는 거울이 놓여 있다. 이를  "동병서경(東甁西鏡)"이라 한다. 표의문자인 한자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는 중국인들의 민속으로 매 시간마다 정시가 되면 자명종이 울리는 것을 들으며 집주인은 "종생평정(終生平靜)" 즉 평생을 평안하고 조용하게 안정된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시계를 의미하는 "종(鐘)"이란 글자가 "終"과 같이 "쫑"이라고 발음하며 또 "병(甁)"은 평안을 의미하는 "平"과 같이 "핑"이라고 발음하고 거울을 뜻하는 "경(鏡)"은 고요하다는 "靜"과 같이 "징"이라고 발음하는 데서 나온 것이다.

사진은 휘주문화박물관에서

 

 

 

나는 20011년 6월 21일에야 세계문화유산 안후이성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Ancient Villages in Southern Anhui & Xidi and Hongcun)을 찾을 수 있었다. 200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후 3번에 걸쳐 황산(黃山)을 찾았으며, 이때마다 이곳 방문을 시도하였으나, 폭우로 도로유실 등의 사유로 뜻을 이룰 수가 없었다. 이번에는 페키지 여행상품이었지만 일행들의 동의를 얻어 선택 관광을 할 수 있었고, 이곳에서 많은 도서를 구입하는 등 자료들을 수집하여 왔다.

 

 

시디 마을의 대표적인 역사적 인물 호문광(胡文光)의 패방이다. 호문광자사(胡文光刺史) 패방(牌坊), 또는 "서체패루(西遞牌樓)"라고도 하며 시디 마을의 표지이기도 하다.

 

시디 마을의 경애당

시디 마을의 거리모습

홍춘 마을의 거리모습

홍춘 마을의 낙서당

홍춘 마을의 남호

홍춘 마을의 남호서원 안에서 일행들

홍춘 마을의 인공수로도

홍춘 마을의 승지당 목조각

홍춘 마을의 월호 앞에서

홍춘 마을에는 그림을 그리거나 사잔을 찍으려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아래는 문화재청 홈페이지의 소개문이다.

 

안후이성 시디춘과 홍춘 고대 마을(Ancient Villages in Southern Anhui & Xidi and Hongcun)

세계유산 등재기준(iii)(iv)(v)

면적 52ha

간략개요

시디춘(西遞村)과 홍춘(宏村)의 전통 촌락은 대부분 사라졌거나 지난 세기에 변모된 비도시적인 정주 형태의 모습을 놀라울 정도로 보존하고 있다. 거리 설계, 건축물과 장식, 가옥과 방대한 수로 체계의 통합은 매우 독특한 경관을 자아낸다.

정당성/가치

기준(iii): 시디춘과 홍춘 촌락은 봉건 시대에 번창한 무역 경제를 기반으로 형성된 인간 정주 형태를 나타낸다. 기준(iv): 안후이성(安徽省) 남부에 있는 이 두 촌락은 건물과 거리 형태에 있어 중국 역사에서 오래 지속된 정주 시기의 사회?경제적 구조를 반영한다. 기준(v): 지난 세기에 대부분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중국의 전통적인 비도시적인 정주 공간이 시디춘과 홍춘에 잘 보존되어 있다.

 

아래는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소개된 글이다.

Ancient Villages in Southern Anhui ? Xidi and Hongcun

Brief Description

The two traditional villages of Xidi and Hongcun preserve to a remarkable extent the appearance of non-urban settlements of a type that largely disappeared or was transformed during the last century. Their street plan, their architecture and decoration, and the integration of houses with comprehensive water systems are unique surviving examples. The two traditional villages of Xidi and Hongcun preserve to a remarkable extent the appearance of non-urban settlements of a type that largely disappeared or was transformed during the last century. Their street plan, their architecture and decoration, and the integration of houses with comprehensive water systems are unique surviving examples.

 

Justification for Inscription

Criterion(iii): The villages of Xidi and Hongcun are graphic illustrations of a type of human settlement created during a feudal period and based on a prosperous trading economy. Criterion(iv): In their buildings and their street patterns, the two villages of southern Anhui reflect the socio-economic structure of a long-lived settled period of Chinese history. Criterion(v): The traditional non-urban settlements of China, which have to a very large extent disappeared during the past century, are exceptionally well preserved in the villages of Xidi and Hongcun.

 

Long Description

The traditional non-urban settlements of China, which have to a very large extent disappeared during the twentieth century, are exceptionally well preserved in the villages of Xidi and Hongcun. The two villages are graphic illustrations of a type of human settlement created during a feudal period and based on a prosperous trading economy. In their buildings and their street patterns, they reflect the socio-economic structure of a long-lived settled period of Chinese history.

Xidi was originally called Xichuan(West River), because of the streams that pass through it. It owes its growth to the Hu family from Wuyuan(Xinan), who adopted a son of the Tang Emperor Zhaozong(888-904) after the Emperor was forced from his throne in 904, naming him Hu Changyi. One of his descendants moved his family from Wuyuan to Xidi in 1047. The construction of a number of important private and public buildings began at around that time. From the mid-17th century until around 1850, the Hu family was influential in both commerce and politics. During the Ming and Qing dynasties, members of the family became imperial officials, while many also became graduates of the Imperial College.

Xidi is located in an area surrounded by mountains. Streams enter from the north and east respectively, converging at the Huiyuan Bridge in the south of the village. The streets are all paved with granite from Yi County. Narrow alleys join the streets and there are small open spaces in front of the main public buildings, such as the Hall of Respect, the Hall of Reminiscence and the Memorial Archway of the Governor. The buildings, which are widely spaced, are timber-framed with brick walls and elegantly carved decoration. Most of them are built alongside the three streams, the Front Stream, the Back Stream and the Golden Stream, which give a special character to the village.

The more grandiose residential buildings, dignified with the title of 'hall', have complex ground plans, but they are all variants of the basic pattern and conform to the characteristic use of materials and decoration. The outer walls have very small windows, for reasons of security, carved out of granite and decorated with floral and geometric motifs. Many have small private gardens, usually in the front courtyard, where ingenious use is made of limited space.

Hongcun was founded in 1131 by Wang Wen, a Han dynasty general, and his kinsman Wang Yanji, who brought their families from Qisu village to the upper part of the stream near Leigang Mountain and built 13 houses there. The village knew two periods of great prosperity, 1401-1620 and 1796-1908. The Wang family became officials and merchants and accumulated enormous wealth, which they used to endow their home village with many fine buildings. Around 1405, on the advice of geomancers, a channel was dug to bring fresh water to the village from the West Stream. Some 200 years later, the water supply system of the village was completed with the creation of the South Lake. The 19th and early 20th centuries saw the construction of a number of imposing public buildings, such as the South Lake Academy(1814), the Hall of Meritorious Deeds(1888), the Hall of Virtuousness(1890) and the Hall of Aspiration(1855, rebuilt 1911). Somewhat later than Xidi, Hongcun fell into decline with the birth of the Republic, but it still retains many of its fine buildings and its exceptional water system.

Hongcun lies at the foot of Leigang Mountain. The village faces south, with its central part lying at a point central to the flanking mountains and rivers. The open watercourse runs through all the houses in the entire village and forms two ponds, one in the centre(Moon Pond) and the other to the south of the village(South Lake). The chequerboard pattern of streets and lanes follow the watercourse, giving the village a unique overall appearance.

 

Historical Description

- Xidi:Xidi was originally called Xichuan(West River), because of the streams that pass through it, but its present name, which means "West Post," comes from the ancient caravan posting station some 1.5km to the west of the village.

It owes its growth to the Hu family from Wuyuan(Xinan), who adopted a son of the Tang Emperor Zhaozong(888- 904) after the Emperor was forced from his throne in 904, naming him Hu Changyi. One of his descendants, Hu Shiliang, moved his family from Wuyuan to Xidi in 1047. From that time onwards the family lived and prospered at Xidi.

The population began to rise sharply from 1465, when the Hu family began to act as merchants. The construction of a number of important private and public buildings, and in particular the Huiyuan and Gulai bridges, began at around that time. From the mid 17th century until around 1850 the Hu family was influential in both commerce and politics. During the Ming and Qing Dynasties members of the family became Imperial officials, whilst many also became graduates of the Imperial College. At its peak in the 18th and 19th centuries the village had more than six hundred residences. However, with the decline of the Anhui merchant community and the disintegration of the feudal clan system during the later Qing Dynasty and the Republic, Xidi ceased to expand.

- Hongcun: Hongcun was founded in 1131 by Wang Wen, a Han Dynasty General, and his kinsman Wang Yanji, who brought their families from Qisu village to the upper part of the stream near Leigang mountain and built 13 houses there. The village knew two periods of great prosperity, 1401- 1620 and 1796-1908. Like the Hu family in Xidi, the Wang family became officials and merchants and accumulated enormous wealth, which they used to endow their home village with many fine buildings. Around 1405, on the advice of geomancers, a channel was dug to bring fresh water to the village from the West Stream. Two hundred years later the water supply system of the village was completed with the creation of the South Lake. The 19th and early 20th centuries saw the construction of a number of imposing public buildings, such as the South Lake Academy(1814), the Hall of Meritorious Deeds(1888), the Hall of Virtuousness(1890), and the Hall of Aspiration(1855, rebuilt 1911).

Somewhat later than Xidi, Hongcun fell into a decline with the birth of the Republic, but it still retains many of its fine buildings and its exceptional water system.

 

 

자세한 내용은 http://whc.unesco.org/uploads/nominations/1002.pdf에서 찾아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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